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힘들게 찾았어염!
1. 街談巷說(가담항설): 길거리나 마을에 떠도는 이야기로서 근거 없이 나도는 말들을 뜻한다. 《유》道聽塗說(도청도설)2. 苛斂誅求(가렴주구): 관리가 세금 따위를 가혹하게 받고 빼앗아 백성을 못살게 구는 가혹한 정치를 말한다. * 斂: 거둘 렴 * 誅: 벨 주《유》苛政猛於虎(가정맹어호) 《유》塗炭之苦(도탄지고) 3. 佳人薄命(가인박명): 여자의 용모가 빼어나고 재주가 많으면 운명이 기구함을 뜻한다. 《유》美人薄命(미인박명)4. 刻骨難忘(각골난망): 깊이 새기어 두고 은혜를 잊지 않음을 뜻한다. 《유》白骨難忘(백골난망) 《유》結草報恩(결초보은)5. 角者無齒(각자무치): 한 사람이 여러 가지 복이나 재주를 갖출 수는 없음을 뜻한다.6. 刻舟求劍(각주구검): 판단력이 둔하여 시대나 상황의 변화를 모르는 어리석음을 뜻한다. 《유》守株待兎(수주대토)7. 肝膽相照(간담상조): 마음을 툭 터놓고 격의 없이 사귀며 친히 지냄을 이르는 말이다.8. 敢不生心(감불생심): 감히 그런 마음을 먹을 수도 없음을 뜻한다.《유》焉敢生心(언감생심)9. 甘言利說(감언이설): 남의 비위를 맞추는 달콤한 말과 이로운 조건만 들어 상대방이 듣기 좋게 하는 말을 뜻한다.《유》巧言令色(교언영색)10. 感之德之(감지덕지): 대단히 고맙게 여김을 말한다. 11. 甘呑苦吐(감탄고토): 사리의 옳고 그름에 관계없이 제 비위에 맞으면 좋아하고 안 맞으면 싫어한다는 말이다.* 呑: 삼킬 탄12. 甲男乙女(갑남을녀): 보통의 평범한 남녀를 가리킨다.《유》匹夫匹婦(필부필부) 《유》張三李四(장삼이사) 《유》樵童汲婦(초동급부) 《유》愚夫愚婦(우부우부)13. 甲論乙駁(갑론을박): 여러 사람이 서로 자기의 의견을 내세워 남의 의견을 반박함으로써 서로 논박함을 말한다.* 駁: 논박할 박14. 江湖煙波(강호연파): 강이나 호수 위에 안개처럼 보얗게 이는 잔물결로 아름다운 자연의 풍경을 의미한다.15. 改過遷善(개과천선): 허물을 고쳐 착하게 됨을 일컫는다.《유》改邪歸正(개사귀정)16. 蓋世之才(개세지재): 세상을 마음대로 다스릴만한 뛰어난 재주를 말한다.17. 去頭截尾(거두절미): 군더더기 말은 빼고 요점만 말함을 가리킨다.* 截: 끊을 절《유》單刀直入(단도직입)18. 居安思危(거안사위): 편안할 때일수록 위험할 때를 대비함을 뜻한다.《유》居安如危(거안여위) 《유》有備無患(유비무환)19. 擧案齊眉(거안제미): 밥상을 눈높이로 받들어 올림을 뜻하는데, 아내가 남편을 극진히 공경함을 가리킨다.20. 乾坤一擲(건곤일척): 천지를 걸고 단판걸이로 승부를 겨룸을 말한다.* 擲: 던질 척《유》一擲乾坤(일척건곤)21. 乞骸骨(걸해골): 벼슬을 하는 동안 썼던 머리를 돌려받음을 말한다.* 骸: 뼈 해22. 格物致知(격물치지): 사물을 철저히 연구하여 그 이치를 잘 알게 됨을 뜻한다.23. 隔世之感(격세지감): 세상이 많이 바뀌어서 딴 세상이 된 것 같은 느낌을 말한다.《유》今昔之感(금석지감)24. 隔靴搔癢(격화소양): 신발을 신은 채 가려운 발바닥을 긁음과 같이 일의 효과를 나타내지 못함을 뜻한다.* 搔: 긁을 소 * 癢: 가려울 양《유》隔靴爬癢(격화파양)* 爬: 긁을 파25. 牽强附會(견강부회): 말을 억지로 끌어다가 이치에 맞추려 한다는 말이다.《유》我田引水(아전인수) 《유》自己合理化(자기합리화)26. 