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종류 케릭터를 육성하며 경험한 스킬/스텟치/아이템
■ 인사말 :
디아블로2 멀티플레이에 가입한지 몇 년이 훌쩍 넘어갔습니다.(디아2를 안지1년반쯤 뒤쯤에야 가입을 했거든요. 좀더 일찍 했음 좋았을 것인데요..)
대부분 유령회원으로 있던적이 많았었다죠. 최근에야 종종 어쎄신 게시판에서 주로 놀고는 있지만요. 아직 등업도 안됬죠. ㅋㅋ(개인적으로 스타크래프트의 테란과 같은 약하면서 강한 존재같은... 느낌이...)
어찌됬 건 종족별로 다 매력이 물씬 풍기는 것만은 다들 동감하실 겁니다.
아래에 캐릭터별 특징이나 스킬분배, 스텟치 등을 초보 및 경험에 비추어 해보시면 좋겠다 싶은 것들을 적어봤어요. 디아 프로분 들이야... 도움이 안되실겁니다.(어느 정도 선이 되면 흐름을 충분히 아시니깐요.)
■ 캐릭의 구별 :
디아블로2에는 스킬트리(Skilltree)에 따라 전사(물리공격)형, 법사(마법공격)형의 케릭과
자신의 스텟(능력치)에 따라 맞짱형(공격, 오로지 죽이고 본다!), 블럭형(방어, 안정적인 형태), 피통형(몸빵, 블럭이나 물리뎀지를 안본다면?) 이런 형태로 캐릭터를 구분시켜 놓습니다.
또한, 자신이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도우미형(Help me 버스, 택시, 다들 나를 따르라? 너무 못잡나 앗! 안따라오넹..호곡), 앵벌형(나에게 아이템을 달라~!, 나는 지존이 될것이당~~~ 자기만족, 흐흐 이번엔 아이템으로 멀키울까나...), 듀얼형(다들 죽었스... 난 최고의 헌터얌!), 내멋대로형(그냥 재미로 하지만 효과가 금방 사라지죠.) 이런 모습으로
각각의 형태에 따라 스킬과 스텟에 맞게 분배를 하겠지요.
■ 스킬(Skill, 기술)의 분배
케릭은 랩이 상승함에 따라 1스킬씩의 고유기술을 배울 수 있게 되어있고, 딴 게임보다 유연성이 높아 기술선택의 폭이 자유스럽습니다. 그 것의 향상 기술(스킬)에 따라 케릭터 별로 부르는 이름(애칭, 명칭)이 나타나게 된 이유로 볼 수 있을 겁니다.
물론 퀘스트에서 노멀, 나이트, 헬 총 12개의 스킬이 추가되니 99랩이라면 110개의 스킬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게 있지만... 요즘 들어서는 90랩 넘게는 잘 안키운다죠.(90랩 부터는 잘 오르지 않고, 또 죽으면 경험치 팍팍 줄어듭니다. 그렇다면 본다면 적정선은 90랩 정도로 키울때 100개의 스킬을 사용하는 걸로 정리하면 되겠죠. 잘 키운 캐릭 아니면 99랩은 좀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원하는 스킬을 배우기 위해선 선행 되어야할 스킬을 꼭(길목스킬 최소1개) 찍은 후 넘어가야 다음 스킬을 올릴 수 있으니 이 점은 궁금점으로 질문을 안받습니다. 또한, 랩을 올리면서 스킬오더 같은 것을 물어보실 수도 있으나 역시나 답변 못 드립니다.(랩이 되면 필요한 스킬을 올리시면 되구요. 고랩의 스킬을 배우기 위해선 저랩때 꾹 참는 것도 스스로 하실 일이죠. 한번에 80랩되서 올린다 이런 것도 바람직하진 못하구요.)
그리고 아카데미에도 있지만, 스킬의 효능은 여기를 클릭하면 알 수 있죠. http://www.d2items.com/skills.php [미리 찍어보는 스킬트리],
스킬을 올려주는 것에는 랩에 따른 투자 스킬(직접찍는 스킬, 최대20개 가능, 시너지영향 스킬도 직접찍는 것만 효과를 봅니다.)과 차암 갯수(인벤토리의 차암은 그랜드 10개를 넘게 못가지고 다니죠?), 모든스킬 갯수(착용아이템이나 애니힐 스몰참)에 따라, 케릭터 전용무기의 스킬, 또는 시너지 스킬랩(직접적이진 않지만 순수로 올릴 경우 타 스킬에 증폭효과를 주는 스킬, 데미지가 100 인데 10%가 추가되서 110이 되는 그런 원리죠. 스킬을 안올리고 차지충진된 스킬로 시너지를 받기도 합니다.) 등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전사는 스킬도 좋지만 그 보다는 높은 데미지의 무기와 어텍레이팅을 더 중요시 해야하며, 높은 방어력을 무시할 수 없답니다. 그러므로 눈여겨 볼 것은 데미지 > 공속 > 어레 > 방어력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심 되겠네요. 직접타격 계열은 스텟상 힘이 데미지로 가고, 민첩이 어레로 갑니다. 그래서 힘과 덱스가 전사에겐 필요한 것이죠.
