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디젤기동차 키하110계 700번대(하치노헤운수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13년 9월 19일
길이/폭/높이 - 20500 / 2928 / 3995
편성 - 기본 3량편성 / 중련가능 / 양운전대 차량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DMF14HZA엔진 420ps/2000rpm(1기)(커민스엔진 / 그 외 차량)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T211rz(변속 1단/직결 1단)
대차 -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대차 DT58 / TR242
브레이크방식 - 응하중장치 탑재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C-76(상용/비상/직통예비/내설/억속) / 리타더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N
동일본 대지진 이후 동일본 관광 부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키하110계 디젤기동차 3량을 개조, 차량 전체를 이동하는 레스토랑 개념으로 운용하고 있다. 주말과 골든위크, 연말연시, 하계휴가 등을 중심으로 1년간 150일 정도를 운행할 예정이며, 승차에는 2명 이상의 사전예약이 필요하며 여행상품으로 발매하기 때문에 단체전용열차로 설정되어 있다. 2013년 10월 19일부터 운행을 시작했으며 하치노헤~쿠지 구간을 1일 1왕복한다.
키하110계 700번대 차량 외부의 디자인은 오쿠야마 키요유키의 켄 오쿠야마 디자인이 담당하였다. 차량 개조 전의 번호는
키하111-701(정원 28명, 개조전 키하111-2) - 7실의 컴파트먼트석
키쿠시112-701(정원 0명, 개조전 키하112-2) - 라이브 키친스페이스
키하110-701(정원 20명, 개조전 키하110-105) - 오픈 다이닝스페이스
로 되어 있으며, 1호차는 컴파트먼트실로, 이용에 추가운임이 필요하다. 2호차는 오픈키친, 백키친, 오픈바로 구성되어 있다. 오픈키친은 제공되는 요리를 눈 앞에서 만드는 모습을 볼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전체 편성의 승하차는 이 2호차를 통해서 한다. 3호차는 오픈 다이닝 차량으로 바다측에 2인용의 사각 테이블석이 3조, 반대측에 2인용의 삼각형 테이블이 7조 배치되어 있는 시스템이다.
2. 운행노선
JR하치노헤선 죠이풀트레인 <TOHOKU EMOTION>
3. 차량기지 / 편성표
<하치노헤 쿠지> |
| 1 | 2 | 3 |
| 키하 | 키쿠시 | 키하 |
111 | 112 | 110 |
| cMTc | cMTDc | TMc |
| 420ps | 420ps | 420ps |
| 컴파트 먼트 (7실) | 라이브 키친 스페이스 | 오픈 다이닝 스페이스 |
| 701 | 701 | 701 |
JR동일본 하치노헤운수구 소속.
총 3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