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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차원의 구강 건강 관심 확대, 정책 추진으로 임플란트를 포함한 전체 구강산업 발전 전망
중국 임플란트 시장은 수입 브랜드 강세, 임플란트 관련 소모재 수입 비중 약 90%
정책 시행으로 한국 기업이 주력으로 진출한 중저가 임플란트 시장의 가격경쟁력 심화 예상
2022년 9월 8일, 중국 국가의료보장국은 임플란트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임플란트 의료 서비스 및 소모품 가격 특별 관리 실시에 관한 통지'(이하 ‘통지’로 약칭)를 발표하고 정식으로 공공 및 민영 의료기관의 임플란트 가격 감독 및 지도를 실시한다. 중국 국무원의 '약품 및 고부가가치 의료 소모품의 VBP(Volume-Based Procurement, 带量采购, 중앙집중식 구매) 개혁 정책’에 따라 심장 스탠드, 인공 관절 등 고부가가치 의료 소모품의 중앙 집중식 구매가 추진되고 있으며, 임플란트도 동일한 정부 주도의 대량 구매가 정식 가동된 것이다.
<임플란트 의료서비스 및 소모품 가격 특별 관리 실시에 관한 통지 주요 내용>
임플란트 의료서비스 및 소모품에 대한 과금 방식 표준화 |
1. 시술료 등 의료 서비스와 소모품 가격 분리 2. 크라운 가격 메커니즘 개선 - 쓰촨성 의료보장국에서 임상 주류인 세라믹 크라운의 가격 경쟁을 조직하고 경쟁을 통해 형성된 투명 가격을 온라인 공시, 기타 종류의 크라운은 세라믹 크라운 가격을 참조해 공시, 국가 의료보장국은 기타 성에서 가격 연동을 실시하도록 지도 - 공립 의료기관은 임상 수요에 따라 선택 후 온라인 가격(제로 마진)에 따라 판매 - 제3자 공장에서 생산된 크라운 가격은 심는 과정에서 공장에 반환 및 수정하는 비용이 포함되며 환자에게 추가 요금을 부과하지 못함. 3. 임플란트 가격 표준화 및 통합 - 임플란트 식립과 어버트먼트 시술 두가지를 임플란트 식립으로 가격을 통합하고 크라운 관련 과정 가격 통합 - 골 이식 수술, 연조직 수복 등은 독립 의료 서비스로 가격 분리 - 치과 임플란트 의료 서비스 가격 리스트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은 국가 의약안전국에서 별도로 안내. 모든 성급 의료 보장 부문은 2022년 11월 말 전에 해당 지역의 가격을 표준화하고 통합하는 공문을 발행해야 함. |
임플란트 의료 서비스 가격 규제 강화 |
4. 임플란트 전 과정에 대한 가격 규제 실행 - 진찰검사+임플란트 식립+크라운 식립' 가격 공제(3급 공립 의료기관* 4500위안 상한선, 3급 이하는 등급에 따라 적절하게 하향 조절) · 3급 의료기관: 높은 수준의 전문 의료 및 보건서비스를 제공 가능하고 고등교육 및 과 연구를 수행하는 지역 이상의 병원(병상수 500개 이상) - 경제가 발달하고 인건비가 높은 지역은 지역 실정에 따라 의료 서비스 가격 규제 목표 완화, 완화 비율 20% - 국가치과의학센터/치과 임플란트 전공이 국가 임상 중점 전공으로 등재된 의료기관/임플란트 성공률이 높은 등 특정 상황의 의료기관에 대해 가격 규제 목표 완화, 완화 비율 10% 5. 공공 의료기관의 치과 의료 서비스 가격에 대한 정책 지도 강화 - 임플란트·크라운 식립료, 골 이식비 등은 가격 인하 위주로 실행 - 전체 치아 복원 식립, 두개골 및 턱 표면 식립, 기술적으로 어렵고 리스크가 높은 시술은 기존 임플란트 시술 가격과 적절한 격차 허락 - 모든 성급 의료 보장 부서는 2022년 12월 말 전에 정부 지침 가격을 재 제정하고 발표해야 함. 6. 민영 의료기관의 가격 감독과 지도 강화 - 민영 의료기관은 해당 지역의 공공 의료기관과 비교하여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하고 주동적으로 가격을 공시해야 함. |
VBP(중앙 집중식 구매) 전개 |