법사는 무기데미지를 볼일이 거의 없습니다. 스킬과 패캐를 가장 중요시 봐야하지요. 한번 더 공격할려면 패캐가 중요하겠고, 데미지를 끌어 올리려면 높은 수치의 스킬이 필요합니다. 스텟중에 힘이나 민첩도 어찌보면 아이템 착용을 위한 정도 뿐이죠.
전사나 법사나 같이 봐야할 건~ ‘3가지’가 있습니다. 1. 라이프(피) 입니다. 피가 낮으면 할 수 있는 건 죽는 것 밖에 없지요. 2. 레지스트(최대 75%, 한계치 95%)도 신경을 써야 하구요. 높은 스킬로 원소공격에 당할 경우, 피가 높아도 그 데미지를 다 받으면 상당히 높은 피가 깎입니다. 레지가 75%라면? 100의 데미지에 25만 피해를 받으니 피 다음으로 신경써줘야 될 부분이죠. 3. 물리공격 데미지 리듀스(최대 50%), 물리공격에 의한 데미지도 완화시켜 줘야 합니다. 리듀스를 맞추어 주면, 물리공격에 의한 데미지가 100 이라고 가정하면 데미지에 반인 50까지만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한가지 집고 넘어갈 만한 '흥미로운 디아블로2'의 공격과 방어의 과정을 알려드립니다. (듀얼시를 예로 들어 공격자가 공격시 방어자의 입장에서 적어놨습니다.)
1. 물리데미지를 상대로 부터 받았을때
물리 데미지에 의한 공격(듀얼시 패널티로 약1/6(좀더 자세히 1/5.88, 장거리공격은 1/2패널티 덤으로 추가)의 데미지만 받습니다. 6000의 데미지를 받으면 패널티로 1000이 실제로 받는 데미지죠. 증뎀아이템 이나 스킬 파낙, 마이트, 울버린, 앰플 등에 의해 증폭될 수 있습니다.)
-> 스킬에 의한 1차방어(아마존의 회피삼형제, 쌍클러 어쎄신의 웨폰블럭. 또한, 네크의 뼈기술 본아머로 데미지를 감소시킬수도 있습니다.)
-> 방어력에 의한 2차방어(방어자의 디펜스와 공격자의 어텍레이팅, 랩에 따른 패널티가 있습니다. 스킬로는 바바의 샤우트, 아이언스킨, 팔라의 디파이언스, 홀리쉴드와 룬워드무기 콜투암이 있습니다. 공격자의 어텍레이팅이 높아도 95%초과의 공격확률은 넘을수 없습니다.)
-> 방어확률에 의한 3차방어(방패를 찰경우 블럭확률은 최대 75%까지. 또, 공격저지성공률과 덱스를 적절히 올려야 75%라는 블럭확률이 나옵니다. 스킬로 팔라의 홀리쉴드, 아이템과 룬에 의한 보강법이 있습니다. 블럭 75%라면 1/4 맞을 확률이죠. 또한 움직이거나 달릴때 1/3의 패널티가 있습니다.)
-> 일단 맞으면, 데미지 감소에 의한 4차 방어(물리데미지 감소를 최대 50%까지 올릴 경우(물리리듀스 아이템이나 어쎄의 페이드 스킬) 1000의 데미지를 받으면 감소아이템으로 500의 라이프가 깍이겠죠.)
-> 아이템의 특별옵션이나 스킬에 의한 보조옵션 공격 (강한타격-크로싱블로우-방어자의 피를 퍼센트로 깍음, 치명적공격-데들리스트라이크-2배의 데미지가 터지는 단계죠. 특징은 타격을 받아야만 터진다는 것이죠.)
-> 실제로 맞는 물리데미지(위 과정을 다 넘기고난 실제 데미지를 받죠. 소서의 에쉴도 이때 영향을 받지만 마나가 남아날까요? 어째든 에쉴의 마나돌려가 이때 발동하죠. 데미지 받은후, 상처벌임(오픈운즈)가 추가타로 터지면 공격자 레벨에 비례해서 피가 4초동안 쫄쫄쫄~ 없어집니다.)
2. 마법데미지를 상대로 부터 받았을때
원소마법(3원소-파이어,콜드,라이트닝) 데미지에 의한 공격(듀얼시 패널티로 약1/6의 데미지만 받습니다. 6000의 데미지를 받으면 패널티로 1000이 실제로 받는 데미지죠.)
-> 공격자의 공격데미지 증가(아이템의 스킬데미지 증가나 스킬로써 소서의 라이트닝 마스터리, 파이어 마스터리, 스킬과 관련된 시너지 증폭 등에 의해 증가될 수 있습니다.)
-> 공격자의 레지깍기에 의한 방어자 저항력 감소(네크로멘서의 로우레지, 소서의 콜드 마스터리, 팔라의 컨빅션은 방어자의 저항력을 깍는 기술입니다. 저항력을 감소시키는 아이템이나 주얼이 있습니다.)
