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아 직,소속 Co. Cu. 단장 연수 참석 결과 보고
□ 일시 : 2019. 2. 9(토) 14:00 ~ 10(일) 13:00
□ 장소 : 가톨릭 회관
□ 참석 : 43명(Re. Co. 8명, Cu. 단장 35명)
□ 주요 내용
- 성경 통독을 위한 개관 : 박 막시마 수녀님
- 신앙인의 기본 자세(설문조사결과를 중심으로) : 김혜종 신부님
- 평의회와 단장의 역할 : 레지아 단장 노충선 모니카
- 분임토의(주제 : 냉담교우 회두 권면 방안)
- 총평
□ 강의 내용
제1강 : 성경
◦ 성경 읽기는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고 읽는 것이 중요하다.
◦ 성경이란?
① 계시(啓示)를 담은 경전으로 무한하신 하느님이 유한한 인간에게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육화가 절정이다
② 聖經 거룩한 책 = Bible(바이블)
③ 히브리어 : 베릿(계약), 라틴어 : 카논(canon)(잣대, 규범)
◦ 하느님의 자비와 사랑을 성경을 통하여 알려준다.
- 구약성경(옛 계약) : 역사 안에서 하느님이 구원의 길로 어떻게 인도하시며, 메시아를 희망하게 되는 배경
- 신약성경(새 계약) : 사도들이 주님을 만나 주님을 사랑했고 죽으심과 부활을 체험하며 느꼈던 것을 기록
◦ 구약의 주요 연대표
BC 1850 - 아브라함
BC 1250 - 이집트 탈출
BC1000 - 다윗왕, 통일왕국
BC 930 - 왕국 분열
BC 721 - 북왕국 이스라엘 멸망(이시리아)
BC 587 - 남왕국 유다 멸망(바빌론)
BC 538 - 유다 귀환
BC 520 - 예루살렘 성전 재건
◦ 구약 성경
- 오경(토라, 율법서) : 세상 창조부터 이스라엘 공동체 형성, 땅과 후손의 약속, 성취
► 창세기 ; 인간의 창조와 타락/태고사, 성조사, 하느님의 약속, 이스라엘의 선택
► 탈출기 : 약속이 어떻게 실현, 계약 체결, 성막 건립
► 레위기 : 예배 방법 제시, 백성의 지침서
► 민수기 : 광야 체험사건, 시나이~모압 이동
► 신명기 : 모세의 연설
- 역사서 : 여호수아(가나안 점령) ~ 마카베오 항쟁까지의 역사, 하느님의 체험을 기록한 역사
► 신명기계 역사서 : 여호수아, 판관기, 사무엘 상, 하, 열왕기 상, 하, 롯기
► 역대기계 역사서 : 역대기 상, 하, 에즈라, 느헤미야
► 제2경전 : 에스테르, 유딧, 토빗, 마카베오상, 하
- 시서, 지혜서 : 오경의 가르침을 현실의 삶에 적용시킨 지침서
► 시편 : 하느님과 관계를 맺었던 종교적인 체험을 담은 이스라엘 역사, 거의 천년에 이르는 기간 동안 제작되었으며, 집필연대를 추상하기 어렵다.
► 욥기 : 인간이 부당하게 고통을 겪는 가운데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정립하는 과정
► 잠언 : 자연과 인간을 관찰하고 경험한 수많은 경구를 통한 삶의 가르침
► 코헬렛 : 인간 존재의 한계를 성찰 => 하느님에 대한 절대적 경외
► 지혜서 : 철학적 수사학적 작품 => 교훈들을 모음
► 집회서 : 외래 사조가 범람하는 세상에서 이스라엘 전통을 옹호하고 전수
► 아가
- 예언서 : 하느님의 말씀에 순종하라는 메시지, 메시아 시대의 예고
남북 왕조의 멸망과 유배 전 후 시기에 등장하여 부패한 지도자들의 잘못과 백성들의 우상숭배, 잘못된 경신례 등을 지적
◦ 신약 성경
- 복음서 :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을 통해 예수님이 누구신지 가르쳐 줌
- 사도행전 : 사도들의 활동과 초대 교회의 모습
- 서간 들 : 복음의 실천 방안, 사목에 필요한 구체적 내용, 예수님에 관한 신학과 사상
- 요한 묵시록 : 상징을 이용하여 교회의 현재와 미래를 이야기
제2강의 : 신앙인의 기본자세(설문결과를 중심으로) 김혜종 요한 신부님
□ 본당에서 신부님과 수녀님의 역할
○ 신부님 : 성직자, 서품 받음으로 교도권, 성화하는 직무, 사목직의 권한을 부여받음
① 교도권 : 진리를 가르치는 직무
② 성화하는 직무 : 성사를 통하여 거룩하게 하는 직무
- 사제는 직무를 통하여 성화되며, 성사를 통하여 신자들을 성화시킴
③ 사목직 : 주교님의 협력자로서 사목교서에 따른 사목방침, 지침을 수립 시행
- 신부님 사목방침에 따라 본당의 사목회는 사목활동계획을 수립 시행한다.