7. 임플란트 소모품 성 간 조달 동맹 구축 - 쓰촨성 의료보장국의 주도로 임플란트 소모품 성 간 조달 동맹을 구축하고 각 성에서 모두 참여 - 구체 조달 계획은 쓰촨성 의료보장국과 각 성 의료보장국에서 함께 수립 및 실시 8. 각 급 의료기관의 참여 독려 - VBP에 참여하는 의료기관 수(민영 포함)는 임플란트 서비스를 수행하는 의료기관의 40% 이상을 차지하거나 해당 지역의 총 구매 수요가 전년도 실제 사용 총량의 50% 이상을 차지해야 함. - 공공 의료기관(군 의료기관 포함)은 전부 참여, 민영 참여 독려 9. 구매 수요량 정확히 작성 - 수요량은 원칙적으로 전년도 실제 구매량보다 낮지 않으며 임플란트 수요 증가 요인을 미래지향적으로 감안해 확정 |
임플란트 비용 종합 관리 실시 |
10. 가격 이상에 대한 경고 제도 모색 11. 성별로 가격 조사 및 검사 실시 - 2022년 8월: 전면적 가격 조사 및 등기 - 2022년 12월~2023년 3월: 특별 관리 시행단계, 모니터링 실시 - 2023년 하반기: 리뷰 12. 업계 전체 가격 관리 책임 수행 |
[자료: 국가의료보장국,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총괄적으로 '통지'는 임플란트 가격에 대한 규범화로 임플란트 식립, 크라운 식립 등 치과 의료 서비스 항목을 통합하고 임플란트 전 과정의 가격을 조정 공제해 공공 의료기관의 임플란트 비용을 낮추고 민영 의료기관의 가격을 감독 및 지도하며 임플란트 VBP를 실시하여 각급 의료기관의 광범위한 참여를 유도하려는 목적이다.
<‘통지’의 임플란트 가격 구성>
[자료: 국가의료보장국,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 '임플란트 의료 서비스 비용과 소모품 가격 특별 관리 실시에 관한 통지' 원문 링크
· '별첨:의료 서비스 가격 통제 목표 완화 허용 상황' 원문 링크
‘통지’에 이어 9월 22일 쓰촨성 의료보장국에서 ‘임플란트 세트 성 간 연맹 VBP 공고(제1호)’를 공시했다.
<구강 임플란트 시스템 성급 연맹 VBP 공고(제1호)>
구분 | 내용 |
업무 담당 | 쓰촨성 의료기기 입찰 구매 서비스 센터(四川省药械招标采购服务中心) |
구매 품목 | 이번 임플란트 세트 VBP 제품은 임플란트 픽스쳐, 어버트먼트, 액세서리 패키지를 1개 세트로 구성, 임플란트 재질에 따라 4급 순 티타늄 임플란트 세트 제품과 티타늄 합금 임플란트 세트 제품 두가지로 나뉨. |
신청 자격 | 이번 VBP 제품 요구 조건에 부합되는 의료기계 등록인(대리인)은 모두 신청 기업으로 참가할 수 있음. 이 중 해외 의료기계 등록인(대리인)은 응당 중국 경내 기업 법인에 위탁하여 신청해야 함. |
의료기관 범위 | 연맹 지역의 임플란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 의료기관은 모두 참여해야 하며 의료 보험 지정 민영 의료기관은 지정 계약 관리의 요구 사항에 따라 참여하며 기타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권장함. |
구매 주기 | 이번 VBP 조달 기간은 3년(선정 실제 시행일로부터 계산) |
[자료: 쓰촨성의료보장국,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 임플란트 세트 성 간 연맹 VBP 공고(제1호) 원문 링크
중국 임플란트 시장 현황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치과 임플란트 시장은 연평균 27% 이상 성장하고 있다. 2021년 중국의 임플란트 제품 시장 규모는 약 40억7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29.2% 증가하였으며 임플란트 서비스 시장 규모는 약 383억6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26.8% 증가했다. 이번 임플란트 VBP 정책의 추진으로 임플란트 전체 산업은 향후에도 급속한 발전이 지속될 전망이다.
<2016-2021년 중국 임플란트 제품 및 서비스 시장 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
[자료: 쯔앤컨설팅]
1) 임플란트 소모품 수입 현황
중국의 임플란트 소모품(HS코드: 902129) 수입액은 2011년의 5058만 달러에서 2021년의 6억8103만 달러로 12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2021년 기준 4대 수입국은 한국(32%), 스위스(21%), 미국(13%), 스웨덴(8%)으로 전체 수입액의 74%를 차지한다.
