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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글
촛불은 이제 어디로 가야 하는가. 분노한 시민들 1천만 5백만 명이 거리로 나섰고 이들은 폭력 없이 대통령의 탄핵과 파면을 이루어냈다. 서로 아전인수식으로 해석하지만, 촛불에는 다양한 시민들이 모였다. 신문을 보고 달려온 아날로그세대와 SNS로 실시간 소통하는 디지털 세대, 청장년만이 아니라 어린아이와 노인, 평범한 시민과 학생, 노동자와 농민은 물론 빈민과 백수, 진보 정당을 지지하는 자에서 반기문이나 유승민을 지지하는 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들이 촛불을 들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는 도화선이었을 뿐이다. 거리로 나선 시민들의 마음에는 세월호 참사, 백남기 농민의 국가폭력에 의한 살인, 위안부 할머니에 대한 밀실야합, 국정교과서의 강행, 개성공단 폐쇄, 사드배치, 문화예술인의 블랙리스트 작성, 노동배제와 탄압, 실업 증대, 언론통제 등 이 나라를 ‘헬조선’으로 전락시키고 헌정질서를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해체한 데 대한 분노가 들끓고 있다. 그 분노의 저층에는 그동안 바다에서, 공장에서, 거리에서 죽어간 이들과 유가족의 아픔에 대한 공감 내지 동체대비심이 자리하고 있다. 계급모순과 민족모순, 분단모순, 무엇보다도 불평등과 정경유착을 심화한 신자유주의 체제의 모순이 분노와 공감의 토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런 면에서 촛불시민은 87년이나 광우병 때와 구분되는 공감하고 연대하는 주제, 곧 눈부처 주체의 연대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제 수학여행을 가다가 대규모의 학생들이 수장을 당하고 거리에서 농민이 진압으로 살해당하고 일터로 돌아가게 해달라는 노동자가 폭행을 당해 그 후유증으로 죽거나 자살하는 대한민국을 모두가 살고 싶고 행복한 나라로 대전환을 해야 한다. 가까이로는 재벌개혁, 검찰개혁, 언론개혁, 정치개혁 등 사회개혁을 하고 멀리로는 곳곳에서 광장과 공공영역을 만들고 시민사회를 조직하고 정의롭고 평등한 민주공화국을 건설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광장에서 “성찰하지 않는 과거는 미래”란 자세로 무엇이 이 나라를 ‘헬조선’으로 전락시켰는 지에 대해 정권, 시스템과 제도, 그리고 나 자신에 대해 성찰하고, “미래의 앞당긴 실천은 현재”란 마음으로 ‘내가 살고 싶은 대한민국’을 상상하고 이를 실천에 옮겨야 한다. 그럼, 새로운 대한민국은 어떤 방안으로 건설하고 이 과정에서 불교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본다.
경제는 거의 공황상태다. 가계부채는 임계점이라는 1300조 원을 넘어섰고, 작년 3분기에 제조업은 -1.0% 성장을 하였고, 적금 해약은 45.2%인 259만 건에 달한다. 이 상황에서 트럼프 정권이 보호무역주의를 강화하면 경제는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지금 국민 대다수가 생존위기에 놓여 있다. 1100만 명의 비정규직 노동자가 같은 일을 하고도 절반의 임금밖에 받지 못하면서 그나마 언제 잘릴지 모른다는 불안감과 공포 속에서 생을 연명하고 있다. 720만 명의 자영업자 가운데 절반이 100만 원도 벌지 못한 채 빚만 키우고 있고 매년 80만 명, 5년 안에 70%가 폐업하고 있으며, 정부는 2014년 11월 현재 자영업자가 567만 6,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발표하고 있으나 현대경제연구원은 720만 명으로 추산한다. 후자가 더 신뢰를 갖는 것으로 판단했다. 2012년에 소상공인진흥원은 100만도 벌지 못하는 자영업자가 57.%로, 민주당 이낙연 의원은 2013년 10월에 국세청 자료를 바탕으로 56%로 추산하였다. 국세청이 새누리당 심재철 의원에게 제출한 개인사업자 폐업현황을 보면 2003년부터 2012년까지 10년간 폐업한 자영업체는 793만 8683곳에 달했다. 창업 후 생존율도 창업 1년 후 83.8%지만 창업 3년 후 40.5%, 창업 5년 후 29.6%이다. <아시아경제>, 2015년 1월 1일. 이도 여의치 않아 다단계 판매로 나선 572만 명 가운데 78%가 단 돈 1원도 벌지 못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2014년 7월 8일에 발표한 <다단계 판매업자의 정보공개에 관한 고시>에 의한 통계다. <데이타 뉴스>, 2014년 7월 9일. 노인 가운데 45%가량이 빈곤상태에 있으며 청년의 절반이 백수로 거리를 떠돌고 있다. 그럼에도 사회복지는 OECD 중 최하인 30위 권이고 생명과 안전도 최하다. 세월호에서 모두 구할 수 있는 304명이 정권의 부패와 무능으로 죽었고 매년 그 6배가 넘는 1,900여 명의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사망한다.
