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팟캐스트 시황맨 애청자에요.
게시판이 생소하여 어디에 글을 올릴지 몰라 이곳에 작성합니다.
주식 초보라 종목을 고르는데 너무 힘이 드는 와중에 시황맨에서 언급해주신 싼 종목을 매수를 권장해 주신 것이 그나마 제가 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싼 종목에 대한 정의(?)를 좀 더 알고 싶어요.
종목별 리포트에서 2018년 예상 실적과 PER로 보았을 경우 IT 및 반도체 등은 PER 10 이하 종목들이 꽤 보여서 그런 것들로 추려낼 수 있지만 요즘 주목해서 봐야한다고 하신 화장품이나 엔터 영역에서는 PER 10 이하 종목을 찾기 힘듭니다.
그래서 혹시 업종별로 싸다고 할 수 있는 기준 PER에 대해 언급해주실 수 있는지 여쭤봅니다.
종목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방송해주실 수 없는지도 문의 드리고 싶은데 생각해보니 '시황'맨이네요. ㅠ
첫댓글 안녕하세요? 보통 주식의 경우 가치 대비 저평가인 경우와 성장 대비 상승 여력이 충분한 종목 이렇게 구분을 하는데요. 화장품이나 제약 같은 업종의 경우 실적 변동성이 커서 일반적인 PER 기준 적용을 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실적이 전년 대비 강하게 올라서는지 여부를 보면서 '싸다'는 관점 보다 더 힘차게 오를수 있는지 여부로 판단하는 것이라 PER 기준 몇배가 적정한지를 보는 것은 큰 의미는 없습니다. 화장품이나 엔터의 경우 사드 보복 여파로 작년도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시장에서는 보고 있고 이 부분이 완화되면서 올해 강한 개선을 예상하고 있어서 가치 보다는 모멘텀으로 접근하자는 시각입니다. ^^
아.. 잘 알겠습니다!! 친절하신 설명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