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농교육에서 말벌로부터 꿀벌을 보호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소문스크린을 설치하라고 보급종인 장원벌을 개발한 최용수 박사께서 권유하더군요. 철망 구멍의 폭은 5mm입니다.
그런데 지인의 봉장을 가사보니 이렇게 화분채취기를 이용해 소문스크린을 구현했더군요.
화분채취기 스크린의 아랫부분을 4mm~5mm 정도로 열어주면 꿀벌만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습니다.
특히 장수말벌이 벌통에 들어가서 싹쓸이 하는 것은 막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값싼 말벌포획기를 수십개 만들어서 여기저기 설치합니다.
유인액을 2~3일에 한 반씩은 바꿔줘야합니다. 유인액의 신선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생수병을 가지고 만든 말벌포획기는 하단에 설치된 유인액 통이 말벌이 들어가 있는 통과 분리되기 때문에 유인액 교체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생수병 2개를 가지고 1개의 말벌포획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단부를 잘라서 유인액통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2개가 필요합니다. 셀룰로이드 판은 비가림막 용도로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투명한 판을 사용하는 것은 빛이 위에서 포획기 상단에 비취게 함으로써 말벌이 위로 올라오도록 유인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하단에 유인구가 있는 포획기의 덮개도 투명한 것을 이용하면 하단으로 빠져나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위에서 들어오는 빛이 할 수 있습니다.
말벌로 인해 고생하시는 회원님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비하이브 김천갑 드림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5밀리 철망은 쬠 좁습니다. 8밀리는 돼야 봉이들이 잘 들락거릴 수 있겠는데요!^^
8 mm 철망을 사용하면 등검은 말벌이 드나드는 것은 막을 수 있나요? 격왕판은 몇 mm죠?
그런데 말벌들이 소문쪽으로 날아오는 것을 공중애서 낚아채 가더라구요.
좋은정보 잘보고갑니다 포획기만들어 사용하니 말벌은없고 벌만가득 들어가네요 사양액잘못인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감사 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내용으로는 화분채집기는 장수말벌 대책이 될 수 없을거 같은데요. 장수말벌이 소문입구에 죽치고 앉아서
소문입구에 있는벌 죽이면 안에 있던 벌들도 장수말벌 공격에 가세하여 피해가 심해지는거 같은데요. 타 카페에서 본 내용으로는 방지망이 소문에서 30센티정도 떨어져야 안에 벌들이 밖에 나와 공격에 가세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좋은 정보 제시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