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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사례 | 나쁜 사례 |
바른 자세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반 친구들의 수학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어 친구들의 신망이 높음. 단원별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으며 문제 해결력이 뛰어남. 꾸준히 심화된 문제 풀이에 도전해 간다면 상당한 실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음. | 수학 시간의 수업태도가 매우 바르고 수학적 사고력과 이해력이 매우 뛰어남. 학생이 2년 동안 수학 시간에 보여준 수학이라는 학문에 대한 진지함과 성찰은 가르치는 교사를 설레게 할 만큼 아름다운 면이 있음. 개인주의적 수학이 아닌 주변 친구들과 수학적 의사 소통을 하며 주변에 좋은 영향을 주는 매우 인상적인 학생임. 이후 발전이 기대되고 궁금함. |
⇒ 문제해결력이 뛰어난데 심화 문제풀이를 하면 실력 향상이 기대된다는 글을 적었다. 문제해결력이 뛰어나다면 수학을 잘한다는 표현인데 도전해 간다면 실력향상을 기대한다고 기록하니 수학실력이 보통으로 느껴진다. 평가에 도움이 안되는 애매한 표현이다. | ⇒ 학생의 수업 태도와 인성이 좋으며 수학 실력이 우수하다고 기록하였다. 하지만 수학적 우수성에 대한 구체적 사례가 없다. 평가자 입장에서는 학생이 수학적으로 어떻게 우수한지 알 수 없다. |
사회문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나쁜 사례 | 좋은 사례 |
사회 조사 방법에 유의하여 연구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기능론과 갈등론, 사회명목론과 사회실재론 등 다양한 사회 이해의 관점을 알고 이를 토대로 사회 현상을 올바른 자세로 이해함. 각종 사회 현상 관련 도표 분석이 탁월하여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사회 계층현상과 복지 제도에 대한 이해가 매우 뛰어남. 또한, 각종 사회 제도 및 산업화 도시화, 인구 변천 등 현대 사회 이슈와 관련한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와 응용 능력이 매우 탁월하여 사회 과학적으로 심도 있는 사고를 할 수 있는 학생임. | 수행평가의 일환으로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함. ‘성적 취향에 따른 차별’ 문제의 사례와 원인을 분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는 개인 보고서를 작성하였음. 모둠별로 ‘외모로 인한 불평등’ 문제에 대한 탐구 방법을 토의한 뒤 질문지법, 면접법, 참여관찰법과 같은 자료 수집 방법을 활용하여 심화 조사하고 학급 발표를 통해 조사 결과와 해당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시하였음. 모둠별 탐구활동 시 모둠 대표로서 성실하게 활동함. |
⇒ 학생의 세부능력이나 특기사항을 적은 것이라기보다 사회문화 과목의 단원별 학습 목표를 적은 듯하다. | ⇒ 수행평가를 통해 ‘성적 취향에 따른 차별’에 관한 탐구보서서를 작성했다. 토의와 자료수집방법을 직접 체험하며 ‘외모로 인한 불평등’ 문제에 대해 발표했다. 학교 수업에서 시작된 자신의 관심을 확대시킨 지식확장형 학습 경험 두가지를 작성했다. 지적 호시김을 갖고 활동한 것으로 자기 주도학습의 소재이며, 자기 소개서에 연결할 수 있다. |
3.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되는가?
1) 대입 평가 방법
(1) 좋은 학생부 vs 보통 학생부
좋은 학생부 | 보통 학생부 |
학생이 무슨 호라동을 했는지 | 학교가 무슨 행사를 했는지 |
수업에서 학생이 무엇을 배웠는지 | 선생님이 무엇을 가르쳤는지 |
학생이 얼마나 성장 발전했는지 | 학교가 얼마나 발전했는지 |
이 학생이 이렇구나 | 이 학교는 이렇구나 |
(2) 대입 평가 요소
평가요소 | |||
학업역량 |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지적호기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탐구능력 | ⇐ | 학생 참여형 교과 활동 (토론발표 프로젝트 실험실습 기타) |
전공적합성 | 적성과 소질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진로 탐색노력 전공 관련 활동 경험 | ||
인성 | 나눔과 배려 실천 도덕성과 품성 팀워크와 협력 성실성 리더십 대인관계와 의사소통능력 | ||
발전가능성 | 자기주도성 문화적 소양 도전정신 경험의 다양성 창의성 전형취지의 적합성 문제해결능력/환경극복 |
(3) 나루고등학교 과세특 작성 예시
진로: 생명과학자
기술방식 | 사실적 기술 | 모둠+프로젝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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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 평가 | 개별학습+실험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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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역량 | 적공적합성 | 인성 | |
생명과학2: 옥시크린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교과시간에 배운 알코올 발효를 기반으로 하여 발효를 이용한 오미자 항균제 제조 라는 주제로 과제 연구를 함.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발효를 이용해 오미자의 살균효과를 증대 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찾아냄. 특히, 오미자와 오미자 발효액의 성능 검증실험 중 통제변인과 조작변인을 스스로 설정하고 이에 따른 대조 시험을 설계해 직접 수행하고, 그 결과를 실생활에 직접 적용해 보며 자신이 제작한 제품의 실현 가능성도 따져봄. 능숙한 실험도구 사용과 생명과학의 깊은 이해로 팀원들간의 원할한 의사소통이 이뤄질 수 있게 하였으며 연구 전 과정을 아우를 수 있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등 과제 연구 활동을 수행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함.