見利思義(견리사의): 눈앞에 이익이 보일 때 의리를 생각한다는 말이다.27. 犬馬之勞(견마지로): 임금과 나라에 충성을 다하는 자신의 노력을 낮추어 하는 말을 뜻한다.《유》犬馬之役(견마지역) 《유》犬馬之誠(견마지성)28. 見蚊拔劍(견문발검): 모기보고 칼을 빼듯이 하찮은 일에 화를 낸다는 뜻이다.* 蚊: 모기 문《유》割鷄牛刀(할계우도), 割鷄焉用牛刀(할계언용우도)29. 見物生心(견물생심): 어떤 물건을 보았을 때 갖고 싶은 욕심이 생기는 것으로, 소유욕을 경계하라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30. 見危致命(견위치명): 나라의 위태로움을 보고는 모숨을 아끼지 않고 나라를 위하여 싸움을 뜻한다.《유》見危授命(견위수명)31. 堅忍不拔(견인불발): 굳게 참고 버티어 마음을 빼앗기지 아니함을 의미한다.32. 犬ꟙ之爭(견토지쟁): 개와 토끼가 쫓고 쫓기다가 둘이 다 지쳐 죽어 농군이 주워감을 뜻하는데, 서로 싸우다가 제 삼자가 이익을 보는 것 또는 무익한 싸움을 일컫는다.《유》蚌鷸之爭(방휼지쟁) 《유》漁父之利(어부지리) 《유》田夫之功(전부지공)33. 結者解之(결자해지): 일을 벌여 놓은 사람이 그것을 해결해야 함을 말한다.34. 結草報恩(결초보은): 풀을 엮어서 은혜를 갚는다는 뜻으로, 죽어서도 은혜를 갚음을 말한다.《유》刻骨難忘(각골난망) 《유》白骨難忘(백골난망)35. 兼人之勇(겸인지용): 혼자서 두 사람 이상 몫을 하는 빼어난 용기를 뜻한다.36. 輕擧妄動(경거망동): 경솔하고 분수없이 행동하는 것이다.《반》隱忍自重(은인자중)37. 經國濟世(경국제세): 나라를 다스리고 세상을 구한다는 뜻으로, 선비가 학문과 덕행을 연마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된다.《유》經世濟民(경세제민) 《유》濟世安民(제세안민) 38. 傾國之色(경국지색): 나라를 위태롭게 할 만한 여성의 미모를 뜻한다.《유》絶世佳人(절세가인) 《유》絶代佳人(절대가인) 《유》絶世美人(절세미인)《유》閉月羞花(폐월수화)39. 耕當問奴(경당문노): 농사짓는 일은 노비에게 물어야 하는 것처럼 일은 그 방면의 전문가에게 물음이 옳다는 뜻이다.40. 敬而遠之(경이원지): 겉으로는 존경하는 체하나 실제로는 가까이 하지 않음을 뜻한다.41. 經天緯地(경천위지): 하늘을 날줄로 삼고 땅을 씨줄로 삼아 천하를 다스린다는 뜻이다.42. 鷄口牛後(계구우후): 큰 집단의 말단보다는 작은 집단의 지도자가 되는 것이 나음을 말한다.43. 鷄卵有骨(계란유골): 달걀에도 뼈가 있다는 뜻으로 공교롭게 일이 방해됨을 이르는 말이다.44. 鷄肋(계륵): 닭갈비처럼 별 쓸모는 없으나 버리기는 아까운 것처럼 버릴 수도 없고 취할 수도 없는 경우를 말한다.* 肋: 갈빗대 륵45. 鷄鳴狗盜(계명구도): 학자가 배워서는 안 될 하찮은 재주를 가진 사람을 일컫는다.46. 股肱之臣(고굉지신): 다리와 팔뚝에 비길만한 신하라는 뜻으로, 임금이 가장 가까이 하며 신임하는 신하를 뜻한다.* 股: 넓적다리 고 * 肱: 팔뚝 굉 47. 膏粱珍味(고량진미): 기름진 고기와 곡식으로 만든 맛있는 음식을 말한다.* 膏: 기름 고 * 粱: 기장 량48. 孤立無援(고립무원): 고립되어 도움을 받을 데가 없음을 의미한다.49. 鼓腹擊壤(고복격양): 정치가 잘 되어 백성들이 평안을 누리는 태평성대를 뜻한다.《유》太平聖代(태평성대)50. 姑息之計(고식지계): 임시변통이나 한 때의 미봉으로 일시적인 안정을 얻기 위한 계책을 의미한다.