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申金論 -- 地支(지지)와의 관계.
◇ 申 + 子.
* 申子辰 水局(신자진 수국).
* 金氣(금기)는 子水(자수)를 보면 死地(사지)에 들어가는 격이니
申金(신금)이 子水(자수)를 만나면 힘을 잃는 격이 되니
金 用者(금 용자)는 子運(자운)에는 凶(흉)하다.
그러나 金神(금신)이 生(생)을 받고있으면 무난히 넘길 수가 있으나
역시 苦痛(고통)과 厄(액)은 면할 수가 없다.
* 金 用者(금 용자)가 子大運(자대운)을 만나고 世運(세운)에서 寅卯辰(인묘진)을 만나면 大凶(대흉)이다.
죽을 수도 있다.
: 子水運(자수운)은 金(금)의 死地(사지)이니 金氣(금기)가 쇠약하여져서 기력을 잃고 있는데
寅卯辰(인묘진)의 木旺 運(목왕 운)이 오면 더욱 약하여지니 大凶(대흉)이다.
* 金星(금성)이 忌神(기신)인 者(자)는 子水大運(자수대운)이 오면 發福(발복)한다.
◇ 申 + 丑.
* 丑土(축토)는 金氣(금기)의 墓地(묘지)이니 申金(신금)이 丑土(축토)를 만나면
墓地(묘지)에 들어가는 격이 되어 申金(신금)이 喜神(희신)이거나 用神(용신)인 사주는 大凶(대흉)이나
申金(신금)이 忌神(기신)인 사주에는 大吉(대길)이어서 發福(밟복)한다.
* 庚申金(경신금)이 비록 강하다고는 하나 子水(자수)나 丑土(축토)를 만나면
死地(사지)와 墓地(묘지)이니 기력을 잃게된다.
◇ 申 + 寅.
* 寅申 沖(인신 충).
* 申金(신금)은 寅木(인목)을 반겨하나 寅木(인목)이 申金(신금)을 보면 沖(충)이 형성된다.
* 申金(신금)은 冷(냉)한데 寅中(인중) 丙火(병화)가 암장 되어 있어
따뜻하게 하여주니 申金(신금)은 寅木(인목)을 반긴다.
* 申金(신금)은 寅木(인목)을 반겨하나 寅木(인목)은 申金(신금)을 싫어한다.
* 寅木(인목)은 戊丙甲(무병갑)을 암장하고 있고 申金(신금)은 戊壬庚(무임경)을 암장하고 있는데
申金(신금)은 寅中(인중)의 丙火(병화)를 반겨하여 寅木(인목)을 보면 따라다니는데
寅木(인목)은 申金(신금)을 보면 申中(신중)의 庚金(경금)이 寅中(인중)의 甲木(갑목)을 극제하고
申中(신중)의 壬水(임수)가 寅中(인중)의 丙火(병화)의 기운을 빼앗아가니 싫어한다.
* 寅木(인목)과 申金(신금)이 나란히 있는 사주에
월령이 寅木(인목)인 사주는 申金(신금)이 寅木(인목)을 반겨하니
내가 남을 좋아하고 따라다니나 남이 나를 싫어하게 되는 격이다.
반대로 월령이 申金(신금)인이고 日支(일지)에 寅木(인목)이 있으면
나는 싫은데 남이 나를 좋아하고 따라 다니는 격이 된다.
마찬가지로 寅木用者(인목용자)가 申金(신금)을 보면
다른 사람이 자신을 귀찮게 따라다니게 되며
申金用者(신금용자)가 寅木(인목)을 보면 자신이 남을 따라다니게 된다.
O 丙 甲 O
O 寅 申 O
: 水旺之節(수왕지절)인 申月(신월)에 태어난 丙火(병화)가 寅中(인중)의 丙火(병화)에 뿌리를 내리고
寅中(인중) 丙火(병화)를 用神(용신)으로 취용하는 경우 寅木(인목)과 申金(신금)이 나란히 있고
申金(신금)이 월령이고 財星(재성)이니 여자가 나를 따라 다니는 격이 된다.
O 甲 丙 O
O 申 寅 O
: 내가 다른 사람을 쫓아다니는 상황.
◇ 申 + 卯.
