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v.daum.net/v/20250827095402687
◇ 김현정> 그러면 교수님, 두세 시간 전에 썼던 트럼프 SNS 숙청, 아니면 혁명 이거는 왜 나온 거죠? 분위기를 보면 막상 뚜껑 열어보고 분위기 보니까 이렇게 좋았는데 2~3시간 전에 저런 사실 상당히 무례한 저런 SNS를 왜 트럼프는 쓴 겁니까?
◆ 최종건> 이번에 중요한 사실이 하나 부상하는 것 같아요.
◇ 김현정> 어떤 겁니까?
◆ 최종건> 기존의 전통적으로 외교라고 하면 정부 대 정부 혹은 우리같이 전문가들이 옆에서 프로모션 해주고 이런 거였는데 이번에 우리의 상상 이상으로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극우 세력과 미국의 극우 세력이 매우 촘촘히 연결되어 있고요. 트럼프 행정부의 특성 중 하나가 이러한 극우 세력들이 행정부 깊숙이 들어가 있어서 트럼프 대통령 귀 언저리에서 속삭이는 것 같아요.
◇ 김현정> 그게 무슨.
◆ 최종건> 이게 무슨 뜻이냐 하면 3시간 전에 대한민국 대통령이 들어온단 말이에요. 근데 그러한 메시지를 공개적으로 띄울 수 있는 근원이 뭐냐 이거예요. 누군가가 트럼프 대통령님 여기 숙청 벌어지고 있어요. 마치 혁명 같아요라고 그 액세스를 어떻게 하냐 이거예요. 이제는요 우리 언론 우리 학계 혹은 정부가 이거 소위 네트워크가 어떻게 되지라고 봐야 돼요. 이거 되게 큰 외교적 리스크예요. 사람들은 트럼프 대통령 하나가 외교적 리스크라고 얘기하지만 그를 둘러싼 이런저런 세력. 한국과 연결된 즉 뭐냐 하면 그 3시간 동안 너무나 많은 일이 있었어요. 공개되었지만 우리 비서실장이 저쪽 비서실장을 만난 것 하나. 두 번째는 SNS 현장에서 트럼프의 그 메시지를 리트윗. 공유를 어마어마한 사람들이 많이 했어요. 마치 저 회담이 망하기를 바라는 것처럼. 미국 사람이 그랬다는 것은 뭐 제가 얘기할 얘기가 없지만 한국 분들도 많이 그랬어요.
◇ 김현정> 그랬어요?
◆ 최종건> 이거는요. 우리가 아무리 정쟁적으로 심한 나라이긴 하나 외교 현장에 가 있는 대한민국 대통령을 뒤에서 비수를 꽂는 일이라고 저는 생각을 해요. 마치 망하라고 하는 거예요. 이거는 좀 어마어마한 현실이고. 게다가 앞으로 3년 이상을 트럼프 행정부와 같이 보내야 할 이재명 정부의 입장에서는 외교적 리스크가 생긴 거예요. 국내적. 우리가 아스팔트 현장에서나 들었을 법한 극단의 메시지가 미국에 전달이 되고 그것이 트럼프한테 속삭일 수 있는 정도의 네트워크가 있다면 이거는 그거 정말 잘 파악을 해야겠죠.
◇ 김현정> 우리 대통령을 만나기 3시간. 더 정확히 말하면 2시간 반 전이거든요. 2시간 반 전인데 다시 말해서 2시간 반 후면은 그 대통령을 만나는데 그때 이 내용을 전달해서 글까지 쓰게 할 정도의 인물이라면 그냥 저기 언저리에 있는 누가 아니라는 얘기잖아요, 교수님?
◆ 최종건> 백악관에는요. 신앙 담당 보좌관이라고 있어요. 패이쓰 어드바이서 영어로 그러는데 전통적으로 있었어요. 이거 잘 봐야 돼요. 제가 여기까지만 말씀드리는데 잘 봐야 되고요. 두 번째는,
◇ 김현정> 그분이에요. 그러면 옆에서 속삭인 분이?
◆ 최종건> 모르죠. 그리고 이런저런 종교계 네트워크가 있을 수 있고, 아니면 인플루언서 유튜브 인플루언서 네트워크가 있을 수 있는데 이건 오해 하나로 잘 끝난 거예요.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 대통령의 설명에 수긍하였다는 점은 매우 높이 평가해야 되지만 이게 근원이 무엇인지는 좀 중요한 과제고 우리 외교. 특히, 대미 외교에 중요한 도전 과제가 된 것 같아요.
◇ 김현정> 한국에 대해서 부정적인 내용을 퍼뜨리고 귀에다 속삭일 정도의 근거리에 있는 측근들이 있다는 거를 우리는 기억해야 된다는 그 말씀이시고요.
◆ 최종건> 백악관의 미국 대통령한테 그 얘기를 어떻게 할 수 있겠어요.
◇ 김현정> 그렇군요. 전략적으로 협상의 전략으로 이렇게 쓴 거다 이런 해석이 사실 처음에 많았는데 그 수준을 넘어간다고 보시는 거예요?
◆ 최종건> 저는 그건 상관이 없다고 봐요.
◇ 김현정> 협상의 전략 아니었다고 봐요?
◆ 최종건> 아니, 협상의 전략이었다 한들, 아니었든 그건 피상적인 문제예요. 그러면 트럼프 대통령이 혼자 인터넷 뒤져가면서 특검이, 교회가 뭐 이렇게 얘기하겠어요?
첫댓글
마귀똥자루들은 하나님이 보우하시는 대한민국이 망하든 말든 관심이 없는 매국노들이라는 증거입니다.
당대표 되자 마자 윤되지 면회부터 가것다는 동혁이 하는 소리 보세요 , ( 반드시 이재명을 그자리에서 끌어 내리겟다 ) ᆢ 누구 맘대로 ? 무슨 죄로 ? 이대통령이 아직도 무뇌충 같은 니들이 존경하는 윤가처럼 계엄령이라두 선포햇냐 ? ㅠ
어디가나 극우개독들이 문제.....
여기 대낮부터 똥자루-장노가 문듸반상회 열었구놔 ㅋ..ㅋ
드히히히히히히>,<
논다놀아
킁킁
예수님을 모함해서 십자가에
매단 바리새인 기득권층은
현대에도 동일하게 존재하며
대중들을 세뇌시키고 선동하고있는데 기독교인들은 속지말아야
하겠습니다
맞습니다.
하나님을 섬긴다고 하면서 거짓 구라 마귀 똥이나 게워내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참과 의로움과 진실함으로 행하든지
마귀 자슥들로 마귀똥자루임을 인정하든지
하나만 해야 할 것입니다.
마귀 자슥이면서 크리스찬으로 위장한
가짜 크리스찬, 적그리스도가 너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