이 상황에서 민주주의는 껍데기만 남게 되었으며 시민은 통째로 주권을 상실하였다. 시민과 학생들이 피를 흘려 이룩한 87년 체제는 위기 내지 종결을 맞았다. 민주화로 이룩한 언론의 자유, 사상과 표현의 자유, 통진당은 유명무실화 내지 해체되었다. 대의민주제는 물적 자본, 사회적 자본, 상징자본, 문화적 자본이 풍부한 자에게 독점을 더 강화할 수 있도록 권력까지 부여하는 장치로 전락하였으며, 이 독점 체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참여민주제는 제도화하지 않았다. 남북한과 동아시아 질서 또한 국민의 불안을 증폭시키고 있다. 그동안 남북한은 서로 게릴라를 파견하고 국지전을 수시로 감행하였다. 전면전은 피했지만, 지금 동아시아에서 전쟁의 파고는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오바마 정권은 아시아로의 회귀(pivot to Asia) 전략에 따라 압도적 우위에 있는 해·공군력을 바탕으로 중국 봉쇄정책을 더욱 강화하였다. 북한은 잇따라 무력시위를 하고 있으며, 남한엔 보수 강경파들이 권력을 잡았다. 아베 정권은 평화헌법의 해석을 바꿔 집단적 자위권의 행사를 용인하여 평화를 지향하던 전후체제를 사실상 종결하였다. 중국은 미국의 위협에 맞서서 해상훈련을 강화하면서 한반도 유사시 좌시하지 않겠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 한미일의 삼각동맹이 강화하면서 사드배치가 한반도로 확대되고 한국과 중러의 관계는 악화되고 있으며 이에 중국은 남한과 북한 사이의 중재자 역할에서 멀어지고 있다. 현 상황에서는 언제든 오판이나 오만, 광기에 의해 전면전이 일어날 수 있다. 이 상황에서 북한은 ‘선택적 병행 전략’으로 전환하였다. 북한은 이명박 정권의 경험을 통하여 미국에게서 안보를 보장받고 한국에게서 경제지원을 받는 대외전략을 수정하였다. 그들은 안보는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경제는 한국과 중국 사이에서 병행하다가 상황과 조건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김근식, “김정은 시대 북한의 대외전략 변화와 대남정책: ‘선택적 병행’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과 국제정치』, 29권 1호, 2013년 봄호, pp. 193-224. 핵전략 또한 수세적 차원의 ‘자위적’ 핵억지력(defensive deterrence)을 넘어 미국을 직접 위협할 수 있는 ‘공세적’ 핵보유 국가(offensive nuclear power)의 의도를 숨기지 않는 것으로 전환하였다. 북한은 협상에 치중하고 안 되면 도발하는 것이 아니라 핵확산을 우선 최대화하고 핵보유 능력을 극대화한 연후에 협상 여부를 선택하겠다는 매우 공세적인 대미전략으로 전환한 것이다. 김근식, 「김정은 체제의 대외전략 변화와 동아시아 질서: 평화의 출구전략」, 『한국전쟁 정전 60주년 특별세미나: 동아시아 질서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불교생명윤리협회, 2013년 5월 24일, p.33을 참고함. 핵문제 등 북한의 위기를 증폭하여, 오바마 정권은 무기를 팔아먹고 대중국 봉쇄를 강화하며, 박근혜 정권은 종북프레임을 작동하며 권력을 강화하고 계급모순이나 민족모순에서 야기된 문제들을 분단모순으로 치환하고, 반민주적 행위나 자신의 실정까지 이로 희석하고 있다. - 신자유주의 체제의 모순이 심화하자 이에 대한 저항과 성찰로 오큐파이 운동이 전개되었고, 몇몇 나라를 중심으로 국가 차원에서도 대책이 강구되고 있다. - 정보화사회, 혹은 디지털사회가 도래함으로써 정치적으로 텔레데모크라시를 구현하고 경제적으로는 산업생산의 탈대량화·탈규격화·탈동시화·탈중앙집권화, 공장자동화(FA), 사무자동화(OA), 가정자동화(HA), 금융의 세계화가 실현되고, 사회문화적으로는 쌍방향소통, 네티즌의 등장과 이들을 중심으로 한 SNS의 증대, 지식과 정보의 대중화와 글로벌화가 촉구됨.
이 연결망을 통해 지능형 네트워크체계는 실시간으로 빅데이터를 수집한다. 이 지능형네트워크 체계는 자동으로 필요와 만족, 수요와 공급을 조절한다. 이 체계에 따라 독일의 한 가정의 태양열 발전기에 설치된 센서가 남는 전기를 중앙의 유럽재생에너지센터로 보내고 영국의 한 디자인 회사의 컴퓨터에 설치된 센서가 일정 양의 전기를 요구했다면, 독일의 한 가정의 전기가 인터넷을 따라 지능형 네트워크의 매개를 거쳐서 영국의 한 디자인 회사로 전송될 것이다. 영국의 디자인 회사는 이 재생에너지를 사용하여 자동차를 설계하고 이 파일과 소프트웨어를 그 자동차를 원하는 가정에 인터넷으로 보내거나 오픈소스로 올려놓으면, 각 가정의 3D프린터는 그 파일과 소프트웨어의 명령대로 용해된 금속과 플라스틱을 원료로 하여 3D프린터로 자동차를 만든다. 이 가정은 지역의 재생에너지협동조합으로부터 전기를 공급받는다. 아날로그 사진기로 찍은 것은 인화비가 들었지만, 디지털 사진기로 찍은 사진은 한계비용이 제로이기 때문에 누구나 수백, 수천 장을 찍어 아무런 경제적 부담 없이 인터넷을 통해 사람들에게 보낼 수 있다. 한계비용이 제로가 되어 필요로 하는 물건들이 거의 공짜가 되면, “상품과 서비스는 사용가치와 공유가치를 가지지만 교환가치를 갖지 못한다.”_제러미 리프킨, 한계비용 제로사회―사물인터넷과 공유경제의 부상, 안진환 옮김(서울: 민음사, 2014), 442쪽. 교환가치를 갖지 못하는 물건은 시장에서 가격을 형성하지 못한다. 이렇게 디지털화와 생산성의 극대화와 커뮤니케이션의 혁신으로 한계비용이 거의 0원에 근접하여 거의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추가 생산비용이 무료가 되면, 이윤은 사라지고 상품을 교환하는 시장은 해체되고 그러면 상품 판매를 통한 이윤 획득과 이를 통한 자본축적이 불가능해질 것이다. 자연스레 자본주의 시스템은 작동하지 못하게 된다. - 이처럼 정보화사회는 무한한 욕망과 유한한 자원에 바탕을 둔 희소성의 원칙을 근본에서부터 해체한다. 그럼에도 아직까지는 물질주의와 소유욕, 희소성과 확대재생산을 바탕으로 한 자본주의가 압도적이며, 보안과 가격 문제로 사물인터넷의 보급은 미미하다. 디지털화가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여 수많은 노동자들이 실업자로 내몰릴 수 있다. 하지만, “협력적 공유사회가 그 어떤 영역에서든 경제활동의 10-30퍼센트만 점유하게 되면 2차 산업혁명의 수직 통합형 글로벌 기업들은 급격히 소멸할 것으로 봐도 무리가 아니다. 적어도 앞으로 제로 수준 한계비용이 경제활동의 보다 많은 부분을 협력적 공유사회로 옮겨 놓음에 따라 기존의 자본주의 시장은 글로벌 상거래 및 교역에 대한 지배적 지위를 점점 더 상실할 것”_ 같은 책, 413쪽.
- 21세기 사회는 ‘유동하는 액체 덩어리’처럼 불확실하고 불안정한 사회, 지그문트 바우만, 『액체근대』, 이일수 옮김(강, 2009).
