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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1. 26. 오늘의 양식 :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364 내 기도하는 그 시간
433 귀하신 주여 날 붙드사
510 하나님의 진리 등대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430 주와 같이 길 가는 것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요한계시록 2장 7절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7. 설 교----------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
7-2] 생명나무 :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 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본문은 그리스도의 권면대로 승리한 자들에게 주어진 약속이다. 주께서는 우리가 이기는 자가 되어야 할 것을 강조하신다. 이긴다는 말은 죄와 사탄의 시험과 세상의 악의 풍조를 이긴다는 말이다.
이 세상에는 죄가 많고 사탄과 악령들의 시험이 많고 죄악 된 풍조들이 많다. 우리는 과거에는 세상에 속하여 살았었으나, 하나님의 은혜로 죄 씻음과 의롭다고 하심의 구원을 받았다. 우리는 여전히 세상에 살며 죄와 사탄의 시험과 세상의 악의 풍조와 싸우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기는 자가 되어야 한다. 이긴다는 말은 죄를 짓지 않고 의와 선과 진실을 행한다는 말이고, 진다는 말은 죄를 짓는다는 말이다.
교회가 믿는 자에게 하시는 말씀은 믿음으로 이기는 자가 되라는 것이다. 믿는 자는 하나님의 자녀의 권리(*) 즉 표식을 얻지만 이기는 자가 되어야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 요 1: 12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 계 21: 7 -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이기는 그에게는'에 해당하는 헬라어 '토 니콘티'(*)는 관사가 있는 현재 능동태 분사로 계속해서 이기는 자를 가리키며 본서와 복음서에서 여러 번 반복되는 문구이다. (17, 26절. 3: 5, 12, 21. 5: 5. 12: 11. 15: 2. 17: 14). 이 말은 군사적인 용어로 그리스도와 사탄의 타협 없는 대결 상을 잘 묘사한다. 즉 사탄과 대결하여 끝까지 그리스도에게 충성한 자를 나타낸다(Mounce).
* 요 16: 33 -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 요일 2: 13 -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음이요,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
(1) 축복의 내용 - 에덴동산의 회복, 각종 실과를 먹게 하심.
낙원이 어디입니까? 에덴동산이다. 아담의 범죄 후 하나님은 에덴의 오른쪽 문을 막았다. 거기에 나오는 그룹은 천사들로서 주의 종을 예표 한다. 화염검은 성령과 말씀의 예표이다.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으면 영생한다. 그러므로 동쪽 문을 막아 버렸다.
그러나 에베소 교회를 통하여 이것을 먹게 한다. 구약은 이것을 성막을 통해 예표적으로 보여 주었다. 성막은 동쪽 문이 열려 있고, 제사장이 동쪽으로 들어온다. 에덴동산의 막혔던 영생의 길을 여시고 들어오는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이다. 예수께서 막혔던 동쪽 문을 여셨다. 교회를 통하여 구원하실 것을 보여준다.
칼뱅은 '생명나무를 예표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라고 했다. 이것은 교회를 통한 구원의 약속이다. 교회밖에는 구원이 없다. 교회 안에만 구원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야만 구원이 있다.
* 창 2: 16 -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대,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 계 22: 2 -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2) 하나님의 낙원 [영] Paradise
바사어 Pairidaeza에서 온 외래어. 원래는 울(enclosure)을 의미하고, 과수 기타 나무를 심은 동산(園, garden)을 가리켰다. 후대의 랍비문학과 묵시 문학에서는 음부의 일부이다. 의인의 영혼이 사후에 옮겨져 심판을 기다리는 장소.
신약에는 파라다이스라는 말이 세 번인용되었다. 누가복음 23: 43에서 회개한 강도에게 예수님이 말씀하셨다. 이 말씀은 랍비적 신앙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된다. 어떤 주석가는 단순히 사후의 의미라고 한다. 바울은 고린도후서 12: 2-4에서 하늘의 하나를 의미하고 있다(유대인들은 일곱 하늘이 있다).
