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학우 게시글을 택한 이유와 게시글에 대한 본인의 내용설명
04분반 게시판 104번 글 권예은 학우의 ‘지속가능경영, 윤리경영…이제는 낯설지 않다’ 라는 글을 읽고 현재 코로나 사태로 인해 무너져 가고 있는 많은 기업 사이에서 경쟁력을 키워 생존능력을 구축하려는 CSR 도입의 확대는 경제 위기상황에 살아남기 위해 기업이 가져야 할 올바른 전략을 제시해준 좋은 예라고 생각하게 되어서 이 글을 선택하게 되었다.
권예은 학우가 쓴 글에는 현재 코로나의 위기가 지나가더라도 미래에 또 다른 형태의 경제위기는 계속 주기적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기업들은 이처럼 반복되는 경제위기 상황에 살아남기 위한 전략으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윤리경영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공동체를 이뤄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어떤 기업이나 조직이 경쟁력을 유지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다는 것은 그 기업이 경제적 성장과 더불어 사회에 얼마나 공헌하고 환경문제에 기여하는 가치를 창출했는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기대에 부응하고 이들이 판단함으로써 기업가치와 기업경쟁력을 높여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한 것을 의미한다. 즉, 현재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CSR은 더 이상 한때 흘러가는 유행이 아니라 경영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는 뜻이다.
B) 게시글 관련된 부분에 본인 스스로 추가하여 보강하는 내용/자료 그리고 보완설명
저는 권예은 학우의 지속가능 경영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더 나아가 여러 가지 CSR 중 대표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그 범위의 정도를 설명하고 CSR에 대한 기업 내부 구성원의 지각 정도가 구성원의 직무 태도 및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관심을 가지고 자료를 찾아보고 추가적으로 언급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이해 당사자들이 기업에 기대하고 요구하는 사회적 의무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으로, 기업이 자발적으로 사업 영역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관심사들을 분석하고 수용하여 기업의 경영 활동에 적극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이해 당사자들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이루는 것이다.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이 사회적 책임 중에서도 우리가 눈여겨봐야 하는 것은 경제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의 균형과 조화이다. 만약, 기업의 경제활동이 윤리성의 강조보다 기업 최초의 목적인 이윤의 창출에만 따르게 되어 비윤리적인 행위를 저지른다면 그 기업은 파국으로의 지름길을 걷고 있는 것과 같다. 이처럼 현대사회에 들어오면서부터 기업은 단순히 이윤 창출만을 목표로 해서는 지속적인 유지 및 발전이 힘들어지게 되었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유지 및 발전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이윤추구만이 아니라, 그에 따른 법령과 윤리를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그리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활동을 수행하며 사회구성원과 상생해야 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이익에만 집착하지 말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자각하여 그것을 실천해야 한다는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그만큼 기업이 우리 사회에 주는 영향력도 커졌기 때문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경영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일종의 과정인 동시에 사회에서 기업 활동의 정당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이며 목표라고 정의할 수 있다. 기업 활동 과정에서 수행하는 모든 활동에 사회적인 책임을 중요한 기준으로 삼는 것이 기업의 성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오늘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사회적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에 따라 많은 기업이 자발적으로 CSR에 참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연구들은 CSR이 기업의 재무 성과 등에 미치는 영향에 집중하였으나 현재는 CSR에 대한 기업 내부 구성원의 지각이 구성원의 직무 태도 및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관심 또한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CSR 지각이란 내부 구성원들이 자신의 기업이 추구하는 CSR 활동에 대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지각을 의미한다. 