자본주의의 탐욕과 확대재생산의 원리는 자연에서든, 국가에서든, 사회에서든, 인간의 마음에서든 그 빈틈을 거의 사라지게 하였다. 그 바람에 지금 세계는 어둠에 가득 차 있으며, 세계 대전과 인류 종말의 유령이 어둠 속을 배회하고 있다. 절반에 가까운(38%) 생명체들이 멸종 위기에 놓이고, 산업화의 동력이었던 화석연료는 80년 치가 채 남지 않았다.(석유 2052년, 가스 2060년, 석탄 2088년 고갈) 자신도 끼니를 거르는 형편일지라도 대문 가까운 곳에 개다리소반을 걸어두었다가 거지가 오면 밥상을 차려주는 빈틈이 있을 때, 사회갈등은 첨예하지 않았다. 하지만, 매년 71억 명의 전 인류가 충분히 먹고도 남을 만한 22억 톤 이상의 곡물이 생산되지만(2012년 22억 4천 360만t, 2011년 23억 1천 490억t), 이의 배분이 정의롭게 이루어지지 않고 메이저 곡물회사들이 가격 유지를 위하여 곡물을 매년 수억 톤씩 버리면서까지 곡물가를 조작하는 바람에 10억 명 이상이 굶주리고 있다. 부자 나라의 넉넉한 사람들은 겉으로는 풍요 속에서 행복한 듯하지만, 소외, 불안, 고독, 스트레스, 우울증, 비만, 탐욕 등으로 몸과 마음이 병들고 있다. 해마다 850억 달러를 10년 동안 투자한다면, 지구상의 모든 가난한 이들이 기초적인 교육과 의료와 위생시스템을 보장받고 적절한 영양, 식수, 여성의 경우 적절한 산부인과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총 8,500억 달러면 10억 명의 사람들이 영원히 굶주리지 않게 함은 물론 그들에게 기초적인 의료와 교육을 실시하는 체제를 만들 수 있는데, 미국 한 나라에서만 너무 먹어서 비만관련 의료비로만 매년 1,470억 달러를 지출하고 있으며, 군사비로 매년 1조 7,000억 달러 이상을 쓰고 있다. 이처럼 빈틈이 사라진 시대이기에, 인간관과 세계관에서 새로운 패러다임과 이에 따른 실천이 따르지 않는다면 인류사회는 머지않아 종언을 고할 지도 모른다. 인간은 존재(being)이라기보다 서로가 영향을 주고 의지를 하며 서로를 생성하는 상호생성자(inter-becoming)이다. 이는 각 개인이 욕망을 증대하고 충족하는 것을 행복이라 여긴 삶에서 타자를 위하여 자신의 욕망을 자발적으로 절제함으로써 마음의 평안과 행복에 이르는 소욕지족(少欲知足)의 삶으로 전환하여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경제나 정치영역에서도 마찬가지다.
하나는 댐을 쌓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물이 흐르는 대로 물길을 터주는 것이다. 이항대립의 사유를 한 서양은 인간과 자연을 둘로 나누고 인간에게 우월권을 주었기에 전자의 방식을 택하였다. 댐을 쌓듯 인간 주체가 자연에 도전하여 자연을 개발하고 착취하는 것을 문명이라 하였고, 이것으로 그들은 17세기 이후 전 세계를 지배하였다. 그러나 댐은 당장의 홍수는 막지만, 물의 흐름 또한 가로막는다. 물이 흐름을 멈추면 이온작용, 미생물의 활동, 식물의 중금속 흡수 등도 줄어들어 썩기 시작한다. 물이 썩으면, 결국 거기에 깃들어 사는 수많은 생물이 죽는다. 댐은 더 나아가 주변의 기후를 변화시키고 지진을 일으키기도 한다. 인간이 우위에 서서 자연을 착취하고 개발하는 것을 문명이라 여긴 인간중심주의와 이분법이 환경오염을 낳은 근본적인 원인인 것이다. 이처럼 이성이 감성을 억제하고 자연과 세계를 이에 따라 구성하려 하면서 이성중심주의와 이성의 도구화를 야기한 것, 정신이 육체를 통제하여 몸을 구속한 것, 말을 앞세워 말중심주의(phono-centrism)로 글속의 진리나 의미를 확정짓는 것, 자연과 여성을 착취와 개발의 대상으로 삼은 것, 그것이 바로 현대성(modernity)의 위기를 낳았다. 댐을 쌓는 것이 서양의 현대성의 패러다임에서 비롯된 대안이라면, 물길을 터서 물을 흐르게 하고 나무를 심는 것은 화쟁의 불일불이(不一不二)의 패러다임에서 비롯된 대안이다. 원효는 『금강삼매경론』에서 불일불이를 씨와 열매의 비유로 설명한다. 씨는 스스로는 무엇이라 말할 수 없으나 열매와의 “차이”를 통하여 의미를 갖는다. 씨는 씨이고, 열매는 열매이다. 씨는 씨로서 자질을 가지고 있고 씨로 작용하고, 열매 또한 열매로서 자질을 가지고 있고 열매로 작용하니 씨와 열매는 하나가 아니다.[不一]. 씨로 말미암아 열매가 열리고, 열매가 맺히면 씨를 낸다. 씨가 씨로서 작용하면 싹이 나고 꽃이 펴서 열매를 맺고, 열매가 열매로 작용하면 씨를 만든다. 국광 씨에서는 국광사과를 맺고 홍옥 씨에서는 홍옥사과가 나오듯, 씨의 유전자가 열매의 거의 모든 성질을 결정하고 열매는 또 자신의 유전자를 씨에 남긴다. 그러니, 양자가 둘도 아니다[不二]. 씨는 열매 없이 존재하지 못하므로 공(空)하고 열매 또한 씨 없이 존재하지 못하므로 이 또한 공하다. 그러나 씨가 죽어 싹이 돋고 줄기가 나고 가지가 자라 꽃이 피면 열매를 맺고, 열매는 스스로 존재하지 못하지만 땅에 떨어져 썩으면 씨를 낸다. 씨가 자신의 존재를 유지하고자 하면 씨는 썩어 없어지지만 씨가 자신을 공하다고 하여 자신을 흙에 던지면 그것은 싹과 잎과 열매로 변한다. 세계는 홀로는 존재한다고 할 수 없지만 자신을 공하다고 하여 타자를 존재하게 하는 것이다. 공(空)이 생멸변화(生滅變化)의 전제가 되는 것이다. 화쟁의 패러다임을 가졌던 최치원은 홍수를 어떻게 막았을까? 1,100여년 전 신라 진성왕(887년~896년) 때 최치원은 함양의 태수로 부임하였다. 함양을 가로질러 흐르는 위천은 자주 홍수가 났다. 