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세대별 하자로 인하여 상심이 크신 입주민님께 시행자의 대표로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사전 점검 전에 조경 및 외관등 외부는 신경을 많이 썼으나 세대 내부에 대해서는 솔직히 많은 세대를 돌아 다니지를
못하여 좀 더 세심한 체크를 못하였습니다.
먼저 시공사의 입장은 양 소장들도 좀 더 사전 점검 전에 세심하게 체크를 하지 못하고 입주민님을 맞이한 점에 대하여
죄송하고 또한, 하자에 대하여도 죄송하다며 29일 입주전에 최대한 대부분의 하자에 대하여 보수를 하겠고 시간이 부족하여 29일전에 다 처리하지 못할시에는 입주하는 세대를 우선적으로 하여 입주시에는 입주민께서 제출하신 하자부분에 대하여 처리를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조합원님들의 반응에 놀란 시공사도 본사에 하자보수팀을 보강하달라는 요청을 하였고 조합 또한, 시공사에 강력하게 하자 처리를 완벽하게 해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제가 지금껏 하자에 대하여 올라 온 글들을 보면 대부분이 보수가 가능한 사안들인거 같습니다.
입주민님께서는 9월 29일 부터는 하자에 대하여 보수가 되었는지 체크를 할 수 있으니 시공사에 문의를 한 후에 방문하셔서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세대별 하자 외에 공통 된 사항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 모델하우스와 마감재가 다른 것들이 있는거 같다. 품질이 떨어지는거 같다.
=> 모델하우스와 마감재 및 품질에 대해서는 동일합니다.
거의 모든 마감재가 모델하우스에 시공하였던 업체거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감리에서 각 품목별 제품이 들어 올때 성능 및 모델하우스 자재와 같은지등의 자재검수를 합니다.
마감재가 같음에도 품질이 떨어지게 보이는 이유 중의 하나가 모델하우스는 말 그대로 고객에게 최상의 컨디션으로
보여주기 위하여 만든 집이기에 느낌상 모델하우스와 다르다고 느낄 수는 있습니다.
2. 싱크대 한샘가구와 상판이 모델하우스와 다르다.
입주민님의 수고로 모델하우스거를 때와서 직접 비교를 하였습니다.
싱크대는 모델하우스와 같은 제품이고 한샘가구가 맞습니다.
모델하우스 시공하였고 우리 사업장에 직접 납품한 한샘 담당자와도 통화를 하였는데 똑같은 제품이라며 언제든 확인시켜
드릴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상판의 경우 모델하우스거와 현장에 설치된거를 비교하였는데 현장게 광택이 없이 흐린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상판은 한샘이 아니고 삼성SDI의 제품입니다.
어느분은 왜 한샘것이 아니냐는 분도 있어서 확인한 결과 시공사와 계약시에도 마감재 사양에 보시면 부엌가구와 상판은 구별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한샘에 통화를 하였더니 상판에 대해서는 한샘에서는 직접 제작하지는 않고 자재를 받아 설치하는 경우도 있지만
작은 사업장에서나 그렇게 하고 대기업 시공사는 대부분 상판은 별도 제작하는 업체에 발주를 낸다고 합니다.
삼성SDI에 그 다음날 바로 들어와 차이점이 나는 이유에 대하여 묻고 그에 대한 공문과 해결점을 받았습니다.
공문과 사진 첨부합니다.
20140905_삼성아현3재개발현장주방상판자재답변공문.pdf
3. 온돌마루에 대하여.....
마루에 대하여 어제 양 시공사와 감리를 불러 자재검수 확인서와 모델하우스 마감재에 대하여 검토를 하였고
모델하우스 납부하고 설치한 회사 담당자와 통화를 하였고 현장 또한 본인 회사에서 직접 납품하였다는 확인을 하였습니다.
어제 저녁 집에 가서 글을 올리려고 하였는데 마루 하자에 대하여 몇분이 사진 및 불만을 올리셨기에 글을 올리지 않고
오늘 오전 글을 올리신 3집을 직접 다니며 확인을 하였습니다.
시공상 하자가 많은 것이 확실했습니다.
온돌마루에 대한 하자에 대하여는 두가지로 구분을 해야 할거 같습니다.
하나는 마감재가 온돌마루가 맞으며 모델하우스와 동일한가입니다.
이에 대해서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마감재 및 품질은 동일하다입니다.
