지금 자동차 리뷰 관련 유명 유튜버간 뜨거운 논쟁 주제인 알루미늄 재질의 서스펜션 부품인 로워암이 진동을 흡수한다, 아니다에 대한 미생이라는 이름의 유튜버가 올린 영상입니다.
자동차에 관심있는 분들은 영상을 매우 쉽게 이해하실수 있습니다.
미생의 결론
로워암 재질 자체가 충격 흡수, 진동 감소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다.
진동은 피봇 부위의 부싱과 쇽업쇼버, 스프링 등이 잡아주는 것이다.
알루미늄 재질을 선택하는 이유는 경량화와 부식방지 때문이다.
금속 전문가의 반론 대담 영상
스틸보다 알루미늄 재질이 저주파 진동(잔진동)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부싱, 쇽업쇼버, 스프링 등은 주로 고주파 진동만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할수 있을뿐이다.
고급차나 무진동 화물차에서 고무 재질의 부싱대신 수십배 비싼 황동 재질의 부싱을 사용하는 이유도 동일한 맥락이다.
https://youtu.be/3JLyMwAMrzk
동영상[팩트체크] 알루미늄 로워암 - 과연 진동흡수를 위해 사용된것일까?[팩트체크-순한맛] 알루미늄 로워암 - 과연 진동흡수를 위해 사용된것일까? 어디서부터 잘못된 정보가 시작된 것인지 알수 없지만, 이 영상을 통해 앞으로 조심하는 분들이 많아지길 바래봅니다.#알루미늄로워암, #현가하질량, #알루미늄승차감www.youtube.com
동영상[팩트체크 - 깊은맛] 알루미늄 로워암 - 그 마지막 정리 (feat. 다시는 알루미늄 안건드림 ㅎㅎ)매운맛 운운할 자격도 없는 제가, 아주 길~게 라이브한것을, 매운맛 부분들은 다 걷어내고 짧게 16분짜리 영상을 깊은 맛으로 만들었습니다. [팩트체크 - 깊은맛] 알루미늄 로워암 진동흡수 - 그 마지막 정리 (feat. 다시는 알루미늄 안건드림 ㅎㅎ) 영상 올려드립니다. #알루미늄로워암, #알루미늄하체, #다시는안한다----------------------------------- 아래는 제가 커뮤니티 탭에 올린 내용입니다 ------------www.youtube.com
동영상스틸?알루미늄? 오늘 끝낸다 드루와!─ 노보스개러지 OPEN ─ ' 예약 및 상담 ' 전화번호 : 010-8361-5856 ' 카카오톡 : nobossgarage ' 상담시간 : 09:00 ~ 19:00 (평일) ' 주소 : 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대로 237-1 ' 영업시간 월-금: 09:00 ~ 19:00 토요일: 09:00 ~ 15:00 ※ 매달 2, 4주 토요일 영업 ' 차량 협찬 및 광고문의 : nobowww.youtube.com
첫댓글 강도나 경도가 높은 딱딱한 재질보다~
강도는 높으나 경도가 낮은 재질(알미늄 합금등)은 충격흡수에 좋습니다.
다만
비철재료인 알미늄이나 그 합금의 가격이 비싸다는게 문제인데...
강도 높고, 내충격성 좋고, 가격 동일하면 대환영입니다 ~~~
같은 금속 재질간의 충격 흡수 능력이라는 관점에서의 진동흡수 력 비교는 의미 있을지 몰라도 댐핑이라는 근본적 주제에서 철 재료든 알루미늄 재료든 큰 의미가 없다는 설명을 미생이라는 유튜버가 공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는 영상입니다.
결론 : 자동차의 서스팬션 부품중 로워암의 재질이 외제차나 고급차의 경우 알루미늄 재질을 적용하는 사례가 많아지는데, 그 이유는 진동흡수가 아닌 경량화 및 부식방지가 목적입니다.
알루미늄 재질의 진동흡수 능력이 전혀없다는 것은 아니나 유의미한 진동 감소 효과는 거의 없다입니다...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에서 이 주제 관련 논쟁이 뜨겁습니다...
전기전자적으로 해결하라면 참 쉬운건데..
일명 C*R 회로를 직 병렬로 삽입하면.. 부수적으로는 규격에 맞도록 설치하면 더욱 기똥찬 특성발휘.
참 오래전입니다만(거의 40년 되가는.. 내가 결혼한지 얼마후에~ 마누라쟁이 심심풀이 땅콩하라고 가정부업 시킨= 난 악마.
이게 왜냐면 결혼했으면 1+1=3~ 이라야 남는장사거덩요. 때문에 외부적인 온갖 미생물들과의 잦은 접촉을 차단하려는 +목적)
쨋든.. 지난 70년대 말~ 삼쑝전자에서 개발한(내가 개발에 사이드로 참여한 사실도 있고) 전자렌지. 이 초창기 전자렌지에는
순간 고압전기를 다루는 마그네트론방식(레이다파 펄스~). 따라서 앞서 강제소환한 CR회와 써지압소버를 짜빠구리로...
다른 얘기로는,
내가 올해로 15살먹는 애마( 미 본토생산 '스페샬라이즈드 풀샥' 라스트 찬스; 2004년도, 당시 쪈 좀 번다고 시건방 떨며
맞춤식 제작으로 우여곡절을 겪은 공수작전 끝에 05년 5월에 단골 샵에서 인수했는데(요즘 환율로 치면? 으~~ 더군다나
뺑끼칠이 아닌 '애노다이징: 알미늄을 전기적으로 태우는~ 이 방식은 엔간한 kiss가 생겨도 천천히 자기치유 특성있슴.
뭔 자전거 자랑이나?
천만에.. 자전거 앞뒤에 장착된 프런트 & 리어 쇽업쇼버. 이것의 성능이 얼마나 기똥차냐면,
제품인수 후 아직까지 단 1번도 수리는 커녕 보수~ 기름보충? 에어펌프질 조차 필요가 없었슴요. 그 험진 산악대회나가
골탕께나 먹고도 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