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불카드와 ATM기는 궁합이 맞아야 한다.
국제직불카드를 갖고 있다고 해서 아무 ATM기에서나 현금인출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반드시 자신이 갖고 있는 직불카드에 찍혀 있는 제휴마크와 같은 마크가 붙어있는 ATM기에서만 현금인출이 가능하다. 제가 필리핀에 있을 때 갖고 있는 국제직불카드(주택은행에서 발급한 Maestro, Cirrus제휴카드임)로 가까운 은행에 설치되어 있는 ATM기에서 현금인출을 하기 위해 ATM기에다 카드를 집어 넣었더니 ATM기가 카드를 도로 뱉어 내는 것이 아닌가 그래서 혹시 잘못 집어 넣었나 싶어서 방향을 바꿔서 집어 넣었더니 역시 마찬가지로 카드를 그냥 뱉어내길래 내 카드가 이상이 있는 줄 알고 카드를 이리저리 뒤집어 보고 있는데 은행 경비원이 닥아 오더니 무슨 일이냐고 묻길래 '현금 인출을 하려는데 안된다.'고 했더니 내 카드를 좀 보여 달란다. 카드를 보여 줬더니 이 카드로는 이 ATM기는 사용할 수가 없으니 그곳에서 700m쯤 떨어진 다른 은행의 ATM기를 사용하라고 친절히 일러 주는게 아닌가. 그래서 국제직불카드가 모든 ATM기에서 현금인출이 되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되었다.
필리핀에는 ATM기가 3종류가 있더라.
필리핀에도 각 은행이나 대형쇼핑센터, 대형서점, 공항이나 역에 ATM가 많이 설치되어 있다. ATM기 숫자가 엄청나게 많은데 그 많은 ATM기가 모두 종류가 다른 줄 알았더니만 알고 보니 필리핀에 설치되어 있는 ATM기는 비록 설치장소나 관리업체는 다르지만 모두 3종류만 있더라. 필리핀에는 사실 우리나라보다 은행이 더 많은데, 그 많은 은행들이 각기 자체의 ATM기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3곳의 ATM기 관리회사의 ATM기중 한 곳이나 두 곳의 ATM기를 사용하고 있다. 필리핀에서 사용되고 있는 3가지 ATM기는 아래와 같다.
1. 필리핀에서 가장 이용하기 편한 'EXPRESS TELLER' ATM기.
'EXPRESS TELLER' ATM기는 필리핀 은행중 하나인 BPI(Bank of the Philippine Island)에서 운영하는 ATM기이다. 따라서 BPI은행지점외에 다른 은행에선 찾아 보기가 힘들다. 하지만 은행지점외에 대형쇼핑센터, 공항이나 전철역, 관공서, National Book Store등에 설치가 되어 있어서 어찌보면 가장 이용하기 편한 ATM기라고 할 수가 있다.
2. 필리핀에서 가장 흔한 'MEGALINK' ATM기.
필리핀의 왠만한 은행은 거의 대부분 MEGALINK의 회원이라고 할 수 있다. 필리핀에서 크레디트카드 점유율이 가장 높은 Equitable PCI Bank와 필리핀에서 가장 점포수가 많은 은행인 PNB(Philippnes National Bank)도 이 ATM기를 사용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필리핀에서 가장 흔한 ATM기라고 보면 된다.
3. CitiBank 직불카드 사용가능한 'BANCNET' ATM기.
MEGALINK ATM기만큼 많은 은행들이 사용하진 않지만 필리핀 은행중 상당수의 은행들이 MEGALINK ATM기와 함께 또는 BANCNET ATM 단독으로 사용하고 있다. CitiBank도 이 ATM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시티은행 직불카드를 소지한 분들은 이 ATM기에서도 인출이 가능하다.
직불카드별로 사용이 가능한 ATM기는 따로 있다.
앞에서도 설명을 한 바 있지만 자신이 갖고 있는 직불카드로 아무 ATM기에서나 현금인출을 할 수가 있으면 좋겠지만 직불카드의 종류에 따라서 이용 가능한 ATM기가 따로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ATM기에서 인출을 해야만 된다. 카드종류별로 이용이 가능한 ATM기는 어떤 곳에 설치가 되어 있는지 각 좀 알아 보자.
* Maestro, Cirrus 제휴 직불카드 사용이 가능한 ATM기.
위에 명시된 ATM기는 숫자가 많은 곳을 몇 곳 제시하였으며 위에 명시된 ATM기 외에도 일부 은행지점에 설치된 ATM기에서도 인출이 가능한 곳도 있으니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가까운 은행에 들려서 자신의 직불카드 제휴마크와 같은 마크가 붙어 있는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