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왕상21:11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하나의 커다랗고 구체적인 죄악이 완성될 때 동원
되는 작은 죄악들과 악행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이해관계를 위해 서로
협력하고 눈감아주고 방관하면서 악을 생산하고 그것을 구조화하여 악의
혜택을 영속화 합니다. 나봇의 살인과정에서 누가 어떻게 가담했는가?
There are only differences in degree, but there are small crimes and
misdeeds that are mobilized when one large, specific sin is completed.
Cooperate with each other for various interests, overlook, and on the
sidelines to produce evil and structure it to perpetuate the benefits of
evil. Who was involved in Navot's murder and how?
-
강자와 약자, 다수와 소수의 싸움에서 후자가 승리하는 해피엔딩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나봇의 포도원 사건도 결국 포도원을 빼앗기고
나봇이 이세벨의 음모에 엮어 죽었습니다. 물론 하나님의 심판이라는
공의가 작동될 것이지만, 그 시점이 종종 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There seems to be few happy endings in which the latter wins the
battle between the strong and the weak, the majority and the few.
Navot's vineyard incident was also eventually taken away, and Nabot
died in the conspiracy of Jezebel. Of course, the righteousness of
God's judgment will work, but that point often appears later.
-
율법은 하나님의 통치 원리가 담겨져 있는데 내가 모자라니 부득불 기준을
정해놓고 실정법을 적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증거가 드러날 때
까지는 죄인을 기소시킬 수가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악한 이들은
율법을 피해가기 위해 궁색하고 사악한 명분을 찾습니다.
The law contains the principle of God's rule, but if I am not enough, I have
no choice but to set the standard and apply the actual law. For this reason,
there is a limit that it is impossible to prosecute a criminal until the evidence
is revealed. So the wicked seek poor and evil causes to escape the law.
-
이세벨은 포도원을 빼앗기 위해 아합의 이름으로 편지를 써 장로와 귀족들에게
보냈는데 그들은 편지 그대로 시행했습니다. 장로와 귀족들은 이스라엘의 지도
자들로 백성들의 권익과 안녕을 위해 애써야 하며. 무엇보다도 율법 준수에 모범
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이세벨의 사악한 계획에 별
주저 없이 동조해 버리고 말았습니다.
In order to take away the vineyard, Jezebel wrote a letter in the name of Ahab
and sent it to the elders and nobles, who carried it out as it was. Elders and
nobles are Israel's leaders, who must strive for the rights and well-being of
the people, and above all were exemplary in observing the law. But they didn't
hesitate to sympathize with Jebel's evil plan.
-
비록 왕의 교지가 있는 문서라도 하더라고 그것이 이세벨의 지시라는 것을 뻔히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곧장 그 명령을 따랐습니다. 그래서 어떤 학자는 그들이
중앙부서에서 내보낸 행정관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또 어떤 이는 왕비
이세벨에 영합하여 사회적 지위와 권세를 누리는 아첨세력이라고도 합니다.
He followed the order immediately, even though he clearly knew that it was
Jebel's instruction, even if it was a document with the king's teaching. So some
scholars even claim that they're administrators sent out by the central department.
Some are also said to be flattering forces who pandered to Queen Jezebel and
enjoyed social status and authority.
-
어째든 이 말은 그 시대의 상황을 잘 설명하고 있는 말입니다. 그만큼 아합 시대
지도자들의 타락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지요. ‘죽일 자를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언으로 죽일 것이요 한 사람의 증언으로는 죽이지 말 것이며(신17:6) ‘ 어떤 사람을
죽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2사람 이상의 증인이 있어야 합니다.
Anyway, this is a good explanation of the situation of the time. That's how much it
shows the corruption of the Ahab era leaders. We'll kill the killer with two or three
testimonials One person's testimony will not kill him (God 17:6) 'There must be
more than two witnesses to kill someone.
-
또 '누구든지 자기 하나님을 저주하면 죄를 당할 것'이라는 레위기의 말씀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세벨은 이런 율법을 악용하여 두 사람의 증인으로 나봇을 살해 했던 것입니다.
‘불량자’란 말 그대로 불량한 사람들로, 특별히 다른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해를 끼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There is also Leviticus's saying, "If anyone curses his God, they will be sinned."
Therefore, Jezebel abused these laws and killed Naboth as a witness. A "rogue" is
literally a bully, especially a person who actively harms others.
-
나봇의 재판은 예수님이 당한 재판처럼 불법재판입니다. 왜냐하면 공정한 절차가 무시
되고 졸속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입니다. 보통 정상적인 재판에서는 피의자의 유죄 사실을
입증하는 증인뿐만 아니라 동시에 그 사람의 혐의를 벗겨 줄 증인도 참석해야 합니다.
하지만 나봇의 억울함을 변호할 증인은 없었습니다.
