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목회 성장 리포트
교회 성장을 위한 3가지 키워드 분석
김형근 저자(글)
두란노서원 · 2022년 09월 21일
목회자/목사 번역가/통역사>영어
코로나19로 모든 것이 멈춘 듯한 현실을 목회자로서 가만히 지켜보고만 있을 수 없었던 저자는 한국 교회가 나아갈 방향을 놓고 고민했다. 과거에 교회성장연구소 소장으로 사역했던 저자는 부임한 해인 2015년부터 양적질〮적인 성장을 겸비한 건강한 교회 목회자들과 크리스천 리더 175명을 심층 인터뷰했다. 이 데이터들을 근거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한국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연구했고 길을 찾았다.
저자는 교회 성장에 필요한 세 가지 핵심 요소를 도출하고, 그것이 갖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여 설명한다. 아울러 구체적인 대안과 앞으로의 전망을 제시함으로써 각 교회가 회복하고 나아갈 방향을 안내하고 있다.
저자는 호주 브리즈번 Christian Heritage College 목회학과를 졸업했고, 한세대학교 목회학 석사(M. Div)를 마쳤다. 호주 시드니 신학대학원에서 문화석사(M. A. Hons), 호주 시드니 멕콰리 대학교(Macquarie Uni.)에서 철학박사(Ph. D.)를 취득했다. 호주 알파크루시스 신학대학교에서 교수를 역임했고, 한세대학교, 영산순복음 신학원, 순복음 총회 신학원에서 후학들을 양성하고 있다.
국제신학연구원 목회연구소장, 신학연구소 소장, 교회성장연구소 소장 등 기관 사역을 역임했으며, 호주 브리즈번순복음교회, 호주 시드니순복음교회, 여의도순복음교회 등에서 다양한 목회 사역을 감당했고, 현재는 순복음금정교회에서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한국 교회를 되살릴 방안은
의외로 단순하고 명확하다!
이영훈, 이전호, 김병삼, 윤종남, 구동태, 이상훈, 유근재, 허준 강력 추천!
수많은 데이터를 근거로 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꼭 필요한 목회적 대안
성공하는 교회와 실패하는 교회가 따로 있다?
코로나19라는 예기치 못한 상황이 닥친 가운데 많은 교회가 휘청거렸다. 많은 성도가 교회를 떠났고, 많은 교회가 문을 닫았다. 그 와중에도 한편에선 성령의 불이 붙는 교회가 있었고, 다시금 부흥하는 교회도 있었다. 무슨 차이가 있기에 한 쪽에선 문을 닫고 있고, 한 쪽은 더욱 부흥할까?
한국 교회를 되살릴 방안은 의외로 단순하고 명확하다!
많은 이가 교회의 쇠퇴를 얘기하고 있다. 교회가 사회에서 더 이상 영향력을 끼칠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교회에 소망이 있다. 어떠한 변수 속에서도 하나님은 놀랍게 역사하신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시는 하나님은 교회의 어려운 상황 가운데서도 돌파할 길을 만들어 주신다.
이 책은 미래 한국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직관적으로 보여 준다. 교회성장연구소 소장을 역임했던 저자가 175명의 한국 교회 리더들을 만나 심층 인터뷰를 한 결과를 토대로 한국 교회의 문제와 돌파구를 연구,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도출된 결론으로 해결책을 제시한다. 수많은 데이터를 근거로 “~할 것이다”라는 모호한 답변이 아니라, “~할 때 반드시 성장할 수 있다”고 확실한 돌파구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 교회의 미래를 품고 고민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하나님은 한국 교회를 사랑하시고 우리를 위해 일하신다는 사실을 굳게 믿고, 이 책을 통해 어두운 터널을 헤쳐 나갈 힘을 얻게 되기를 소망한다.
“시대가 바뀌면서 교회의 위상도 많이 바뀌었다. 누군가는 더 이상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특히 코로나19는 기존에 한국 교회가 유지해 오던 패러다임을 뒤흔들고 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희망이 있다. 교회는 변했지만 교회의 주인이신 하나님은 변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사랑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분명히 다시 일어설 수 있다.” - 본문 중에서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