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S Code |
2012 |
2013 |
2014 |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
2101.12 |
8.581 |
55.3 |
8.697 |
1.35 |
7.979 |
-8.25 |
자료원: WTA
카자흐스탄 커피 주요 수입국별 수입량 현황(HS Code 2101.12 기준)
(단위: 톤, %)
순위 |
국가 |
수입량 |
증감률 |
|||
2012 |
2013 |
2014 |
14/13 | |||
0 |
전체 |
4,214 |
4,311 |
4,390 |
1.83 | |
1 |
싱가포르 |
3,735 |
3,552 |
3,858 |
8.61 | |
2 |
우크라이나 |
261 |
362 |
320 |
-11.6 | |
3 |
대한민국 |
189 |
331 |
103 |
-68.88 | |
4 |
태국 |
0 |
0 |
32 |
0 | |
5 |
말레이시아 |
21 |
30 |
26 |
-13.33 | |
6 |
폴란드 |
0 |
0 |
21 |
0 | |
7 |
이탈리아 |
2 |
14 |
16 |
14.29 | |
8 |
중국 |
1 |
15 |
6 |
-60 | |
9 |
독일 |
0 |
0 |
5 |
0 | |
10 |
인도네시아 |
0 |
0 |
1 |
0 |
자료원: WTA
□ 카자흐스탄 시장 내 한국·외국 주요 판매제품
카자흐스탄 내 한국 상품 현황
(단위: 달러)
제조업체명 |
제품명 |
제품사진 |
소비자 가격 |
동서식품 |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 |
11.9 (170g) | |
동서식품 |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 커피믹스 |
5.1 (20봉) | |
낭띠 |
낭띠 헤이즐넛 |
|
6.5
|
낭띠 |
낭띠 모카밀크 |
6.9 (1㎏) |
자료원: allbiz.kz, KOTRA 알마티 무역관 정리
대카자흐스탄 한국 커피 수출동향
(단위: 천 달러, %, ㎏)
년 |
수출 |
||||
금액 |
증감률 |
중량 |
증감률 | ||
2015년 |
2,266 |
51.2 |
914,654 |
62.5 | |
1월 |
333 |
54.6 |
135,470 |
39.4 | |
2월 |
727 |
111.0 |
275,890 |
137.5 | |
3월 |
580 |
15.9 |
245,324 |
28.6 | |
4월 |
625 |
43.0 |
257,970 |
62.5 | |
2014년 |
7,985 |
-29.9 |
3,265,395 |
-32.3 | |
2013년 |
11,387 |
13.8 |
4,822,433 |
16.3 | |
2012년 |
10,004 |
-17.6 |
4,147,016 |
-16.7 | |
2011년 |
12,137 |
26.4 |
4,975,614 |
3.5 | |
2010년 |
9,602 |
19.3 |
4,806,704 |
21.0 |
주요 경쟁 외국제품
(단위: 달러)
제조업체명 |
제품명 |
제품사진 |
소비자 가격 |
막스커피 |
‘막스커피 클래식‘ |
|
2 (100g) |
네스카페 |
‘네스카페 클래식‘ |
|
8.6 (250g) |
네스카페 |
‘네스카페 골드‘ |
|
11 (190g) |
모코나 |
‘모코나 골드‘ |
|
16 (190g) |
재콥스 |
‘재콥스 모나치‘ |
|
10 (190g) |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제 17회 중앙아시아 국제 전시회 'World Food Kazakhstan 2015' |
전시품목 |
음식 및 각종 음료 |
개최국가/도시 |
카자흐스탄/아스타나 |
개최기간(2015년) |
2015년 11월 4일~2015년 11월 6일 |
웹사이트 |
www.iteca.kz |
□ 시사점
○ 전통적으로 카자흐스탄은 차에 대한 수요가 많음. 이에 최근에는 간편히 이용할 수 있는 티백용 차를 많이 이용함.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카자흐스탄 커피시장에서도 간편한 인스턴트 커피가 더욱 인기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카자흐스탄은 아직 커피문화 보급률이 낮은 편이고, 전통적으로 차를 즐겨 마시기 때문에 아직 커피 분야에 있어 신흥시장으로 분류됨. 하지만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과거에 비해 커피전문점의 수가 늘어나고 있음에 따라 시간이 지날수록 커피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
○ 하지만 한국 커피의 경우, 현재 한국 제품을 판매하는 가게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는 만큼 인지도가 많이 낮은 편임. 또한 해당 제품의 경우 고객들이 각각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음. 이에 SNS 또는 인터넷을 통해 젋은 층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필요하며, 현재 카자흐스탄 내 한류의 높은 인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음. 커피 전문점 진출 시 주요 수요층인 회사원들을 대상으로 접근성을 높이고 테이크 아웃 및 가까운 건물로의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전략으로 브랜드 인지도 형성 및 확대가 필수적임.
자료원: 무역협회, WTA, ALLbiz,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