<2019~2022년 8월 국가별 수입 규모>
(단위: 천 달러, %)
주: 순위는 2022년 8월 누적 금액 내림차순 기준
[자료: 한국무역협회]
對한국 수입 금액은 2011년의 827만 달러에서 2021년의 2억1765만 달러로 25배 이상 성장하였다. 국가별 수입 금액 순위를 보면 한국은 2011년에 스위덴을 제치고 2위가 되였으며 2013년에는 스위스를 초과하여 1위를 차지하면서 현재까지 고 성장세를 지속해왔다.
<2011년-2022년 4대 수입국 금액 추이>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1-8월) |
수입 총액 | 50,581 | 71,089 | 95,203 | 132,262 | 156,287 | 206,372 | 264,856 | 330,908 | 376,949 | 404,294 | 681,033 | 429,088 |
한국 수입액 | 8,265 | 15,083 | 25,432 | 33,499 | 31,638 | 51,172 | 63,582 | 81,290 | 105,813 | 125,113 | 217,648 | 174,788 |
한국 비중 | 16.3 | 21.2 | 26.7 | 25.3 | 20.2 | 24.8 | 24.0 | 24.6 | 28.1 | 30.9 | 32.0 | 40.7 |
순위 | 2 | 2 | 1 | 1 | 3 | 1 | 1 | 1 | 1 | 1 | 1 | 1 |
[자료: 한국무역협회]
2) 치과 의사 현황
중국 위생건강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2015~2020년 중국의 치과 의사 인원 수는 연평균 12%가 증가해 전체 의사 증가율 6%보다 높은 성장을 유지하여 왔지만 치과의 인원 수가 여전히 공급 부족인 상태이다. 10만 명 인구당 치과의사 숫자를 비교해보면 선진 국가는 50명 이상으로 노르웨이 91명, 일본 81명, 미국 62명, 한국 51명 등이지만 중국은 15.7명으로 WHO에서 발표한 세계 평균 20명에도 미달하는 수준이다. 중국에서 임플란트 시술 자격을 갖춘 의사는 치과의사 전체 인원 수의 11% 정도로 한국 80%, 미국 22%에 비해 크게 낮다. 이에 대비해 치과의사협회 등과의 협업을 통해 우리 제품의 중국 내 학술 보급 및 교육을 강화시켜 치과의사가 임플란트 시술 자격을 취득하는 동시에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충성도를 심어주는 것이 중국 임플란트 시장에서 점유율과 지속적인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오스템임플란트 성공 사례)이다.
<2015-2020년 중국 치과의 인원 수 및 증가율 추이>
(단위: 만 명, %)
[자료: 위생건강위원회, iResearch]
3) 임플란트 식립 디지털화
구강 산업의 디지털화 발전은 치과의에게 기술 지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환자에게 보다 포괄적인 진단 및 치료 계획과 최적화된 진단 및 치료 과정을 제공함으로 임플란트 시술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의사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에 향후 임플란트 산업의 중요한 발전 추세 중 하나가 될 것이다.
4) 중국 구강 산업 단지 현황
최근 몇년간, 국가의 구강 산업 정책 추진하에 구강 산업 단지가 전국 각지에 설립됐다. 이러한 산업 단지들은 정부의 투자 유치와 산업 정책의 결합에 의한 전략적 추진으로 지역별로 보면 주로 광둥, 저장 등 구강 의료 시장이 성숙된 연안 경제 발달 성에 집중되어 있거나 구강 관련 역사와 문화 배경이 깊은 내륙 도시('치과의사의 고향'으로 유명한 장시성 두창(都昌) 등)에 분포돼 있다.
