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들을 위한 안수 기도를 어떻게 해야 합니까?
많은 사람들은 방종과 무절제로 인하여 스스로 질병을 얻게 되며, 어떤 사람들은 부도덕하고 죗된 생활로 인하여 마음과 몸이 쇠약하게 되었다.
만일 하나님께서 이러한 사람들의 기도를 즉시로 응답하셔서 건강을 축복으로 주신다면, 그들은 다시 전과 동일한 부절제와 방종의 길을 걸어가게 될 것이다. 만일 하나님께서 그러한 사람들의 회복을 위해서 기적을 행하신다면, 그분께서는 그들의 죄와 부절제를 조장하시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병자들은 믿음으로 치료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주장함과 동시에, 자신들의 버려야 할 부절제와 잘못된 생활 습관을 결정적으로 포기해야 한다. 기도에 대한 응답을 받기 위해서, 병자들은 모든 죄를 버리는 진정한 회개를 해야 하며, 동시에 위생적이고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한다. 병자들은 건강의 원칙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모든 말씀에 철저하게 일치하는 마음과 생활을 소유해야 한다.
먼저, 과거에 하나님께 범한 죄와 사람들에게 범한 죄를 고백하고, 피해를 보상하며, 화해하고, 용서하고, 자비를 베풀라.“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낫기를 간구하라.”야고보 5:16. 모든 잘못과 죄가 하나님의 어린 양을 통하여 사함을 받고 양심이 정결하게 된 이후에, 성령께서 인도하시는대로 신실한 믿음을 가지고 병자 자신의 필요를 겸손하게 간구하라. 마음과 정신에서 이루어지는 하늘의 평화는 병자에게 놀라운 치유의 기적을 가져올 것이다.
우리가 병자들을 위해서 기도할 때, 우리는“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로마서 8:26). 우리는 우리가 간구하는 축복이 병자를 위하여 최선의 것이 될 것인지, 그렇지 못할 것인지를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우리의 기도에는 다음과 같은 사상이 담겨져 있어야 한다. “주님, 주님께서는 사람의 모든 비밀을 아십니다. 오직 주님만이 이 병자에 대해서 완전히 아십니다. 당신께서는 당신의 생명을 이 병자를 위해서 주셨습니다. 제가 이 병자를 사랑하는 것보다 당신께서 이 영혼을 사랑하는 크기와 깊이가 훨씬 위대하다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저는 주님의 이름으로 이 병자의 건강을 회복시켜 주실 것을 기도합니다. 그러나 만일 이 병자가 회복하는 것이 주님의 뜻이 아니라면, 우리는 주님의 은혜로 그를 위로해 주시고 고통 중에 있는 그에게 오셔서 끝까지 지켜주실 것을 간구합니다. 아멘.”
오직 하나님께서만이 시작과 끝을 아신다. 오직 하나님만이, 우리가 치유를 위하여 기도하는 그 병자가 죽음의 병에서 다시 살아날 경우, 그에게 닥쳐올 시험들을 견딜 수 있을 것인지, 견디지 못할 것인지를 아신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생애가 그 자신과 세상에게 축복이 될 것인지 저주가 될 것인지를 아신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우리는 병낫기를 열렬하게 탄원함과 동시에“그러나 내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니다”라고 말해야 한다(누가복음 22:42). 예수께서는 겟세마네 동산에서“내 아버지여 만일 할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라고 간구하신 후, “그러나 내 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라는 말을 덧붙이셨다. 하나님의 아들에게 이러한 기도가 흘러나왔는데, 하물며 유한하고 실수가 많은 인간들의 입술에서는 어떠한 기도가 흘러나와야 하겠는가!
기도는 우리의 뜻을 하나님께 전달하는 수단이 아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서 우리가 하늘로 올라가는 수단이다.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변경시키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기도는 하늘의 거룩한 뜻을 알아내어 우리 자신의 뜻을 버리거나 고치게 만드는 수단이다. 기도는 하나님의 기적이 우리의 뜻대로 이루어지게 해달라는 요구가 아니라, 하나님의 지혜와 뜻과 섭리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간구이다!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