그는 홍수를 막기 위하여 둑을 쌓는 대신 숲을 조성하고 숲 사이로 실개천이 흐르게 하였다. 일제 강점 시대에 벌채를 하여 하림(下林)은 사라져버리고 상림(上林)만 남았으나, 지금도 폭 200〜300미터, 길이 2킬로미터에 걸쳐 200년 된 갈참나무를 비롯하여 114종, 2만여 그루의 활엽수목이 원시림과 같은 깊은 숲을 이루고 있다. 서양의 이항대립의 철학이 댐을 쌓아 물과 생명을 죽이는 원리를 이룬다면, 화쟁의 불일불이는 그 반대다. 씨와 열매처럼, 물은 자신을 소멸시켜 나무의 양분이 되고, 나무는 흙 속에 구멍을 뚫어 물을 품는 원리다. 최치원은 이런 패러다임으로 상림을 만들어 1천여 년 동안 홍수를 막으면서도 물이 더욱 맑게 흐르게 하였다. 인간과 자연이 씨와 열매처럼 자신을 소멸시켜 상대방을 이루려 한다면, 그 원리에 따라 사회를 재편하고 사회와 정치 시스템을 바꾸고 가치관을 혁신한다면, 인간은 함양의 상림처럼 자연의 원리를 거스르지 않으면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문명을 건설할 수 있을 것이 아니겠는가. 만약 이런 패러다임과 방식으로 산업화나 근대화가 이루어졌다면, 환경파괴가 없는, ‘지속가능한 발전’, ‘자연의 순환이 가능한 발전’이 가능하였을 것이다. 실제로 서양, 특히 독일, 호주, 캐나다 등은 댐으로 홍수를 막던 방식이 물도 오염시키고 홍수도 잘 막지 못함을 깨닫고, 댐이나 둑을 해체하고 외려 강의 유역을 넓혀주고 숲을 조성하는 것으로, 그 사이에 실개천과 습지를 만들어 흐름을 분산시키는 것으로 전환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독일의 이자르 강이다. 21년 동안 458억 원을 들여 8㎞에 걸쳐 둑을 허물고 자연하천으로 복원하자 다시 모래톱과 습지가 생기고 물이 맑아졌고 사람과 동물들이 강을 다시 찾았다. <한겨레신문> 2010년 3월 30일. 이에 대한 대안의 사유가 ‘차이의 사유’이며, 원효의 화쟁 가운데 변동어이(辨同於異)론이 바로 그것이다. 원효의 말대로 동일성이란 것은 타자성에서 동일성을 갖는 것을 분별한 것이요, 타자성이란 것은 동일성에서 다름을 밝힌 것이다. 동일성은 타자를 파괴하고 자신을 세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바로 동일성이라고 말할 수도 없고, 타자성은 동일성을 해체하여 이룬 것이 아니기에 이를 타자라고 말할 수 없다. 주와 객, 현상과 본질은 세계의 다른 두 측면이 아니라 본래 하나이며 차이와 관계를 통하여 드러난다. 필자는 이를 쉽게 풀어서 저는 ‘눈부처-차이’로 명명한다. 똑바로 상대방의 눈동자를 바라보면 상대방의 눈동자 안에 비춰진 내 모습을 발견할 것이다. 이를 우리말로 ‘눈부처’라 한다. 그 눈부처를 바라보는 순간 상대방과 나의 구분이 사라진다. 눈부처는 타인 안의 부처이자 내 안의 부처이다. 주와 객, 주체와 타자가 서로를 비춰주어 서로를 드러내므로 스스로의 본질은 없고 다른 것을 통하여 자신을 드러낸다. 눈부처의 차이, 곧 역동적인 차이는 개념적이고 당위적인 차이나 다양성, 복합성과 다르다. 예를 들어 자신의 대학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독일에 간호사로 갔다가 독일 의사에게 성폭행을 당하여 자살한 누이를 둔 중소기업의 사장이 있다고 치자. 그는 독일인 의사를 원수처럼 여기고 자신은 그처럼 되지 않기 위하여 직원 가운데 절반은 이주 노동자를 고용하고 그들을 형제와 자식처럼 대하였다. 밥과 술을 같이 먹고 주말엔 함께 어울려 공도 차고 등산도 갔다. 이주노동자들도 그를 형이나 아버지라 부르며 따랐다. 그러던 어느 날 그의 아들이 “아버지야말로 그토록 증오하는 독일인 의사입니다!”라고 외쳤다. 아들이 아프리카 탄자니아 출신의 흑인 여성 이주 노동자와 결혼한다고 하자, “내가 이주 노동자들에게 관용을 베풀고 있지만, 내 손자가 검은 피부로 태어나는 것까지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라고 말하였기 때문이다. 아들로부터 충격적인 말을 듣고서 그는 밤을 새워 성찰하면서 자신에게서 독일인 의사의 모습을 발견하고는 눈물을 흘렸다. 아침이 되자 그는 탄자니아 노동자에게 전화를 하였으며, 며칠 뒤 함께 소풍을 가서 그에게서 누이의 모습을 발견한다. 그는 그 흑인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며느리로 받아들였고, 아들과 탄자니아 노동자 또한 아버지의 아픈 기억을 추체험하며 눈물을 흘렸다. 이렇게 나와 내 안의 독일인 의사, 흑인 노동자와 그 안의 누이, 네 자아가 공감에 의하여 하나가 되어 포옹하는 순간이 바로 눈부처-차이다. 이처럼 눈부처의 차이는 내 안의 타자, 타자 안의 내가 대화를 하여 공감을 매개로 하나로 어우러지는 것이다. 이는 두 사람이 서로 감성에 의해 차이를 긍정하고 몸으로 상대방을 수용하고 섞이면서 생성되기에 동일성으로 환원되지 않는다. 차이를 전적으로 받아들이는 자는 다른 것을 만나서 그것을 통해 자신을 변화시킨다. 나와 타자 사이의 진정한 차이와 내 안의 타자를 찾아내고서 자신의 동일성을 버리고 타자 안에서 눈부처를 발견하고서 내가 타자가 되는 것이 눈부처의 차이다. 이 사유로 바라보면, 이것과 저것의 분별이 무너지며 그 사이에 내재하는 권력과 갈등, 타자에 대한 배제와 폭력은 서서히 힘을 상실한다. 그 타자가 자신의 원수든, 이민족이든, 이교도든 그를 부처로 만들어 내가 부처가 되는 사유다.