《유》彌縫策(미봉책) 《유》凍足放尿(동족방뇨) 《유》下石上臺(하석상대)* 彌: 오랠 미, 여기서는 기울 미.51. 苦肉之策(고육지책): 어찌할 수가 없어 자신을 희생시키면서까지 내는 꾀를 말한다.52. 孤掌難鳴(고장난명): 한쪽 손바닥으로는 소리를 내기가 어렵듯이, 혼자만의 힘으로는 일을 하기가 어려움을 뜻한다.53. 苦盡甘來(고진감래): 고생을 다하면 낙이 옴을 이르는 말이다.《반》興盡悲來(흥지비래)54. 固執不通(고집불통): 고집이 세어 조금도 융통성이 없음을 말한다.《유》膠柱鼓瑟(교주고슬)55. 高枕安眠(고침안면): 베게를 높이 하여 편히 자듯이, 근심 없이 편안히 잘 지냄을 이르는 말이다.《유》高枕無憂(고침무우) 《유》高枕而臥(고침이와)56. 曲學阿世(곡학아세): 배운 학문을 왜곡시켜 시류나 이익에 영합(迎合)함을 의미한다.《유》御用學者(어용학자)57. 骨肉相爭(골육상쟁): 부자, 형제간의 심한 다툼 또는 같은 민족끼리 서러 다툼을 말한다.《유》同族相殘(동족상잔)58. 空山明月(공산명월): 텅 빈 산위에 떠 있는 밝은 달이란 뜻으로, 보름달이 비추는 한밤 산속의 정경을 나타낸다.59. 空前絶後(공전절후):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있을 수 없음을 뜻한다.《유》前無後無(전무후무)60. 空中樓閣(공중누각): 신기루(蜃氣樓)를 말하는데, 흔히 근거나 토대가 없는 사물이나 일을 의미한다.61. 誇大妄想(과대망상): 자기의 현재 상태를 실제보다 턱없이 크게 평가하여 사실인 것처럼 믿게 하는 것을 뜻한다.62. 過猶不及(과유불급): 지나침은 모자람과 같다는 말로, 지나침과 부족함은 낫고 못함을 따질 것이 없이 둘 다 잘못이라는 것이다. * 여기서 猶(오히려 유)는 ‘못하다’로 해석하시지 말고 ‘같다’로 해석하셔야 합니다.63. 管鮑之交(관포지교): 관중과 포숙아의 우정으로서, 서로에 대한 믿음과 의리가 두터운 사람을 일컫는다.* 鮑: 절인 물고기 포《유》金蘭之交(금란지교) 《유》刎頸之交(문경지교) 《유》金石之交(금석지교)《유》芝蘭之交(지란지교) 《유》水魚之交(수어지교) 《유》膠漆之交(교칠지교) 《유》莫逆之友(막역지우)《반》市道之交(시도지교)64. 冠婚喪祭(관혼상제): 관례(冠), 혼례(婚), 상례(喪), 제례(祭)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65. 刮目相對(괄목상대): 학식이나 재주가 매우 높아 눈을 비비고 다시 볼 정도로 놀라운 성장을 일컫는 말이다.* 刮: 비빌/닦을 괄66. 矯角殺牛(교각살우): 뿔을 고치려다 소를 죽인다는 말로, 조그만 결점이나 흠을 고치려다 수단이 지나쳐서 도리어 일을 크게 그르침을 의미한다.67. 巧言令色(교언영색): 남의 환심을 사기 위해 말을 교묘하게 하고 표정을 좋게 꾸밈을 의미한다.《유》甘言利說(감언이설) 《반》剛毅木訥(강의목눌) 《반》誠心誠意(성심성의)68. 矯枉過直(교왕과직): 잘못을 바로 잡으려다가 지나쳐서 오히려 나쁘게 됨을 이르는 말이다.* 枉: 굽을 왕69. 膠柱鼓瑟(교주고슬): 융통성이 없고 고집스런 경우, 즉 규칙에 얽매이어 변통할줄 모르는 사람을 일컫는다.* 膠: 아교 교 * 瑟: 큰 거문고 슬《유》固執不通(고집불통)70. 敎學相長(교학상장):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가르쳐 보아야 학문을 성장시킬 수 있다는 말이다.71. 