* 卯中乙木(묘중을목)과 申中庚金(신중경금)이 暗合(암합), 서로 반긴다.
* 나무가 쇠에 감겨잇는 상황이다.
죽거나 자살, 원귀, 골치 아픈 일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 暗合(암합)이 되어 쇠를 나무가 감고 있는 격이 되어 나무를 지탱하고 있으니
나무가 꺽이지 않아 吉(길)하다.
金氣(금기)가 喜神(희신)이면 무방하고 金氣(금기)가 忌神(기신)이면 원귀가 된다고 본다.
그래서 귀문살이라 고도 하고 원진살이라 고도 한다.
그러나 격이 좋으면 귀인이 될 수가 있다.
* 卯木(묘목)은 桃花殺(도화사)이니 色亂(색란)이 따른다.
* 申金(신금)은 寅卯木(인묘목)을 반겨하나 寅卯木(인묘목)은 싫어한다.
◇ 申 + 辰.
* 申子辰 水局(신자진 수국).
* 申中(신중)의 壬水 用者(임수 용자)는 辰土(진토)를 만나면
水局(수국)을 이루니 錦上添花格(금상첨화격)으로 大吉(대길)이요,
辰中(진중)乙木 用者(을목 용자)는 申中(신중)의 庚金(경금)이 돌이 되어
沃土(옥토)에 돌이 끼어 있어 乙木(을목)의 뿌리를 剋(극)하니 凶(흉)하다.
◇ 申 + 巳.
* 巳申 合水(사신 합수).
* 巳中(사중)에 戊庚丙(무경병)이 암장되고
申金(신금)이 戊壬庚(무임경)이 암장되어 있는데
巳中(사중)의 丙火(병화)는 壬水(임수)에 의해 극제되어
마치 비오는 날 태양이 구름에 가린 격이 되어 모두 水氣(수기)로 변화가 된다.
비록 丙火(병화)가 天干(천간)에 투간이 된다 하여도 구름에 가린 태양이니 무용지물이 된다.
* 巳中(사중)의 丙火 用者(병화 용자)는 申金運(신금운)이 오면 巳申合水(사신합수)가 되어
고질병에 걸리거나 불구가 되거나 자신이 해결하지 못할 문제에 부딧히거나
눈을 뜨고 봉변을 당하거나 손해를 보기도하며 심하면 죽을 우려도 있다.
◇ 申 + 午.
* 午火(오화)는 丙己丁(병기정)을 암장하고 있고 申金(신금)은 戊壬庚(무임경)을 암장하고 있는데,
午中(오중)의 丁火(정화)가 申中(신중)의 壬水(임수)를 따뜻하게 하여
活命水(활면수)를 만드니 大吉(대길)하다.
* 天干(천간)에 庚金(경금)을 丁火(정화)가 精練(정련)하여 鎔金成器(용금성기)함을 가장 반겨하듯이
地支(지지)에서도 午中(오중) 丁火(정화)가 申中(신중)의 壬水(임수)를 따뜻하게 하여
活命水(활명수)를 만듬이 가장 기뻐한다.
◇ 申 + 未.
* 未中(미중)의 乙木(을목)이 申中(신중)의 庚金(경금)에 상처를 입고,
未中(미중)의 丁火(정화)가 申中(신중)의 壬水(임수)에게 꺼지며,
申金(신금)에게 未土(미토)의 기운을 빼앗기니
未土(미토)는 申金(신금)을 보면 봉사만 할뿐 소득이 없으니
申金(신금)을 본 未土(미토)는 不吉(불길)하다.
그 대신 申金(신금)은 항시 得(득)을 보는 경우와 같다.
◇ 申 + 申.
* 申中(신중)에는 戊壬庚(무임경)이 암장되어 壬水(임수)가 매우 왕성하니
7월은 이미 물이 왕한데 또 申金(신금)이 있으니 水氣(수기)가 太旺(태왕) 한 것이다.
따라서 재주가 지나치고 너무 잘난척한다.
그러나 金局(금국)이 되면 도리어 속이 깊고 무거워 마음을 헤아리기가 어렵다.
* 庚金(경금)이 물이 필요할 때 申(신)중의 壬水(임수)와 庚金(경금)이 암장되어 있으니
庚金(경금)의 뿌리로는 申金(신금)이 가장 좋다.