나라나 지역의 경제도 GDP나 무역량 등 양 중심의 경제적인 가치만이 아니라 자연의 내재적 가치, 지속가능한 개발의 가능성 등 삶의 질 중심의 생태적 가치, 인간의 행복지수도 경제적 가치에 포함하는 경제로 전환을 한다. 예를 들어, 개펄의 모든 생태계가 순환하고 유지되는 범위에서 하는 지속가능한 개발과 노동, 곧 제한적인 어패류의 채취와 가공, 양식업, 개펄관광 등은 양자의 공존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처럼, 생태 경제학이란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유지하는 범위 안에서 생태적 합리성에 따라 생태노동을 하여 생산한 가치를 개인의 생존과 타인의 구제, 자연의 순환과 재생에 활용하는 데 초점을 맞춘 지속가능한 경제학이다. - 식량주권 확보
박근혜 정권은 이명박 정권의 극단적인 신자유주의 친기업 정책에 따른 양극화 심화로 민심이 이반한 상황에서 이를 무마하고 헤게모니를 획득하려는 보수층의 위장 전략이 대중을 기만하는 데 힘입어 등장했다. 박 정권은 온정적이고 시혜적인 복지 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워 지지를 받았으나 당선 직후 대다수의 복지공약을 페기하고 이명박 정권에서 살아남은 공공영역을 사영화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노동을 철저히 배제하고 폭력을 가하고 있다. 국민에 대한 착취와 금융과 자본소득 분야의 수탈은 상식과 도를 넘어섰다. 자본은 국가의 묵인 내지 지원을 등에 업고 법에 명시된 ‘긴박한 경영상의 필요’만이 아니라 극단의 이익을 위하여 회계조작을 하면서까지 정리해고를 단행하고 그 자리를 비정규직으로 채우고 이를 영속화하고 있다. 3년을 같은 자리에서 일했어도 그 가운데 22.4%만 정규직으로 전환하여 주었다. 50.9%는 여전히 비정규직이었고 26.7%는 실직 등으로 일을 하지 않고 있었다. 같은 일을 하는데 비정규직의 임금이 정규직의 절반인 49.4%에 불과하다는 것은 자본이 그동안 1100만 명의 정규직의 임금의 절반에 해당하는 막대한 돈을 과잉착취하였음을 의미한다. <한겨레>, 2014년 10월 6일 참조. 단순화해서 설명하면, 하루 100달러어치의 석유를 사용하는 국민은 9만 4천여 원만 지불하면 될 것을 12만 7천 원이나 지불한 것이고, 대신 100달러짜리 스마트폰을 파는 삼성은 그 반대로 9만 4천여 원만 벌 것인데 12만 7천여 원을 벌어들인 셈이 된다. 그렇게 하여 벌어들인 돈으로 수출 대기업은 해외에 공장을 세우고 주가를 올렸지만 서민과는 상관이 없는 일이었다. 그러니 결과론적으로 국가가 환율을 조작하여 서민에게서 빼앗아 재벌에게 준 돈이 174조 원이라 말해도 그리 과언이 아니다. 결국, 불평등을 줄여야 할 정부가 일방적으로 대기업의 편에 서서 불평등 격차를 키운 것이다. 양극화의 실상을 보면, 상위 1%가 전체 종합소득의 22.9%, 상위 10%가 55.5%를 가져갔으며, 근로소득은 상위 1%가 전체 소득의 6.41%, 상위 10%가 27.8%를 점유하였다. <한겨레신문>, 2014년 10월 8일자. 일종의 불로소득이라 할 수 있는 자본소득의 격차는 더욱 커서, <2012년 배당소득·이자소득 100분위 자료>를 보면, 상위 1%가 배당소득의 72%, 이자소득의 45%, 상위 10%가 배당소득의 93.5%, 이자소득의 90.6%를 차지했다. <한겨레신문>, 2014년 10월 8일. 고소득층일수록 지난 몇 년간 자본소득이 느는 경향을 나타내, 양극화는 해가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 2012년 기준으로 상위 0.1%의 경우 2007년 57.5%를 차지하던 자본소득은 2012년 60.5%로 증가했고 임금소득은 같은 기간 42.5%에서 39.5%로 줄었다. <주간조선>, 2014년 9월 29일. 경제는 위기에 있다. 실업률은 10%대를 넘어서고, 기업은 투자와 고용을 늘리지 않고, 소비는 위축되고, 성장의 동력이었던 수출은 마이너스이며, 국내총생산은 0%대에 머물고 있다. 2014년 11월 현재 사실상 실업률은 공식 지표인 3.2%의 3배 이상인 10.1%이며, <한국경제> 2014년 11월 12일. 실업자는 300만 명에 육박한다. 2015년 1월 3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1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에 따르면 제조업의 업황 BSI는 73으로 전월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앞서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이 매출액 기준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발표해 조사한 1월 BSI는 94.0으로 10개월 연속 기준선인 100을 밑돌았다.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3으로 10월보다 2포인트 하락했다. <연합뉴스> 2015년 2월 1일. 2014년 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추정치 전기 대비 0.4%다. 이는 수출부진과 소비 위축에 의한 것으로, 실제 수출은 지난해 3분기(-2.2%)에 이어 4분기(-0.3%)에도 뒷걸음질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상품 수출은 전년보다 2.2% 늘었는데, 이는 지난해 세계교역 증가율 전망치(3.3%)보다 1.1%포인트 낮은 것이다. 우리나라의 수출 증가율이 세계교역 증가율보다 낮아진 것은 정보기술(IT) 거품이 꺼져 세계 경제가 타격을 받은 2001년 이후 13년 만에 처음이다. 수출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올해 성장 기여도는 수출(1.2%)보다 내수(2.2%)가 더 클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내수의 기반이 되는 민간 소비도 소득 정체와 가계부채 급증으로 크게 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한은은 민간 소비 증가율을 2.6%로 전망했는데, 이는 10월 전망치(3.5%)보다 0.9%포인트 낮춘 것이다. 한은이 발표한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 성장률은 지난해 10월 전망치(3.9%)보다 무려 0.5%포인트나 낮은 3.4%이다. <한겨레> 2015년 1월 30일. 낙수효과(trickle down effect)는 허구에 불과하며 분수효과(fountain effect)가 타당하다. 성장과 복지는 대립적인 것이 아니라 보완적이다. 