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 점점 전기차가 늘어나고 있어 유용한 정보 같아 퍼 왔었습니다.
A와 AH의 차이점
「 A(암페어)는 전기흐름, AH는 전기 저장량을 뜻함」
1. 전기와 물
전기를 물에 비유하면
- 전압(V) = 수압
- 전류(A : 암페어) = 흐르는 물
- 배터리( AH : 암페어 아워) = 저수지에 저장된 물 량
등으로 비유 할 수가 있습니다.
2. A와 AH
배터리는 AH(저장량)로, 알터(알터네이터 약자)는 A(흐름 크기)의 단위를 사용합니다.그래서 배터리전기량(AH)은 일정하지만 알터 전기(A)는 가변이 생기는데, 이는 엔진회전수(RPM)에 따라 알터전압은 일정해도 알터전류(A)는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 참고로 발전소의 발전량은 시간당 전류를 전력(W)로 환산한 것임.
그러므로 시동 전에는 AH가 중요하지만 시동 후에는 A가 중요합니다.
* 이것을 혼돈하면 안 됨
3. A가 왜 중요 한가 ?
알터(발전기)를 돌리는 장치는 엔진입니다.
전기장치를 동작시키는 것은 전류(A)라고 보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운행 중 부하가 필요한 전류가 20A이고 배터리충전에 필요한 전류가 10A라고 가정한다면 이때 알터(알터네이터 약자)는 최소한 14V/30A이상의 전류를 생산해 주어야 합니다.
만일에 저 RPM(700~800)에서는 알터가 20A의 전류를 생산하고, 고 RPM(4000)에서는 알터가 30A의전류를 만든다면 저RPM에서는 전기 부족으로 충전부족현상이 생김은 물론 각종 전기장치들이 제대로 동작을 못하게 되므로 엔진힘이 약해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류가 부족하면 전압이 흔들리게 되어 출력부족, 미션충격, 오디오 출력과 음질저하, 에어컨 동작저하, 방전 잦음 등으로 여러 분야에 영향을 주며 종국에는 연비가 나쁘게 되고 연비가 나쁘면 배기가스도 당연히 나빠지지요.
이처럼 전류가 부족하면 전압이 흔들려 차성능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므로 "알터가 충분한 전류를 만들 수 있도록 엔진 힘을 키워"주어야 합니다.
특히 방전이 잦다면 방전전류량을 측정하여 계산을 해보아야 겠지만 충전부족이 더 큰 원인이라는 것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 방전공식 : 방전시간(T) = 배터리용량(AH) ÷ 방전전류(A)
4. 전기 관리 요령
- 평상시 알터는 전압은 (13.5V~14.1V), 배터리전압은 12V~12.6V가 가장 좋음
- 배터리 방전종지전압 : 배터리파괴를 막기 위해 보호전압으로 10.8V임
- 운행 중에는 알터전압 변동이 없는 것이 좋음
- 배터리용량(AH)과 A는 합산해서 생각 하면 안 됨
- 배터리 양단에 전압안정기를 부착하면 안 좋음
- 접지는 함부로 해서는 안 됨
- 배터리용량 키우는 것 보다 앝터 전기량이 풍부하도록 해주어야 함
- 보조배터리는 기존 배터리에 영향을 주므로 주의해야 함
- 무리한 전기 사용은 차 성능 저하 충전부족 등의 원인이 됨
- 기타 전기는 차 동작 전체에 영향을 주므로 과 사용시 주의를 요함
자동차가 전자화하고 있으며, 엔진기술이 필요 없는 전기차가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의 내연기관 자동차를 하드웨어로만 보던 관념에서 벗어나 전기를 포함한 소프트웨어적인 분야에 관심을 가져 주어야 차 관리가 용이해 진다고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제공 = VAD>
첫댓글 좋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