* 눅 23: 43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낙원'의 헬라어 '토 파라데이소'(*)는 페르시아에서 유래된 말로 일차적으로는 인류 최초의 거주지였던 에덴동산을 암시한다. 궁극적으로는 구원 백성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있게 될 하나님 나라를 의미한다(Morris, Johnson, Robertson).
* 창 2: 8-10 - 8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 9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10 강이 에덴에서 흘러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 계 22: 1-4, 14 – 1 또 그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와서 2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3 다시 저주가 없으며, 하나님과 그 어린 양의 보좌가 그 가운데에 있으리니, 그의 종들이 그를 섬기며 4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그들의 이마에 있으리라. 14 자기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그들이 생명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받으려 함이로다.
* 고후 12: 2-4 - 2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십사 년 전에 그가 셋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3 내가 이런 사람을 아노니(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4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가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요한계시록 2: 7은 에덴동산의 회복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것은 종국적인 구원의 완성에 의해 실현된다.
(3) 생명나무의 과실.
에덴동산의 중앙에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와 함께 하나님께서 마련해 주셨던 나무로 열매는 불사(不死)로생명의 원천을 상징한다. 아담과 하와는 범죄의 결과 이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을 수 없게 되었다.
* 창 3: 22, 24 - 22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대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24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그러나 구원받은 죄악의승리자는 이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을 수 있다. [계 2: 7. 22: 2, 14] 그 나뭇잎은 사람들을 치료하는 약재료가 된다.
'생명나무의 열매'은 죽음과 고난이 존재하지 않는(*) 영생(永生)을 상징한다(Johnson, Mounce, Ladd, Beasley-Murray).
* 계 22: 2, 14 - 2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가지 열매를 맺히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14 그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그들이 생명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받으려 함이로다.
* 겔 47: 12 -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과실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열매가 끊이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열매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를 통하여 나옴이라. 그 열매는 먹을 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
그리스도의 권면대로 회개하여 처음 사랑을 회복하는 에베소 교인들은 첫 창조 때에 에덴동산이라 했으며 종말론적으로 그리스도와 함께 할 새 예루살렘 즉 하나님 나라에 참여하게 된다. 아담과 하와의 범죄로 접근조차 할 수 없었던 생명나무. 즉 영생을 영원히 누리게 될 것이다. 믿는 자는 아직 생명나무의 열매인 영생과를 먹지 못했다.
최종 싸움까지 가서 이겼을 때 영생과를 먹을 수 있다. 이것은 에덴동산에서 먹을 수 있었던 것인데 죄로 지연이 되었다. 이 세상에서 모든 죄를 예수 안에서 해결하고 하나님의 낙원에 가면 먹을 수 있게 된다. 오늘도 믿음으로 이기는 생활을 해야 한다. 그러므로 신앙으로 이기는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형식이 아니라 내용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
(1) 생명나무에 대한 여러 견해.
① 천국과 이 세상의 중간지대로 본다.
낙원(헬)은 파라데이소스[paradeisoz]다. 놀이동산, 아름다운 공원, 야생동물이 도망가지 않고 자유롭게 뛰노는 목장이란 뜻이다.
오리겐[Origen] : 이 세상을 이별한 모든 성도가 낙원이라 부르는 어떤 장소에 남아있게 된다. 교훈 장소로 교실이나 영혼의 학교라 할 수 있다.
터툴리안[Tertullian] : 땅 아래 있는 큰 동굴로 순교자만이 갈 수 있다.
필로[Philo] : 바람, 비, 물결에 시달리지 않고 바다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이 기분을 상쾌하게 하는 곳이다.[바클레이, 계시록 상, p.116]
②천국에서 누리는 영원한 생명이다.
하늘과 땅이 없어지고 나타날 신천신지다. 생명나무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누리게 되는 영원한 생명이다.
핸드릭슨[W. Hendriksen] : 승리자에게 약속의 생명나무 열매를 먹도록 한 것이다. 이것은 천국에서 영생을 기업으로 받는 것이다. [요한계시록, p.72]
바클레이[W. Barclay] : 단순하게 받아들인다면 낙원은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생이다.[계시록 상, p. 117]
③에덴동산의 회복이다.
에덴동산이 실낙원이 된 것을 그리스도께서 복락원으로 회복하는 것이다.