이는 미국 부시정권의 사례로 증명이 되었으며, 이제 세계 경제학자들은 “부유층의 세금 및 저소득층에 복지 및 지원 증가→ 소비증가→ 생산증가 →경기부양”을 야기하는 분수효과가 더 현실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가치의 전환과 이를 위한 담론투쟁이 시급하다. - 공공성의 원칙에 입각한 보편적 복지를 추구해야 한다. 현대 국가의 정당성은 적극적이고 보편적인 복지를 수행하는 데 있으며, 보편적 복지는 신자유주의 모순을 극복하는 길인 동시에 국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 경제를 활성화하는 길이다. - 의료, 교육, 주택, 금융의 공공화 및 단계적 무상화,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분배의 정의를 수립하여야 한다. - 소극적(from freedom), 적극적(to freedom), 대자적 자유(for freedom)를 종합함. 인간 주체가 모든 구속과 억압, 어리석음, 탐욕을 인식하고 이에서 벗어나 생명으로서 생의 환희를 누리고 한 인간으로서 실존하려 하는 것이 소극적 자유임. 인간 주체가 자기 앞의 세계를 올바로 인식하고 판단하고 해석하면서 모든 장애와 소외를 극복하고 세계를 자신의 의지와 목적대로 개조하면서 진정한 자기를 실현하는 것, 곧 노동과 실천을 통해 세계를 변화시키거나 수행을 통해 자기완성을 이룰 때 환희심에 이르는 것이 적극적 자유임. 인간 주체가 자신이 타자와 사회관계 속에서 밀접하게 관련이 있음을 깨닫고 타자의 아픔에 공감하고 연대하여 타자를 더 자유롭게 하여 그 순간에 내 자신이 자유로워지는 경지가 대자적 자유임. 대자적 자유는 정의와 일치함. 이 세 가지 자유를 제도화하고, 경제정책에 반영하여, 개인 또한 세 가지 자유를 종합한 주체로 육성함. - 조세혁명: 조세정의를 확립함. 복지의 재원은 부자감세 20조 원의 환원, 사회복지목적특별세 20조 원, 상속세의 정상화(4조 원에서 30조 원으로), 모든 불로소득(자산/토지/주식)의 세수를 통한 사회적 환수 약 100조 원, 검찰독립, 기소권과 수사권의 분리, 공직비리수사처의 신설 등으로 부패방지로 인한 공적 자금 확보 50조-100조 원, 소득세의 최고세율을 군사독재정권 때처럼 70∼90%로 환원함 1970년대까지만 해도 모든 선진국(미국, 스웨덴, 독일, 일본 등 모두 포함)에서 소득세 최고 세율은 75~90%였다. 우리나라에서도 박정희에서 노태우에 이르는 군부 독재 시기에 부자들이 내야 할 소득세 최고세율은 75~90%에 달했다. 이러한 고율 소득 과세의 논거는 ‘불로소득=착취론’이다. 정승일, 「사회민주주의 경제 모델과 경제사회정책 과제」 참조함 등임. - 사회복지목적 특별세는 누진적 직접세인 소득세·법인세·상속증여세·종합부동산세 4개 세목에 20%를 추가하는 부가세 형태로 연간 20조원의 재원을 확보함.(월 200만원 이하 소득자는 월 700원, 300만원의 경우 6000원을, 500만원의 경우 5만 2천원, 1000만원 소득자는 24만원을 냄.) -자영업자와 빈민, 서민들의 인간적 생활 보장, 특히 자영업의 대안 구축. (지금의 자영업 위기는 근본적으로 노동의 유연성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위의 정리해고와 비정규직 철폐를 하면 절반 이상 정상화함. 자영업법을 만들어, 플랜차이즈 및 채인점에서 모든 ‘갑질’의 근절방안 마련, 재벌의 자영업 업종 영업 금지, 동종업종의 근거리 영업 제한, 창조적 자영업을 선정 및 국가 지원체계 수립) - ‘구조적 폭력’이란 “(인간이) 지금 처해 있는 상태와 지금과 다른 상태로 될 수 있는 것, 잠재적인 것과 실제적인 것 사이의 차이를 형성하는 요인” Johan Galtung, “Violence, Peace, and Peace Research,” Journal of Peace Research, Vol.6, No.3,, Peace Research Institute, 1969, p. 168. - 국내적으로는 구조적 폭력을 야기하는 비정규직법을 개정하고 국가보안법을 폐기하고 보편적 복지를 구현하며, 경쟁과 엘리트 위주의 교육을 공감과 협력, 모두를 위한 교육으로 전환한다. - 국외적으로 구조적 폭력을 확산하는 한미관계의 자주적 관계로 전환, 소파의 개정, 미군의 점진적 철수 및 기지반환, 미국으로부터 자주적인 정치, 외교체제, 자주 국방 달성함. - 남한과 북한을 비교하면, 2013년 기준으로 남한이 북한보다 인구 2.0배(5,022만 명/2,454만 5천 명), GNI 42.6배(1,441조 1천억원/33조 8,440억 원), 1인당 GNI 19배(2,870만 원/138만 원), 무역 146배(1조 752억 달러/73억 달러), 통계청, 『2014년 북한의 주요통계지표』, 2014년 12월 16일. 국방비 지출은 대략 30배에 달하여, 모든 면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노컷뉴스>는 통일부 발표를 빌려 북한의 2012년 예산 가운데 국방비는 9억 1천만 달러로 추정하였으며(2013년 4월 3일자),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2010년 기준 북한의 국방비 예산이 8억 1000만 달러, 같은 해 남한의 국방비 예산은 225억 7000만 달러다”라고 보았으며(<프레시안> 2014년 10월 26일), 정청래 의원은 “1년 국방비가 북한은 1조 원, 남한은 34조 원으로 남한이 북한의 34배나 된다.”고 보았다.(<프레시안> 2013년 11월 15일). 남한의 기술과 자본, 북한의 인력과 자원을 활발하게 결합한다면, 남한과 북한 모두 경이적인 경제발전을 이룩할 수 있다. - 뉴라이트, 반친일, 식민사관과 사대주의의 극복 - 남북한과 동아시아 질서에서도 적극적 평화를 수립해야 한다. 이제 평화협정을 맺고 평화체제로 전환하는 것이 모두가 상생하는 길이다. 평화협정이 정전협정을 대체하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법적 장치라면, 평화체제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구조적 장치이다. 구체적으로는 ① 남북관계 발전과 민족공동의 번영과 통일 위한 기반 마련, ② 북한의 체제보장을 통한 안보딜레마 해결, ③ 북한 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비핵화 확보, ④ 관련국가들간의 적대관계 청산과 북미수교‧북일수교를 통한 교차승인의 완성, ⑤ 군사적 신뢰구축조치와 군축의 추진, ⑥ 국제적 평화보장체제로서 동북아다자안보협력체제의 구축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런데 이런 과제들은 서로 독립된 것들이 아니라 상호 깊은 관련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포괄적이고 일괄적으로 접근하고 해결되어야 한다. 이철기, 「평화협정의 필요성과 가능성, 그리고 쟁점들」, 『한국전쟁 정전 60주년 특별세미나: 동아시아 질서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불교생명윤리협회, 2013년 5월 24일, p.18.
