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는 한 가문의 역사서 입니다.
나의 정체성을 알려주는 귀중한 역사입니다.
제가 그동안 공부한 것을 적어보겟습니다.
1. 함풍이씨와 함평이씨는 같은 성씨입니다.
1633년 계유보부터 1663년 계묘보 1688년 무진보까지는 함풍이씨로 내려왔습니다.
1633년 계유보 서문에 "함풍이씨족보보 함풍이씨지족야"라고 시작합니다. 즉
함풍이씨 족보는 함풍이씨 씨족을 기록한 책이다.라고 정체성을 명확히 밝힌 것입니다.
고려시대 함풍부원군의 훈봉을 받으신분은 휘 광봉조 뿐입니다. 1688년 무진보를 보면
이언조는 관두가 없이 "부원군"이라고 되있어요. 관두가 없는 부원군은 없습니다.
별보 시조로 모신 휘 광봉조는 "함풍부원군"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함풍부원군의 훈봉에
의해서 함풍이씨가 득관된 것입니다.
그리고 1688년 무진보부터 표지는 함풍이씨라고 했는데 내용에 들어와서는 함평이씨
라고 했지요. 1633년과 1663년 족보의 시조는 휘 광봉조였고 1688년 무진보에서
표지는 함풍이씨 내용은 함평이씨로 바꾸고 시조를 언으로 둔갑한것이죠. 족보주관한
참봉 유인이 광봉조는 권간이라 이르니 1세로 할수없다라고 기록되었어요. 심양왕 고를
옹립하려던 자는 모두 파직했는데 광봉조는 삼사사로 임명한 것을 보면 권간이 아닌 것이
다. 그리고 고려사를 쓴 정인지는 조선의 권력자니 고려의 충신을 왜곡했을 것이다.
어떻든 광봉조가 1세 즉 시조인데 후손의 출사를 염려해서 바꾼다는 뜻이죠. 참으로 무
지의 극치죠. 휘광봉조가 함풍이씨,함평이씨 시조가 맞습니다. 상계는 다 함풍이씨로 기
록되어 있습니다. 함풍이씨 5세 인자조가 7형제 입니다. 즉 인좌.인형.인원.인관.인계.인
검.인문 입니다. 여기서 인원. 인관.인계.인검 5형제가 분리되어 기록되어 함평이씨라고
하는 것입니다. 원래는 함풍이씨인 것입니다.
2. 종성군파는 함풍이씨가 맞습니다.
종성군 운로조는 적개공신 2등급에 오르신 훌륭하신 함풍이씨 후예이십니다.
그당시에 양반가 사대부는 본관과 10대조까지 줄줄외우시는 시절입니다. 아무리 족보가
없다고 하더라도 본관은 기억하기 마련입니다. 지금 여러분의 집이 화재로 족보가 없어
졌다고 본관이나 이름을 앚어버리시나요? 상계는 잊어버릴 수 있으나 본관이나 이름 10
대조는 기억 합니디.그리고 종성군파는 1807년 정묘보 기록에 보면 1742년 임술보에
종성군파를 이름은 기록을 했다고 되었습니다. 1742년 임술보에 기록되었다면 함풍이씨
가 더욱 확실하고 1807년 정묘보의 기록을 보면 훈부의 록권이 있다고 명확히 기록된것
은 함풍이씨가 더욱 확실한 것입니다. 임술보를 백방으로 찾아보니 대구 계명대에 임술보
가 있다고 하니 연고되시는 분이 한번 찾아봐 주세요.
종성군파가 충청도 강원도 홍천에 많이 거주한다고 하십니다. 함풍이씨도 홍천에 많이 계
십니다. 또 천안 등 충청도에도 많이 계십니다. 옛날에는 같은 씨족은 모여살기 마련입니
다.
3. 종성군파는 우봉이씨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
가. 이완용의 후손을 숨기려고 함평이씨로 왓다는 주장은 완전히 틀린 글입니다.
1807년 정묘보, 1742년 임술보부터 함평이씨족보에 기록었으니 증명된 것입니다.
나. 함풍이씨 족보에는 여성조 운로조가 자세히 기록된 것으로 보아 함풍이씨가 맞는 것입
니다. 1800년도 과거합격하신분이 본관을 함평으로 쓴것으로 보아 함풍씨가 맞는겁니
다. 정묘보를 보면 운로조는 여성조 아들로 기록되었습니다. 子자를 썼습니다.
4. 한국 성씨고에 종성이씨는 없습니다.
누가 훈봉을 받아서 성씨가 창성 되기도 하지만 다 성씨가 창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종성이씨는 성씨고에 없습니다. 청성고는 일제 시대에 기록된 것인데 신뢰도가
없습니다. 그리고 역사는 확실한 앞선 기록이 나오면 후대의 기록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앞전에 1807년 정묘보의 기록을 번역해서 알려드렷으니 참조해 주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항상 연구하시고 바른 족보를 만드실려고 수고하시는 종친분게 경의를 표합니다. 함께
공부하고 노력해 봅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