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 장 성인기 발달과정과 사화복지실천
성인기는 20대 중반에서 노년기가 시작되는 만 65세 이전까지이며, 성인기에는 무엇보다 심리적․신체적으로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자신의 가정을 이루거나 직업을 갖게 된다.
1. 초기성인기
1) 신체적 발달
성인초기는 신체발달이 완성되는 시기이며, 신체적으로 가장 건강한 시기이며, 신체적 능력은 25세에서 30세가 가장 건강한
시기이며, 30세가 지나면 신체적 기능이 감퇴하기 시작하며, 시각, 후각, 미각 등은 20세경에 최고조에 달했다가 40세 정도가
지나면 점점 나빠지기 시작한다.
2)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인간의 인지발달은 대략25세경에 하강곡선을 그리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초기 성인기의 인지발달은 자신이 속한 직장이
나 사회, 더 나아가 생태적 맥락에서 발생하는 여러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적응해야 하는 시기로서 이 시기의 사고는 실용
적 필요성과 압박감이 강하다는 점에서 청소년기의 자유스럽고 이상주의적 사고와는 구별된다.
(2) 친밀감의 발달
친밀감이란 상대방과 가깝게 되는 과정에서 자신의 정체감을 잃지 않고 상대와 개방적이고 지지적이며 조화로운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3)사회적 발달
(1) 결혼
결혼은 친밀감이 형성되고 성숙한 사회적 관계가 확립하면서 배우자를 선택하며 새로운 가족을 형성하는 것이다.
(2) 자녀양육
자녀의 출생은 부부의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전환점이 되며,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라 요구되는 부모의 양육방법이 변화되어
야 하는데, 영아기에는 계속적인 부모의 보호와 관심이 필요하며, 유아기에는 자율성을 획득할 수 있도록 부모가 훈육하고 인
내하며, 아동기는 또래집단의 관계형성 및 기술획득과 재능발휘를 위해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
(3) 직업생활
초기 성인기는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는 직업을 선택하고 그에 따르는 준비하는 것이다.
4) 초기 성인기와 사회복지실천
초기 성인기의 발달에 있어 사화복지 실천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영역으로는 신체적 건강의 유지, 부부관계 강화, 자녀양육
기술 습득, 여가프로그램 개발 등이 있다.
2. 중년기
이시기는 40세에서 노년기가 시작되는 65세 이전까지를 의미한다.
1)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변화
중년기는 신체적 노화가 점차 시작돤다.
(2) 성적변화
중년기는 남녀 및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성적 능력의 저하가 이루어지며, 이러한 성적 능력의 저하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
을 갱녕기 장애라고 부른다.
2) 심리적 발달
(1) 인지능력의 변화
일반적으로 중년기의 인진적 반응속도가 늦어진다는 점에 대해서는 동의하고 있다. 인간의 지적인 능력은 18세서 25세 사
이에 최고조의 달하며, 이후에 나이가 들어감 따라 지적 기능이 변한다.
(2) 심리적 위기
중년기가 되면 이전에 가치를 두었던 삶의 목표와 과정에 의문을 제기하게 되며, 다양한 신체적․심리적․사회적 변화로 인하
여 중년의 위기가 시작된다는 것이다.
3) 사회적 발달
(1) 부부관계
중년기에는 부부간의 적응과정에 어려움을 극복하고 진정한 동반자로서 의식을 강화시켜 나가는 시기이다.
(2)자녀와의 관계
중년기의 부모는 대부분 청소년기나 장년기의 자녀를 두게 되는데, 청소년 자녀에 대해서는 그들이 신체적 성장과 성숙에 적
응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지원을 해 주어야 하며, 그들과의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3) 노부모와의 관계
중년기에 접어들게 되면 부모세대가 신체적으로 노화와 질병 등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고,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의존적
인 시기이므로 이들에 대한 부양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4) 직장생활
중년기의 직업생활은 가족의 생계유지, 사회적 관계의 유지뿐만 아니라 전체 생활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일이
다.
(5) 여가생활
현대 사회에서는 이전에 비하여 자녀양육기간의 축소, 평균수명의 연장 및 조기정년제도의 시행 등으로 인하여 여가시간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어 여가활용의 문제가 중요한 중년기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4) 중년기와 사회복지실천
중년기의 발달에 있어서 사회복지실천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영역은 질병, 갱년기 장애, 실직 등의 문제를 들 수 있다.
