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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해양플랜트 산업이다】
조선산업 불황 극복 해양플랜트 돛 단다
한국수출입은행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세계 선박건조 수주량과 수주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17.2%와 10.9% 줄었다. 2016년까지 이 같은 감소추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도 함께 내놓았다. 반면, 에너지 수요의 증가 추세로 세계 해양플랜트시장은 2010년 1400억 달러에서 2015년 2303억 달러, 2030년에는 5000억 달러로 연평균 6.7% 성장할 것이란 게 학계와 산업계의 일치된 전망이다.
해양플랜트산업이 조선산업을 대체할 미래산업이라는 것은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의 최근 해양플랜트 수주전에서 그대로 드러난다. 2009년 52억 달러에 불과하던 국내 해양플랜트 수주액이 2010년 89억 달러, 2011년 176억 달러, 2012년 218억 달러로 해마다 크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경남도가 미래 50년 신성장동력으로 주목하고, 이 분야에 전략적인 투자와 관심을 쏟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글 박효덕 편집위원 사진 대우조선해양
해양플랜트(Offshore Plant)란
석유와 가스 등의 해양자원을 발굴, 시추, 생산하는데 필요한 중장비를 건조, 설치, 공급하는 산업을 말한다. 해양플랜트에는 깊이, 개발지역의 특성 등 해당 장소에 따라 플랜트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드릴십, 부유식 원유생산저장 설비(FPSO), 인장각 설비(TLP) 등 여러 종류의 플랜트설비가 있다.
경남, 국내 수주물량 41건 중 36건 차지
우리나라의 해양플랜트 수주규모는 세계적 수준이다. 한국은행 경남본부의 경남지역 조선해양산업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1년부터 올해 5월말까지 세계 조선해양플랜트의 60% 수준인 187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를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 전체 수주물량 41건의 88%에 달하는 36건을 경남에 사업장을 두고 있는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등 지역 조선업체가 수주했다.
경남도는 조선해양산업의 이 같은 성장 흐름에 맞춰 '조선해양플랜트 산업발전 추진계획'을 마련, 오는 2020년까지 800억 달러의 해양플랜트 수주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산업입지 확보와 기업지원, 전문인력 양성에 보다 능동적인 행정을 펼치고, 지역 조선산업체는 그동안 축적한 우수한 조선기술을 해양플랜트산업에 접목해 제2의 조선산업 부흥기를 맞이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우선 조선기자재업체의 해양플랜트 분야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지난 2013년부터 오는 2015년까지 도비 6억 원을 들여 추진 중인 '해양조선산업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사업을 통해 중소조선업체가 '해양플랜트산업 성장의 씨앗' 역할을 하도록 육성한다는 것이다. 이들 업체에는 대기업기술자문단의 맞춤형 기술지원과 해양플랜트 기자재 실험 및 각종 특허 개발에 도움을 주고, 유망품목 발굴을 위한 다양한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해양공학 기술인력 연간 300~400명 양성
도는 또 조선해양 관련 학과를 두고 있는 도내 대학과 해양플랜트 전문 인력 육성 협약을 체결, 연간 300~400명의 해양공학엔지니어를 양성한다. 조선해양 전문설계 과정 50명과 공학해석 과정 50명, 고기능 용접 60명 등 지역 해양조선업체가 요구하는 맞춤형 인력을 꾸준히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자료에 따르면 국내 해양플랜트산업 분야 인력은 오는 2020년까지 연간 1만 명이나 필요할 것으로 조사됐다.