존슨[A. F. Johnson] : 예수 그리스도는 실낙원의 회복자다. 그는 생명나무의 접근을 허락한다. 그와 함께 친교하는 것을 의미한다. 생명나무는 영생의 진리, 죽음과 고난의 추방을 상징한다. [엑스포지터스 요한계시록, p. 359]
테니[M. C. Tenney] : 하나님의 낙원은 인류의 조상에게 만들어 주셨던 에덴동산을 생각나게 한다. 생명나무는 영원한 생명력과 성장을 주는 나무다. 이제 새 창조가 이루어 질 때 구속 받은 성도들이 누리게 될 것이다. [요한계시록 해석, p. 65,66 ]
마운스[R. H. Mounce] : 하나님의 낙원은 하나님과 인간이 죄 이전에 누렸던 완전한 사귐으로 회복된 종말론적 상태를 상징한다. [요한계시록, p.103]
(2) 저자의 견해
① 범죄로 잃었던 에덴동산을 회복하는 것이다.- 계 2: 7.
* 창 3: 24 -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새 하늘과 새 땅은 영원한 천국이 아니며 이기는 자에게 주신 약속이다. 생명수 강가로 인도함을 받는 자와 제외되는 자가 있다.
* 계 22: 14, 19 – 14 자기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그들이 생명 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받으려 함이로다. 19 만일 누구든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생명 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② 마지막 아담 안에서 삶이다.
* 롬 5: 12 -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 고전 15: 22 -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고전 15: 45와 같이 첫 사람 아담의 실패를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회복 될 것이 예표 되었다.
* 고전 15: 45 - 기록된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③ 천년 왕국에서의 축복을 의미한다.- 계 2: 7.
* 계 20: 4 -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3) 존슨의 주장처럼 일곱 교회의 축복이 20-22장에서 성취되었기 때문이다.
① 에베소(계 22: 2) -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 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② 서머나(계 20: 6) - 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
③ 버가모(계 22: 4) -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그들의 이마에 있으리라.
④ 두아디라(계 22: 5, 16) - 5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 데 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그들에게 비치심이라. 그들이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16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
⑤ 사데(계 20: 12) -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⑥ 빌라델비아(계 21: 12) -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⑦ 라오디게아(계 20: 4) -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선한 행위를 기억하시고 인정하신다.
2절,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우리는 선한 일을 힘쓰고 수고하고 오래 참고 피곤해지지 말아야 한다. 다른 사람은 우리의 중심을 몰라주어도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중심과 우리의 선행과 수고와 인내를 아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만 바라고 낙심치 말고 하나님의 선한 일들에 힘써야 한다.
둘째, 우리는 첫 사랑을 잃어버리지 말고 처음 행위를 가져야 한다.
우리는 처음 복음을 깨닫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을 때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해 가졌던 사랑과 각오를 끝까지 지켜야 한다. 현재 우리의 사랑과 열심이 식어져 있다면 우리는 주님의 책망을 들을 것이다. 우리는 말씀과 기도로 늘 깨어 있어야 하고 우리를 위해 죽으시고 다시 사신 주 예수님을 더욱 사랑하고 주의 일들에 항상 힘써야 한다.
특히 우리가 우리의 죄와 연약을 깨달으면 우리는 즉시 회개해야 한다. 성도가 예수님 믿고 구원받았을지라도 반복해 죄를 짓거나 죄 가운데 머물러 있다면 하나님의 진노를 가져올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죄를 미워하신다. 우리는 모든 죄를 버리고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한다.
셋째, 우리는 이기는 자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죄와 사탄의 시험과 세상의 악의 풍조를 이겨야 한다. 우리는 모든 불경건과 부도덕을 버려야 하고 사탄과 악령들의 시험을 물리치고 세상의 악하고 음란한 풍조를 배격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만세 전에 택하시고 성령으로 중생시켜 회개하고 구주 예수님을 믿게 하신 자들은 다 이길 것이지만,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 안에서 의롭고 선한 삶을 힘써야 한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516 옳은 길 따르라 의의 길을 -------------------------------------
10. 폐 회 ---------- 주기도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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