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图1
그림 1 아카미네시 아루코르친기에서 출토된 수화鎏금동여관.
图2
그림 2 아카미네시 아루코르친기에서 출토된 수화鎏금동남관.
권력 통제는 제도 통제라고도 하며, 요(代)요(。)대(辽)의 사회 조정 체계 중 주축이며, 사회 기계가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지키고 보장하는 부분이다.그것은 주로 국가의 관료기구, 군 건설, 법률규약, 감사시스템과 감옥 설치 등을 포함한다.
관료 기구.요대의 관료기구가 설치했고 중앙에서 지방까지 관을 남북으로 나누고 번성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국제로는 거란을 다스리고, 한제로는 한인을 대하라."그러나 남북 모두 황권 아래 통일돼 있다.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북면관 시스템은 궁장, 부족, 군목, 속국 등 유목 각족에 관한 사무를, 남면관 시스템은 한족, 발해족의 오경주현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였다.이면관제는 요태조(宗) 태종(太觞) 때 북(北)남(南)2추(枢) 밀원을 설치, 규모와 경(景)성(圣)의 양조(。)가 요(辽)대의 관료기구를 건전하게 만들었다.북쪽의 관 계통과 같다.하나는 북쪽의 조정이다.북쪽의 조정에 있는 군정(軍政)을 주관하는 기관은 북(北) 추밀원(。)으로 거란다.북추밀원'은 병기, 무전, 군목지정, 범치단 군마를 관장한다.대내장전의 북쪽에 있는 이를 북원이라 불렀다.또 랴오의 중앙남북면 관제에는 거란(북) 추밀원의 한인(남)이 밀원을 파고, 랴오사(百)백관지("。南南)에 열거된 '랴오사(史)'가 없다는 것을 고증했다.'료사소효충전'에서 "국제(國,)는 거란(契)으로, 한인은 북으로 나뉘고, 남추는 밀치(治)로, 효충주(忠)는 '일국 2지밀(一國二)'로 풍속이(。)가 다르다.만약 하나가 된다면 천하가 매우 신기할 것이다.요대에는 오직 두 개의 추밀원이 존재함을 증명할 수 있다.북남재상부(北南宰)는 요(辽) 중앙의 중요 행정기관이기도 하다.그 직은, "북재상부(北宰)가, 군국의 대정을 좌장하고, 황족(四)의 사장세("。)가 선출한다"라고 했다."남재상부(南宰上府)는 군국의 대정을 좌장하고, 국외삼촌 오장세("。)는 그 선택을 하였다."그러나 실제론 그렇지 않고, 요사에도 후족이 북부재상을 맡고 황족이 남부재상을 맡는 현상이 비일비재하다.북, 남대왕원, 처음엔 디라부 이이리제비, 태조는 디라부로 나뉘어 북, 남원으로, 태종회는 원년(938)과 함께 이이리제비를 대왕으로 바꾸었다.그 직책은 부족군민지정을 분장하는 것이다.균등하게 부역을 하고 농사를 지으라고 권하며 斡루또(행궁)의 말, 옷 등의 용품 공급을 부담하는 것이다.선휘북남원태종회동원년(938) 설치.필원을 떠나 옥살이를 하는 것은 '형부'에 해당한다.대림아원.적열한 마두사(礼仪都司)가 예의를 관장하는 것은 '예부("。)'에 해당한다.둘째는 북면 어장관과 제장관이다.북쪽의 어장은 제장관들이 거란 황제가 4시에 발을 누르는 풍습을 위해 마련되었다."료의 선세에는 성곽과 도랑, 궁실의 견고함이 없고, 펠트차가 진을 치고, 억지로 궁을 삼았으니 어장의 관리는 조심하지 않을 수 없다."그 내부 기구로는 호위사, 근시국, 북남 호위부 등이 있다.북면의 제장관 아래에는 멀리 떨어진 곳에 9개의 장부가 있는 대상호사, 대국의 외삼촌사 등을 설치하였다.셋은 북쪽 궁관이다.요나라의 여러 궁전과 斡루도트와 그 번한 집들이 북쪽 궁관들을 거느리고 있다.그 조직에는 주로 제행궁도배치원, 총계단한인제행궁이 있다.거란행궁은 모두 사를 배치하고 본점은 제斡 루도우의 정령을 행군하고 있다.행궁 제 배치사는 제궁의 정령을 주관한다.등이 있다.
