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의 한 예능 프로그램 ‘패밀리가 떴다’에서는 요리를 할 때마다 선보인 마법의 아이템이 있었습니다. 간을 잘못해서 음식을 망칠 위기에 닥쳤을 때, “이거 하나면 다 돼”라면서 꺼내 보인 비장의 카드는 바로 라면 스프. 도저히 못 먹을 음식도 금새 그럴듯한 맛을 내는 요리로 둔갑시켜주는 마법의 조미료였죠.
<실패한 요리도 살리는 라면 스프는 한 동안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감칠맛을 느끼게 해 주는 조미료의 주요 성분은 글루타민산입니다. 글루타민산은 다시마나 버섯, 육류, 김 등에 존재하는 천연 물질인데요, 화학 조미료는 이 글루타민산을 식품첨가제를 이용해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것이죠. 자연 식품에 존재하는 글루타민산은 아미노산이나 당류 등과 결합된 복합체 형태로 존재하는데요, 자연 상태의 글루타민산 성분은 우리 몸에 들어가도 아무 해가 없답니다.
하지만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글루타민산 즉, MSG는 복합체가 아닌 단일체이기 때문에 몸 속으로 들어가면 곧바로 혈액으로 흡수됩니다. 장기간 섭취하면 얼굴 경직, 가슴 압박감, 불쾌감, 더부룩함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MSG의 부작용이 알려짐에 따라 최근에는 화학 조미료 대신 맛은 덜하더라도 몸에 좋은 천연 조미료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2007년도만 하더라도 전체 조미료 시장에서 차지하던 비율이 1.9%에 불과하던 천연 조미료가 작년에는 무려 12.4%까지 올라서게 된 것을 보면 이제 사람들이 ‘맛’보다 ‘건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화학적으로 만들어진 인공 글루타민산, MSG>
농산물로 고부가 천연발효조미소재 개발 성공
아쉽게도 그간 우리나라 천연 조미료 시장은 우리보다 앞서 웰빙에 관심을 쏟은 일본과 유럽 선진국에서 수입한 수입 조미료가 대부분을 차지했는데요, 하지만 신토불이라는 말이 있듯이 외국인의 입맛에 맞춘 조미료는 우리 입맛을 만족시키기는 2% 부족한 것이 사실이었죠.
농림수산식품부는 2007년부터 우리 입맛에 맞는 천연 조미료를 개발하기 위해 국내 기업에 연구 개발비를 지원해 왔는데요. 3년이 지난 올해 드디어 국산 천연 조미료 개발에 성공해 곧 상품화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개발된 천연 조미료는 우리 농산물로 만들어 우리 입맛에 맞을뿐더러, 적은 양으로도 깊고 풍부한 맛을 낼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콩에서 발효공법을 적용하여 조미소재를 추출하는 이번 기술은 향후 추가 연구개발을 할 경우 조미소재 뿐만 아니라 김치, 장류, 소스 등 다양한 가공식품 소재로도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가정용 조미료 시장은 약 1,350억 원에 달하는 규모인데요(2009년 기준), 그 중 천연 조미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170억 원 정도라고 합니다. 아직은 그 비중이 낮지만 건강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더불어 점차 그 비중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농림수산식품부 자료에 따르면 화학조미료 시장은 정체 중이나 자연조미료 시장의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천연 조미료, 집에서도 만들 수 있어요~
천연 조미료는 굳이 마트에서 구입하지 않더라도 집에서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답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1. 글루타민산이 풍부한 마른 멸치와 다시마, 표고 버섯, 새우 등을 마련해 바싹 말린다.
2. 믹서기에 넣어 통째로 갈아 가루로 만든다.
3. 유리병이나 밀폐용기에 넣어 두고 필요한 요리에 적절하게 덜어서 쓴다.
정말 간단하지요? 내가 만들어 안심할 수 있고 몸에도 좋은 천연 조미료. 이번엔 홈메이드 천연 조미료를 소개하고 있는 블로그를 살펴 볼까요? (이름을 눌르시면 해당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베비로즈님의 ‘건강을 위한 홈메이드 천연조미료~’
기본적으로 많이 쓰이는 멸치 가루, 표고버섯 가루, 새우 가루, 다시마 가루, 황태가루, 들깨 가루 만드는 법을 사진과 함께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JSBenny님의 ‘천연 조미료 일상 생활에서 200% 활용하기’
천연 조미료를 활용한 건강식을 소개해 주고 계세요. 야채를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한 주먹밥, 각종 천연 재료로 만드는 이유식까지, 일상에서 천연 조미료를 활용한 요리법이 나와 있답니다.
카푸치노님의 ‘음식에 이거 하나면 만사OK~~ 천연 조미료 만들기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마음으로 내 아이가 먹을 몸에 좋은 천연 조미료 만드는 법을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번거롭지 않은 간단한 방법이라 쉽게 따라할 수 있답니다.
우리 농산물로 만들어 입맛에 맞고, 무엇보다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천연 조미료. 화학 조미료의 자극적인 맛에 길들여진 식성을 단숨에 바꾸기는 힘들지만, 천연 조미료의 맛에 눈을 뜨면 그 깊고 담백한 맛의 매력에 빠지실 거예요. 이번 주말에는 천연 조미료로 맛을 낸 구수한 된장찌개 어떠세요?
출처 - http://blog.daum.net/hellopolicy/6979826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 ^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