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2. 정의를 실천하는 정신
이순신은 일생을 ‘정의(正義)를 실천하는 정신’으로 살았으며, 그 정신의 불꽃은 꺼지지 않고 전해져 지금까지도 우리에게 교훈으로 전해지고 있다. 여기서 정의란 ‘바른 도리’, ‘바른 행동’을 말한다. 또 지혜와 용기, 절제가 각각 법도를 지켜 조화를 이룩하는 일을 일컫는다. 그 정의는 공(共)과 사(私)를 구분하는 대의명분이 되며, 나라의 안위(安危)가 앞서는 진리 속에서의 올바른 길임을 뜻한다
이순신은 자신의 정의를 실천하기 위해 결코 요행을 바라거나 옳지 않은 방법을 택하지 않았다.
또한 위선과 허식으로 공명을 다투지도 않았다.
오직 자신의 소신과 능력으로 모든 난관을 뚫고 나갔다. 이순신이 우리에게 가르쳐준 ‘정의를 실천하는 정신’은 나라를 위해 먼저 가치관을 확립하고 그에 따른 올바른 길을 걸어가야 한다는 것이며, 이를 몸소 실천하고 행동으로 보여주었다.
3. 책임을 완수하는 정신
책임이란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말한다.
사회생활 혹은 조직생활을 하는 모든 사람들은 내부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직책에 따른 책임이 있다. 그 책임에 대한 부담은 타인에게 전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그 결과에 따라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이 미친다. 즉 상부의 지시사항이나 조직 안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를 끝까지 처리하는 자세야말로 책임을 완수하는 정신이라 할 수 있다.
싸움이 한창이다. 내가 죽었다는 말을 내지 말라. 군사들을 놀라게 해서는 안된다.”
이 같은 유언을 남겨 장수로서의 책임을 다하였던 것이었다. 충무공이 보여준 ‘책임을 완수하는 정신’은 죽음까지도 초월하여 자신의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우리들에게 자신의 소임을 끝까지 책임지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르쳐 준 것이었다.
4. 창의로 개척하는 정신
창의(創意)란 새 환경을 만들려는 의견을 생각하는 것이며, 이에 따른 개척(開拓)은 그러한 의견을 새로운 방법과 발전적 태도로서 성취하는 것이다.
즉 종래에 만들어졌거나 제도에 대해 보다 낫거나 편리하게, 혹은 손길이 닿지 않은 분야를 새롭게 열어 만들어가는 정신이 창조로서 개척하는 정신이라고 할 수 있다.
충무공은 여러 불리한 악조건 속에서도 창의적인 정신으로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환경을 개척해 나갔다.
그가 우리에게 가르쳐준 ‘창의로 개척하는 정신’은 나라를 위해 지혜와 용기, 그리고 신념으로써 새 것을 찾아내는 자세를 행동으로 보여준 것이다.
5. 희생을 감내하는 정신
희생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거나 타인을 위해 자신을 돌보지 않고 몸과 마음을 헌신하는 자세를 말한다.
어느 나라의 조직을 막론하고 전체적인 단결과 화합에 의한 발전을 이룩하려면 보다 큰 가치를 위해 그보다 작은 가치를 지불하게 마련인데 이것이 바로 희생이란 표현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순신이 승리로 이끌었던 여러 해전 중에서도 13척의 전함으로 왜선 300여척을 맞아 눈부신 승리로 이끌었던 명량해전은 전략과 전술이라는 승리요인 외에도, 전투 직전 지휘관으로서 부하들에게 이른 말이 있다.
“병법에 이르기를 죽으려 하면 살고, 살려고 하면 죽는다 하였고, 또 한 사람이 길목을 지키면 1000명의 적도 두렵게 할 수 있다는 말이 있는데, 모두 우리를 두고 하는 말이다.
적이 비록 1000척이라도 감히 우리에게 덤벼들지 못할 것이다. 조금도 마음을 동요하지 말고 힘을 다해 적을 쏘아라."
부하들을 독려한 이 같은 말에서 나라를 위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기꺼이 목숨을 바치겠다는 희생정신을 바탕에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육전에서는 전장에서 아군이 많은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았지만, 충무공이 지휘하는 해전에서는 연정연승과 더불어 미미한 피해만을 낳은 것도 수군들이 희생을 감내하는 정신으로 싸움에 임했기 때문이다.
이후에도 자신은 잠시도 휴식을 취하거나 상처를 돌보지 않고 다음날부터 이어진 당포, 당황포해전 등을 지휘하였다.
이순신 장군 께서 여러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보다큰 목적과 주인의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가장 먼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닌 나라를 사랑해서 나라를 위해서 싸웠습니다. 그리고 그 사랑하는 마음을 말로써가 아니라 행동으로써 취하여 모든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자신을 모두 희생해서라도 투입하고 자신이 해야할 모든 일을 투입하고 모든 것을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지혜와 용기 말뿐만이 아니라 실천으로써 사랑하는 마음을 실천
이 모든 것은 그가 이 나라를 사랑했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동기는 이 나라를 너무나 사랑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보다 큰 목적을 위하여 행동하고 생각했기 때문에
자기가 투입하고 투입해도 지칠줄 모르고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지혜를 발휘하였습니다.!!!!!!!
정말 우리도 하나님을 너무나 사랑한다면!! 성화들을 너무나 사랑한다면!!! 지금 나의 맘 속에 있는 사랑을 어서 빨리 실천하고 싶고!!! 투입하고 투입하고 또 투입해도 더 주고 싶어서 또 투입하는 성화문화변혁을 위한 지혜와 용기그리고 사랑이 넘쳐날 것입니다.!!!
우리도 항상 말뿐만이 아니라 실천!!!! 반드시 실천하는 성화가 되어야합니다!!!!!!!!!!
제가 하는 모든 행동의 궁극적 동기는 하나님을위해서입니다!!!!!!!!!!!!!!
궁극적 동기는 참사랑이기 때문에
승리할수 있습니다!!!!!!!!!
우리의 본래의 목적이고 가장 궁극적인 존재의 꿈인 하나님의 꿈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룰 수 있습니다!!!!!
보다 더 큰 목적을 동기로 어서 성화문화변혁 이뤄냅시다!!!!!!!!!!!!!!!!!!
모두 화이팅!!!!!!!!!!!!!!!!!!!! WHY DO WE GO?
BECAUSE I LOVE GOD !!!!!!!!!!!!!!!!!!!!!!!
하나님을 너무 사랑하기 때문에!!!!!
|
첫댓글 사랑하기 때문에!!!! 목숨걸고 전진하는거야! 가은 화이팅!!!!!!!!!!!!
^^ 멋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