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어링 댐퍼'중 '오버홀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오버홀의 중요성은 굳이 말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엔진같이 드레인 볼트가 있어 오일을 배출하고 새롭게 오일을 넣을 수 있는 구조가
아닌 서스펜션과, 스티어링 댐퍼는 필연적으로 '분해', '정비'가 되어야 합니다.
불행인건 순정의 경우 포크를 제외한 다른 부품은 '분해'가 안된다는 것이고,
그나마 다행인건 사외품 서스펜션의 경우 분해가 가능하며 엔진보다 그 구조가
간단하다는 것인데, 바꿔 말하면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대~~~~충~~~~~!!! 그까잇거....'
라는 인식을 갖고 있는 듯 합니다.
실제 '오버홀'이란 말은 '오일교환'과는 의미가 틀립니다.
사전적 의미로 '완전분해'라는 말이 포함되는데, 과연........................
아무튼, 이번에는 Steering Damper의 오버홀 과정을 사진에 담았습니다.
자.... 보시죠~~~
참, 왜 오버홀이 필요한가는 다음편에서 스티어링 댐퍼 이야기와 함께 다루겠습니다!!!^^
지난 10월 23일 스쿠터 레이스에서 전시한 OHLINS 제품과 Steering Damper 부품
OHLINS Damper의 부품중 하나인 'One-way Valve'의 소개
Damper에서 Shaft의 움직임을 가이드하는 bushing의 소개
Oil의 밀봉 역할을 하는 Oil seal
Damper Piston으로 Damper 내부 Shaft의 움직임을 보조하며 Shaft의 움직임에 따라 Oil을 흐르게 한다.
Damper 내부 Oil의 속도를 조절
Ohlins Steering Damper의
Overhaul 모습
읽기 전에]
Steering Damper Overhaul 사진을 찍어주고,
Steering Damper를 지원해준 친구 '성필'이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이번 Steering damper overhaul의 이유는,
Shaft의 휨으로 인한 '오일 누유'및, '걸림' 때문입니다.
사진상에는 자세히 묘사되지 않았지만, 위쪽 샤프트에 '휨'이 있습니다.
Steering Damper overhaul시에 항상 교환되어지는 파츠
스폰지 1개,
오일씰 2개,
부싱 2개.
모든 작업의 시작은 '세척'부터 입니다.
기본적으로 잘못된 부분을 찾은 후, 모든 파츠를 세척합니다.
엔드 아이를 제거하기 위해, Shaft를 Vice에 고정시킨 사진.
위의 사진은 오일의 흐름을 조절하는 'Damper Valve'로써,
완전 오버홀 후 재조립 하는 사진입니다.
오른쪽 아래 빨간 원 안의 모습이 어저스터 작동시 '딱딱딱~~' 하는 필링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Ball 입니다.
밸브의 조립이 끝난 상태입니다.
Valve의 조립 후, Adjuster를 위해 Fork를 설치합니다.
Fork에는 Seal이 하나 있는데, 설치 전 반드시 OHLINS Red Grease를 Seal에 발라주어야 합니다.
OHLINS의 Red grease는 Oil속에 섞이는 타입으로 다른 Grease처럼 '슬러지'나 '저항'등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Fork 조립 후, Circlip을 설치!!
이로인해, 어저스터를 완전히 풀었을 때도 Fork가 밖으로 빠지는 일을
방지합니다.
Circlip 설치후 2-3차례 테스트를 합니다.
이 것이 Circlip이 제대로 자리에 들어간 사진입니다.
신형 부싱과, 구형 부싱의 사진입니다.
왼쪽의 붉은 색 계통이 새롭게 코팅되어 보다 작은 저항을 보장하는 신형 부싱이고,
오른쪽이 회색 계통의 구형 부싱입니다.
올린즈 공식 딜러인 메조에서는 언제나 최신형의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메인 피스톤의 모습입니다.
조립을 위해서는, Strong type의 Blue Loctite를 사용해야 합니다.
조립이 완료된 Main Piston의 모습입니다.
Seal Housing과 Seal의 조립모습입니다.
위의 사진은 공기 빼기중인 Steering Damper의 모습입니다.
사진속 붉은 원 안에 기포가 보입니다.
어느정도의 공기빼기가 완료된 후에, Main Shaft를 설치하는 모습입니다.
이 작업은 매우 신중을 기해야 하며, 잘못될 경우
Seal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End-eye 쪽은 Seal의 설치시 Seal의 파손을 막기 위해, Teflon Grease와 Red Grease를 사용하신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공기 빼기가 끝나고, 설치가 끝난 모습입니다.
이는 One-way Valve의 점검과, Seal에 Red grease를 바르는 사진입니다.
오일 채적의 변화를 조절해주는 스폰지
One-way valve와, Sponge의 조립이 끝나고 Cap을 장착한 사진.
마지막으로 Loctite를 바른 후, End-eye를 설치하면 조립 작업은 끝납니다.
이후에, 세척 및 검사를 하면 모든 Overhaul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작업이 끝나고 장착된 사진.
국내 올린즈 서비스 및 오버홀 : 메조
첫댓글 와 내가좋아하는 올린즈 다...........
형때문에 퍼온것임 크크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