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다음 ㄱ∼ㄷ의 음운 변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ㄱ. 솥→[솓], 잎→[입], 동녘→[동녁]
ㄴ. 닭→[닥], 값→[갑], 여덟→[여덜]
ㄷ. 국화→[구콰], 쌓다→[싸타], 입학→[이팍]
① ㄱ은 음절의 끝에서 한 음운이 다른 음운으로 바뀌는 현상으로, ㄱ의 예로 ‘꽃→[꼳]’을 추가할 수 있다.
② ㄴ은 음절의 끝에 두 개의 자음이 올 때 이 중에서 한 자음이 없어지는 현상으로, ㄴ의 예로 ‘넋→[넉]’을 추가할 수 있다.
③ ㄷ은 두 음운이 만나 하나의 음운이 되는 현상으로, ㄷ의 예로 ‘놓지→[노치]’를 추가할 수 있다.
④ ㄱ과 ㄷ의 변동이 모두 일어난 예로는 ‘첫해→[처태]’를 들 수 있다.
⑤ ㄴ과 ㄷ의 변동이 모두 일어난 예로는 ‘핥다→[할따]’를 들 수 있다.
12. <보기 1>을 바탕으로 ㉠과 품사가 같은 것만을 <보기 2>에서 고른 것은?
<보기1>
수관형사는 수사와 형태가 같은 경우가 많아 혼동하기 쉽다. 문장에서 둘 다 활용을 하지 않고 사물의 수량이나 순서를 가리키지만, 수관형사는 수사와 달리 단위를 나타내는 의존명사와 함께 쓰인다는 차이가 있다.
◦이 일을 마치는 데에 ㉠칠 개월 걸렸다. (수관형사)
◦육에 일을 더하면 칠이다. (수사)
<보기2>
◦명호는 바둑을 ㉮다섯 판이나 두었다.
◦윤배가 고향을 떠난 지 ㉯팔 년이 지났다.
◦은주는 시장에서 토마토를 ㉰하나 사 왔다.
◦현수는 달리기 시합에서 ㉱셋째로 들어왔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13. 다음 ㄱ∼ㄹ의 문장 성분과 문장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ㄱ. 그가 마침내 대학생이 되었다.
ㄴ. 이 전시장은 창문이 아주 많다.
ㄷ. 우리는 그가 정당했음을 깨달았다.
ㄹ. 절약은 부자를 만들고, 절제는 사람을 만든다.
① ㄱ은 보어가 있고, ㄷ은 보어가 없다.
② ㄴ은 목적어가 없고, ㄹ은 목적어가 있다.
③ ㄱ과 ㄴ은 부사어가 있고, ㄷ과 ㄹ은 부사어가 없다.
④ ㄱ과 ㄴ은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한 번만 나타나고, ㄷ과 ㄹ은 두 번 이상 나타난다.
⑤ ㄷ은 절이 전체 문장 속에 안겨 있고, ㄹ은 두 개의 절이 대등한 관계로 이어져 있다.
14. <보기>는 국어사전의 일부이다. 이를 탐구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번(番)
Ⅰ ㉠
차례로 숙직이나 당직을 하는 일. ¶번을 서다.
Ⅱ 의존명사
① 일의 ㉡ 을/를 나타내는 말. ¶둘째 번.
② 일의 횟수를 세는 단위. ¶여러 번.
한번(番)
Ⅰ 명사
((주로 ‘한번은’ 꼴로 쓰여)) 지난 어느 때나 기회.
¶한번은 그런 일도 있었지.
Ⅱ 부사
① ((주로 ‘어 보다’ 구성과 함께 쓰여)) 어떤 일을 시험 삼아 시도함을 나타내는 말. ¶한번 해 보다. / 한번 먹어 보다.
② 기회 있는 어떤 때에. ¶우리 집에 한번 놀러 오세요. / ㉢ / 한번 찾아뵐게요.