-> 자신의 스킬에 의한 1차방어(아마존의 회피삼형제, 어쎄의 웨폰블럭)
-> 자신의 저항력(레지스트)에 의한 2차방어(자신의 레지저항력에 따라 +75%(상한선)라면 1000의 데미지중 250을 받습니다. 저항력 최대치는 +95%까지 아이템,룬,스킬(팔라딘의 레지스트)에 의해 올릴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의 레지깍기 기술이 있다면 그 수치까지 누적으로 저항력을 끌어올리면 좋겠죠.)
-> 원소마법에 대한 흡수의 3차방어(아이템 중에 보면 %흡수, +흡수란 옵션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것은 데미지에 대해 그 만큼 상쇄시킬수가 있습니다. 또한 +흡수란 옵션은 레지가 최상에 이르면 오히려 공격당한자의 피를 채워주는 역할도 가능합니다. 스킬로썬 드루이드의 싸이클론아머는 3원소 레지스트에 대한 면역력이 있어 수치만큼 흡수를 합니다.)
-> 실제로 맞는 마법데미지(위 과정을 모두 통과하면 체에 걸른 최종 데미지를 받겠죠?)
-> 별도1 매직데미지는 저항력이란 것이 존재하지 않고, 거꾸로 매직데미지에 대한 아이템도 미비(데몬쉐시밸트+수치, 크래프트방패%수치 정도 등)합니다. 그래서 라이프를 높이는 방법이 최선의 선택이죠. (스킬중 어쎄신의 웨폰블럭, 아머존의 회피삼형제가 있지만 효과는 적습니다.)
-> 별도2 포이즌데미지는 위 3원소 마법데미지와 다르게 지속시간이 존재를 합니다. 따라서 레지를 높이고, 중독시간을 줄이는 아이템착용이 유리합니다. (직접타격에 의하지 않은 마법공격(네크의 포이즌노바)은 블럭이 불가합니다만, 해독포션이면 쉽게 풀리죠.)
3. 공격과 연관된 케릭터의 스킬 특성
언인터럽티드 공격이란 ?
아마존의 쨉, 바바리안의 휠윈드, 어쎄신의 피스트 공격(쌍클공격의 피스트오브파이어, 클로우어브선더, 블레이드오브아이스) 등의 경우는 선 공격이 이루어지면 상대에게 타격을 당하더라도 공격이 끝날때까진 어떠한 상대의 공격에도 방해를 받지 않고 시전하는 스킬들을 말합니다. 예로 상대가 공격하기 전에 휠윈드를 시전하고 있다면 상대가 연타를 날리더라도 자신의 공격이 끝나기전까지는 공격이 끊기거나 방해(패힛에 의한 멈칫거림, 마블공격에 의한 스턴락, 스마이트에 의한 스턴락 등)를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무기자체의 공속만 영향을 받는 스킬이란 ?
바바의 휠윈드, 드루이드의 퓨리의 경우로 방어구(투구,갑옷,장갑,밸트,신발,방패)나 악세사리(아뮬)에 속업옵션이 있더라도 이 스킬을 사용시는 공격속도의 증가가 없다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기자체의 기본 공격속도가 높거나 무기에 속업이 적당히 이루어진 것을 사용한다는 것이지요. 바바 휠윈드 속업의 최대연타는 원핸드(-35%), 투핸드(-60%)라는 브레이크 포인트 이론이 있습니다.(미국의 어느 개인홈피에 있는 내용이죠. 꽤 신빙성이 있답니다.)
프레임과 공속, 패캐는 무슨 상관관계가 있는지 ?
디아블로2는 초당 25개의 움직임(프레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5개의 움직임을 단축시킨다면 한번더 또는 두번더 공격을 할수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25프레임을 10프레임, 9프레임, 8프레임으로 해줘야 된다는 말들을 하는 것이지요. 정리하면 25프레임으로 1번 공격을 한다면 10프레임이면 2.5번 공격을 할수 있다는 말 입니다. 법사의 경우는 패스트캐스팅을 올려줘야 그만큼 동작시간을 줄여줘서 한번에 2~3번 동작을 갖도록 하는 것이죠. 전사의 경우도 공격속도를 높여줘서 한번 공격할 것을 두번, 세번 공격하게 하는 것이죠. 즉, 공속과 패캐는 결국 움직임의 속도를 올려주는 것이고 이 움짐임들을 프레임이라 부르는 것이죠.
패힛과 패블의 의미는 ?
케릭터는 공격(데미지 입힘)을 당한 후 '타격에 의한 충격으로 몸이 말을 듣지않는 멈춰있는 현상'이 발생을 하죠. 이 멈춰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을 패스트 힛트 리커버리(빠른회복) 라고 합니다. 또, 상대의 공격을 방패로 막다보면, 방패로 띵띵~ 거리면서 방어모션을 열심히 취합니다. 방패로 막다보니 충격에 의해 방패로 막고있는 상태가 풀리지가 않습니다. 이 동작을 단축시키는 것을 패스트 블럭(빠른방어) 이라 부르지요. 패힛과 패블 두가지 모두 동작하는 시간이 존재하는 만큼 1초당속도(1~25프레임)이 있지요. 이것을 단축시키기 위해서 아이템이나 룬, 주얼 등을 이용하여 감소를 시키는 것입니다.
