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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필은 수석 지휘자 Jiří Bělohlávek(2012–2017) 시절부터 공을 들여 세대교체에 힘을 쏟은 결과를 현 수석 지휘자
비치코프가 완성하고 악단의 제2 전성기를 이룬다. 2020년 이후 전 세계 오케스트라들중 연주 일정, 계획된 레파투어, 투어,
완벽한 5관 편성의 오케스트라로 가장 이상적이자 모범적인 시스템을 이루어 가장 발전의 모습을 보인 오케스트라다.
민주화 이후 혼란의 시기 오케스트라의 우수 단원이 서방 오케스트라로 이직했고, 공산주의 정권 붕괴와 함께 국가의 지원이
취소되어 재정난에 봉착한다. Jiří Bělohlávek(1990-1992)이 혁명이후 수석 지휘자가 되었지만 체코 음악계의 파벌싸움으로
바로 사임하고 오케스트라는 나락으로 빠저든다. 긴 혼란기를 겪고 2012년 단원들과 체코 음악계의 존중을 받던 Bělohlávek이
수석지휘자를 다시 맡아 큰 그림의 오케스트라 개혁에 들어가고 발전의 틀을 다질즈음 Bělohlávek은 치명적인 암에 걸려
사투를 벌리면서도 오케스트라 발전에 최선을 다하지만 5년만인 2017년 5월 영면한다. 체코 필의 인텐단트는 빠른 결정으로
Semyon Bychkov와 계약을 맺고 이듬해인 2018년 부터 수석 지휘자로 지명하여, Jiří Bělohlávek가 조국인 체코의 음악 발전을
위해 세워 놓았던 계획을 하나하나 이루어 나간다. 필자가 살펴본 세계 오케스트라의 동향에서 근자에 눈에 띄게 발전의 모습을
보인 체코 필은 상주 연주 홀인 루돌피눔에서 정기 연주회의 경우 드레스 리허설을 개방하여 청중을 받아들여 이것을 포함하여
4회 공연을 기본으로 한다. 인구 126만 명(광역권을 포함해도 216만 명) 밖에 안되는 도시에서 4회의 공연을 해도 거의 표가
일찌감치 매진될 정도로 이 오케스트라는 프라하 시민들에게 사랑과 존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단 하나의 오케스트라
라도 체코 필과 같이 5관 편성으로 계획적인 개혁의 정신으로 오케스트라 발전을 이루었으면 하는 기원을 해 본다.
2024/25 시즌 프라하 필의 공연 스케줄을 살펴보면 매우 이상적으로 철저한 계획에 의해 짜여진 것을 볼 수 있다. 미국과
카나다를 비롯하여 유럽 각국의 주요 공연장에서 투어를 준비하고 프라하에서 3회 이상의 공연을 통해 완벽한 곡의 정리를
통해 투어에 임함으로 투어 후에는 거의 음원 작업과 같은 효과의 곡에 대한 완성도를 보여 앙상블 발전을 이루고 있다.
수석 지휘자 비치코프와 최대한의 시간을 함께하여 수석 지휘자에게 받아드릴 수 있는 모든 상황을 만들고 결과물을 이룬다.
비치코프는 음악적 성과를 차치하고 매우 성실한 지휘자이다. 그리고 마켈라와 같이 여러 오케스트라의 상임지휘자로 한 악단에
집중할 수 없는 위치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오케스트라에 객원지휘자로 초대받는 횟수는 많으나 비교적 체코 필에 애정을
쏟아 오케스트라 발전에 힘을 쏟고 있어 2028년까지 연장한 그와의 여정에 끝 무렵 즈음에는 아마도 오케스트라의 제2 황금기를 완성하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지켜보고 있다.
11, September 2024. in München franciscopaik.
2024/25 시즌 주요 일정.