九曲肝腸(구곡간장): 굽이굽이 서린 창자라는 뜻으로, 굽이굽이 깊이 든 마음속이라는 말이다.《유》九折羊腸(구절양장)72. 口蜜腹劍(구밀복검): 겉으로는 친절한체하나 속으로는 해칠 생각을 가짐을 비유하여 일컫는 말이다.《유》面從腹背(면종복배) 《유》笑裏藏刀(소리장도) 《유》笑中有劍(소중유검)73. 九死一生(구사일생): 죽을 고비를 여러 차례 겪고 겨우 살아남을 뜻한다.74. 口尙乳臭(구상유취): 입에서 아직 젖내가 난다는 뜻으로, 상대의 능력을 얕잡아보고 하는 말이다.75. 九牛一毛(구우일모): 대단히 많은 것 중에서 아주 적은 부분 또는 아주 하찮고 미미한 존재를 뜻한다.《유》滄海一粟(창해일속)76. 九折羊腸(구절양장): 양의 창자처럼 매우 구불구불하여 일이나 앞길이 매우 험난함을 뜻한다.《유》九曲肝腸(구곡간장)77. 群鷄一鶴(군계일학): 많은 닭 중에 한 마리의 학으로. 수많은 사람들 가운데 걸출한 한 사람을 말한다.《유》鷄群一鶴(계군일학) 《유》鷄群孤鶴(계군고학) 《유》白眉(백미) 《유》壓卷(압권) 《유》出衆(출중)78. 群雄割據(군웅할거): 많은 영웅들이 서로 자신의 땅을 근거지로 삼아 서로 뺏고 빼앗는 혼란한 상황을 말한다.79. 君子三樂(군자삼락): 군자의 세 가지 즐거움이란 말로, 맹자의 말에서 비롯된다. 첫째로 부모가 모두 살아 계시고 형제가 무고한 것, 둘째로 하늘을 우러러 부끄럼이 없고, 셋째로 천하의 수재를 얻어 교육하는 것을 군자삼락이라 한다.80. 權謀術數(권모술수): 남을 교묘하게 속이는 술책을 말한다.81. 權不十年(권불십년): 권력은 오래가지 못함을 이르는 말이다.《유》勢不十年(세불십년) 《유》花無十日紅(화무십일홍)82. 勸善懲惡(권선징악): 선을 권하고 악을 징계한다는 뜻으로, 우리생활의 커다란 지침이라 할 수 있다.83. 捲土重來(권토중래): 패한 사람이 세력을 길러 대단한 기세로 재차 공격해 옴을 말한다.* 捲: 걷을/힘쓸 권, 말 권84. 克己復禮(극기복례): 사사로운 욕심을 누르고 예의범절(禮儀凡節)을 지킴을 의미한다.85. 近墨者黑(근묵자흑): 먹을 가까이 하는 사람은 검어진다는 말로서, 사람은 주변의 환경이나 친구의 영향을 받게 됨을 의미한다.《유》近朱者赤(근주자적)86. 金科玉條(금과옥조): 금이나 옥같이 귀중하게 여기어 지킬 법규나 규정을 말한다.87. 金蘭之交(금란지교): 쇠처럼 단단하고 난초처럼 향기 그윽한 사람을 일컫는다.《유》斷金之交(단금지교) 《유》刎頸之交(문경지교) 《유》金石之交(금석지교)《유》芝蘭之交(지란지교) 《유》水魚之交(수어지교) 《유》膠漆之交(교칠지교) 《유》莫逆之友(막역지우) 《유》管鮑之交(관포지교)88. 錦上添花(금상첨화): 아름다움에다 아름다움을 더하거나 좋은 것이 더해짐을 의미한다.《반》雪上加霜(설상가상)89. 金石盟約(금석맹약): 쇠나 돌처럼 굳은 약속을 뜻한다.90. 今昔之感(금석지감): 지금과 옛적을 비교할 때 차이가 너무 심하여 일어나는 느낌을 말한다.《유》隔世之感(격세지감)91. 今時初聞(금시초문): 이제야 비로소 처음으로 들었다는 뜻이다. =今始初聞(금시초문)92. 錦衣夜行(금의야행): 비단옷을 입고 밤길을 가면 남들이 알아주지 않듯이, 출세를 하고 부귀를 차지해도 남들이 알아주지 않으면 쓸데없음을 일컫는다.《유》衣錦夜行(의금야행) 《유》繡衣夜行(수의야행) 《반》錦衣晝行(금의주행)93. 錦衣還鄕(금의환향): 벼슬 또는 성공하여 고향에 돌아온다는 것이다.94. 