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까로텍은 투스카니 엘리사 때부터 (이하 쭈꾸님님 곡반정동 계실때부터..조카분들이었나..있을시절)
구입하였었습니다.
6800 , 3400, 3400 3대 샀었구요..
6800은 투카 2.7 이후 아반떼 HD 가솔린
3400은 아반떼 HD 가솔린
이후 또 3400은 아반떼 HD 디젤 (차를 디젤로 교체하였었음 / 현재차량)
이렇게 사용을 하였습니다.
현 아반떼 HD기준 4년정도 3400 장착하였습니다.
정확한 차량 정보는 08년식 아반떼 HD 디젤입니다. / 오토
장착 위치는 밧데리에 + - 에 바로 따서 하부로 해서 트렁크에 장착하였습니다.
(사진 곧 찍어서 첨부 할게요)
기술적으로 뭐가 어떻다 잘 쓰지도 못하고, 재주도 없습니다.
그냥 일반인 관점으로서 장단점을 써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1. 미션 충격 완화
- 슬립이 나거나 변속 타이밍이 동년식 타 차량 대비 아직 없습니다.
- 3400을 연결해제후 타면 간혹 변속 타이밍이 늦다는 느낌이 옵니다.
2. 안정적인 전압 공급
- 에어컨 풀로 키고 다녀도 차 떨림이나 기타 증상이 없었습니다.
- 에어컨 풀 + 네비 + 차량에 핸드폰 충전 3대, 겨울에 열선시트 가동해도 떨림이나 별 느낌 없습니다.
3. 오디오 음질
- 20만원짜리 소니 자출 데크 끼고 있습니다.
- 3400이 충전이 다 될때랑 안될때랑 음질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어폰을 20만원짜리 쓰는입장이라 나름 막귀는 아닙니다.)
4. 라이트 밝기
- 밝기가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 이건 오래된 차에 달아보시면 표시가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단점 ]
1. 과거에 비해 차량 운행 빈도가 줄어서 완충하고 못타는것 같습니다.
- 제품에 표시등 같은게 없으니 완충이 되었는지도 모르겠구요.
- 어떨땐 충전이 되는건가? 간혹 이상할때도 있는데, 장거리 운행하면 어느순간 부터 운전시 질감이 다르다는 느낌이 옵니다.
2. 제품 크기등으로 장착 위치가 조금 어렵습니다.
- 차종마다 적당한 위치를 골라서 장착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표준 장착 위치(?)가 애매합니다.
[ 기타 ]
1. 연비는 디젤이라 원래 연비가 어느정도 나와서 이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 엔진상태등 여러가지 조건이 맞아야하지만 제차의 경우
- 4명 탑승 + 트렁크 짐 가득해도 100키로 정속주행시 못해도 17키로 나옵니다.
간단하게 줄이면 저는 효과를 봤다 입장이고, 다음 차량에도 장착할 예정입니다.
제 지인분도 다른경로를 통해서 까로텍 장착하셨었구요..
작년 이맘떄쯤인가 까페에서 고구마 공구 했던것 같은데, 고구마 생각이 나네요
오랫만에 들어와서 글남기고 갑니다.
첫댓글 전용 볼트메타를 연결하신것이 아니라면 3400은 배터리[시동후엔 발전기] 전압과 같이 갑니다.
운행질감이 달라지신다는건 3400의 충전문제가 아닌 메인배터리 완충과 관계 된듯합니다.
메인배터리도 3년쯤 지나셧음 점검후 교체하시면 더 좋아지실수있을겁니다.
메인완충시 알터가 돌지않아 엔진부하가 준다는것이죠?
@올드 비슷합니다 알터가 돌지않는건 아니고
발전량이 줄어들고 배터리로 뺏기던 3400의 보상 전력이 대부분 차량보상으로 전가됩니당
쉽게 예를 들자면 음... 메인충전시때 차량에 1700정도가 사용되다 완충에 가깝게되면 3000 정도가 차량에 사용되는거랑 비슷합니다
이런느낌에 용량을 업글하시구요 ㅎ
@o ㅋ ㅣ ㄹ ㅏ o 음 그렇다면 메인은 고방전인산철이면 효과가좋겠군요 캐패는 용량이 크면 클수록좋구요?
@올드 그렇긴한데요
차량의 발전기 용량을 고려해서 적정량을 찾으시는것이 제일 좋겠죠
@o ㅋ ㅣ ㄹ ㅏ o 알터가 120a 인산철은 몇용량? 캐패는어느정도?
@올드 글세요 .. 인산철은 메인용량을 한두단계낮추시고 낮춘용량정도를 인산철로 체우심이 좋을거같구요
캐패는 차종별로 차이가 있긴한데요
보통 200 페럿 부터 느낌오는게 약해진다고 하시는데 적정량은 가격대성능비로 적정량을 찾으셔야할거같아요
뉴프라이드 1.5 디젤이고 120A알터에 80A 일반 납 배터리 장착하고 올순정 입니다. 3406ix 먼저 달고 느꼈던건 변속 충격 줄었다. 느낌이였고 저기에 6000FX 달았더니 변속/가속 부드럽고 탄력주행 거리가 늘었다. 정도 느꼈습니다. 현재 상황은 약 94패럿에 6A 인산철 정도 있는거네요..^^; 다른차에 있던거 옮겨단지 1년 다되가고 현재 느낌은 그대로 유지중인데 기어가 가속을 급하게 하면 3-4단에 밋션 충격이 좀 있어서 좀 더 추가 장착 해볼 예정입니다. 다른차가 곧 12월에 폐차예정이여서.. 프라이드에다가 3400ex하고 20A 성능개선용 인산철 붙일 예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