온돌마루는 합판에 얇은 나무목을 입히는 것을 말합니다.
나무목은 만드는 것이 아니기에 나무의 원산지등에 따라서 무뉘와 색이 약간은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담당자의 말로는 모델하우스는 3년전이라서 원산지는 달라 무뉘와 색의 차이는 다소 날 수 있지만 품질면에서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는 말이었습니다.
자기네 회사에서는 온돌마루의 품질이 상중하 구별하지 않으며 옹이등이 있는 하자가 있는 것을 골라 내고 나머지는 한 제품으로 사용한다며 모델하우스와 마감재 및 품질에 대하여 같은 회사 같은 제품이다는 것이었습니다.
두번째로는 마루에 대한 시공상 하자 부분입니다.
카페에 올라온 내용이나 사진을 보고 직접 확인을 해본 결과 시공사 하자 부분이 많았던거 같습니다.
온돌마루의 단점이 단단하지가 않아 물건이 떨어지거나 할때 파이거나 긁히는 단점이 있다보니 그런 하자가 많이 있었고
또한 시공상 벌어지거나 높이가 안맞거나 접착이 잘 안되어 소리가 나는등 시공사의 하자는 많았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시공한 하청업체에서 대부분 하자보수를 할 것입니다.
오늘 3집을 다녀온 곳 중 한곳은 벌써 하자보수를 하였는데 올려주신 사진의 하자 부분을 찾아 볼 수가 없었습니다.
사진 올려 봅니다.
4. 창호에 대하여도 문의가 있었습니다.
창호는 LG 시스템 창호이며 모델하우스와 같습니다.
마포래미안푸르지오에 적용된 창호는 쇠창살 난간대가 필요없는 밑부분이 강화유리로 되어 있고 27미로 로이유리로
난간대 없는 외관과 에너지 효율 1등급을 받기 위하여 일반 창호보다 훨씬 비싼 제품입니다.
우리 조합의 오픈된 카페의 특성상 시공사로 가야할 하자에 대한 민원이 조합카페에 올라오게 되고 제가 이 하자민원에 자유로울 수가 없어 부담감이 무척이나 크네요.
또한가지 어려운 점이 시공사도 이카페를 모니터링 하고 있고 저도 하자보수에 대하여 시공사에 강조를 하지만 입주민님의 하자 민원에 대한 답변을 시공사가 직접 카페에 공식적으로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제가 확인한 사항을 답변하다 보니 어찌보면 어느분이 말한거처럼 시공사의 대변인 역할을 한다는 소리를 듣듯이 이거 시공사의 대변인 노릇을 하는거 같아 여간 마음이 불편한게 아닙니다.
그래서 위 3가지(싱크대, 온돌마루, 창호)에 대하여 직접 검증을 하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 조합 총무이사님께 연락을 주십시요.
직접 검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 C1타입 벽 확장부위 벽 돌출에 대하여....
274세대의 C1타입중 24평과 34평이 같이 붙어서 올라가다가 한쪽만 더 올라간 세대에서 외기에 노출되었을때 단열재의 두께로 인하여 확장시 안방과 고르게 나오지 않고 35미리와 185미리가 차이가 나게 돌출되어 나옵니다.
설계및 시공상 하자는 아닙니다.
다만, 옵션행사시 일부세대는 일자가 아닌 돌출이 될 수 있다는 표기를 하였어야 했는데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시공사에서는 뒷배란다에 대해서 복잡하여 유상옵션을 안받는다는 것을 조합이 조합원님이 요구한다고 강하게 요구하여
한 것이고 설계데로 하였고 계약서에도 "상기 이미지는 계약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로 실제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되어 있다고 하며 회피를 하는 입장이었습니다.
허나 저는 시공사에 일부세대라도 정확하게 일부 돌출할 수 있다는 것을 고지해야 했었던게 맞는거 같다며 민원에 대하여
해결 방안을 찾아 달라고 부탁을 하였습니다.
장농을 놓는 위치이기에 장농을 놓으면 돌출된 표시가 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장농을 놓지 않고 다르 배치를 하게되면 보기에 않좋을 수 있습니다.
이에 시공사에서 가져온 대안은
돌출 된 부분에 대해서는 단열때문에 줄일 수는 없으니 원하시는 세대에 한하여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해주겠다.
첫째, 돌출 된 벽에 맞춰 안방 벽을 맞춰준다(이경우 안방 벽이 줄어 든 부분은 줄어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35미리의 경우는 생각해 볼만 한거 같습니다.)