도는 이 같은 인력충원과 중소조선업체의 사업다각화를 통해 현재 20~30% 수준의 해양플랜트 국산화 기술력을 오는 2020년까지 60%로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도가 해양플랜트분야 명문대학교인 영국 애버딘대학교 경남분교 설립을 추진 중인 것도 선진국에 비해 턱없이 낮은 엔지니어링과 설계분야 기술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도는 지난 2월 애버딘대학교 측과 오는 2016년 3월 개교 예정으로 하동에 분교를 건립키로 합의했다. 앞으로 이곳에서 연간 130명의 해양플랜트 관련 석·박사가 양성될 예정이다. 애버딘대학교는 북해와 아프리카 서부해안의 심해유전 개발을 주도적으로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설계·엔지니어링 국산화 서둘러야
이처럼 고부가가치 해양플랜트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핵심기술인 설계·엔지니어링의 국산화가 시급하다. 이 분야 기술이 취약하다보니 국내 업체가 수주를 받더라도 미국이나 유럽의 선진 해양플랜트엔지니어링 회사들이 설계와 기자재 공급을 독점하다시피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한 관계자는 "20억 달러짜리 부유식 원유생산 저장설비(FPSO) 1척을 수주 했을 때 설계용역비로 1억 달러를 선진국 기술진에 지급하고, 건조에 들어가는 2000여 종, 4500여 개의 밸브를 외국산에 의존해야 하는 실정이다"며 "수주물량에 비해 전문분야의 외국 기술의존도가 높아 경제적 실익이 조선에 비해 턱없이 낮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 관계자는 "해양플랜트 주요 기자재 국산화율을 조선부문의 기자재 국산화율(80~90%)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것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지난 2013년 국가별 해양플랜트 기술수준 분석 자료에 따르면 미국을 100으로 봤을 때, 유럽연합(EU)은 99.5, 일본 83.5인 반면 우리나라는 79.8, 중국은 68.5 수준을 보였다. 미국의 기술력을 따라 잡으려면 유럽은 0.1년(한 달), 일본은 1.7년, 한국은 2.3년, 중국은 3.8년이 걸린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한국은행 경남본부 관계자는 "경남도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조선해양플랜트연구소 분원 등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해양플랜트산업의 연구개발능력 향상과 전문 인력 양성에 보다 많은 투자를 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연관성 높고
경남 입지조건 어느 지역보다 유리
'바다에 떠 있는 공장'이라 불리는 해양플랜트는 조선산업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선박건조 국산화율 90%는 경남 해양플랜트산업의 미래가 그만큼 밝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남은 또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으로 대표되는 세계적인 조선소가 거제에 위치해 있다. 그리고 이들 조선업체는 이미 해양플랜트와 연관한 산업입지를 구축한 상태다. 여기에다 고성 조선해양산업특구와 하동 갈사만산업단지가 미래 경남의 조선해양산업단지로 용트림 하고 있다.
거제, 381만㎡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 박차
경남도와 거제시는 거제시 사등면 사곡만 일원 381만㎡를 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2020년까지 민간자본 1조2664억 원을 확보해 대한민국 해양플랜트산업의 전진기지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3월 국토교통부로부터 국가지원 해양플랜트특화산단으로 선정된 것에 힘입어 경남도와 거제시는 '국가산단' 지정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거제시 관계자는 "거제는 조선해양산업의 최대 집적지라는 여건을 갖고 있어 정부가 기준으로 삼고 있는 조선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에 가장 유리한 조건"이라며 "공유수면 매립으로 인해 조성원가가 높아져 수익성이 낮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지만 국가산단으로 지정되면 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국가산단으로 지정될 경우 토지분양가를 조성원가로 낮출 수 있고 진입도로 건설에 국비지원과 입주기업 조세감면 등 다양한 정부지원 혜택이 따르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거제시는 지난 2012년 4월 거제시 연초면 오비리에 해양플랜트기자재 시험인증센터를 준공해 플랜트 관련 기자재의 시험인증과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 국책연구기관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유치사업을 펴고 있다.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는 거제시 장목면에 2만2330㎡(부지 17만㎡)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하동, 230억 투입 심해자원 실증베드 구축
정부는 하동 갈사만산업단지에 심해자원 생산설비 운영성능 실증베드 연구원(이하 심해자원 실증베드)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심해자원 실증베드는 깊은 바다에서 석유·가스 등 자원을 생산하는 설비를 육상에 재현하고, 심해와 유사한 환경에서 관련 설비와 기자재의 정상적인 운영과 성능을 실증하는 종합 설비를 갖춘 연구원을 말한다.
심해자원 실증베드가 조성되면 심해자원 생산설비의 통합 기능, 위험관리, 유동제어, 원격제어 성능을 수행한다. 조성사업에는 오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국비 80억 원을 포함해 모두 230억 원이 투입된다. 심해자원 실증베드 구축사업을 위해 그동안 경남도와 하동군의 관계자는 산업통상자원부를 수차례 방문했고, 지역 국회의원들에게도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하동군은 갈사만조선단지내 16만5290㎡에 해양플랜트종합시험연구원 설립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에는 국비와 지방비 700억 원이 투입된다.
