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AXqactK_Zsk&t=1772s
23:22부터 보시길
1981년 청주교도소, 담당 교도관과의 면담 중에서.
김대중: 그런데 과학은 인자 그.. 인류역사 시작된 이래 최근 한 50년 같이 과학이 발전한 적은 없었다는 것 아닙니까.
교도관: 그렇겠죠.
김대중: 이 50년의 과학의 발달은 과거 500년에 해당하고도 안 될 정도라는데 지금 제 2의 산업혁명이 전자혁명입니다.
그런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전자계산기라고 하는데 전자 전기기?라고 하죠. 왜 그러냐면 계산만 하는게 아니라.
지금 전자... 미국에서 벌써 나온 전자 본부 기계 같은 거요. 그 본부 센터에 전세계 도서관에 있는 지식량의 개수가 14억 개랍니다.
약 14억개. 추산해서 14억개..
가령 세종대왕 얘기부터 무슨 이순신 장군 얘기 전부 합쳐서. 근데 전자기에요.... 그래가지고 그놈이 말로 물으면 말로 대답하고
글자로 내달라고 하면 글자로 내줘요. 그러니까 학자들이 무슨 연구하는데 책 찾고 도서관 갈 필요가 없게 돼요
그런데 이제 조금만 있으면 어떻게 되나면 가정마다 텔레비젼 세트같이 그런 세트를 놔가지고 ... 본부가 있어요 전화국 본부처럼
그래가지고 이 세트?앞에서 "세종대왕이 몇해에 돌아가셨지?" 그러면 거기서 "몇해요" 하고 말로 대답해줘요
교도관: 웃음
김대중: 이런 시대가 되어요.. 그래서 이게 지금 미국하고 소련이 치열한 경쟁중인데 소련이 지금 떨어지고 있어요. 유럽은 확 쳐지고 있고 지금 일본이 따라 갈려고 하고 있고. 그렇게 되면요. 이 산업 발전 기술하는데.. 가령 기술자가 뭘 하려고 하면 계산하고 찾고 해야지 않습니까? 그게 필요가 없으니까 어떤거 하나 연구하는데 1년 걸릴 걸 3개월에 해버리고 1개월에 해버려요. 팍팍 발전이 되요.
그래 이제 그렇게 되어 들어가면 미국이 일주일에 사흘 일하고 나흘 노는 시대가 와요.
교도관: ('미국은') 지금 일요일날, 토요일날 놉니까?
김대중: 일요일날, 토요일날 노는 때도 있고 사흘 노는 회사도 상당히 있어요. 왜 그러냐면 생산동력이 높아지니까.. 높아지니까 많이 일할 필요가 없어요.
교도관: 과잉생산이네요
김대중: 그러면서 임금은 똑같이 줘요..... 그러니까 이제부터 인간의 문제는.. 이제 비로소 인간이 노동을 1차로 바치던 시대가 지났어요...그러면 이제부터 인간이 여가를 어떻게 하느냐 하는 시대가 되는데. .....여가를 그러니까.. 인류의 하나의 위기죠.
여가를 타락된 낭비된 그런 방향으로 보내느냐, 정신적 향상을 보내는 방향으로 보내냐. 이것이 인류앞에 주어진 과제입니다.
그런데 이게 미국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우리이야기에요. 우리도 그 전자기?를 받게 되면, 우리도 그런 것들이 빨리 도입되어야 되고 우리도 그것을 개량할 수 있는 기술을 가져야 해요.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미국에 가서 공부를 많이 하고 있잖아요. 그걸 끌어오고 하면 우리도 미국과 동시에 못하더라도 한 십년 차이로 그걸 따라갈 수 있어요.
그러려면 우리나라 정치가 안정이 되어야 해요.
* 다스뵈이다를 듣다가 퍼왔습니다. 재밌는 포인트 몇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컴퓨터라는 개념이 아직 대중적으로 존재하지 않았던 시대라 "전자기"라고 부름. AI, CD, 인터넷 등의 "원시 개념"들이 등장.
- 자신을 감시하는 교도관을 대상으로도 열성을 다해서 설득 토론하는 천상 정치인의 모습 ㅋ
- 엘빈토플러의 제 3의 물결의 열성 독자, 훗날 대통령이 되자 청와대에 직접 초청.
- 1981년이면 일요일에 겨우 쉴 수 있는 곳도 많이 없을 때일 텐데.. 지금도 프랑스 정도만 시행하고 있는 주 4일제를 이야기함.
- 미소 냉전와중에서 소련의 패배 몰락을 은연중 예견함.
김어준 왈: 80년대를 살면서 2023년을 살아가던 사람도 있는 반면 2023년을 살면서도 80년대에 아직 사는 사람도 있다"
후자가 바로 굥, 그리고 니 똘마니들 이야기야 ㅅㄲ야.
첫댓글 저도 봤는데..매우 인상 깊더라고요.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너무나 잘 알고 관심을 갖는 정치인..
신군부 잔당 처리, IMF 수습 및 대북 문제 관련으로는 논란과 이견도 많지만, 항상 나라를 위해 큰 그림을 그리고 많은 업적을 남긴 대정치인임을 누구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퍼스널 컴퓨터와 AI와 인터넷망을 1981년에 말씀하시고 계시네요. 정말 희귀한 영상자료. 존경 안할 수가 없습니다. 4G 5G 무선통신 기지국과 기가급 인터넷이 전국으로 깔리고 페이커가 등장한 것이 결코 우연이 아니네요.
글로읽는거랑 듣는거랑 또 다릅니다. 50년이상 미리 예측하고 실제로 현대 지식산업의 토대를 쌓았다는건 더 대단합니다.
정권만잡으면 땅파는것뿐이 모르던 집단과는 달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