<중국 구강 산업 단지 리스트>
연번 | 명칭 | 소재지 | 면적 | 투자액 |
1 | 중국 티쓰 밸리(中国牙谷) | 쓰촨성 즈양 | 8900무 | |
2 | 아이얼촹 디지털화 구강의료기계산업단지 (爱尔创数字话口腔医疗器械产业园) | 랴오닝성 번시 | 10억 위안 | |
3 | 닝보 국제치과산업단지(宁波国际牙科产业园) | 저장성 닝보 | 5만 평방미터 | |
4 | 이쟈 구강산업단지(意伽口腔产业园) | 저장성 닝보 | 50무 | 1억5000만 위안 |
5 | 포산 구강의료기계부대산업단지(佛山口腔医疗器械配套产业园) | 광둥성 포산 | 118무 | 10억 위안 |
6 | 더런 구강건강산업단지(德仁口腔健康产业园) | 광둥성 광저우 | 10만 평방미터 | |
7 | 스다이엔젤 기지(时代天使创美基地) | 장쑤성 우시 | 103무 | 10억 위안 |
8 | 바난 서광 산업단지-틀니 기지(巴南曙光产业园-义齿基地) | 충칭시 | 7억5000만 위안 | |
9 | 치아박사 국강건강산업단지(牙博士口腔健康产业园) | 광둥성 칭왠 | 5억 위안 | |
10 | 두창 구강산업단지(都昌口腔产业园) | 장시성 지우쟝 | 2억2000만 위안 | |
11 | 우화현 국제구강테크산업단지(五华县国际口腔科技产业园) | 광둥성 메이저우 | ||
12 | 야서 국제구강건강의료산업단지(牙舍国际口腔健康医疗产业园) | 허베이성 북대하 | 22만 평방미터 | 7억 위안 |
13 | 덩폐터 구강의료산업단지(登菲特口腔医疗产业园) | 안후이성 허폐이 | 1000무 | 45억 위안 |
14 | 땐바이구 구강틀니산업단지(电白区口腔义齿产业园) | 광둥성 모우밍 | 1500무 | |
15 | 고핑 치과산업단지(高平齿科产业园) | 허난성 화현 | 480무 | |
16 | 퉁링 치과창업단지(铜陵牙都科创园) | 안후이성 퉁링 | 14만 평방미터 | |
17 | 스마푸 구강용품전문단지(司马浦口腔用品专业园) | 광둥성 산터우 | ||
18 | 항지 중국치솔도시(杭集-中国牙刷之都) | 장쑤성 양저우 | ||
19 | 광저우 허징 구강산업 인큐베이션 플랫폼 (广州合景生命科谷-口腔产业孵化平台) | 광둥성 광저우 |
[자료: 삼육구이차이(三六九医才网)]
4) 외국 기업 투자 동향
글로벌 1위 임플란트 회사인 스트라우만(Straumann)의 프리미엄 임플란트 산업화 프로젝트가 2022년 8월 29일 상하이 신좡 공업 단지에서 기공식을 진행하였다. 스트라우만(Straumann) 그룹이 중국에서 처음으로 생산, 교육 및 R&D를 통합한 기지로 1단계 건축 면적은 3만 평방미터, 총 투자 규모는 약 12억 위안이며, 연간 생산 능력은 14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점
임플란트 VBP 관련 정책 발표 후 지역별 가격 설정이 진행 중으로 시행 기간을 거쳐 각 지방 정부의 세칙과 규정이 확정될 예정이다.
- 기확정: 3급 공립 병원 상한가 대당 4500위안(특정 상항에 해당 되는 경우 완화폭 10% 혹은 20%), 3급 이하 공립 병원은 현지 요구에 따라 하향 조정
- 미확정: 크라운 온라인 가격, 임플란트 VBP 가격
- 가능성: 중저가 임플란트는 VBP를 통해 원가 하락. 프리미엄은 VBP에 참여하지 않기에 공립 병원에서 식립 불가
상하이 민영 치과 인터뷰에 따르면 A 치과는 ‘최근 민영 치과의 VBP 참여 관련 설문조사가 있었는데 부분 참여를 선택했다. 정책이 아직 투명하지 않기에 좀 더 지켜봐야할 듯’, B치과는 ‘현재 임플란트는 프리미엄 모델을 위주로 운영하고 있기에 큰 영향은 없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시난증권사 두샹양(杜向阳)연구팀은 향후의 임플란트 시장동향에 대하여 ‘VBP에 참여하지 않는 프리미엄 임플란트는 공립 병원에서 식립 불가함으로 프리미엄을 선택한 환자는 가격 적용 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민영 치과를 이용할 것'이라며, '중저가 제품 위주의 기업은 가격 경쟁 심화로 중저가 임플란트는 수익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임플란트 VBP는 임플란트가 의료보험 지불에 포함될 시그널일수도 있다.’ 고 분석하였다.
임플란트 소모재는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중국 시장에서 구미와 한국 등 수입 브랜드가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구미 제품은 재료·표면처리기술 및 정밀 디자인 경쟁력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한국 제품은 가격 경쟁력으로 중저가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9월에 발표된 임플란트 VBP 정책으로 중국 중저가 임플란트 시장의 수요, 가격 등에 변동이 예상되므로 VBP 관련 정책과 프로세스를 충분히 파악하고 사전 준비와 대응을 해야 한다.
자료: 국가의료보장국, 쓰촨성 의료보장국, 쯔앤컨설팅,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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