남면 관 계통.요남면 관기구는 한인주현, 조부, 병마를 다스리는 일이다.요남면 관의 설치는 연운지구의 할인에서 시작된다."기득연(既)은 10대에는 6주가 있는데, 당제로 남쪽의 3성(三省)·6부(,)·대·원(台)·사(寺)·감(。)·동궁(東宮)의 관을 복설하였다.제왕의 성대한 제를 지향하며, 중국의 사람들을 끌어들이기도 한다"고 말했다.요남면 관의 임용은 주로 한인의 몫이지만, 일부 거란의 경우도 있어 당송관제를 겸취하여 설치한 것이다.예를 들어, 삼사, 삼공은 모두 영예로운 허직이다.한인 추밀원, 한인 병마지정은 태조 때의 '한아사'가 변천해 왔다.중서성, 본명은 정사성이다.흥종 때 중서성으로 바뀌다.그 밖에도 문하성, 동상閤문사, 서상閤문사, 통진사, 등문고원, 상서성, 이부, 호부, 예부, 병부, 공부, 형부가 있다.
지방 행정 기구 시스템.요다이는 속세에 의한다는 방침을 갖고 거란족 해족 등 유목민족 밀집지역에 부족제를, 한인 및 발해인 지역에서는 주현제를 채택하고 있다.부족제와 북면 부족관처럼.부족제란 건국 후 정복한 유목민족별 부족을 개편하는 것이다.거란 부족과 가까운 내속 부족이 되게 하고, 같은 거란 사람과 같은 대우를 한다.부족제에 편입된 각족은 그 특권과 지위에 따라 대부분족과 소부족으로 나뉜다.대부족은 오원부, 육원부, 을실부, 해6부를 합쳐 '랴오내 4대 부족'으로 통칭한다.오원부는 북대왕원, 육원부에서 남대왕원, 을실부, 조에서 을실왕부, 해6부에서 해왕부라고 한다.원과 부하는 지방에 어떤 부절도의 사사를 둔다.그 아래는 석열(향에 해당), 최하층 단위는 리미리(또는 말리(小乡)에 해당한다.소부족은, 유품부, 저특부 등 40여부로, 각각 어떤 부족의 사도부를, 아래에는 어떤 부족의 절도사사를, 어떤 부족의 상세를 온사로 두었다.다시 내려가면 석열이고, 가장 밑바닥이 미리이다.
주현제와 남면 방주관.요나라 한인, 발해인이 거주하는 지역의 행정 구역은 오경을 중심으로 전국을 오도, 즉 상경도, 중경도, 도쿄도, 난징도, 서경도로 나눈다.요는 오경에 유수사와 기타 제사를 두었다.주 현제 하에서 주에서는 가시리를 설치하고, 같은 주지 주에서는 일을 하였고, 현에는 현령, 현승 등을 두었다.현하에는 향이 있고, 시골에는 리를 두어 지방 시골의 기층 조직을 조직하였다.
군대 건설.군대는 거란 료라이가 생존하는 중요한 지주이다.랴오이무립국(。武武國)인 만큼 군대는 랴오 왕조의 보가위국(保家卫國) 및 사회안전 보장을 위한 중요한 무장역량으로 랴오대의 사회권력조정시스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구성 부분이라고 한다.거란랴오는 중앙과 지방에 각종 군사관리기구를 두고 군 통수기관으로 활동하고 있다.중앙의 경우 최고 군사관리기관은 북·남 추밀원이다.추밀원 아래 천하병마대원수부가 있고, 요(辽) 중앙에서 전국군을 구체적으로 통솔하는 군사기구다.천하의 병마대원수, 부원수 등의 직책이 있다.병마대 원수는 보통 황태자, 친왕 등으로 제한된다.요(辽)천하병대원수(大大)의 저택 아래에 또 대원수부를 두어 '대신총군마의 정(政)'으로 대원수(大元)부원수(。)의 직책을 두었다.그리고 도원수부, '대장총군마의 일'로 병마도원수, 부원수, 동지원수부사 등을 거느렸다.동·서도성에서는 군마지정(軍马政) 치도성 태사(太。) 등의 직책을 나눠 갖는다.대장부(大将军)는 '각통소치군(令軍。)'의 정령으로 대장군(大将军軍)상장군소장군(上軍将军) 등의 직책을 두고 있다.대상온사(大详)는 궁장의 친군을 통할하고, 또 좌·우·피실상온사(。)를 관할하며, 산산군(属軍详)에 소속되어 있다.