Navot's trial is an illegal trial, just like Jesus suffered. Because the fair process was
ignored and proceeded at a rough pace. Usually, in a normal trial, witnesses who prove
the suspect's guilt as well as witnesses who will clear the person of the charges must
be present. But there was no witness to defend Navot's injustice.
-
오히려 문장내용으로 보아서는 영문도 모르고 나봇은 재판정에 나왔던 것 같습니다.
순전히 그를 죽이기 위한 형식적인 재판에 그는 희생된 것이지요. 뿐만 아닙니다. 그
아들들도 희생되었습니다. 만약 살아있다면 그 아들들이 아버지의 유업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On the contrary, from the content of the sentence, it seems that Navot appeared
at the court without knowing the English language. He was sacrificed purely in a
perfunctory trial to kill him. Not only that. The sons were also killed. If alive, it's
probably because the sons claim their father's right to dairy.
-
나봇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아합은 기다렸다는 듯이 포도원을 차지합니다.
너무 놀라지 마시라 아합의 탐심이 들어났을 뿐입니다. 그래서 아합은 충분히
아내를 의심할 만한 정황인데도 그가 어떻게 죽었는지 묻지 않습니다. 나봇의
아들들까지 죽었으니 포도원을 차지한들 율법에 비추어도 문제없다고 생각
했을 것입니다.
Upon hearing the news of Naboth's death, Ahab occupies the vineyard as if
he had waited. Don't be too surprised, it's just Ahab's greed. So Ahab doesn't
ask how he died, even though he had enough circumstances to suspect his
wife. Even Naboth's sons were dead, so no matter who occupied the vineyard,
they would have thought it was okay to illuminate the law.
-
하지만 포도원에 집착한 아합의 탐심, 사악한 계획을 세운 이세벨, 그것이 실현
되도록 도운 장로들과 귀족들, 매수되어 거짓 증거 한 건달들, 변호할 기회도
주지 않고 처단해버린 성읍 백성들 모두 나봇 살인의 공범자들입니다. 과거
수많은 의문사와 정치사범들은 아직도 미재로 남아있습니다. 이제 하나님이
개입하실 때입니다.
But the greed of Ahab, obsessed with vineyards, Jezebel, who made evil plans,
the elders and nobles who helped it come true, the gangsters who were bought
and falsely proved, and the people of the city who were punished without giving
them a chance to defend themselves are all accomplices to Naboth's murder.
A number of mysterious deaths and political crimes in the past still remai
n unsolved. It's time for God to intervene.
-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엘리야가 아합을 만나러 갔고 엘리야를 본 아합은 그에게
자신의 원수라고 부르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냅니다. 이에 대해 엘리야는 아합이
스스로 악을 저지르는 일에 자신을 팔았기 때문이라고 비난하면서 아합의 비참한
죽음 외에도 그의 족속들을 쓸어버리시겠다는 선언하였습니다.
Elijah, who received the word of God, went to meet Ahab, and when he saw Elijah,
Ahab expressed his discomfort to him, calling him his enemy. In response, Elijah
accused Ahab of selling himself to committing evil, and declared that in addition to
Ahab's miserable death, he would wipe out his clan.
-
하나님의 통치 수단인 말씀(율법)이 이처럼 쳐 죽여도 시원찮을 아합에게 까지 기소
유예를 주는 것을 보면 하나님의 헤세드는 대관절 어디까지인지 모르겠습니다.
기가 막힌 것은 그 아합이 바로 ‘나‘라는 것 아닙니까?
탐심이 죄가 될 때 동원되는 악행들은 무엇인가?
나는 나봇을 죽인 공범자가 아닌가?
Given that the Word (law), the means of God's rule, gives Ahab a moratorium on
prosecution, which would not be cool to kill like this, I don't know how far God's
Hesade goes. What's amazing is that it's me, isn't it? What are some misdeeds
that are mobilized when greed becomes a sin? Am I not an accomplice in killing Navot?