○ 수도자 : 자신들의 봉헌의 삶을 통하여 신자들의 영적 성장을 도움
□ 신앙의 원동력은 기쁨이다.
◦ 하느님의 사랑 체험
◦ 기쁨의 핵심은 항상 하느님과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 신앙생활에서 기쁨을 느끼려면 향주 3덕으로 돌아가야 한다.
- 신 : 하느님께서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을 깨닫는 기쁨
- 망 : 전례 안에서 파스카(부활) 신비를 살아가야 함
► 신앙인의 자유는 무엇으로부터 벗어나는 자유가 아니라 더 좋은 것을 위하여 덜 좋은 것을 포기할 수 있는 자유다.
- 애 : 미움 속에서 죽지 말고 사랑 안에 사는 것이다.
◦ 신앙 안에서 기쁨을 느껴야 한다. 신앙이 의무가 되면 안 된다.
□ 선교 활동 시 유의 사항
◦ 알아야 선교할 수 있다. 대상자의 현재 문제점을 파악하고 신앙이 어떤 해결책을 줄 수 있는지 준비해야 한다.
◦ 가까운 곳에서 먼저 대상자를 찾아야 한다.
◦ 정서적 신뢰감을 주어야 한다.
◦ 평소의 삶의 모습(행동)으로 모범을 보여야 한다.
◦ 짝을 지어서 함께 전해야 한다.
◦ 냉담교우 돌봄 시 좀 더 세분화하여 접근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 자발적 냉담자 :
- 비자발적 냉담자 : 일 육아 등 부득이한 사유로 멀어진 사람
- 냉담 위험(우려)군 : 사전 위험 군 파악 관리 필요
◦ 냉담회두 신자 돌봄 계획이 필요
- 환대, 관심, 이끌어 줌, 상처 주는 말, 자존심 상하게 하는 말 등 유의
□ 신앙인의 3중 직무 : 평신도 사도직
1. 예언직 :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는 직분
- 말과 삶으로 전해야 한다.
- 하느님께서는 소명과 은총을 동시에 주신다.
- 고통의 원인 : ① 죄에 대한 벌 ② 의인에 대한 시험 ③ 스스로가 선택한 고난
- 고통이 왔을 때
① 삶의 우선순위를 살핀다.
· 무엇이 진정으로 나를 위한 것인가?
· 올바른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질문이 틀렸을 때 해답을 찾을 수 없다.
②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 ‘성숙한 방어 기재’(절제, 승화, 봉사, 희생 등)에 따라 행복의 척도가 달라진다.
③ 하느님의 섭리에 대한 믿음
· 로마서 8장 28절 : “그분의 계획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는 모든 것이 함께 작용하여 선을 이룬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2. 왕직 : 돌봄의 모습, 섬김, 최후의 만찬 때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 씻김
① 자신을 먼저 낮춤 : 낮춤은 구유처럼 내 안에 예수님을 채우는 과정임
② 제자들의 발을 바라봄과 같이 바라 봄
- 아는 만큼 사랑한다. 상대에게 필요한 것을 주는 것이 사랑이다.
③ 발을 닦아 줌과 같이 내가 가진 것을 가지고 사랑을 실천
- 내가 가진 것을 어떻게 더 좋게 할 수 있을까? 노력해야 한다.
3. 사제직 : 기도하는 사람
- 받은 은총을 가지고 세상에 나가 은총을 전함 : 기도
- 기도의 모습
① 규칙적이어야 한다. : 정성 그 자체로 기도가 된다.
② 기도의 태도(자세)가 중요하다. : 정신도 태도를 따라간다.
③ 간절함이 있어야 한다.
- 기도의 내용(요소)
① 찬미
② 성령의 청함
③ 청함 : 원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것을 청할 수 있어야 한다.
④ 감사 : 지난 시간 베풀어주신 모든 것에 대하여
- 기도를 하다가 분심이 들 때 억지로 없애려 하지 말고 성령의 도우심을 청함
- 내가 어떤 기도를 바치는지 나 자신이 알기 위해 기도하는 것이다. 내가 청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 기도는 대화이다. 대화를 통하여 친교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 내가 그토록 원하는 것이 하느님으 뜻에 맞도록 맞추어 나가는 것이다.
□ 신앙의 기쁨을 항상 느낄 수 있도록, 그리고 그 기쁨을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신앙인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 새영세자 연수 계획 추진
- 6월 첫 주 토 ~ 일
- 연수자에 대한 본당 신자들의 편지, 축하 등 관심을 부탁
- 신앙체험 발표자 추천
□ ‘냉담교우 돌봄사’ 자격 과정 연수 추진 계획
□ 금년이 교황청 ‘선교에 관한 회칙’ 선포 100주년임
- 10월 교구 ‘특별 전교의 달’ 추진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