金枝玉葉(금지옥엽): 황금으로 된 나뭇가지와 옥으로 만든 잎이란 뜻으로, 임금의 자손이나 귀여운 자손을 일컫는 말이다.95. 氣高萬丈(기고만장): 우쭐하여 기세가 대단하다.96. 起死回生(기사회생): 죽음의 위기에 처했다가 다시 살아남을 말한다.97. 奇想天外(기상천외): 보통사람이 짐작(斟酌)할 수 없을 정도로 엉뚱하고 기발(奇拔)한 생각을 말한다.98. 杞憂(기우): 기(杞)나라 사람이 하늘이 무너지지 않을까 걱정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서, 장래에 대한 쓸데없는 걱정을 일컫는 말이다. 《유》杞人之憂(기인지우) 《유》杞人憂天(기인우천) 《유》吳牛喘月99. 氣盡脈盡(기진맥진): 몸이 쇠약하여 죽을 정도로 힘이 빠짐을 뜻한다.《유》氣盡力盡(기진역진)100. 騎虎之勢(기호지세): 달리는 호랑이의 등을 타고 있으면 중간에 내릴 수 없듯이, 일을 중도에서 그만둘 수 없는 형편을 일컫는다. 《유》騎獸之勢(기수지세) 《유》騎虎難下(기호난하)101. 落落長松(낙락장송): 오래되어 가지가 축축 늘어진 키 큰 소나무를 말하는데, 지조(志操)와 절개(節槪)를 지키는 충신의 모습을 비유(比喩, 譬喩)하는 말이다.102. 落花流水(낙화유수): 세월의 쇠잔영락(衰殘零落)함 또는 남녀가 서로 그리워하는 정을 비유한 말이다.103. 難攻不落(난공불락): 장애물이 너무나 견고해서 일을 이루기 어려움을 나타내는 말이다.104. 難兄難弟(난형난제): 두 사람의 능력이 서로 엇비슷하여 그 우열을 가릴 수 없음을 뜻한다.《유》莫上莫下(막상막하) 《유》伯仲之勢(백중지세) 《유》伯仲之間(백중지간)105. 南柯一夢(남가일몽): 꿈과 같이 헛된 한때의 부귀영화(富貴榮華)를 일컫는다.《유》邯鄲之夢(한단지몽) 《유》南柯之夢(남가지몽) 《유》南柯夢(남가몽) 《유》槐夢(괴몽)《유》巫山之夢(무산지몽) 《유》一場春夢(일장춘몽) 《유》一炊之夢(일취지몽)《유》邯鄲夢枕(한단몽침)106. 南橘北枳(남귤북지): 남쪽의 귤이 북쪽에서는 탱자가 됨을 말하는데, 사람은 처한 상황에 따라 성품이 변함을 의미한다.* 橘: 귤 귤 * 枳: 탱자 지107. 南男北女(남남북녀): 남쪽은 남자가 준수하고 북쪽은 여자가 아름답다는 것을 의미한다.108. 男女有別(남녀유별): 남자와 여자는 각각의 예(禮)로 구별해야 함을 말한다.109. 男負女戴(남부여대): 남자는 지고 여자는 인다는 말로, 가난한 사람이 살길을 찾아 이리저리 떠돌아다님을 의미한다.110. 濫觴(남상): 어떤 사물이나 일의 시작을 의미한다. * 觴: 술잔 상《유》嚆矢(효시) 《유》權與(권여)* 嚆: 울릴 효111. 囊中之錐(낭중지추): 주머니속의 송곳이란 말로, 유능한 사람은 숨어 있어도 자연히 그 존재가 드러나게 됨을 의미한다.* 囊: 주머니 낭 * 錐: 송곳 추《유》毛遂自薦(모수자천) 《유》錐處囊中(추처낭중)112. 內憂外患(내우외환): 나라 안팎의 여러 가지 근심과 걱정을 뜻한다.113. 怒甲移乙(노갑이을): 어떤 사람에게 당한 노여움을 다른 사람에게 화풀이 한다는 뜻이다.114. 路柳墻花(노류장화): 아무나 꺾을 수 있는 길가의 버들이나 담 밑의 꽃이란 뜻으로, 창녀(娼女)를 가리키는 말이다.115. 怒發大發(노발대발): 크게 화를 냄을 뜻한다.《유》怒髮衝冠(노발충관)116. 勞心焦思(노심초사): 어떤 일을 할 때에 매우 애를 쓰고 속을 태운다는 말이다.117. 綠林豪傑(녹림호걸): 도둑이나 불한당을 부르는 병칭(竝稱)이다.