③ (( ㉣ 바로 뒤에 쓰여)) 어떤 행동이나 상태를 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말. ¶춤 한번 잘 춘다. / 공 한번 잘 찬다.
① ㉠, ㉣에 들어갈 말은 모두 ‘명사’이겠군.
② ㉡에 들어갈 말은 ‘차례’이겠군.
③ ㉢에는 ‘시간 날 때 낚시나 한번 갑시다.’를 넣을 수 있겠군.
④ ‘한번 Ⅰ’과 달리 ‘한번 Ⅱ’는 문장에서 자립하여 쓰일 수 없겠군.
⑤ ‘난 제주도에 한 번 가 봤어.’에서 ‘번’은 ‘번 Ⅱ-②’의 뜻으로 쓰였겠군.
15. 다음은 잘못된 문장 표현을 고쳐 쓴 것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문장 성분 간의 호응이 잘못된 경우
그는 마음먹은 일은 절대로 하고 만다.
→ 그는 마음먹은 일은 반드시 하고 만다. ①
◦활용 어미의 사용이 잘못된 경우
알맞는 답을 고르시오.
→ 알맞은 답을 고르시오. ②
◦불필요한 어휘가 중복된 경우
이 사람의 장점은 노래를 잘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 이 사람의 장점은 노래를 잘한다는 것이다. ③
◦시간 표현이 잘못된 경우
철수가 어제 집에 오지 않습니다.
→ 철수가 어제 집에 오지 않았습니다. ④
◦필수적인 문장 성분이 지나치게 생략된 경우
인사 발령이 나서 가게 되었다.
→ 인사 발령이 나서 급히 가게 되었다. ⑤
11. [출제의도] 음운의 변동 이해하기
ㄱ은 음절의 끝소리 규칙(교체), ㄴ은 자음군 단순화(탈락), ㄷ은 거센소리되기(축약)의 예이다. ⑤의 ‘핥다→[할따]’의 음운 변동 현상에는 탈락은 일어나지만 축약은 일어나지 않는다. ㄴ과 ㄷ이 모두 일어난 예로는 ‘값하다→[갑하다]→[가파다]’가 있다.
12. [출제의도] 각 품사의 특징 파악하기
㉠의 ‘칠’은 단위를 나타내는 의존명사인 ‘개월’과 함께 쓰이고 있으므로 수관형사이다. ㉮의 ‘다섯’과 ㉯의 ‘팔’은 각각 단위를 나타내는 의존명사인 ‘판’, ‘년’과 함께 쓰이고 있으므로 수관형사이고, ㉰와 ㉱는 단위를 나타내는 의존명사와 함께 쓰이지 않으므로 수사이다.
13. [출제의도] 문장 성분과 문장 구조 파악하기
ㄱ은 주어(그가)와 서술어(되었다)의 관계가 한 번만 나타나는 홑문장이고, ㄴ은 ‘창문이(주어) 많다(서술어)’라는 문장이 다시 전체 문장에 서술절로 안겨 있는 겹문장이다.
①ㄱ에서 ‘대학생이’의 문장 성분은 보어이다. ③ㄱ의 ‘마침내’, ㄴ의 ‘아주’는 부사어이다. ⑤ㄷ은 명사절을 안은 문장이며, ㄹ은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이다.
14. [출제의도] 어휘의 사전적 의미 파악하기
‘한번 Ⅰ’과 ‘한번 Ⅱ’는 각각 명사와 부사로서, 모두 문장에서 자립하여 쓰일 수 있다.
②‘둘째 번’은 ‘두 번째의 차례’를 나타내므로 ㉡에 들어갈 말은 ‘차례’이다.
15. [출제의도] 문장 표현의 적절성 판단하기
‘인사 발령이 나서 가게 되었다’의 ‘가다’는 ‘직책이나 자리를 옮기다’의 의미로 필수적 부사어 […(으)로]/[…에/에게]를 요구한다. 따라서 ‘인사 발령이 나서 총무과로 가게 되었다’처럼, ‘급히’가 아닌 필수적 부사어가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