지방 및 국경 군사 기구.지방 군사 기구는 요(。)각지의 지방 군대를 구체적으로 통할하는 관리 부문이다.랴오 지방에는 군대의 종류가 많으며, 각 군종마다 그에 상응하는 관리지휘기구가 있다.예를 들면, 궁위군을 관리하는 기구입니다.요일대가 있은 지 이백여 년이 지났고, 열두 궁과 한 부와 기병과 십여만 명이 차례로 건축되었다.궁위군을 통할하는 직접적인 기구는 각 궁제 관할사이다.제관사는 궁위 소재지가 아니라 군사적 필요를 보고 설치하였다.상경부터 난징까지 총요한 곳에는 각각 제관사를 두었습니다.중지는 궁마다 마련됐고, 내지는 하나"라고 말했다.군사작전이 있으면 5경, 2주에 각각 격문을 돌리며 주(州)현(,)과 부족("。), 10만 기마군을 파견하지 않아도 된다.부족군을 통할하는 군사 기구.요나라 부족군도 중요한 군사력으로 이 부분을 관장하는 기관은 사리군 상온사, 북왕부 사리군 상온사, 남왕부 사리군 상온사, 각 부족의 사리군 상온사이다.이 밖에 각 주군절도사 등 군사기구를 설치해 지방 각 주의 군대를 통할하고, 오경향정 등 부대전력 등도 포함된다.속국군을 통할하는 군사 기구.요(。)정부의 국군 예하 관리는 그리 직설적이지 않다.그 예속과 관계가 긴밀한 일부 국군 내에는 랴오팅(辽正)이 절도사(,事)상온사(。) 등을 파견해 국군을 통제하도록 했다.
요립국은 남부의 5대조와 북송, 서남의 서하, 동부의 고려 등이다.랴오징위위(。政)는 국토를 지키고 정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국경 수비에 중병이 있어 변경군의 군사관리를 중시하고, 변방군정관리기구를 설치했다.이들 기관은 크게 여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제군도우후사, 제해를 통제하기 위한 군사기구이다.둘째, 요양로 제사는 고려의 군사기구를 통제하기 위하여그 셋은 장춘로 제사이며 동북 각 종족의 군사 기구를 통제하기 위해서이다.그 넷, 난징 제사, 예하 원수부는 북송을 방어하는 군사 기구이다.그 다섯, 서경 제사, 서하를 통제하기 위한 군사 기구.그 여섯, 북서로의 제사장들은, 북서의 여러 속국을 방어하기 위한 군사 기구이다.
료의 군대는 어장친군, 궁위기군, 대수령 부족군, 뭇 부족군, 오경향정, 속국군 등 6종으로 나눌 수 있다.'료사백관지(即)'는 즉, "료궁장(辽宮州), 부족(部), 경주(京州), 속국(,國)은 각각 군(軍)이며, 체통(。)으로 승점(秩)이 있다.수령이 이백여 년인데 이것만 해도 그렇다"고 말했다.어장의 친군과 같이, 랴오의 금군, 중요한 무장 세력, 랴오시초에 창시한 "황후 술율씨 거수에 즈음하여 번성한 정예를 천하제군으로 뽑았습니다.합승 오십만에 국위도 건장하다"고 말했다.궁위 기병, 즉 제军 루도우 기병도 거란 료의 중요한 군사력 중 하나다.요말까지 궁위 기병이 십만 천 명이요 각 궁제 관할사가 통령하니라대수령 부족군은, 요나라 친왕 대신의 사갑으로, 많은 사람이 천여 명, 적은 사람이 수백 명, 정벌에 즈음하여, 징집자 삼오천 마리를 타고, 본부를 지키도록 명하였다.뭇 부족군은 남·북대왕부로 나뉘어 사변을 지키고, 군대도 백성과 함께 전시에 징집되어 평소에 유목한다.오경향정은 오경이 속한 주(州)현(。)의 정장(壮)농민으로 남추밀원과 제군사통령에 소속되어 있으며, 전국이 백십여만 명으로 야전부대가 아닌 군사후근을 담당한다.국군 소속으로 정벌이 있으면 사를 파견하여 징집하지만, 각각 국조군 소속이 얼마인지는 일반적으로 그 편의를 따라다니며 상액이 없다.랴오의 군대는 병종별로는 거란군 위주의 기병과 한군 위주의 보병, 포병 등으로 나뉜다.
