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5선 도시 - 중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1선·2선·3선 도시의 분류는 부동산 시장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로, 지금은 도시의 종합 경쟁력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음. 1.5선 도시는 새로운 개념으로 1>1.5>2 선 도시를 의미함. |
□ 중소 도시 진출 전략
□ 마케팅 사례
○ 출점 전략을 수정한 CGV
- 경쟁이 치열한 1선 도시를 첫 공략 대상지로 정해 2006년 상하이에 진출했으나 수년간 고전을 겪음. 이후, 1선 도시에만 집중하는 전략에서 탈피해 경쟁이 상대적으로 덜 치열한 1.5, 2선 도시를 먼저 공략하는 쪽으로 전략을 수정해 우한에 오픈함.
- 1선 도시는 이미 포화상태에 달해 더 이상 좋은 입지가 남아 있지 않았지만, 성장성이 높은 2, 3선 도시를 선별해 공격적으로 사업을 진행, 브랜드 구축을 위한 주요 거점 도시를 효과적으로 선점할 수 있었음.
- 또한, 1선 도시의 경우 매출이 증가해도 수익성 개선이 눈에 띄지 않은 반면, 2선 도시에서는 인건비나 임대료, 각종 프로모션 비용이 훨씬 낮은데다 경쟁도 덜 치열해 매출 증가가 이익개선으로 쉽게 이어졌음.
- 1선 도시 중심에서 2선 도시 위주의 출점 전략으로 선회한 결과 2014년 중국 내 'Top 10' 사업자로 등극함.
○ 도미넌트 방법을 활용한 롯데마트
- 롯데마트는 상대적으로 발전 가능성이 큰 중소 도시를 거점으로 출점해 주변지역으로 점포망을 확대하는 ‘도미넌트 전략(특정 상권에 여러 개의 점포를 집중시키는 방법)’을 사용함.
- 이러한 전략을 통해 롯데마트는 기존 동북부 지역 중심에서 중동부 지역으로 진출지역을 확대해 글로벌 유통업체로 성장할 수 있는 유통망을 확보함.
□ 시사점
○ 무한 발전 잠재력을 지닌 1.5선 도시
- JLL은 1.5선급 도시를 비롯한 2·3선급 도시는 향후 10년간 개발 가능한 부동산 면적이 모두 1억㎡가 넘어 부동산 시장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예측함.
- 1.5선 도시라고 지칭되는 이 도시들은 중국 중앙정부가 강력히 추진 중인 전면개혁의 우선 대상지역으로, 향후 개혁과정에서 최대 수혜자가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평가됨.
- 중국 정부는 특히 대도시 중심의 발전을 중소도시로 확대하는 신형화·도시화를 추진하고 있음. 도시화 정책에 따라 중소도시의 경제 기여도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임.
- 중산층의 확대와 빠른 도시화로 1.5선 도시의 구매력이 대도시 못지 않게 커질 것임.
○ 포화상태인 1선 도시 시장 벗어나야
- 간판급 도시들은 이미 외국계 다국적 기업들의 경쟁이 심해 시장이 포화상태에 달하고 있음. 경제 성장이 집약돼 있는 대도시를 벗어나 성장 잠재력이 큰 중소도시를 공략해야 함.
- 중국이 본격적으로 신도시 건설을 추진하면서 지방 중소도시가 빠른 성장세를 보임. 중소도시의 시장 수요 발굴, 전자상거래 발전 등 새로운 트렌드에 관심을 가져야 함.
- 신 1선 도시와 신흥산업을 통해 한국 기업들은 새로운 투자 목적지를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중국 시장 내 중산층 인구 성장률이 가장 높은 만큼, 구체적으로 10년 후 4억 명으로 추산되는 중국 중상류층 인구 중 3분의 2는 소도시에 살게 될 것으로 전망함. 따라서 대도시와 소도시 중산층의 소비 성향의 차이를 잘 파악하고 접근해야 함.
자료원: 네이버,仲量联行, 白度, 중국교육부 등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