- 한반도 평화체제를 동아시아 평화체제로 확대하고, 세계화 시대에 부합하는 정치, 경제, 사회문화 공동체를 형성한다. - 점진적 남북통일을 함.(‘자주, 평화, 민주, 민족대단결’의 대원칙 아래, 남한의 흡수통일, 북한의 무력을 통한남조선 해방론, 반공주의, 국가우선주의를 모두 지양하여,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하면서 국가연합과 낮은 단계의 연방제를 종합한 단계적 통일방안을 수립함.) - 정지적 재현의 위기(the crisis of representation) 심화: 지금 대의민주제는 ‘구조적 불의’의 시스템일 뿐이다. 경제자본이 우선이고, 여기에 상징자본, 사회자본, 문화자본이 많은 이들이 대표로 선출되어 자신을 비롯한 권력층과 자본의 이해관계에 충실한 정책이나 법을 제도화하고 있다. 노동자가 2,000만 명에 달하고, 국민 가운데 보수: 중도: 진보의 비율이 대략 4: 3: 3의 비율인데, 실제 정당 지지율과 국회의원 가운데 진보정당이 차지하는 비율은 3%에서 10% 사이를 오르락내리락한다. 현실과 정치적 재현 사이에 심한 괴리가 존재하기에, 노동자와 서민의 의사는 정치로 수렴되지 않는다. 대안은 정당 정치와 계급을 종합하는 것이다. 선거제를 독일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로 개선하고 국회를 양원제로 바꾸어 상원은 지금처럼 정당에 기반한 지역대표제로 하되, 하원은 직능대표제로 한다. 예를 들어, 하원의 의원 정원이 1,000명이고 선거인 중 노동자가 60%라면 노동자 대표가 600명이 되도록 구성하는 것이다. 대통령 등 주요 공직은 결선투표제로 선출한다. - 이보다 더 근본적인 대안은 거리와 마당의 정치, 곧 참여 민주제다. 극단적인 서민과 노동배제를 극복하는 방법은 노동자와 서민 스스로 삶의 개선과 잘못된 구조의 개혁에 민주적인 방식으로 참여해야 한다. 민주제는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독점을 깨는 것이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지역과 마을, 학교, 기업과 공장의 모든 곳에서 공공영역(Öffentilichkeit)을 확보하고 이를 증대하는 것이다. 이는 하버마스 식의 공공영역에 동양적 공공성(公共性)을 종합한 것이다. 서양에서 교회권력에 맞서서 시민사회(civilis societas)가 등장하고 이후 이를 기반으로 18세기에 ‘계몽의 기획’이 진행되면서 국가와 시민 사회 사이에 공공영역이 형성되었다. 비교적 자유로운 개인 가운데 의사소통적 이성을 갖춘 공중(public)들이 집단을 이루고, 이들이 사적인 영역에 속하는 문제들을 공동의 장으로 끌고 와서 공공의 쟁점으로 바꾸어 토론을 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며 공공성을 확보하였다. 반면에, 동아시아는 전통의 공동체가 국가로 통합되고 유교에 바탕을 둔 관료체제가 작동되면서 사익(私益)을 억제하고 공익(公益)을 추구하자는 대의가 정치영역만이 아니라 생활세계까지 지배하면서 일찍부터 서양과 다른 공공성을 추구하였으나 자유로운 개인의 합리적인 성찰과 민주적 토론은 부족하였다. 공권력의 공(公)에 대한 한국인의 태도는 이중적이다. 감투를 중시하고 관료를 존중하기에 국가의 일을 사적인 일에 앞세워 먼저 수행한다. 하지만, 이것이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하면 끊임없이 이에 균열을 내며 저항하였다. 왜냐하면, 무엇보다도 한국인에게 공(公)은 공익(公益)만이 아니라 공정(公正)과 공평(公平)을 의미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두레마을처럼, 자유롭고 합리적인 개인을 주체로 하여 지역 공동체를 결성하고 여기서 공정(公正), 공평(公平), 공공(公共)으로서 공공영역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 이 공공영역을 바탕으로 지역마다 주민 자치를 중심으로 거번넌스 시스템을 만들고 시민주권을 바탕으로 시민위원회를 구성함. - 다양한 장에서 신자유주의 모순으로 주변화한 서발턴들이 적·녹·보 동맹을 맺어 자본-국가-관료-지식인-종교-보수 언론의 카르텔에 맞서는 시스템을 정치의 장, 경제의 장, 사회문화의 장에 건설함. 마을, 기업, 학교, 기업과 공장의 중요한 정책과 사업은 이 위원회에서 협치를 통하여 합리적이고 공정한 토론을 통하여 결정함. - 검찰개혁: 교육감처럼 중앙과 지역의 검찰 수장을 국민이 직접 선출하고, 검찰의 기소독점을 제한하여 시민이 기소할 수 있도록 미국의 대배심제나 일본의 검사심사회의 장점을 잘 살린 시민검찰제를 시행하며, 피해자가 원고인 검사를 대신해 소송을 제기하는 ‘사인소추제’, 피해자나 변호사가 검사와 함께 공동으로 당사자의 지위에서 소송에 참여하는 ‘부대공소제’를 도입하고, 무엇보다도 공직비리 수사처를 국회의 직속으로 두는 것을 제도화한다. - 국가권력기관 개혁: 국정원은 해체하고 해외정보처로 바꾸고, 감사원, 국세청 등 국가권력기관 또한 시민위원회의 통제를 받도록 법을 개정하고 제도화함. - 단계적으로 입시를 철폐하고 대학서열화를 해체함. 학교를 폭력과 자살 충동의 장으로 만든 경쟁 위주의 교육에서 타자의 고통에 공감하고 협력하는 교육으로 전환함. 특성화와 재정지원을 매개로 대학네트워크 체제와 국립교양대학의 설립. 9개 거점국립대학에 지방산업과 문화를 연계하여 특성화하고 매년 1,000억 원에서 3,000억 원 정도의 재정지원을 함→9개 거점 국립대학과 주변의 국립대학을 네트워크하며, 사립대학에도 이를 개방함. → 사립대학은 대학네트워크에 들어오는 ‘지원 사립대학’과 ‘독립사립대학’으로 이원화함. → 대학네트워크는 2년 과정의 국립교양대학을 운영함. 네트워크에서는 자격고사만 본 후 공동선발을 함. 곧 입시가 거의 폐지됨 → 종국에는 서울대와 명문 사립대도 대학네트워크로 들어옴. → 입시 및 대학서열화의 완전 폐지. - 한국의 종합적인 과학기술 능력은 세계 7위권이며, 특히 국내총생산(GDP) 대비 과학기술(R&D) 투자액의 비율은 4.36%(2012년)로 세계 1위이며 세계 2위인 스웨덴의 4%보다 높다. 기업 부문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R&D) 투자비 비율에서도 한국은 3.4%로 세계 1위이다. 정승일, 앞의 글, 참고함. - 공감과 협력을 바탕으로 한 협력적 공유사회는 신자유주의 체제의 모순이 심화한 현재를 극복할 수 있는 비전일 뿐만 아니라 현실성도 있음. 제러미 리프킨의 통찰대로, 지금 시장의 교환가치는 갈수록 협력적 공유사회의 공유가치로 대체되고 있음. 21세기 디지털 사회는 한계비용제로, 사물인터넷의 발달 등의 요인으로 갈등과 경쟁에서 공감하고 상생하는 세계를 지향함. 협력적 공유사회에서는 경제적 복지가 시장 자본의 축적이 아닌 사회적 자본의 집적으로 측정될 것임. 제러미 리프킨, 『한계비용 제로 사회』(민음사, 2014). - 불교는 일체 중생이 불성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불성의 잠재성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중생은 모두가 존엄하고 평등하다. 