결빙, 파뎀락, 스턴락, 슬타란 의미는 ?
결빙이란 상대의 콜드공격에 의해 얼어서 느려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빙은 랩에따라 아이템이나 스킬에 따라 지속시간이 달라집니다.)
파뎀락이란 상대의 파이어데미지에 의해 핵분열이 온몸에 발생하여 아무것도 못하고 못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스킬로 어쎄신의 웨이크오브파이어나 케릭터의 원소데미지 종류의 타격데미지가 있습니다.)
스턴락이란 스킬(어쎄의 마블, 팔라의 스마이트, 차지, 바바의 베쉬...) 등에 의해 강한 기술공격이 들어가서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킬에 따라 지속시간이 다르기도 합니다.)
슬로우타켓이란 상대의 스킬(아마존의 슬타, 네크로멘서의 디크리)이나 아이템 장비에 의해서 초당 움직임(프레임)을 느리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 케릭터별 스킬은 선행스킬(길목, 어쩔수 없이 올려야 되는 스킬) 1개는 제외하고 적었어요.(많으면 햇갈리죠. 그쵸?) 스킬의 일반적인 형태로 적었을 뿐, 절대성은 없으나, 모르시는 분들의 선택이나 판단에 쉽게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무척대고 왜 이렇게 찍냐? 이런 말씀을 하시면 길잡이란 말밖에 드릴 말밖엔 없군요. 키워보고 적은 것이니 부담없이 따라해보셔도 괞찬으실 겁니다.
□ 바바리안 :
ⓐ 칼바바 - 소드마스터리 20, 인크리즈 스테미나 1, 인크리즈 스피드 1, 아이언스킨 1(스킬남을시 올인), 네츄럴레지스턴스 1, 휠윈드 20, 버서크 1, 샤우트 20. 배틀오더 20, 배틀커맨더 1 전사의 기본형입니다. 꼭한번은 해보시길 추천~(상당히 무섭고 파티원의 공격시 가장 폼이나죠.)
ⓑ 프랜지바바 - 무기(양손가능한것만)마스터리 20, 인크리즈 스테미나 1, 인크리즈 스피드 1, 아이언스킨 1, 네츄럴레지스턴스 1, 더블스윙 20, 프랜지 1(나머지 올인), 휠윈드 1, 버서크 1, 배틀오더 20, 배틀커맨더 1, 카운트 0~20 전사의 엽기형태죠. 강하기보단 멋으로 스피드를 즐기세요.(휠윈드에 식상하면 키울만하죠) (만약 주공격을 프랜지보다 더블스윙으로 하신다면 카운트보단 베쉬를 올리시는 것이 데미지로 유리합니다.)
ⓒ 스로잉바바 - 스로잉마스터리 20, 인크리즈 스테미나 1, 인크리즈 스피드 1, 아이언스킨 1, 네츄럴레지스턴스 1, 더블스윙 20, (선택적 프랜지 20 이나 휠윈드 20, 무기에 따른 마스터리 1), 버서크 1, 배틀오더 20, 배틀커맨더 1 쓰바? 욕은아닙니다. 나름대로 던지는 케릭을 생각한다면 가장 잘 키울수있는 계열이죠.(이걸 키워야 우리나라에도 창던지기가 활성화... 퍽..)
ⓓ 임모탈바바(스피어,폴암계열 비슷) - 메이스마스터리 20(스피어나 폴암계열은 관련된 마스터리), 인크리즈 스테미나 1, 인크리즈 스피드 1, 아이언스킨 1, 네츄럴레지스턴스 1, 휠윈드 20, 버서크 1(방어는 신경을 못쓰므로, 남는스킬을 버서크에 다 투자해도 좋네요.), 배틀오더 20, 배틀커맨더 1 멋있습니다. 임모셋의 오오라가... (잘잡구요, 극강의 데미지.. 10k...를 원하는 휠윈드의 창바바라면...)
□ 아마존 :
ⓔ 활마(필드 듀얼전용) - 쨉 1, 닷지 1, 어보이드 20, 이베이드 20, 슬로우미사일 0~1, 발키리 0~1, 크리티컬스트라이크 10, 패넌트레이트 1(멀티를 견재로 쓴다면 10, 멀티를 안쓰면 크리티컬에 올인), 피어싱 1, 멀티샷 1(견재용으로 쓴다면 10), 가이드 20, 남는 것은 크리티컬에 투자를 하세요.(피어싱은 듀얼엔 거의 필요가 없어요. 몹잡는 용도도 아니거든요.) 필드의 맛이죠! 활땡기며 블록하며 컨트롤을 아는분만 키우세요. 어렵죠 키우기...