법률규약.효과적인 법규는 요(。)나라 사회의 권력과 제도의 통제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토대다.요대의 법률 제도는 태조 때 처음 만들어졌다.예율아보기 제 동생들은 반란을 무장시키고 역당을 응징하기 위해 입법에 권능을 발휘했다.신책 6년 (921) 여율아보기가 조서를 내려 `모든 집의 서무는 각기 구별되니, 헌도가 불명확하면, 어찌 다스리고, 군하들도 어찌하여 지금하여야 하겠느냐' 하고 하였다.그 때에 거란 사람 돌로가 조서를 받지 않고 결옥법을 제정하였는데, 이것이 거란료가 제정한 첫 성문법이다.한인끼리의 쟁송 및 번한자 간의 쟁송사건은 모두 한관 강묵기에서 처리한다."추석의 뜻을 암기하고, 결정의 무게를 가벼이 여기며, 한 치의 오차도 없이, 금망에 걸린 사람은 누구나 스스로 억울하지 않다고 여긴다."태종 때 발해 사람들은 법을 어기고 한율로 야죄하였다.세종 때에 천덕과 소한과 유고와 분을 모두 모반하였으나, 후에 천덕복주와 창소한, 유형을 유배시키고 분을 모두 관치한 나라를 섬겼으나, 네 사람이 죄를 범하였다.이 점은 잠시 후 목종조에서 더욱 두드러졌다.요목종 때 황권을 이용하여 형벌을 마구 내려 수많은 무고한 사람들이 상처를 입었다.《요사·형법지》운: 목종은 술과 사냥을 좋아하여 정사·오방·장수·근시·봉선·장주인 등을 불러들여, 장록·야와 꿩을 멸한다.심지어는 어림없다.또는 손날로 찌르고, 그을리고, 수족을 부러뜨리고, 어깨가 썩고, 정강이를 접고, 이빨을 긁으며, 시체를 들판에 유기한다.'법은 엄연히 황제 개인이 분풀이를 하고 폭력을 휘두르는 도구가 되었다.
경종은 즉위하여, "이미 그 실패를 거울삼아" 료의 가혹한 고문법을 개정하여 요대 사회의 안정과 발전에 적합하도록 하였다.성종은 정권을 잡고, 요대 법을 더욱 개정하였다.판률과 한율을 통일하다.랴오사(辽)형법지(刑法)는 "일단 거란과 한인이 서로 싸우다가 죽었는데, 그 법은 경중이 고르지 않아 지극히 1등과 같다.통화 십이 년에 계단 사람들이 십악을 범하고 또 에롯을 끊으매이 밖에 노비에 대한 무차별 살해 금지, 거란 귀족의 범법, 백성의 준법(科) 동과(。) 형량 경감, 형 집행 유예, 새 법조문 증보 등이 있다.흥종명북원추밀부사 쇼더와 예율서성은 요나라의 법령은 악령을 경중한다.법령은 정에 앞서고 인명에 달려 있으므로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심도 있는 심사를 거쳐서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서성은 고금을 참작하여 오류를 바로잡고, 책이 되어 진취적이고, 제람이 이를 선하다."이번에 중수한 율령은, 사칭 '중희조제'로, '그 형벌에는 죽음, 유, 지팡이 및 삼등분자가 있는데, 오범, 오백 사십칠조'라고 한다.요대를 위한 정식 성문법전이다.
요도종이 즉위한 후, 또 사람들에게 명하여 《중희조제》를 중복된 자 2조 오백사십오조로 삭제하고, 율을 일백칠십삼조로 하여, 칠백팔십구조를 추가하였다.다캉은 연간(10751084)에 36조, 다안은 3년(1087)에 607조를 늘려 '함옹중정조례'를 제정했다.그러나 '조약이 번다하여, 전령이 범접할 수 없고, 어리석은 백성이 피할 수 없고, 법을 어기는 자가 많으며, 관리는 인연으로 인하여 간통이 된다'고 하였다.다이안 5년(1089)은, "구법(重)을 복용해, 제적한 것을 알았다".그러나 랴오지 도종(道祚) 천조(天天) 때 군(軍) 혼신(。)의 아첨으로 억울한 옥살이를 거듭하면서 랴오(的法律)의 법 건설은 몰락으로 치닫고 있다.