Bohuslav Martinů Memorial to Lidice for symphony orchestra, H 296
Petr Wajsar Violonceloops (world premiere)
Pyotr Ilyich Tchaikovsky Symphony No. 5 in E minor, Op. 64
Václav Petr cello Ingo Metzmacher conductor
Antonín Dvořák Piano Concerto in G minor, Op. 33, B63 (38')
Hector Berlioz Symphonie fantastique, Op. 14, H48 (54')
Daniil Trifonov Semyon Bychkov
Johannes Brahms (arr. Detlev Glanert)
Four Serious Songs, Op. 121, arranged for baritone and orchestra (2004) (25')
Johannes Brahms Symphony No. 2 in D major, Op. 73 (40')
Christian Immler bass-baritone Semyon Bychkov
Wolfgang Amadeus Mozart
Sinfonia concertante in E flat major for violin, viola, and orchestra, K 364 (31')
Pyotr Ilyich Tchaikovsky Symphony No. 6 in B minor, Op. 74 “Pathétique” (45')
Jan Fišer violin Eva Krestová viola Nathalie Stutzmann conductor
Joseph Haydn Scena di Berenice, concert aria, Hob XXIVa:10
Ludwig van Beethoven Symphony No. 6 in F major, Op. 68 “Pastoral”
Giovanni Antonini conductor
Wolfgang Amadeus Mozart Piano Concerto No. 25 in C major, K 503 (31')
Gustav Mahler Symphony No. 5 in C sharp minor (72')
Kristian Bezuidenhout piano Semyon Bychkov
Bedřich Smetana The Two Widows, overture to the opera (7')
Josef Suk Fantasy in G minor for violin and orchestra, Op. 24 (24')
Bohuslav Martinů Rapsody – Concerto for viola and orchestra, H 337 (21')
Leoš Janáček Sinfonietta (23')
Josef Špaček violin Antoine Tamestit viola Petr Popelka
Antonín Dvořák Piano Concerto in G minor, Op. 33
Bedřich Smetana Vyšehrad, Vltava, Šárka from the cycle of symphonic poems Má vlast
Ivo Kahánek piano Semyon Bychkov
Antonín Dvořák Violin Concerto in A minor, Op. 53
Gustav Mahler Symphony No. 5 in C sharp minor
Antonín Dvořák Cello Concerto in B minor, Op. 104
Bedřich Smetana Vyšehrad, Vltava, Šárka from the cycle of symphonic poems Má vlast
Antonín Dvořák Piano Concerto in G minor, Op. 33
Leoš Janáček Glagolitic Mass, cantata for vocal soloists, choir, orchestra and organ to an
Gil Shaham Yo-Yo Daniil Trifonov Semyon Bychkov
Tour USA, Kanada
Carl Nielsen Helios Overture, Op. 17
Robert Schumann Piano Concerto in A minor, Op. 54
Carl Nielsen Symphony No. 5, Op. 50
Kirill Gerstein piano Alan Gilbert
Wolfgang Amadeus Mozart Concerto No. 10 in E flat major for two pianos and orchestra, K 365
Franz Schubert Symphony No. 2 in B flat major, D 125
Katia and Marielle Labèque pianos Semyon Bychkov
Antonín Dvořák Slavonic Dances, Op. 72
Leoš Janáček Glagolitic Mass, cantata for solo voices, mixed choir, orchestra, and organ
Simon Rattle
Jiří Teml The Labyrinth of Memory, a symphonic picture (world premiere)
Richard Blackford Cello Concerto (world premiere)
Claude Debussy La mer
Alisa Weilerstein cello Tomáš Netopil conductor
Joseph Haydn Symphony No. 44 in E minor, Hob I:44