ⓕ 퓨전마 - 쨉 1, 라이트닝퓨리 20, 닷지 1, 어보이드 1, 이베이드 1, 슬로우미사일 0~1, 크리티컬스트라이크 10, 패넌트레이트 10, 피어싱 1, 멀티샷 20, 가이드 20, (더 스킬이 남을시는 부족한 크리티컬 만땅이나, 회피삼형제를 50%될때까지 맟추거나 2개중 선택하심 됩니다.) 무서울게 없는 다목적 아마, 어디든 강하다, 듀얼은 힘들당~
ⓖ 독(재벌)마 - 쨉 1, 포이즌재벌린 20, 플러그재벌린 20, 라이트닝퓨리 20(가이드와 퓨리중 선택이지만 가이드보다 재벌스킬에 올인하므로 퓨리가 더 유리해요. 또 패시브계열은 스킬주기가 힘들거든요.), 닷지 1, 어보이드 1, 이베이드 1, 슬로우미사일 0~1, 크리티컬스트라이크 1, 패넌트레이트 1, 피어싱 1, 가이드 20(남는거 모두, 그래도 아마존인데... 가이드 없음 시체죠!) 포이즌재벌린 맞으면 피1이 됩니다.(퓨전마의 변형)
ⓗ 퓨리마 - 쨉 1, 파워스트라이크 20, 라이트닝볼트 1~20(이건 스킬부족으로 포기), 차지스트라이크 20, 라이트닝스트라이크 20, 라이트닝퓨리 20, 닷지 1, 어보이드 1, 이베이드 1, 슬로우미사일 0~1, 크리티컬스트라이크 1, 패넌트레이트 1, 피어싱 1, 가이드 1~20(스킬 남는다면 투자, 가능할련지...) 카우방의 황후!
□ 소서리스 :
ⓘ 오브썬더소소 - 아이스볼트 1~20(남는거 다 투자), 프로즌오브 20, 콜마 20, 썬더스톰 20, 라마 20, 윔즈 1, 스테틱필드 1, 텔레포트 1 예전에 멋있었지만, 버스용이 된 케릭, 우숩게 듀얼걸다간 코피날수도...(초보자용)
ⓙ 파볼(메테오)소소 - 프로즌오브 20, 콜마 1, 파이어볼트 20(랩업도 생각한다면 오브올린후 나머지 올인), 파이어볼 20, 메테오 20, 파마 20, 윔즈 1, 스테틱필드 1, 텔레포트 1 가끔 쌈박질도하고, 랩업도 하고 앵벌도하구... 허나 무서운 케릭은 아님
ⓚ 블리자드소소 - 아이스볼트 20, 아이스블레스트 1~20(남는거 다투자), 글레이셜스파이크 20, 블리자드 20, 프로즌오브 1, 콜마 20, 윔즈 1, 스테틱필드 1, 텔레포트 1 참으로 극강의 데미지지만, 이뮨나오면 컥, 이뮨이 아니라도 안맞으면...gg
ⓛ 오브노바소소 - 프로즌오브 20, 콜마 20, 노바 20, 썬더스톰 20(남는거 투자), 라마 20, 윔즈 1, 스테틱필드 1, 텔레포트 1, 에너지쉴드 1 예전의 카우방대장(지금은 나이트 카우방 zz) 때로는 라이트닝의 데미지도 노바의 시너지로 한목(쬐금)합니다. 전 아직도 라이트닝 참발로 인해 버스대장하고 있습니다.
□ 팔라딘 :
ⓜ 햄머딘 - 블러시드에임 20, 비거 20, 블러시드햄머 20, 홀리쉴드 1, 컨센트레이션 20, 메디테이션 1(이유는 마나가 부족시...), 질1(안죽으면 열받으니 1개스킬로 죽이세요)(햄피딘의 경우는 비거나 블러시드에임 중 1개를 포기하고, 홀리쇼크 20, 피스트오브해픈을 1개 주시면 됩니다.) 말이 필요없이 데미지의 지존이죠. 수수깨끼만 있음 천하무적(컨트롤이 관건)
ⓝ 슴차딘 - 스마이트 20, 차지 20, 홀리쉴드 20, 파낙시즘 20, 비거 20(남는스킬 올인), 질1(랩업시 유용합니다.)(슴질딘은 같은 근접전이라 잘 안키웁니다.) 우버(클론)디아 사냥꾼~(20초안에 죽이죠^^)
ⓞ 슴피딘 - 피스트오브해픈 1(남는거 올인), 스마이트 20, 홀리쉴드 20, 파낙 20, 홀리쇼크 20, 컨빅션 0~1(아이템에 스킬있음 안올려도 되죠, 컨빅싸움은 더 높은스킬이 낮은스킬을 뭉개버립니다.) 전천후 듀얼용
ⓟ 피스트딘 - 피스트오브해픈 20, 홀리쉴드 1(남는것 올인), 홀리쇼크 20, 컨빅션 20, 메디테이션 1, (피차딘의 경우는 남는 스킬을 홀쉴대신 차지와 파낙에 투자를 합니다. 파낙을 버릴 경우는 홀리쇼크를 키고 차지를 쓰기도 하죠.) 듀얼시 라이트닝 흡수를 못하면 피가쫙쫙 달아요.
ⓠ 질딘 - 세크리파이 20, 질 20, 홀리쉴드 20, 파낙 20, 디파이언스 1(남는거 다 올인) 전사중에 가장 단순한 것이죠. 우숩다고 난타전하면 데미지에 놀라죠.
