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5일(목) 오전 10시와 저녁 7시 30분에 성모 승천 대축일 미사가 거행되었습니다.
오전 미사는 복사들이 전례봉사에 참여하며 장엄미사의 거룩함을 돋보이게 해주었고, 저녁 미사는 고요하고 차분함 속에 기도하는 마음에 집중하게 해주었습니다.
오전 미사와 저녁 미사 모두 합하여 작년보다 더 많은 교우 분들이 참례하신 것으로 사무실을 통해 파악되었습니다. 성모님을 사랑하고 공경하는 능동성당 신자분들의 성모신심은 성모님에게 큰 기쁨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본당 주임 신부님께서는 강론을 통해 ‘가톨릭교회의 성전(사도들의 거룩한 전승)’이 전하는 성모 승천의 기원과 신비에 대해 말씀해주셨고, 특히 성모승천에 대한 교의는 1950년 11월 1일 교황 비오 12세에 의해 믿을 교리도 반포되었음도 가르쳐주셨습니다.
무엇보다 예수님께서 당신 스스로의 의지로 하늘로 오르신 것과는 근원적으로 다른 ‘성모님의 몽소승천(하느님 부르심의 은혜로 하늘로 들어올림을 받으심)에 대해 우리가 정확히 알아야 함도 강조하셨습니다.
가톨릭 신자로써 성모 승천의 정확한 기원과 교의를 아는 것은, 우리가 올바른 성모신심으로 지니게 하는데 큰 밑거름이 됨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교회가 전하고 가르치는 신앙의 신비에 대해 더 많은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늘로 올림을 받으신 성모 마리아님!
저희 동탄능동성당 공동체의 회개와 성화를 위하여 하느님께 빌어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