둘째, 돌출 된 부분이 보기 싫으니 확장부위에 문을 달아 달라고 하면 문을 달아 주겠다.
제가 할 수 있는 한 받아 낸 대안인데 해당되는 입주민님께서 어떻게 받아 들이실지 모르겠습니다.
입주에 문제가 없이 준공 인가를 하루라도 빨리 받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하자 보수에 대하여 시공사에 계속적으로 강조하고 체크하겠습니다.
위의 답변들은 반드시 공문으로 답변을 받으시길 부탁드립니다.
먼저 조합에 문의드립니다.
계약서상에 온돌마루의 색상이 지정되어 있지는 않았었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계약서상에 색상과 관련된 부분이 있으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담당자의 답변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만약 (삼성의 제품으로) 갤럭시 폰 흰색을 구매했는데, 회색이 배달되면 무조건 환불처리 합니다 안테리어 시공시 지정색깔이 아닌 것으로 했다면 당연히 재시공을 해 줍니다.
온돌마루는 기능적인 부분만큼 디자인적인 부분이 제품의 가격에 중요한 요소인다. Look and Feel이 다르면 당연히 다른 가격이 책정됩니다. 동일 재질은 품질에 국한된 부
분이며 디자인 (색감) 에 대한 변경을 무시하는 온돌마루라는 제품의 특성을 전혀 이해못하는 답변입니다.
이를 가볍게 여기었다면 시공사 담당자의 무지로 인한 과실이라고밖에 판단이 되지 않습니다. 이부분을 시공자 책임자도 가볍게 받아들인다면...양 시공자의 문제를 제대로 직시 못한다는 생각밖에 안되네요.
조합장님이 여러 답변을 전달하면서 시공사의 의견을 간략하게 전달하면서 오해가 생길수도 있다고 판단되니 공문으로 답변을 받아 공유 부탁드립니다.
늘 여러모로 고생 많으십니다.
@최용훈 최용훈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조합은 시공사에 공식적인 요청과 답변을 요청하여야 할 것입니다.
말의 어감이 너무 다르고 애매합니다..아 다르고 어 다르듯이
모델 하우스 그대로를 해 주시면 그냥 끝날걸 뭐가 3년이 어떻고 품질이 같고를
왜 우리가 이제와 그런 문제들까지 신경써야 하고 그들의 입장을 이해해 줘야 하는건지
도무지 납득이 안가네요.. 입주가 빠른분들부터 바닥은 새로 해야 한다는게 정답으로 받아
들여 집니다 바닥은 첨부터 바로 잡지 않음 나중에 새로 하는게 여간 힘들 뿐더러
입주 10년 20년 동안 두고두고 후회하고 원망하게 돼 있습니다
조합장님이 조금만 다른 각도로 눈을 돌리시고 멀리 보신다면
아니 제가 조합장님이라면 늦춰지는 일이 있더라도 전면 새로 합니다
그 어느 일보다 우선시 해서 말이죠..
새로 하는게 당연히 어렵고 힘드시겠지만 모델 하우스꺼랑 틀리자나요
틀리면 그건 계약위반인겁니다 품질이 동일하고 뭐고 간에 똑같은거로
해주세요 그럼 됩니다 어렵기도 하지만 간단 명료 합니다
더 좋은거 안바라니 똑같은거 해주세요 같은색깔에....같은거로
아이파크 살 때 참 마루좋다 했습니다. 냉장고가 고장나서 물이 새서 이사시에 냉장고 밑이 많이 썩었었죠. 재 시공하는데 억소리 나더라구요. 지금 지방에서 코아루 50 평대 살고 있는데, 재질은 싸 보이나 들뜨진 않네요. 근데 색깔이 참 중요하더군요. 고급스런 맛이 않나요.
재질이야 당연히 나무로 했으니 동일하겠죠..그걸 바라는게 아니잖아요. 모델하우스 마루 색상은 나름 고급스러웠는데 왜 싸구려 같은 색상으로 바뀌었냐 잖아요..모델하우스와 동일 재질 동일 색상으로 재시공 바랍니다!