-
나봇을 죽이고 포도원을 차지한 아합(11-16)
엘리야를 통해 아합을 판결하시는 하나님(17-19)
엘리야가 아합에게 여호와의 판결을 전달함(20-26)
아합의 회개에 심판을 연기하시는 하나님(27-29)
-
그의 성읍 사람(11a)
곧 그의 성읍에 사는 장로와 귀족들이(11b)
이세벨의 지시(11c)
곧 그가 자기들에게 보낸 편지에 쓴 대로 하여(11d)
-
금식을 선포하고(12a)
나봇을 백성 가운데 높이 앉히매(12b)
때에 불량자 두 사람이(13a)
들어와 그의 앞에 앉고(13b)
-
백성 앞에서 나봇에게 대하여 증언을 하여 이르기를(13c)
나봇이 하나님과 왕을 저주하였다 하매(13d)
무리가 그를(13e)
성읍 밖으로 끌고 나가서 돌로 쳐 죽이고(13f)
-
이세벨에게 통보하기를(14a)
나봇이 돌에 맞아 죽었나이다. 하니(14b)
이세벨이 나봇이 돌에 맞아 죽었다 함을 듣고(15a)
이세벨이 아합에게 이르되(15b)
-
일어나 그 이스르엘 사람 나봇이(15c)
돈으로 바꾸어 주기를 싫어하던(15d)
나봇의 포도원을 차지하소서(15e)
나봇이 살아 있지 아니하고 죽었나이다(15f)
-
아합은 나봇이 죽었다 함을 듣고(16a)
곧 일어나(16b)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16c)
포도원을 차지하러 그리로 내려갔더라(16d)
-
여호와의 말씀이(17a)
디셉 사람 엘리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17b)
너는 일어나 내려가서(18a)
사마리아에 있는(18b)
-
이스라엘의 아합 왕을 만나라(18c)
그가 나봇의 포도원을 차지하러(18d)
그리로 내려갔나니(18e)
너는 그에게 말하여 이르기를(19a)
-
여호와의 말씀이(19b)
네가 죽이고 또 빼앗았느냐고 하셨다 하고(19c)
또 그에게 이르기를(19d)
여호와의 말씀이(19e)
-
개들이 나봇의 피를 핥은 곳에서(19f)
개들이 네 피 곧 네 몸의 피도 핥으리라 하였다 하라(19g)
아합이 엘리야에게 이르되(20a)
내 대적자여 네가 나를 찾았느냐(20b)
-
대답하되 내가 찾았노라(20c)
네가 네 자신을 팔아(20d)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으므로(20e)
여호와의 말씀이(211a)
-
내가 재앙을 네게 내려(21b)
너를 쓸어버리되(21c)
네게 속한 남자는(21d)
이스라엘 가운데에(21e)
-
매인 자나 놓인 자를 다 멸할 것이요(21f)
또 네 집이(22a)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집처럼 되게 하고(22b)
아히야의 아들 바아사의 집처럼 되게 하리니(22c)
-
이는 네가 나를 노하게 하고(22d)
이스라엘이 범죄 하게 한 까닭이니라 하셨고(22e)
이세벨에게 대하여도(23a)
여호와께서 말씀하여 이르시되(23b)
-
개들이 이스르엘 성읍 곁에서(23c)
이세벨을 먹을지라(23d)
아합에게 속한 자로서(24a)
성읍에서 죽은 자는 개들이 먹고(24b)
-
들에서 죽은 자는(24c)
공중의 새가 먹으리라고 하셨느니라. 하니(24d)
예로부터 아합과 같이(25a)
그 자신을 팔아(25b)
-
여호와 앞에서 악을 행한 자가 없음은(25c)
그를 그의 아내 이세벨이 충동하였음이라(25d)
그가(26a)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26b)
-
아모리 사람의 모든 행함 같이(26c)
우상에게 복종하여(26d)
심히 가증하게 행하였더라(26e)
아합이 이 모든 말씀을 들을 때에(27a)
-
그의 옷을 찢고 굵은 베로 몸을 동이고(27b)
금식하고 굵은 베에 누우며(27c)
또 풀이 죽어 다니더라(27d)
여호와의 말씀이(28a)
-
디셉 사람 엘리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28b)
아합이 내 앞에서 겸비함을 네가 보느냐(29a)
그가 내 앞에서 겸비하므로(29b)
-
내가 재앙을 저의 시대에는 내리지 아니하고(29c)
그 아들의 시대에야(29d)
그의 집에 재앙을 내리리라 하셨더라(29e)
-
비겁한 협력자 장로들_
cowardly collaborators elders
비겁한 공범자들_
cowardly accomplices
즉각적인 심판과 유예된 심판_
mmediate judgment and suspended judgment_
-
주님, 정작 심판대에 올라야 할 사람은 아합인데 아합의 탐심과
이세벨의 충동질로 나봇이 억울하게 죽었나이다. 이 억울한 죽음에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현실이 슬프지만 성도는 사나 죽으나 주의 영광을
위해 살아야하니 저희들도 그냥 넘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유예된 심판이
하나님의 헤세드인 것을 기억하고 이제라도 주께 자복하고 회개하게 하옵소서.
죽음으로 믿음을 지킨 나봇처럼 주께서 가라고 하면 가고 멈추라고 하면
멈추는 착한 백성이 되게 하옵소서.
Lord, it is Ahab who should be judged, but due to Ahab's greed and Jezebel's
impulses, Navot died unfairly. It is sad that no one disputes this unjust death,
but we have no choice but to let it go because the saints are alive or dead,
but we have to live for your glory. But remember that the suspended judgment
is God's Hessed, and let him praise and repent to the LORD even now.
Like Naboth who kept his faith by death, let him go and be a good people who
stop when the Lord tells him to go.
2023.10.27.fri.C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