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마나***
*'알레마나'는 룸바 고유의 피겨 명칭입니다.
*알레마나를 룸바의 꽃이라고 하죠.
*'알레마나', '쓰리알레마나'가 있고, '오버턴 알레마나'도 있습니다.
*'로프스피닝'도 알레마나와 여성의 스파이럴로 이루어지며, 다른 고급 동작의 마무리도 '알레마나'와 결합되는 게 있습니다.
***언더암턴***
*'언더암턴'은 남성이 여성의 손을 들어주면, 여성이 자신의 팔 아래(언더암)로 돈다(턴)는 뜻이죠.
*그러니까, 언더암턴은 동작을 의미합니다.
*'알레마나'도 남성이 여성의 (오른)손을 들어주면, 여성이 자신의 팔을 들고 그 아래로 돌죠. 즉, 알레마나를 할 때도 언더암턴으로 이루어지는 거죠.
*그 외, 룸바의 '하키스틱'도 마찬가지로 언더암턴이 이루어지죠.
*알레마나는 여성을 오른쪽으로 회전 시키고, 하키스틱은 여성을 왼쪽으로 회전 시키는 언더암턴이죠.
*언더암턴은 룸바 외에도 모든 댄스에 통용되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사교댄스 지루박, 블루스 출 때도 남성이 손을 들어 주고, 여성이 자신의 팔을 들고 그 아래로 도는 게 언더암턴이죠.
*파소도블레에서 '트레블링 스핀'도 대표적인 언더암턴이죠.
*그외에도 댄스에서 언더암턴으로 이루어지는 동작은 엄청 나게 다양합니다.
첫댓글 청노루 선생님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알레마나 와 하키스틱은 팬포지션에서 시작하죠
반면 언더암턴은 오픈 페이싱포지션에서 한다 이렇게 구분도 가능합니까?
네, 맞습니다.
알레마나와 하키스틱은 팬포지션에서 들어가죠. 그렇지만 꼭 팬포지션이 아닌 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서로 마주보고 있는 상태에서 들어가는 알레마나를 '오버턴 알레마나'라고 하죠'
대표적인게 '쉐도우첵' 들어갈 때가 주로 마주 본 상태에서 '오버턴 알레마나'로 들어가죠.
언더암턴은 어떤 포지션에서도 들어갈 수 있죠.알레마나와 하키스틱처럼 팬포지션에서도 들어가고, 남녀가 서로 마주 본 상태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하죠. PP상태에서도 가능하고...
여성 손을 들어서 돌게하는, 회전 시키는 동작은 공통적으로 언더암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노루 알레마나는 라틴댄스 룸바와 차차차의 고유피겨명칭으로 그동작은 언더암턴으로 구성된다
이렇게 결론을 내리고 싶습니다
실력파 청노루 선생님게 많이 배웠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