고생많으십니다. 온돌마루가 모델하우스것과 제품이 다르다 하더라도 또 한발 물러나서 동일색까지는 아니더라도, 심지어 더 비싼 자재라 하더라도, 지금 마루처럼 쉽게 깨지고, 흠집나고, 벗겨지고, 이건 아니라고 봅니다. 동일제품이라면 모델하우스 오픈내내 남녀노소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을텐데 버텨냈을까요? 그 흠집이 눈에 띄었을텐데 그 마루바닥이 맘에 들어서 이 많은 세대가 계약을 했을까요? 만약 정말 모델것과 동일하다면 이런 쉽게 흠집나는 까여서 아가들은 다칠수 있는 이런 저급한 자재로 대기업에서 계약을 한건가요... 그리고 같은 자재라고만 주장하면 끝나는건지요.. 불량자재라도 같기만 하면되는건 아니라고봅니다
시공사쪽에 싱크대상판문제 제기했을때 만약 광택을 내는단순한문제였다면 그공정이 빠져서 그렇다는대답을 그자리에서 줄수있었을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아무것도 모르고있었습니다 자재를 제공한 제일모직측에서도 바로답변못했고 수일이 지나서야 광택을 내면된다는답이 돌아왔습니다 수일동안고민했겠지요 문제를 해결할 가장저렴한방법으로요 원칙적으로 광택작업이 예정이었다면 이렇게 시간걸릴 답변이아니었겠지요
마루는 뜯어놓고 비교할 자재가 없으니 같은 재질이다 라는 어의없는 답변을 이제서야내놓는데 이렇게 의심을살만한 답변은 수용할수가 없네요 입주민 단체로 정식으로 마감재에대한 소송을 진행해야 시공사가 정신을 차리고 제대로 대응을 해줄듯합니다 이렇게라도 안되면 언론을통한방법으로라도 시공사를 압박해야 합니다 입주자들을 우롱하는처사니까요
조합 총무이사 연락처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직접 검증해야겠습니다.
월요일 조합(312-2335)으로 전화하셔서 총무이사님과 날짜등 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생각해도 마루 부분에 대한 시공사 답변은 실망스럽기 그지 없네요. 그냥 어찌하면 우야무야 넘어갈수 있을지 말만들고 시나리오 만드느라 며칠 보낸거 같아요. 여기 댓글들 시공사 관계자분들도 다 보고 있겠지요? 모델하우스와 동일하게 싹 다 다시 시공해주셔야겠어요. 마루 부분은 조합원들이 그냥 안넘어갈거 같은데요?
품질은 같고 색깔은 틀립니까? 싱크대며 바닥이며 열받습니다. 입주순서로 입주전에 싹 다 바꿔주세요.
맞아요. 마루문제가 가장 커서 그렇지 씽크대도 문제많습니다!
마루때문에 싱크대 품질 문제가 묻히는거 같네요..
씽크대도 정말 문제입니다.
동의합니다. 동일제품이 아니면 당근 소송으로 모델하우스 제품과 똑같은 것으로 재시공요청하여야합니다.
상식을 벗어난 답변...........예상되었던 절차..........피해자는 있는데 가해자는 없는 상황..........두 눈뜨고도 당하는 세상.....꼭 현 대한민국과 같네요.....
삼성명함 있으면 외국 공항에서 검색도 수월하게 넘어간다는 말도 있습니다. 명성에 맞게 처리 부탁드립니다. 전재산이어서 더욱 절실합니다.
마루공급업체가 어떤업체인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온돌마루 납품 및 시공한 업체는 윈앤윈우드(www.3wwood.co.kr)입니다. 이곳에 질의 및 답변을 들어도 괜찮을거 같네요.
@구재익(조합장) 모델하우스에 시공한 수종이 무엇인지 실제 납품.시공한 수종이 무엇인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재 검수과정에서 공급하기로한 수종이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있었는지와 공급업체 판촉용으로 만든 샘플북과 실제 시공된 자재와의 차이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http://www.3wwood.co.kr/?code=company&subp=0101
방금 온돌마루 시공업체 전화했는데 담당자 통화가 월요일쯤 된다고하네요....
02-3402-2788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갑니다. 온돌마루의 특성상
어떻게 마루의 색이 전체다 동일할 수 있을까요?
시공사에 말을 따르면 원산지에 따라 색등이 달리진다는 말인데 말이지요
그 많은 세대의 원목색이 어찌 똑같이 동일 할 수 있는지?
울집의 원목색이 어찌 모두 같을 수 있는지....