관료기구와 비슷하고 요대의 형법도 번한별로 나누어져 있어 요대 형법의 민족적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번율은 거란 및 제이의 법이라고도 불리며, 주로 요나라 내의 거란 사람과 기타 유목 민족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한율( 汉)은 당(唐)에서 유래한 것으로, 요(辽)나라의 한(汉)과 발해(。) 등 농업민족의 사람들이 대상이다.요대의 사법기관은 중앙에서 북추밀원으로 통합되었다.《요사·형법지》운 : "이야기·추밀은 비국가중무로 하여금 친결을 하지 아니하였고, 모든 옥송송송은 오직 군주를 떠나게 하였다.소합탁에 이르러, 소박이 잇따라 추밀사(枢)가 되어, 이재(吏)를 전문으로 하고, 자청(。")했다."그만큼 소송사건의 심리는 북추밀원을 거쳐야 한다.추밀원 아래 사형을 주관하는 이이가 있다.십궁원에서 좌우로 사후사를 지내며 제斡 루도우의 형무소를 장악하였다.요(辽) 중앙북면 사법기관입니다.반면 중앙 남면에서는 남추밀원어사대대리사형부등문고원 등이 형법을 주관한다.이 중 남 추밀원은 사법 주관 기관이다.형부는 형무소 대이사 조형옥 심리 어사대위 재판기관 예복원 조평의안서 북장고에 올라 억울함과 소송 등을 전담한다.요(。)의 지방에서는 행정장관이 사법을 겸하고, 사법을 전담하는 관리도 두어 사법권을 공유한다.요(辽)의 경(京)·부(州)·주(州)·현(县)의 한인(人人)이 모여 사는 구의 경우, 그 장관인 오경류수(五京)·부윤(史)·자사(县)현령(。) 등이 정무를 주관하면서 사법을 겸하고 있다.장관 밑에는 또 판관, 사법군 입대 등을 하여 오로지 형무를 담당한다.거란의 부족 지역에서는 사법장관을 제부족 장관이 겸리하면서 대머리, 초고 등의 관직을 두어 사법을 담당한다.랴오의 각 노통군사절도사 등 군사기구에는 판관장판사군사판관 등을 둬 군내 위법사건을 처리한다.
감찰 시스템.료는 백관 감사, 군현 순순, 탄핵범죄와 정숙리치를 위해 태종 때부터 감찰시스템을 구축했다.랴오 중앙의 최고 감찰기구는 어사대(御)로 랴오타이(宗太同)종회(。會) 동원년(938)에 설치됐다.요(。)대(辽)중(中) 전기에는 정치가 비교적 명석했고, 감찰 시스템이 좋은 역할을 했다.특히 성종 때에는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지방순찰제도를 제정하여 일부 관리들의 불법 행위를 적시에 발견하여 처리함으로써 관리들의 직무범죄를 어느 정도 효과적으로 금지하고 방비하였다.
어사대는 어사대부(御事大夫)를 주정장관으로 하고 부직을 어사중승(御中丞)으로 하고, 그 아래 어사(御)와 감찰 어사(。) 등 구체적으로 일을 처리한 관리들이 있다.그 밖에도 요(辽) 중앙의 감찰기구는 전(殿) 중사(中) 관할 상승(,) 상식(辇) 상의(尚) 5국(。) 직관(职)은 전(殿)중과 전(和) 중전(五) 중전(,) 중전(中) 중어사추밀원에는 정승사, 직장 규찰백관이, 내설점검중승사, 총지중승사사사 등의 직관이 있다.좌, 우간원은 예서와 문하성(門下省)으로 나뉘어 있으며, 안에 간의대부(,義大夫)를 두어 보궐(补)·주유(。) 등을 두었다.입사, 예문하성, 통진 등의 관리가 배치되어 있다.지방에는 부주전사(府州专)를 두어 지방 각급 관리들을 규찰하고, 오경(五京)에는 안문사(按事)를 두어 규례거임(。)을 하였다.
