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소방서(서장 안충진)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08년 전국381개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결과 종합1위(경기소방재난본부) 및 하반기 자체 청렴도 측정 한국갤럽조사결과 10점 만점에 9.92점으로 35개 관서 중에서 종합1위를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는 작년 상반기 청렴도 평가 결과 부진으로 한때 불명예스러운 상반기를 보냈지만 청렴도 향상을 위한 제도마련과 소방공무원의 청렴의식 향상에서 전국 최고의 평가를 받게 된 것이다.
광주소방서장은 취임 이후 그 어느 해보다 불명예스런 최하위 관서의 오명을 씻기 위해서 각고의 노력으로 ▷스피드119민원처리 시스템 ▷청렴도 향상T/F팀 운영 ▷자체적 순회교육 ▷민원업무 청렴도 상시 모니터링 ▷전 직원 청렴 서약서 ▷외부강사 초청 청렴도 쇄신교육 ▷ 청렴뺏지 제작 패용 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제도 시행 초기에는 많은 공무원들이 불편해 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제는 우리가 변해야 한다. 절체절명의 위기를 반드시 극복해야한다’는 인식을 각인시키고,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저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는 용기를 북돋아준 결과 전 직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불러왔다.
안충진서장은 “올해에도 경쟁력 있는 경기도 실현에 걸맞은 ‘신뢰받는 투명한 행정처리’, 시민이 공감하는 ‘부패제로 ․ 청렴 광주소방’의 반부패문화가 정착되도록 역량을 총 집중하여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금품수수자 및 음주운전공무원에 대하여 엄중한 처벌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모든 민원업무에 대하여 청렴도 상시 모니터링 관리를 더욱 강화하는 한편, 불합리한 규제 개선 등의 청렴시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