고성, 388만㎡규모 조선해양산업특구 개발
고성군 동해면 내산과 장좌, 양촌·용정 등 3개 지구의 조선산업특구가 조선해양산업특구로 옷을 갈아입고 경남미래 50년 사업에 합류했다. 정부는 지난 8월 12일 대통령 주재 제6차 무역진흥회의에서 고성 조선산업특구를 조선해양산업특구로 변경하는 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이에 따라 3개 지구의 공유수면 매립 점사용 면적이 현재의 265만1711㎡에서 388만4176㎡로 늘어난다. 사업영역 또한 조선기자재 및 중소형선박 건조에서 해양플랜트 기자재 생산이 가능하도록 확대된다.
고성군은 경남도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에서 일반산업단지 변경계획 승인을 받아 2018년까지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특구 조성사업이 완료되면 일자리 9900개와 3조2467억 원의 생산유발 및 8764억 원의 부가가치 창출효과가 기대된다. 현재 3개 지구 조선산업특구에는 삼강엠엔티㈜와 고성조선해양㈜, 삼호조선해양㈜이 입주해 조선기자재를 생산하고 있다.
고성군은 지난 2007년 7월 정부로부터 고성조선산업특구로 지정 받았고, 2013년 12월 중소기업청에 특구계획 변경(조선해양산업특구) 신청에 이어, 2014년 4월 해양수산부에 공유수면매립 확대를 요청했다. 중앙연안관리심의회는 지난 7월 군이 건의한 공유수면매립 확대 사업계획안을 원안대로 가결했고, 9월 중 중소기업청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 심의를 통해 특구변경 행정절차가 최종 마무리된다.
창원대학교, 해양플랜트 인재 어떻게 양성하나?
'친환경FEED공학' 개설 석·박사 배출 조선해양 관련 교수 협업방식 교과운영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인하대학교와 서울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를 해양플랜트 특성화대학으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이들 대학에 해양플랜트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교과과정 개발, 교수인력 확보, 교육환경 구축에 대학 당 연간 5억 원이 지원된다. 우리나라가 해양플랜트 건조 세계 1위의 실적임에도 개념설계와 기본설계 등 고부가가치 분야는 노르웨이 등 선진국기술에 의존하고 있다. 해양플랜트 특성화대학은 이런 현실을 극복해 오는 2017년까지 1000명의 신규 해양플랜트 전문인력을 배출한다는 정부의 장기계획에 따라 설치됐다.
도내 소재 창원대학교도 2013년 11월 정부로부터 'BK21플러스(Brain Korea 21 Program for Leading Universities & Students) 특화전문인재 양성사업'에 선정돼 오는 2019년까지 7년간 25억 원을 지원받아 해양플랜트 설계 및 부품생산 엔지니어를 양성 중이다. 이 사업은 '친환경 해양플랜트 FEED(Front End Engineering and Design) 특화 엔지니어링 인재양성 사업단'(단장 윤현규 조선해양공학과 교수)이 맡고 있다.
윤 교수는 이 사업단의 성격을 해양플랜트 산업분야의 과학기술 특성과 동남권 주력분야, 그리고 창원대학교의 특성화 추진방향에 초점을 둔 '친환경 해양플랜트 설계·생산·운영에 관한 특화 전문 실무인력 양성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올해 3월 개설한 '친환경해양플랜트FEED공학' 교육과정은 조선해양 관련 대졸자 35명을 선발해 3개 트랙의 협동방식으로 운영된다. 그 첫 번째가 해양지질, 해양구조, 해양유체, 해양플랜트 설계에 관한 것이다. 두 번째는 해양플랜트공정 및 석유가스 공학, 해양플랜트 리스크 및 생산공학이다. 그리고 세 번째는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 트랙이다.
대학원 과정인 재학생들에게는 다양한 특전이 주어진다. 정원의 70%(23명 내외)에게 장학금 혜택을 부여해 석사과정은 월 60만 원, 박사과정은 월 100만 원이 지급된다. 이밖에 장·단기 해외연수비와 학술활동 경비가 지원되고 국내외 협력프로그램에 참가할 기회가 주어진다.
윤 교수는 "오는 2016년과 2018년에 각각 첫 석·박사를 배출한다"며 "조선해양공학과를 비롯해 창원대학교 공과대학 8개 학과 16명의 교수진으로 교과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교수는 이어 "조선소와 기자재 생산 산업체가 많은 지역적 장점을 고려해 설계분야보다는 제품생산 전문인력 육성이 바람직하다"며 "지역대학과 업무협력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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