Dmitri Shostakovich Cello Concerto No. 1 in E flat major, Op. 107
Ludwig van Beethoven Symphony No. 2 in D major, Op. 36
Sheku Kanneh-Mason cello Semyon Bychkov
Dmitri Shostakovich Cello Concerto No. 1 in E flat major, Op. 107
Dmitri Shostakovich Symphony No. 5 in D minor, Op. 47
Wolfgang Amadeus Mozart Concerto No. 10 in E flat major for two pianos and orchestra, K 365
Gustav Mahler Symphony No. 5 in C sharp minor
Sheku Kanneh-Mason cello Semyon Bychkov
Tour Musikverein, Concertgebouw, Barbican Centre, Philharmonie de Paris, Concertgebouw Brugge
Hector Berlioz Roman Carnival Overture, Op. 9
Felix Mendelssohn Bartholdy Piano Concerto No. 1 in G minor, Op. 25
Hector Berlioz Royal Hunt and Storm from the opera Les Troyens
Maurice Ravel Suite No. 2 from the ballet Daphnis et Chloé
Beatrice Rana piano Alain Altinoglu
Pavel Zemek Novák CANTO. Unisono per orchestra (world premiere)
Edvard Grieg Piano Concerto in A minor, Op. 16
Vladimír Sommer Vocal Symphony for mezzo-soprano, narrator, choir, and orchestra
Nikolai Rimsky-Korsakov Scheherazade, symphonic suite, Op. 35
Josef Suk Epilogue, symphonic composition for orchestra, Op. 37
Leif Ove Andsnes piano Jakub Hrůša
단원 구성: 1.Vn. 2.Vn. Viola. Cello. K.Bass.
악장 3,포함 22명. 17명 14명. 14명. 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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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 Ob. Cla. Bn. Hr. Tp. Tb. Tu. Tim. Pe. Hf. Pi. 총인원. (2024년 9월 현재)
5명. 4명. 5명. 5명. 8명 5명. 6명. 1명. 2명. 3명. 2명. 1명 - 114명
목관 파트. *** 직책, 출신국, 입단 시기, 약식 경력. *** (2024년 9월 현)
Flute
Andrea Rysová section leader, principal *2006 Jiří Válek Academy Prague
Naoki Sato *2019 (일본) Hochschule Hamburg Hans-Udo Heinzmann.
Jan Machat
Roman Novotný *1989 1st prize ARD 1997 Jiří Válek Academy Prague
Petr Veverka *2004 Jiří Válek Academy Prague
oboe
Jana Brožková section leader, principal *2002 Jiří Mihule Academy Prague
Barbora Trnčíková principal - guest *2023
Matúš Veľas principal - guest *2023
Vladislav Borovka *2011 Prague Conservatory with Bedřich Vobořil
Vojtěch Jouza *1992 Jiří Mihule Academy Prague
Jiří Zelba *1989 Prague Conservatory with Pavel Verner
clarinet
Jan Mach section leader, principal *2018 Vlastimil Mareš and Jiří Hlaváč .Academy Prague
Lukáš Dittrich principal *2023 Janáček Academy Brno Vít Spilka and Milan Polák
Jan Brabec *2014 Vlastimil Mareš .Academy Prague
Tomáš Kopáček *1997 Jiří Hlaváč Academy Prague
Petr Sinkule *1989 Academy Prague with Professor Milan Etlík
basson
Ondřej Roskovec section leader, principal *1993 Afflatus Quintet, 1st prize ard
Jaroslav Kubita principal *1996 Prague Competition 1991 1st prize
Tomáš Františ *2003 Academy Prague with professors Jiří Seidl and František Herman.