생명과학시험: 생명과학에 많은 관심과 흥미를 보이는 학생으로 매 시험시간마다 적극적이로 성실하게 실험에 참여함. DNA샘플을 loading하거나 쥐 해부실험에서 실험용 쥐를 조심스럽게 메스와 수술용 가위를 이용하여 절개를 하는 등 실험기구를 조작하고 다루는 과정에서 정교함과 섬세함이 드러남. 실험 종료후 실험결과를 정리하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험보고서를 완벽하게 작성하여 제출하는 등 실험 결과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부분에 있어서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음. 결과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능력이 뛰어난 학생으로 이공계열 주요 연구인력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뛰어난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음. |
진로: 외교관
기술방식 | 사실적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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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 평가 | 개별학습+발표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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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역량 | 적공적합성 | 인성 | |
사회문화: 수업시간 집중력이 좋으며, 교과개념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력이 뛰어남. 사례를 통해 사회문화현상을 바라보는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의 관점을 구분하여 그 특성을 비교할 수 있음. 발표 수행 주제로 ‘ 자신의 입장에 맞는 종교를 보는 관점을 택함. 마르크스입장에서의 종교를 설명하며, 다양한 종교가 공존되는 이유를 사례를 들어 발표함. 협동 학습 모둠활동 시 매시간 각 주제에 맞는 의견을 적극적으로 나타내며, 모둠원들이 모두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모습이 인상적임.
경제: 경제에 상당히 관심이 많은 학생임.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발표 수업 중 경제 체제에 대한 발표를 하였는데, 자본주의 뿐만 아니라 사회주의에 대한 정리도 돋보임. 자본주의의 변천사 뿐만 아니라 갈등론적 시각에서의 역사 발전 5 단계까지 발표하여 수업의 수준을 높임. 자본주의 변천사에서도 자유주의 보다는 대공황 이후 케인스 학파의 유효수요창출 정책을 은근히 주장하는 뉘앙스를 보임. 시간을 두고 천천히 경제 개념을 하나씩 알아가는 것을 즐기는 스타일로 배운 개념을 현실 세계에 적용하면서 학습함. 콜라 마시는 것을 한계효용체감의 법칙 사례로 적용할 줄 알고, 특히 브렉시크 이후로 맞게 될 세계경제의 변화를 물어본 질문은 압권임. 가장 큰 문제를 되물었을 때 대중의 ’불안 심리‘라고 대답함. |
(4)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앞에서 살펴 본대로 모둠별 학습, 프로젝트 수업, 보고서 제출, 독서와의 연계성 등으로 과세특이 더욱 풍성해 지고, 학생들이 무슨 활동했으며, 무엇을 배우고 성장했는지 기록할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지금 당장은 할 수 없지만 2학기 때 수업 방식을 강의식 수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여 2학년 학생들에게 과세특을 풍성하게 해 주는 학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코로나 19로 인해 진도 나가기 바쁜데 어떻게 과세특을 채울 수 있을 까요? 수업에 관련된 내용으로 보고서를 제출해 주면 좋을 듯합니다.
저는 일일교사 프로젝트로 보고서를 받아보고 보고서 내용을 참고하여 과세특에 적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학생들이 왜 이 내용에 대해서 조사했는지 방법은 책을 본 것인지, 인터넷에서 따온 것지 알 수 가 없었습니다. 아래 표와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면 좋겟습니다.
동기 | 과정 | 결과 (배움) | 연계독서 연계과목 | 기타 |
왜 조사를 했는가? | 조사 과정을 적는다. | 조사 과정에서 배우고 느낌점을 적는다. | 공부를 하며 연계되는 책이나 과목을 적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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