《유》綠林(녹림) 《유》綠林豪客(녹림호객) 《유》白浪(백랑)=白波(백파)=夜客(야객)118. 綠陰芳草(녹음방초): 늦봄과 여름날의 아름다운 경치를 말한다.119. 綠衣紅裳(녹의홍상): 젊은 여자의 고운 옷차림을 일컫는다.120. 論功行賞(논공행상): 공이 크고 작음을 논하여 상을 주는 것을 말한다.121. 弄瓦之慶(농와지경): 딸을 낳으면 장난감으로 와제(瓦製)의 실패를 주던 고사(故事)에 의하여, 딸을 낳은 즐거움을 뜻한다.《유》弄瓦之喜(농와지희)* 弄璋之慶(농장지경): 아들을 낳으면 장난감으로 장(璋)이란 옥(玉)을 준 고사(故事)에 의하여, 아들을 낳은 기쁨을 뜻한다.《유》弄璋之喜(농장지희)122. 累卵之危(누란지위): 알을 쌓아 놓은 듯이 조금만 건드려도 쓰러질 것 같은 위험한 상태를 이르는 말이다.《유》危如累卵(위여누란) 《유》命在頃刻(명재경각) 《유》風前燈火(풍전등화)《유》一觸卽發(일촉즉발) 《유》百尺竿頭(백척간두) 《유》風前燈燭(풍전등촉) 《유》累卵之勢(누란지세) 《유》累碁(누기) 《유》焦眉之急(초미지급)《유》危機一髮(위기일발)123. 多岐亡羊(다기망양): 학문의 길은 여러 갈래여서 올바른 길을 찾기가 어렵다는 것을 표현한 말이다.124. 多多益善(다다익선): 양(量)이나 수(數)가 많을수록 좋음을 의미한다.125. 斷金之交(단금지교): 쇠를 자를 정도로 매우 절친한 친구사이를 말한다.《유》斷金之契(단금지계)126. 斷機之戒(단기지계): 짜던 베도 도중에 자르면 쓸모없이 되듯이, 학문도 도중에 그만두지 말고 꾸준히 계속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뜻한다.127. 單刀直入(단도직입): 여러 말하지 않고 곧바로 결론이나 요점을 말하는 것이다.《유》去頭截尾(거두절미)128. 簞食瓢飮(단사표음): 도시락밥과 표주박 물이라는 뜻으로, 소박하고 청빈한 생활을 뜻한다.* 簞: 도시락 단 * 食: 밥 사 * 瓢: 표주박 표129. 丹脣皓齒(단순호치): 붉은 입술과 하얀 이라는 뜻으로, 여인의 아름다운 얼굴을 말한다.130. 堂狗風月(당구풍월): 서당 개 삼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는 뜻으로, 어리석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오랫동안 늘 보고 들은 일은 쉽게 해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유》吟風弄月(음풍농월) 《유》吟風咏月(음풍영월)131. 螳螂拒轍(당랑거철): 자기 힘은 생각지도 않고 무모(無謀)하게 대항함을 비유한 말이다.* 螳: 사마귀 당 * 螂: 사마귀 랑 * 轍: 바퀴자국 철《유》螳螂之斧(당랑지부)132. 大驚失色(대경실색): 몹시 놀라 얼굴빛이 하얗게 변함을 말한다.《유》啞然失色(아연실색) 《유》愕然失色(악연실색)* 啞: 벙어리 아 * 愕: 놀랄 악133. 大器晩成(대기만성): 큰 인물이 될 사람은 오랜 기간의 꾸준한 노력으로 이루어짐을 뜻한다.134. 大膽無雙(대담무쌍): 대담한 것으로 따져봤을 때 그와 상대할 만한 사람이 없다는 의미이다.135. 大同小異(대동소이): 작은 부분에서만 ...
첫댓글 스크랩 했는데 보기 어렵게 되었네요 그래도 아쉬운데로...가끔씩 신문에서 퍼맞추기 문제 나오는데 참고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