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범미경)은 5일 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학부모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교학점제 및 대학 입시 관련 진로·진학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2025년 전면 적용에 따른 막연한 두려움과 불안을 불식시키고, 변화된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대학 입시 관련 진로·진학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강사는 “고교학점제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주도성과 변혁적 역량을 갖추도록 하고 최종적으로 모든 학생의 성장을 이끄는 포용적 고교교육 실현을 꿈꾼다."고 정리했다.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는 “고교학점제라는 용어 자체가 생소했는데, 이번 기회에 운영 절차와 달라진 고교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아이의 진학지도에 많은 도움이 됐다. 이런 기회가 더 있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범미경 교육장은 “고교학점제는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부응하기 위한 교육정책으로, 중학교부터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파악하고 진로에 대해 충분한 고민과 상담으로 차근차근 준비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학생의 진로 설계 역량 강화와 상담 지원에 학교와 교육지원청이 협력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함평교육지원청은 하반기에도 교사 및 학생 대상 고교학점제 설명회를 개최해 올바른 고교 교육과정의 이해를 돕고 다양한 진로·진학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