ⓡ 질차딘 - 세크리파이 20(남는거 올인), 질 1, 차지 20, 홀리쉴드 1(그래도 남으면... 줄 스킬이죠.), 비거 20, 마이트 20, 파낙 20 한방을 원한다면 극차지가 최상이죠. (영화속의 원수랑 1:1 한끝차이 칼싸움이라고나 할까요?)
ⓢ 쇽플딘 - 질 1~5, 벤젠스 1, 홀리쉴드 1, 홀리프리즈 20, 홀리쇼크 20, 레지스트콜드 20, 레지스트라이트닝 20, 설베이션 1(남는거 올인) 키워보고 놀란건 레지가 좋다는 것밖에~!
☆ 피차딘 -피스트오브해픈 1, 차지 20, 홀리쉴드 1, 홀리쇼크 20, 마이트 20, 컨빅션 0~1, 비거 20 (질을 잘 안쓴다면, 차지딘의 시너지상 파낙보단 마이트가 좋습니다. 피스트보다 홀리쇼크가 시너지땜시 먼저 마스터를 하는 것이구요. 남는 스킬은 피스트/컨빅션중 선택이죠.) 법사 상대로 쓸만한 계열이죠...
□ 네크로맨서 :
ⓣ 뼈넥(본넥) - 티쓰 20, 본스피어 20, 본스프릿 20, 본아머 1(나머지 올인), 본월 20, 본프리즌 0(본위브 신발의 시너지를 이용) 뼈 한두방에 골로 보내죠.(현제 듀얼의 최강입니다.)
ⓤ 독넥(포이즌노바넥) - 포이즌대거 20, 포이즌익스프로즌 20, 포이즌노바 20, 본아머 1, 본월 1(나머지 올인), 본스피어 20, 로우어레지 1, 본프리즌 0(신발의 시너지를 이용, 본스피어의 시너지) 한번공격 후 기달리면 적은 라이프 1 이랍니다.
ⓥ 조폭넥(깡패넥,소환넥) - 스켈마스터리 20, 레이즈스켈레톤 20, 레이즈스켈레톤메이지 20, 리바이브 1, 서몬레지스트 1, 파이어골램 1, 본아머 1, 본월 1(나머지 올인), 본스피어 20(선택사양, 다 올리든 아예 안올리든), 본프리즌 0(신발의 시너지를 이용) 스킬 40이 넘고 용병과 함께하면 진짜 왕이된 느낌이죠. 바알과 1:50 음... 쪽수로 승리^^
□ 어쎄신 :
ⓦ 드탈씬(쉐도우계열) -드레곤탈론 20, 드레곤플라이트 1(남으면 올인), 베놈 20, 쉐도우마스터 20, 마인드블라스트 20 (드탈과 병행하는 드탈트랩씬은 드탈20과 드플1빼고 나머진 라센시너지로 갑니다.) 법사잡는 암살자~
ⓧ 드테씬 - 타이거스트라이크 20, 드레곤테일 20, 드레곤플레이트 1, 클로우마스터리 1~20(차지가 잘안되면 20개구요 아니면 1개만), 버스트오브스피드 1~10 (속업이나 달려가 맞춰지면 1개 아니면 10개정도죠), 남는스킬1개는 드플, 베놈, 쉐마, 마블중 선택이죠. 디아블로2 최고의 파뎀 75K가 킥에서 나오죠.
ⓨ 피닉씬 - 피스트오브파이어 20, 클로우어브선더 20, 블레이드오브아이스 20, 피닉스스트라이크 20, 드레곤플라이트 1, 클마 1~20(클마와 피스트3종 계열중 한개를 포기해야죠), 버스트오브스피드 1, 베놈 0~1, 쉐도우마스터 0~1, 마인드블라스트 1 원소데미지로 가격하는 재미가 솔솔~ 그러나 좀 힘든타입중 하나죠.
ⓩ 트랩씬 - 파블 1(파블20과 차센20 둘중한개 선택), 쇼크웹 20, 차지드볼트센트리 20, 라이트닝센트리 20, 데쓰센트리 20, 웨이크어브파이어 1(듀얼용), 마인드블라스트 1(견재용), 쉐도우마스터 0~1(몸빵용), 드레곤플레이트 0~1(듀얼시 달라붙기용) 파블선택시 원소이뮨에 강하고, 차센선택시 라센데미지가 좋겠죠. 가끔 듀얼판에서 한가닥하죠.
☆ 혼돈씬(아이템케릭) - 드레곤플라이트 1(듀얼시 달라붙기용), 클러마스터리 20, 버스트오브스피드 1, 페이드 1~20, 베놈 20, 웨폰블럭 20, 쉐도우마스터 1, 마인드블라스트 1~20(남는 것 올인), 라이트닝센트리 0~1, 웨이크오브파이어 0~1 ~> 이놈은 친구걸로 해봤지만 제걸론 안해봤어요. 그 녀석이 아이템을 안빌려줍니다. <키우진 않아서 참고로 적었어요.>
□ 드루이드 :
㉠ 늑드루(퓨리) - 라이칸트로피(변신술) 20, 워울프 20, 피어럴레이지 1, 퓨리 20, 싸이클론아머 1, 하트오브울버린(데미지오오라) 20 드루이드의 기본 공격형이죠. 어레가 쓸만해 잘맞추더군요.
