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왼손에게>(한지원, 사계절)
<책 소개>: 온갖 일을 다하는 오른손, 놀기만 하고 예쁜 건 다 가진 왼손.
<나눌 이야기>
* 책 내용 확인하기(짤막하게 묻고 답하기)
- (표지 이야기) 앞 표지에서 오른손과 왼손을 찾아보세요.
- (표지 이야기) 앞 표지에서 오른손은, 왼손은 어떤 손이 그린 것 같나요?
- (표지 이야기) 뒤 표지는 누가 본 모습인가요? 그림 모습이 보이게 눈을 움직여보세요.
- 오른손이 억울한 까닭으로 오른손이 하는 일은?
- 오른손이 억울한 까닭으로 왼손은 무엇을 하나?
- 오른손과 왼손은 서로를 탓한다. 뭐라고 탓하나?
- 오른손이 다쳐서 어떻게 되었나?
- "고마워." 하고 말한 왼손에게 오른손은 어떻게 하나? (뒤 표지 참고)
* 책 내용과 관련한 이야기 나누기(학생들 경험 이끌어내기)
- 왼손을 쓸 때 어떤가요?
- 왼손잡이는 생활하기 어떤가요?
- 책에 없는 것으로 오른손이 하는 일은?
- 왼손을 쓸 때 불편한 경험은?
- 왼손을 다쳤다면 어떤 불편함이 있을까?
- 나도 열심히 했는데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고 억울한 적은 없나?
<논제와 의제>
* 논제: 토론할 주제
- 오른손잡이가 좋다.
- 오른손은 억울하다.
- 초등학생이 메니큐어를 발라도 되나?
- 모기에 물렸을 때는 벅벅 긁어야 한다.
* 의제: 토의할 주제
- 두 손을 모두 다 잘 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 집에 모기를 없애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 오른손과 왼손이 함께할 때 좋은 것은?
<추천 독후 활동>
- 우리 둘레에서 오른손잡이를 위해 된 것 찾아보기
- 왼손으로 그리고, 오른손으로 그리기
-> 독후활동이 꼭 필요하지는 않아요. 무리한 활동으로 학생들이 힘들어한다면 도리어 책을 싫어할 수도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