이는 다시 내부적 CSR과 외부적 CSR 구분하고 이 둘의 상호의존적 개념임을 고려해봤을 때, 구성원의 내부적 CSR 지각과 외부적 CSR 지각 간의 일치-불일치 정도가 구성원의 직무 태도와 행동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구성원의 내부적 CSR 지각과 외부적 CSR 지각의 적합성이 조직 지향적인 시민 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 생산적 과업 행동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내부적 CSR 지각과 외부적 CSR 지각이 불일치할 경우, 외부적 CSR 지각이 내부적 CSR을 초과할 때, 내부적 CSR 지각이 외부적 CSR 지각을 초과할 때에 비해 더 낮은 수준의 조직 지향적인 시민 행동, 더 높은 수준의 반 생산적 과업 행동, 이직 의도를 보였다. 이처럼 기업은 CSR을 연결지어서 다양한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것과 더불어 CSR가 주는 외적인 영향에만 집착하지 말고, 내적인 영향에도 집중하는 자세를 길러야 한다. 따라서 구성원의 내부적, 외부적 CSR 지각의 적합성을 평가해보고 이를 위해 적절한 교육을 실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C) 종합적인 본인의 생각과 의견 서술
이때까지 우리 사회는 경제적 성과만을 중시한 1980년대 이전, 경제적 성과와 환경적 성과를 추구한 1990년대들 거쳐와 2000년대인 현재는 그것들과 더불어 사회적 성과까지 추구하는 시대가 되었다. 기업이 대규모화되고 사회적 위치도 높아지면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윤리적이라는 적극론이 대두되었고, 기업이 책임지는 범위가 점점 확장되는 추세가 되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경제가 올바르게 돌아가지 않고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모든 경제 주체들이 다른 그 어떤 시기보다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시기 속에서 대기업은 물론, 그리고 대기업보다 경쟁력이나 성장요인이 한참 부족하여 상대적으로 열악한 경영환경에 처해있는 중소기업의 걱정과 고민은 나날이 깊어져 갈 것으로 예상이 된다. 이때까지의 CSR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지만 그동안의 CSR은 주로 대기업의 영역으로만 인식되어 왔다. 따라서 나는 대기업뿐만이 아닌 우리 경제의 주역으로 발돋움 중인 중소기업의 부활을 위해 모두가 힘을 합쳐 CSR 수준을 혁신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는 ‘기업과 더불어 다른 이해관계자들은 과연 어떤 방식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일까?’ 라는 궁금증이 생겼다. 이전까지의 경험에 비추어 생각해 봤을 때, 우리 사회에서 CSR의 중요성이 점차 떠오르고 있는 만큼 사회적 책임을 직접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기업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태도와 가치관에도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 이유로 나는 윤리성이 강조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려는 기준이 ‘합리적인 소비’에서 ‘윤리적 소비’로 점차 소비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과거의 소비자들은 질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려는 합리적인 소비자였다면, 오늘날의 소비자는 아무리 질 좋고 저렴한 제품이라도 먼저 그 기업이 생산 유통과정에서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았는지, 아동을 착취하지 않았는지 등의 윤리적인 상황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그 적절한 윤리기준을 통과한 제품만을 구매하려는 윤리적 소비자로 변화되고 있다는 것이 그 예이다. 또한, 다소 가격이 비싸더라도 환경보호를 강조하는 기업, 공정무역에 힘쓰고 있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즉, 윤리성을 실현하는 것은 기업의 대표적인 사회적 책임이지만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도 겉으로는 잘 드러나지는 않지만, 암묵적으로 윤리성을 실현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처럼 기업이 경영을 어떤 식으로 운영해 나가냐는 본인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윤리경영은 기업평판과 불가분 관계이기 때문에 이것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이를 홍보 마케팅에 적용하여 소비자들의 신뢰와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여 이해관계자들이 기업에 대해 가지고 있는 평판을 높여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의 가치와 이미지가 상승하는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 기업이 외부적인 윤리경영의 효과와 더불어 내부적인 윤리경영에 대해 스스로 참여하고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하는 문화를 만들어간다면 윤리경영의 실천을 촉진하고 사회 전반적으로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구성원들이 해당 업무에서 부딪히는 많은 문제들에 대해 구성원들끼리 혹은 상사와 적극적으로 토론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갈 수 있는 개방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을 때만이 윤리경영은 하나의 조직 문화로 승화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637420&cid=40942&categoryId=31909 https://blog.naver.com/2003prs/222103195276
https://academic.naver.com/article.naver?doc_id=56243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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