붓다는 “나의 제자는 종성(種姓)이 같지 않고 출신도 각가 다르지만 나의 가르침에 의지해서 출가하여 도를 닦고 있다. 만약 어떤 사람이 그대에게 종성을 묻는다면 그 사람에게 ‘나는 사문 석가모니의 종성의 아들이다’라고 말해야 한다.”(장아함경) 사람의 출신과 신분이 어떻든 중생은 모두 석가모니의 아들로 평등하다. 고귀한 사람은 신분이 아니라 마음과 행위에 의해 결정된다. 삼독을 멸하고 약자들에게 자비심을 갖고 베푸는 이들은 고귀한 자이고 권력과 돈과 탐욕에 물들어 전전하는 이들은 비천한 것이다. 붓다는 이를 몸소 실천하였다. <중아함경>에 보면, 어느 날 아난다가 눈이 먼 아나율타 존자를 위하여 이 방, 저 방을 돌아다니며 그의 옷을 함께 지을 사람들을 구하였다. 이를 본 붓다는 “아난다야, 너는 왜 나에게만 아나율타 존자의 옷을 짓기를 청하지 않느냐?”라고 꾸짖으시고는 다른 비구들과 함께 아나율타의 옷을 손수 지으셨다. <법구경>에 보면, 붓다는 소을 잃고서 밥때를 놓친 농부가 설법자리에 오자 집주인에게 밥을 청하여 농부가 밥을 다 먹은 연후에야 설법을 하셨다. <디가 니까야>에 의하면, 강대국 마가다 왕이 밧지족을 침략하려 할 때 붓다는 제자 아난다에게 밧지족 사람들이 “① 밧지족 사람들은 자주 회의를 열고 회의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가. ② 밧지족 사람들은 함께 집합하고 함께 일을 시작하며 밧지족으로서 해야 할 것을 함께 행하는가. ③ 밧지족 사람들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을 정하지 않고 이미 정해진 것을 깨뜨리지 않으며 옛날에 정해진 오래된 밧지족의 법에 따라 행동하는가. ④ 밧지족 사람들은 밧지족 중의 밧지 노인들을 존경하고 환대하며 그들이 말하는 것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⑤ 밧지족 사람들은 종족의 부인이나 여자아이를 폭력으로 꾀어내거나 그것을 만류하지 않은 일은 없는가. ⑥ 밧지족 사람들은 내외(內外)의 밧지족 조상의 사당을 존중하고 공경하며 공양하고 그리고 이전에 바치고, 이전에 시행한 올바른 공양물을 버리지는 않는가. ⑦ 밧지족 사람들은 아라한에 대하여 올바로 보호하고 수호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또 아직 오지 않은 아라한이 이 땅에 오도록 하고 이미 오고 있는 아라한이 이 땅에서 편안히 머물 수 있도록 하는가.”를 물으셨다. 아난다가 밧지족 사이에 이러한 일곱 가지 사항이 그대로 행해지고 있다고 대답하자, 붓다는 밧지족 사람들이 이 일곱 가지 사항을 실행하는 한 그들은 영원히 번영하고 결코 마가다국에 의해 멸망되지 않으리라고 말씀하셨다. 나아가 이 칠불퇴법(七不退法)을 불교승가에 적용시키셨다. “① 비구들이 자주 회의를 열고 회의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한 비구들에게는 틀림없이 번영이 기대되고 멸망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② 비구들이 함께 집합하고 함께 일을 시작하고 함께 승가의 제반 행사를 치르는 한 비구들에게는 틀림없이 번영이 기대되고 멸망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③ 비구들이 이전에 정해진 적이 없는 것을 정하지 않고 이미 정해진 것을 깨뜨리지 않으며 모든 학처(學處=戒本)에 따라 행동하는 한 비구들에게는 틀림없이 번영이 기대되고 멸망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④ 비구들이 출가한 지 오래되어 경험이 풍부한 장로비구들, 승가의 어른들, 승가를 이끄는 사람들을 모두 존경하고 존중하며 공양하고, 그리고 그들이 말하는 것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비구들에게는 틀림없이 번영이 기대되고 멸망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⑤ 비구들이 이미 생기(生起)해 있는 재생(再生)을 초래하는 갈애(渴愛)에 지배되지 않는 한 비구들에게는 틀림없이 번영이 기대되고 멸망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⑥ 비구들이 숲속의 좌와소(坐臥所)에 있기를 원하는 한 비구들에게는 틀림없이 번영이 기대되고 멸망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⑦ 비구들이 각자 자신의 마음을 단련하고 또 착한 수행자들을 거기에 오게 하고 또 거기에 오고 있는 수행자들을 편안하게 머물러 있게 하는 한 비구들에게는 틀림없이 번영이 기대되고 멸망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원래 공화주의, 혹은 공화국의 정치형태인 부족국가들 뜻하는 승가(僧伽)는 모든 안건을 대중의 동의를 통하여 처리하는 민주주의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이렇게 승가의 찬성과 반대를 묻는 대중공사를 갈마(kamma)라 한다. “이 갈마에는 단백갈마, 백이갈마, 백사갈마의 3종류가 있다. 단백갈마는 행사를 알리는 것이며, 백이갈마는 1회의 안건올림과 1회의 논의를 통하여 구성원 전원의 승인에 의하여 안건을 의결한다. 백사갈마는 1회의 안건올림과 3회의 논의를 통하여 의결한다.”(이병욱) “다수결 투표방식은 율장에 多人語(yebhuyyasikā)로 나타난다. 그 방법은 유권자가 대나무 등으로 만든 ‘산대(籌)를 잡는다’고 하여 행주(行籌,salākagāha)라 하고, 투표를 진행하는 이를 행주인(行籌人,salāgahāpaka)’이라 한다. 원래 투표는 쟁사갈마에서 대리인(斷事人,ubbāhika)을 내세워 회의를 했는데도 만장일치가 되지 않았을 때 최종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이지만 후보자가 여럿인 소임자 선출에서 만장일치가 불가능할 경우에도 적용 할 수 있다.”(허정 스님) ○ 불교공동체의 대안 마련함.: 눈부처공동체 ‘내가 살고 싶은 대한민국’은 지금 여기에서 ‘우리가 함께 살고 있는 대한민국’으로 구현되어야 한다. 나는 ‘지금 여기에서’ 노숙자, 이주 노동자, 장애인 등 가장 가난하고 억압받는 이들이 서로 어깨동무를 하고 공동체에서 신나게 일하고 놀고 사랑하고 노래하는 꿈을 꾼다. 그 공동체가 마을 곳곳에 세워져 진지가 되었다가 인드라망처럼 연결되어 전선을 만들고 마침내 자본제와 신자유주의 체제, 국가와 제국을 무너트리고 우리가 발을 디디고 있는 이 땅에 불국정토를 구현하는 웅대한 꿈을 꾼다. 이 사회가 모순의 극점에 와 있고 촛불은 계속 타오르고 있기에, 이는 불가능한 꿈이 아니다. 이상 졸저, 『인류의 위기에 대한 원효와 마르크스의 대화』(자음과 모음, 2015) 중에서 많은 부분을 발췌, 요약하며 열린논단의 취지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음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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