◇ 申 + 酉.
* 酉金(유금)은 庚辛金(경신금)만을 암장하고 있고
水(수)를 암장하고 있지 않으니 水(수)를 生(생)하지않고 자리만 차지하는 격이니
寅木(인목)과 卯木(묘목)이 범접하지를 못한다.
따라서 酉金(유금) 申中(신중)의 壬水(임수)로 酉金(유금)을 씻어주는 격이니
申金(신금)은 도움을 받지 못하고 申金(신금)과 酉金(유금)만을 도와주고
힘을 빼앗기는 격이니 申金(신금)은 酉金(유금)을 싫어한다.
* 壬水(임수)나 癸水(계수)를 用神(용신)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申金(신금)은 壬癸水(임계수)를 상생할 수 있으나
酉金(유금)은 지장간에 水氣(수기)가 없으니 水(수)를 相生(상생)할 수가 없고
다만 寅木(인목)이나 卯木(묘목)을 범접하지 못하게 하니
草木(초목)을 키워야하는 사주에 酉金(유금)이 있다면
草木(초목)이 범접을 못하게 하니 害(해)만 된다.
* 申金(신금)이 酉金(유금)을 보면 손해만 보는 격이 되니
申金 用者(신금 용자)가 酉金運(유금운)에는 손해수가 있고 격이 나쁘면 사망하는 수도 있다.
왜냐하면 같은 강한 金(금)끼리 부딪치거나 沖(충)이 있으면 깨어지는 이치이다.
* 庚辛日柱(경신일주)에 地支(지지)에 申金(신금)이 뿌리로 있는 경우에 酉金(유금)이 없어야 좋다.
만일 있다면 배다른 형제나 말썽만을 피우는 형제가 있다.
* 比肩(비견)이 있고 酉金(유금)이 地支(지지)에 있는 사주에는
日君(일군)이 뿌리를 내린 申金(신금)이 酉金(유금)에게 손해만 보는 격이 되어
나에게 害(해0만 주는 형제가 있는 경우가 된다.
◇ 申 + 戌.
* 戌土(술토)에는 辛丁戊(신정무)가 암장이 되어있고
申金(신금)에는 戊壬庚(무임경)이 암장이 되어 있는데
申中壬水(신중임수)가 戌中(술중) 丁火(정화)를 꺼버리는 상황이 되고
戌土(술토)의 기운을 申金(신금)을 泄氣(설기)하여 弱化(약화)를 시키게되니
申金(신금)과 戌土(술토)가 만나면 戌土(술토)가 무력하여진다.
* 戌中(술중)의 丁火(정화)를 用神(용신)으로 사용하는 사주에 申金 運(신금 운)을 만나면
戌中(술중)의 丁火(정화)가 약해지고 戌土(술토)역시 氣力(기력)을 잃게되니 凶(흉)이다.
◇ 申 + 亥.
* 申亥 六害(신해 육해).
* 亥中(해중)의 甲木(갑목)의 喜神(희신)이거나 用神(용신)인 사주가
원국이나 運路(운로)에서 申金(신금)을 만나면 大凶(대흉)이다.
* 申金(신금)은 戊壬庚(무임경)을 암장하고 亥水(해수)는 戊甲壬(무갑임)이 암장하고 있는데
申中庚金(신중경금)이 亥水(해수)는 戊甲壬(무갑임)을 암장하고 있는데
申中庚金(신중경금)이 亥水甲木(해수갑목)을 剋制(극제)하니 凶(흉)하다.
* 亥中(해중)의 壬水(임수)를 用神(용신)으로 取(취)하는 자는 申金(신금)을 만나면
吉(길)하기는 하나 어려움이 있는 후에 성취를 하거나 몸이 아픈 후에 성취를 이룬다.
* 申中(신중)의 庚金(경금)이 亥中(해중)의 甲木(갑목)을 剋制(극제)하고
申中(신중)의 庚金(경금)이 亥中(해중)의 壬水(임수)를 相生(상생)하고
직접적으로는 甲木(갑목)을 剋制(극제)하나 간접적으로는 甲木(갑목)을 相生(상생)하니
좋은면서도 나쁜 일이 있거나 나빠진 후에 좋아지거나 몸이 상한 후에 성취를 이루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