Martin Petrák
Ondřej Šindelář *2018 Hochschule für Musik in Basel
Chief conductors
Ludvík Čelanský (1901–1903) Vilém Zemánek [cs] (1903–1918)
Václav Talich (1919–1931, 1933–1941) Rafael Kubelík (1942–1948)
Karel Šejna (1950) Karel Ančerl (1950–1968)
Václav Neumann (1968–1989) Jiří Bělohlávek (1990–1992)
Gerd Albrecht (1993–1996) Vladimir Ashkenazy (1996–2003)
Zdeněk Mácal (2003–2007) Eliahu Inbal (2009–2012)
Jiří Bělohlávek (2012–2017) Semyon Bychkov (2018–present)
https://youtu.be/BmEdFndbN3Q?si=3Ezhscv9Du95gy-9
1896년 1월에 체코 최초의 연주회 전문 관현악단으로 출범했으며, 창립 연주회는 같은 달 4월에 안토닌 드보르자크가
자작곡들을 지휘해 개최했다. 이후 오스카르 네드발을 비롯한 체코 지휘자들이 객원으로 지휘대에 올랐고, 1897년에는
러시아의 바실리 사포노프가 외국 지휘자로서는 처음으로 지휘했다. 다만 이 악단은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단원들이 프라하 국립오페라 관현악단 직책을 겸임하고 있었기 때문에, 본격적인 활동에 큰 장애가 되고 있었다.
결국 1901년 10월에 오페라극장에서 독립했고, 동시에 루드빅 첼란스키를 초대 상임 지휘자로 초빙했다. 하지만 첼란스키는
3년 정도 부임하고 악단을 떠났고, 후임으로는 빌렘 체마넥이 임명되었다.
바츨라프 탈리히가 제3대 상임 지휘자로 부임했고, 탈리히는 프라하 국립오페라극장 예술 감독을 맡았을 때의 공백기를
제외하고는 30년 이상을 이 악단과 보내며 최장기 연임 지휘자라는 기록을 세웠다. 이탈리아와 영국, 벨기에, 프랑스 등지로
대규모 국외 순회 공연을 한 것도 탈리히 재임기에 와서였고, 1929년에는 스메타나의 6부작 교향시 '나의 조국' 을 HMV
(현 EMI)에 취입해 악단 최초의 녹음 기록도 수립했다. 이 동안에는 훗날 상임 지휘를 맡게 되는 카렐 안체를과 라파엘 쿠벨릭
같은 젊은 지휘자들도 객원으로 무대에 서기도 했고, 쿠벨릭은 탈리히를 대신해 1937-38년의 유럽 순회 공연을 이끌기도 했다. 하지만 나치 독일이 주데텐란트를 시작으로 체코슬로바키아 전역을 합병하면서 악단 활동에도 큰 위기가 닥쳐왔다. 독일
총독은 탈리히를 반강제적으로 상임 직에서 강판시켰고, 그 자리에는 쿠벨릭이 대신 들어갔다. 하지만 쿠벨릭도 나치에 결코
고분고분한 인물은 아니었고, 나치식 경례나 바그너 음악의 공연을 완강하게 거부하는 등의 행동으로 높으신 분들의 눈밖에
나게 되었다. 게다가 뒤이어 터진 2차대전으로 인해 악단의 활동 영역은 더욱 축소되고 제한되었는데, 다만 체코 음악의
연주는 유대계 작곡가의 작품을 빼고는 대체로 허용되었다.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던 1945년에는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가 되었고, 쿠벨릭도 게슈타포의 체포를 피해 시골에 은거해야 했다. 프라하가 소련군에 의해 해방되자 쿠벨릭도 다시
돌아왔고, 5월 28일에는 종전 후 첫 공연을 지휘했다. 쿠벨릭은 나치 시대 연주되지 못했던 유대계/적성국 작곡가들의 작품을
적극적으로 재공연하면서 악단의 연주 곡목과 연주력 회복에 주력했다. 10월에는 임시정부의 대통령령으로 악단의 국립화가
발표되기도 했고, 1946년 5월에는 프라하의 봄 음악제의 상설 관현악단 자격을 얻기도 했다. 하지만 임시정부가 서서히
공산주의 진영의 우세로 넘어가게 되면서 쿠벨릭은 모종의 위협을 느꼈고, 결국 1948년 7월에 영국으로 망명했다. 갑작스러운
공백 사태를 맞게 된 악단은 2년 정도 객원 지휘에 의존하다가 1950년에 악단 콘트라베이스 주자 출신의 카렐 세이나를
상임으로 임명했다. 하지만 세이나는 불과 1년도 채우지 못하고 물러났고, 후임으로 카렐 안체를이 들어갔다.