랴오 감사 시스템은 기능과 권한이 비교적 크며, 감찰의 범위는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황권에 대한 감사이다.우선 황제의 옳지 못한 언행에 대한 간언이다.랴오성종에게 매국노를 치라는 마더신의 조언, 랴오싱宗의 사냥에 대한 소한가노의 권유 등이다.다음은 황제의 어떤 잘못된 결정에 대한 진언이다.장검이 흥종 황제에게 억울한 옥고를 치르지 않으려 하고, 흥병벌송을 섣불리 권고하는 것 등이다.황제를 독촉하여 정사를 처리하다.소 박독이 흥종을 위해 인덕 황태후 억울한 사건을 평정하도록 간언하고, 예율석 유독이 천조 황제에게 예율 을신여당을 처벌하도록 간언한 것 등이다.둘째는 여야 백관에 대한 감찰이다.여율분노가 유고부의 상세안정을 담당할 때, 정엄하고 민중이 그 피해를 많이 입혔으며, 관련 부서가 조정에 고발하여 보고하자 경종은 그의 직무를 파면하도록 명령하였다.셋째는 감찰관들이 이형사옥까지 겸하고 있다는 점이다.요(。)나라 감찰제도의 큰 특징이다.목종조의 소호사, 도종조의 예율엄과 류신 등은 모두 감찰관으로 형옥을 처리한 적이 있거나, "경교에 갇히고 여러 가지로 반역한 적이 있다"거나,요(封建)나라의 봉건 통치질서와 사회안전을 지키는 한편, 황제 및 백관의 언행을 감찰감독함으로써 청나라강하정리치(。正吏)의 목적을 달성한 것이 요나라 감찰 시스템의 역할이다.
감옥 설치.감옥은 범죄자를 구금하는 장소이다.역사자료에 따르면 요대에도 감옥이 설치돼 있고, 요대 사회권력 조절 시스템의 유기적인 구성 부분이기도 하다.요대의 감옥은 '환(yuán동원)토(土)' 또는 '환절막(堵)'이라고 불렀는데 요(前)의 전기는 이미 있었다.요목 종 때의 월왕여율희은 모반죄를 범하여 옥살이를 한 것과 같다.'랴오사예율희은전'은 "경종이 즉위하고 사면이 있다는 말을 듣고 (희은이) 그 무기를 버리고 떠났다.위에서 분노하여 말하기를 `너희 죄인이 어찌하여 금고를 무단이탈할 수 있느냐 ?'하고 하였더니, 그 조서가 옥에 복되어 있었다.그 후 "떼를 꾀어 반란을 꾀하고, 무기로 무장하고, 환토수조주를 만들었다"고 주장했다.요도종 때에 황태자 예율濬은 억울한 죄로 폐하여 상경하여, "즉 환을 쌓아 옥을 막게 하겠다"고 하였다.그러나 사료적으로는 비교적 빈약한 교도소가 될 수 있고, 누군가가 범죄를 저지르면 수형자를 동반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으면 예율희은이 쉽게 탈출할 수도 없다.요대에는 '와리'라는 이름으로 구금감옥개조된 곳도 있었다."와리, 관부명, 궁장, 부족이 모두 설치되었다.범종실, 외척, 신하의 범죄자, 가족은 여기에 들어가지 않았다.''료사백관지' '북면 궁관'에도 '모와리, 내족, 외척, 세관이 범죄를 저질러 와리에 들어가지 않았다'는 대목이 나온다.'와리'에 수감된 죄수들은 일반 민간인들 중 범죄자가 아니라 거란 귀족들 중 범죄자이고, '와리'에 있는 범죄자와 가족들을 감시하는 것은, 일반 감옥에 수감된 범죄자가 아니라는 것은 명백합니다.거란 귀족 범죄는 '와리'에 들어가지 않았고, 거란이 건국되기 이전부터 이미 시행되었다."적몰의 법은 태조가 말(犭무) 사리를 타도했을 때의 흉덕제비꽃이 땀을 흘리며 월석루의 피해에 따라 그 첫 번째 악행을 당한다"는 것이다.료다이 중앙에는 '선거'라는 형을 전담하는 관리도 있었다.'료사백관지' '북면의 조정'조 '이이리필원(院)' 아래에는 '최저 선택, 장옥("。)'이 있다.(장국경 《요대사회사 연구》에서 발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