제 6 장 노년기 발달과정과 사회복지실천
인간의 발달단계의 마지막 단계는 노년기이다. 노년기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노년기의 시작연령은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는 연령기준을 따르는 것이 사회적인 관계로 되어 있다.
1. 노년기의 개념 및 특성
1)노년기의 개념
노년기는 인생주기의 마지막단계로 은퇴등의 이유로 사회활동이 제한되고 신체적 기능이 급격하게 쇠퇴하게 되면서 죽음에 대
한 준비를 해야 하는 시기로서 전생애적 관점에서 볼때 인생의 황혼기라고 말할수 있다.
2) 신체적 기능의 변화
현대 사회는 의학의 발달, 국민 소득수즌의 향상, 사회. 문화적인 향상으로 인해 인간의 수명이 점차 연장되고 있다.
3) 지적능력의 감퇴
아동의 지능발달이 기질적인 요인과 상당 부분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시각이 일반적이다.이와 마찬가지
로 노년기에 들어서면 노인들의 지능도 일정 부분 감소하게 되는데, 노인의 지능감퇴의 원인 또한 아동과 마찬가지로 생리적
인 원인과 환경적이니 요인이 동시에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4) 심리적 특성
Erikson(1963)은 노년기에 나타나는 노인드으리 주요 심리적 발달과업을 설명하기 위하여, 노년기의 심리사회적 위기인 “자
아통합 대 절망” 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였다.
5) 사회적 특성
노년기에는 퇴직, 배우자와 친구의 상실 등으로 인하여 사회적 관계망이 줄어들게 되는데, 노년기의 사회적 관계는 주로 가족
을 중심으로 한 1차적 관계가 중심을 이루게 되는것이 일반적이다.
2. 임종과 죽음
Erikdon(1963)에 p의하면, 노년기의 생애 과업인 자아통합 을 이루려면 죽음에 가까워짐에
따라 자신의 삶을 중요하고도 의미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하였다.
1) 죽음에 대한 불안
모든 살아있는 존재는 죽게 되어있다. 죽음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게 될 예정된 차표와도 같은것인데, 사람들은 자신이 죽고
난 이후의 사후의 세계에ㅔ 대해서 사전에 아무런 사실도 알고 있는 바가 없으므로 죽음에 대한 막연한 공포를 가지고 있다.
2) 임종에 따른 노인의 심리적 변화와 욕구
사회복지실천을 함에 있어서 임종에 가까워진 노인들을 위한 개입시 노인의 질환에 대한 케어와 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정서
적 반응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함은 주지의 사실이다.
(1) 부정(Denial)과 고립(Isolation)의 단계
죽음을 접하거나 임종이 임박한 사람들이 대부분 경험하게 되는 첫 단계는 충격과 무감각의 상태이다.
(2) 분노(Anger)의 단계
일시적인 충격에서 벗어나게 되면 죽음에 대해 깊은 분노를 느끼게 된다.
(3) 타협(Bargaining)의 단계
이 시기는 자신이 어찌할수 없는 불가피한 사실을 인식하고 어떻게든 죽음을 연기하려고 애쓰며 착실한 행동을 보이거나
종교적으로 귀의 하는등 특별한 헌신을 맹세함으로써 보상을 받으려고 노력한다.
(4) 우울(Depression)의 단계
이 시기는 자신의 힘으로 어떻게 go 볼수 없다는 사실과 회복의 가망이 없음을 알게되어 그 사실을 부인할수 없을때 우울감
이 발생하는 단계이다.
(5) 수용(Acceptance)의 단계
이는 죽음을 맞이한 사람이 마지KR으로 도달하는 단계로서 절망이 좌절 혹은 불가피한 사실에 맞서 싸우려 하지 않고 죽음
자체를 수용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3) 임종노인의 사회적 욕구
임종을 맞이하는 노인은 임종 순간까지 가족, 친지, 친구들과 유대를 함께 하고 싶어한다.
3. 노년기와 사회복지실천
이상 노년기의 제 측명을 고려한 사회복지실천의 방안을 논의함에 있어서, 우리는 노인의 노화고정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노인들을 위하여 가정 적합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