안체를은 공산주의 정권 초기의 혼란 속에서 악단 내분을 수습하고 체제 정비에 노력했고, 1959년에는 창단 후 최초로 유럽을
벗어나 소련과 중국,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인도를 돌며 순회 공연을 했다. 1965년에는 미국과 캐나다에서도
공연했으며, 쿠벨릭 망명 후 주춤했던 녹음 작업도 재개해 국영 음반사인 수프라폰에서 많은 녹음을 남겼다.
하지만 안체를도 1968년에 일어난 민주화운동인 프라하의 봄이 소련군을 주축으로 한 바르샤바 조약기구의 군 병력에 의해
유혈 진압되자, 바로 캐나다로 망명해 버렸다. 정부는 급히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에서 재임 중이던 바츨라프
노이만을 불러 상임에 앉혔고, 노이만은 20년 넘게 그 자리를 지켰다.
1989년 동유럽의 자유화 물결에 따라 체코슬로바키아에서도 시민들의 반정부 시위가 잇따랐는데, 노이만도 체코 필을 이끌고
베토벤의 9번 교향곡을 무료 공연하는 등 적극적으로 동조했다. 결국 공산 정권이 붕괴하고 자유 선거를 통해 새 정부가
들어서자, 고국을 오랫동안 등졌던 반은퇴 상태의 쿠벨릭도 노구를 이끌고 귀국해 지휘대에 올랐다.
노이만은 민주화 직후 퇴임했고, 후임으로는 이르지 벨로흘라벡이 임명되었다. 하지만 이 때부터 악단의 연주력이 점차 퇴보
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기 시작했고, 이 때문인지는 몰라도 벨로흘라벡을 위시한 후임 지휘자들이 악단과 모종의 알력 상태에
놓여 스캔들을 빚는 일이 잦아졌다. 체코 필은 민주화 이후 악단 운영에도 민주적인 방식을 도입해 투표로 상임 지휘자를
선출하기 시작했고, 벨로흘라벡의 후임으로 취임한 독일 출신의 게르트 알브레히트가 이 제도로 뽑힌 첫 지휘자가 되었다.
하지만 알브레히트도 오래 있지 못했고, 비로소 재정비가 시작된 것은 러시아 출신의 피아니스트 겸 지휘자 블라디미르
아슈케나지가 부임하면서 부터였다. 이 기간 동안에는 특히 일본의 음악 업계와 긴밀한 관계를 맺기 시작했고, 아슈케나지
지휘의 음반들도 대부분 엑스톤 같은 일본 음반사에서 출반되었다.
아슈케나지가 2003년 퇴임한 후에는 다시 체코 출신의 즈데넥 마찰이 임명되었는데, 마찰은 2007년에 프라하의 언론들이
자신을 계속 디스한 것에 분통을 터뜨리며 갑자기 사임해 버렸다. 이 문제는 큰 스캔들이 되어 악단 이미지에도 타격을 주었고,
운영진들은 회의를 거쳐 이스라엘 출신 지휘자인 엘리아후 인발이 2009/10 시즌부터 상임 지휘자로 활동한다고 밝혔다. 인발은 발표대로 2009년 가을에 4년 계약의 상임 지휘자로 부임해 2012년까지 재임했고, 후임으로는 이미 1990-92년 동안 악단을
이끈 바가 있는 벨로흘라벡이 인발과 마찬가지로 4년 임기로 계약했다. 벨로흘라베크는 이후 4년 추가 연임 계약까지
맺었지만, 임기 도중인 2017년 5월 31일에 암으로 급서하였다. 이후 악단은 세묜 비치코프가 2018년부터 상임 지휘자 겸
음악 감독으로 지명한다. 출처: 위키페디아 한국.
https://youtu.be/y7YQgeDu4DA?si=vVpwbiMKb79EDw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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