㉡ 곰드루(마울) - 라이칸트로피(변신술) 20, 워울프 1, 워베어 20, 마울 20, 쇼크웨이브 1, 싸이클론아머 1, 하트오브울버린(데미지오오라, 가끔 오크세이지로 피오오라를 쓰는 분들도 있어요.) 20 피통이 좋아 할만합니다.
㉢ 불곰드루(파이어클로우) - 파이어스톰 20, 몰튼보울트 20, 피셔 20, 볼케이노 20, 파이어클로우 20, 오크세이지 1 (파이어스톰/몰튼보울트/피셔/볼케이노 4가지중 한개는 나중에 올려야죠. 이유야 완성랩이 높거든요) 파이어 엘리마법을 쓰다가, 곰이나 늑대로 변신해서 파뎀의 공격을 하는 엽기형이죠. 파이어 이뮨만 아니면 괞찬더군요.
㉣ 엘리드루(콜드계열) - 사이클론아머 20, 트위스터 20, 토네이도 20, 허리케인 20, 오크세이지 1, (레이번/서몬스프리트울프/서몬다이어울프/서몬그리즐리 4개는 보호망으로 1개스킬로 듀얼시 쓰기도 합니다.) 3색원소에 저항력이 좋죠. 콜드 법사계열이며, 토네이도는 물리데미지까징~, 수수께끼만 있음 무서운 케릭중 하나죠.
㉤ 소환드루 - 사이클론아머 1, 서몬스프리트울프 20, 서몬다이어울프 20, 서몬그리즐리 20, 오크세이지 20(하트오브울버린도 가능) 이 녀석은 특별합니다. 새월아~내월아~ 몬스터 죽입니다. 답답하니 드루이드도 같이 싸워야 하죠.
■ 스텟(능력치)의 분배
□ 맞장형 (공격)
~~~> 아이템이 정말 좋다면... 추천
주로 최대의 대미지를 실현하는 전사(바바의 창계열 양손무기 휠윈드, 팔라의 극차지, 어쎄신의 킥, 아마존의 가이드 등) 케릭터들이 극강의 데미지로 만들기 위해 나타났죠.(방어에 극히 약한 모습을 하니 최고의 케릭이 아니면 추천은 힘듭니다.)
힘 - 남는거 모두 다~~~!(올인 All-in)
민첩 - 아이템 착용을 위한 최소의 수치로.(단, 아마존은 힘대신 민첩에 올인입니다. 던지거나 쏘는 계열은 민첩에 영향을 받아요.)
피 - 800~1000 은 되야죠(그래야 한방에 안죽습니다. 아이템 착용후의 모습으로죠.)
마나 - 올리면 답이 없습니다.(No) 올리지 않습니다.(링이나 아뮬 등에서 스틸을 해야죠.)
□ 블록형 (방어)
~~~> 저는 이거 추천합니다.(전사전에 좋구, 랩업에도 안정적이죠.)
안정적인 케릭을 원하는 분들로, 듀얼이나 일반 케릭터들이 선호하는 타입이죠.
이 타입은 물리데미지를 가하는 전사들(바바의 휠윈드, 아마존의 가이드, 팔라의 질,차지)로부터 블럭률을 향상시키고, 리듀스(50%)를 맞추어 직접 타격에 의한 생명을 보존할 목적으로 하는 형태죠.
힘 - 전사라면 아이템 착용치까지만, 법사라면 모너크일때 리콰를 한 133의 힘은 찍죠.(아이템의 힘 합산한 값으로요.)
민첩 - 블록률 75%가 될 때까지 찍습니다. 스텟창(‘a'누르면 스텟창이 나오고 거기서 방어를 보면 %가 보입니다. 방어확률 어쩌구 저쩌구~)에 보면 나옵니다.(모너크 방패라면 바바의 경우 랩99일때 222 민첩이 소요되구요. 케릭마다 모너크를 들 경우 최고 방어수치가 다릅니다. 그래서 덱스를 더올리던 블록률을 상승 시키던 해야죠.) (팔라의 홀쉴이 있으면 상당히 낮춰질수 있구요. 어쎄의 쌍클이라면 스킬만 영향을 받지 덱스는 아이템 요구차만 필요하죠.)
피 - 남는거 모두 다~~~! (올인 All-in),대략 1000~1500 정도 되겠죠.(바바처럼 응애응애~ 울면 2000~3000 정도 나오구요. 콜투암의 힘)
마나 - 소서나 네크도 안찍습니다. 아이템으로 해결하시길...(소서도 아이템발로 800~1200 정도 나올수 있습니다. 영 무리라면 마나많이 쓰는 법사는 약간 올리시길...)
□ 피통형 (몸빵)
~~~> 저는 이거 듀얼시 할만하더군요.(법사계열과 싸울시 좋아요)
방어보다는 한방이라도 더 맞으며 버티겠다는 타입의 칠전팔기의 요즘 유행하는 타입이죠.