석연치 않네요
왜이런걸 조합원님들이 조사해야하나요? 조합에서 지금 마루와 모델하우스 마루를 구체적으로(시공사가아닌 다른전문가에게자문을구해서라도) 상세하게 비교해서 알려주십시요. 단순히 같은 품질이다 그런식으로 어떻게이해를하나요. 정말 마루에서 느껴오는 색감과재질이 들어서는 순간부터 실망이었습니다.
짜고치는 고스톱이 생각나는것은 무엇일까요......조합원님 중에 변호사나 이런 건설쪽에 관련되신분은 없나요?? 있으시면 모여서 구체적으로 하자 및 품질에 대해서 다 따져서 법적으로 진행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크게 책임여부도 안따지는데 매년 수십억씨 지급된 감리용역비에 대해서도 관계자들까지 다 조사해보죠...고액에 용역비는 지급되었는데 이런 결과가 나왔으니 감리에 대해서도 책임은 져야져... 개인적으로 무엇무엇을 재 조사 해야하는지 리스트를 작성해봐야 겠네요.....30평대 아트윌 디자인도 모델하우스랑 디자인이 틀리던데.....이건 문제꺼리로 볼수 없나..?? 세세히 보면 여러 나옵니다.
윈윈우드 사이트 가서 시공사례 보니 우리보다 허접한 마루가 없던데...이거 볼때마다 화가나네요...왜 우리는 이런 저가형스타일로 시공했는지...관리감독과 진행자가 누구인지 욕나오네...
저는 2005년에 조합원이 되었고 조합어려울 시절부터 쭈욱 조합장님 믿고 따랐습니다. 외국에 나가있었던 3년동안에도 조합어려웠을때 모금도 두 세차례 송금했고요. 이유는 단하나 그저 조합장님 하시는 일이 믿음직했고 따르면 내 아파트가 빨리 잘 멋지게 지어질꺼라 생각했으니까요. 이렇게 쓰는 이유는 조합장님 지금의 모습이 제일 신뢰가 안가니까요. 거의 10년동안 봐왔던 조합장님의 모습이 아니십니다. 조합원이 아니라잖아요. 마루도 싱크대도 아니라는데 입장이 바뀌지 않았나요? 조합원의 편에서 더 알아보시고 우리가 취해야할 이익이 뭔지 고민하셨잖아요. 업체번호 알려줄테니 직접 알아보라니요... 이건 지금껏 봐왔던 불의
와 정의에 앞장서 조합원의 입장을 대변하셨던 조합장님 모습이 아닙니다. 이제 막바지입니다. 뭔가 냄새가 난다고 부르짖는 조합원들이 이렇게나 많은데 시공사의 입장을 그대로 옮겨적으시며 이렇다더라 어쩌겠니...이런 느낌입니다. 맞다는데 맞겠지뭐 이건가요? 조합장님을 응원하고 지지하는 조합원의 입장으로 좀 더 투쟁적인 모습을 기대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촉박한가요? 조합원더러 알아보라고 하시기전에 알아볼께요 하시는건 어려우신가요?
맞습니다. 외관이 이럴때 내부구조는 어떨까요?
단열이며 철근은 제대로 되어 있는지 비파괴 검사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김소영님과 똑같은 생각입니다
제가 답글로 올렸던 주방 상판에 대한 글이 제품명에 착오가 많아
시공사 측 공문과 조합원분들이 카페에 올려놓은 사진을 비교하여
상판의 품명이 시공된 제품과 동일한지 살펴 보았고 제품명이 일치함을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평형별 제품명이 모델하우스와 동일한지는 모르겠습니다.
온라인상에 회자되고있는 수많은 하자와 부실시공중에 첮번째 하자는 아주저급의 마루재질로 전세대에걸쳐 시공된것이고 이하자에대해서는 무엇보다도 가장먼저 재시공되어야하기에 조합장님은 시공사측과 이문제에 대하여 결론을 내주셔야할것입니다!!
조합은 요즘 전화도 받지않고 일을 하는건지 원 하자보수 또한 진짜 엉망이고 깨진 곳은 대충 때우고 마감은 더욱 심하고 이건 머 난리도 아니더군요.. 시공사와 계약을 어떻게 했는지 모르지만 조합사무실과 조합장 구재익씨에게 위임을 한 만큼 이 모든 하자 보수등은 조합에서 책임지고 해결해야 하며 하지보수가 완벽하게 될때까지 잔금 보류 해야 하는거 아닙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