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14 사순절 첫날은 항상 수요일이고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 또는 ‘참회의 수요일’이라 부릅니다.
오늘부터 부활절인 (3월 31일)까지, 주일을 제외한 40일간이 사순절입니다.
오전 10시와 오후 7시(19시) 2회 있는데 나는 10시 미사를 드리고 아내는 오후 7시 미사드립니다.
‘재의 수요일’은 사순 시기를 시작하는 날입니다.
교회가 이날 참회의 상징으로 재를 축복하여 신자들의 머리에 얹는 예식을 거행합니다.
아기의 탄생, 인체와 세상은 신비롭고 경이롭고 놀랍다. 새생명으로 살아갑시다.
이마에 재의 십자가를 그으며 " 흙에서 왔으니 흙으로 돌아간다" 하실때 가슴이 쿵쾅 쿵쾅하였습니다
깍지 낀손가락으로 ❤ 심장 박동을 그렇게 크게 느껴보기는 처음이었습니다.
신비로운 생활을 느끼면서 감사하며 칭찬하고 격려하며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어린아이처럼, 목화송이처럼 깨끗하게 지내기로 다짐합니다.
“사람아, 너는 먼지이니, 먼지로 돌아갈 것을 생각하여라.” 재의 예식 말씀을 묵상하며 주님께 간절히 청합시다. “저희가 모르고 죄를 지었을지라도 뉘우치며 살고자 하오니, 갑자기 죽음을 맞지 않게 하시고, 회개할 시간을 주소서.”
“너희는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의로운 일을 하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네가 자선을 베풀 때에는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라.
그렇게 하여 네 자선을 숨겨 두어라. 그러면 숨은 일도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너는 기도할 때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은 다음,
숨어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여라. 그러면 숨은 일도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너는 단식할 때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어라.
그리하여 네가 단식한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드러내 보이지 말고,숨어 계신 네 아버지께 보여라.
그러면 숨은 일도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사순 시기가 머리에 재를 얹는 예식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하느님과 소원하던 관계를 되돌아보고 주님과 화해하는 은혜로운 때입니다. 교회는 사순 시기를 지내며 유다인들이 늘 실천하였던 “의로운 일”, 곧 기도와 단식과 자선을 진지하고 경건하게 실천하도록 권고합니다. 기도와 자선과 단식은 하느님과의 관계, 이웃과의 관계, 나 자신과의 관계 안에서 이루어지는 의로운 일을 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도로 하느님과 더 깊은 관계를 맺고, 자선으로 이웃에게 사랑을 베풀며, 단식으로 악습을 잘라 내고, 쾌락을 절제하며, 자신을 이겨 내는 것입니다.
남몰래 베푼 사랑은 훨씬 크고 따뜻한 감동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