이 타입은 요즘들어 성행하는 마법스킬(법사들의 어마어마한 데미지)의 압박이나, 매직데미지(팔라의 햄머, 네크의 뼈공격) 등에 한번에 눕지 않고 버틸려는 피의 케릭이죠.(대 법사전)
힘 - 아이템 요구치까지만,
민첩 - 아이템 요구치까지만,
피 - 남는거 모두 다~~~! (올인 All-in)
마나 - 소서나 네크도 안찍습니다. 아이템으로 해결
■ 아이템의 착용
- 케릭터들 마다 무기, 방어구, 악세사리(링,아뮬), 차암(부적) 등을 통하여 케릭터의 능력치를 추가하게 됩니다. 법사계열은 캐스팅과 스킬, 전사계열은 방어력과 물리데미지를 추구하게 되어 있습니다. 잘 잡는다는 소릴 듣는 것은 잘 싸운다는 것으로 역 해석되죠.(잘 잡는게 대부분 잘키웠다는 것으로...)
- 아래에 케릭터별로 일반적인 아이템 셋팅을 볼까요? (유닉, 셋트, 레어, 매직, 크랩) 보시면 느껴지실 겁니다. 다 좋은건 아니고, 케릭마다 좋다고 보는 것은 약간씩 다릅니다. 때에 따라선 매직이 더좋고, 때에 따라 레어가 좋기도, 유닉이 좋기도 합니다. 제 주관적인 기준이니 절대성은 없어요. 허나, 일반적인 셋팅으로 기준이 없는 분에겐 좋은 선택의 폭으로 보일 겁니다.)
아래의 아이템들은 좀 직접 찾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방대한 내용이라 일일이 설명은 힘들거든요. 케릭마다 각각에 좋은 것 들을 적은 것 뿐이니깐요. 아래 것들보다 더좋은 아이템들도 있습니다만, 예로 수수께기, 명예의굴레 룬워드갑옷, 콜투암 함성용무기, 독케릭의 검은딸기 룬워드 갑옷 같은건 일반 유저들이 사용하기엔 무리인 아이템 들이죠. 적힌 것 중에 고가의 아이템도 있긴 하지만, 이건 난감~~~ 또, 빠진 것도 있긴 하구요. 기억력의 문제... 뜨아~~~
스스로 찾아 보실수도 있죠. 조합된 크래프트 아이템이나 줏거나, 돌려서 나온 레어, 잘돌리거나 상점에서 구입한 매직도 있습니다. 특히나 잘붙은 써클이나 아뮬은 황금의 아이템이상 가치가 나갈수도 있어요. 모를 수도 있지만, 자세히 보면 좋은 것을 구별하겠죠.
전사는 무기의 데미지가 높은 것이 좋구요, 물리리듀스(최대 50%)의 아이템을 착용하고, 방어력이 좋은 형태가 대부분이죠. (공속-한대라도 더과 어레-빚맞지 않을려면도 신경을 써야되구요. 이건 작업을 해야죠.)
(인벤토리엔 데미지를 높히는 멕뎀에 피옵션, 멕뎀에 힘이나 덱스, 패힛이 붙은것을 넣겟죠. 레지나 피가 딸리면 이런것을 넣을수도 있구요. 달려가 중요한 케릭에겐 달리기도 있을수 있구요. 직접공격이지만, 데미지가 낮은형이라면 원소데미지 참을 넣기도 하구요. 또한, 자세히 보면 전사지만 스킬에 의존하는 케릭도 있거든요.)
법사는 스킬의 아이템이 대부분이고, 캐스팅(마법속도)을 위주로 셋팅을 합니다. 스킬 아이템은 대부분 방어력이 낮습니다. 직접공격이 아니니 그렇겠죠. (마나도 약간 신경에 거슬린 답니다. 법사의 대부분 피통이 낮아서 레지도 안볼 수 없구요.)
(인벤토리엔 주요공격 스킬참을 다 넣겠죠, 피옵션이나 힘, 덱스가 붙으면 더 좋겠구요. 부족하면 패힛이나 레지를 넣어두기도, 그냥 피나 마나참을 넣기도 합니다. 무조건적 스킬보다는 부족한 것을 매우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전사와 법사 섞인형은 이 두가지를 잘 조합해서 키우기에, 좀 까다로운 경향이 있구요.
(모든 케릭들의 피와 레지는 기본적으로 중시해야, 헬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패힛이라고해서 맞고 재자리를 찾는것도 어느 정도는 고려를 하셔야 되구요. 디펜방어는 높으면 좋지만 전사가 아니면 좀 낮은 건 극복을 하셔야 되겠죠. 블럭률은 위 3가지 타입중 선택적이니, 피와 블럭 요 두가지중 한가지는 소홀해 질 수 밖에 없답니다. 또 하나 케릭터 전용무기는 빠질게 없는 옵션들로만 있답니다. 아주 좋은거 아니면 전용아이템을 쓰세요.)
■ 케릭터별 아이템 착용에 유리한 장비
색상별로 - 유닉, 셋트, 레어, 매직, 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