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을 라(裸)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실과 과(果)자를 했습니다. 또 어찌 보면 실과들은 모두 벌거벗은 형태의 열매들입니다. 벌거벗을 라(裸)자에서 실과 과(果)자도 실과의 모양을 나타낸 글자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발가벗을 라(裸)자는 회의(會意) 글자가 됩니다. 실과 과(果)자는 날 일(日)자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와 해가 만나서 만든 나무의 열매를 뜻합니다. 밝을 고(杲)자는 해가 나무 위에 있는 글자이고, 동녘 동(東)자는 해가 나무에 걸려 있는 글자이고, 어두울 묘(杳)자는 해가 나무 아래로 내려가 있어서 어둡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알몸 라(倮), 발가벗을 라(躶)자도 실과 과(果)자가 들어 있어서 ‘라’로 읽습니다. 나체(裸體) 나목(裸木) 나신(裸身) 나심(裸心) 나안(裸眼) 나출(裸出) 나부(裸婦) 나자(裸者)
황하의 지류 이름 락(洛)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뒤져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마다 가는 곳과 말하는 것이 다르다는 말입니다. 헌 솜 락(絡), 구슬 목걸이 락(珞), 진한 유즙 락(酪), 지질 락(烙), 낙타 락(駱), 산 모양 락(峈), 산 위의 바위 락(硌), 깍을 락(鉻), 수리부엉이 락(雒), 작은 다랑어 락(鮥)자들은 모두 각각 각(各)자가 들어 있어서 ‘락’으로 읽습니다. 낙하(洛河) 낙동(洛東) 낙중(洛中) 낙양(洛陽) 낙수(洛水) 낙외(洛外) 낙서(洛西)
새 그물 라(羅)자는 그물 망(罒)자에 밧줄 유(維)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밧줄 유(維)자는 그물의 벼리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벼리는 그물에 있는 굵은 밧줄을 뜻합니다. 그 굵은 밧줄만 잡아당기면 모든 그물이 딸려 옮니다. 밧줄 유(維)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생각할 유(惟), 오직 유(唯), 휘장 유(帷), 미쳐 내달릴 유(踓)자들은 새 추(隹)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라사(羅紗) 능라(綾羅) 신라(新羅) 나주(羅州) 나열(羅列) 망라(網羅)
헌솜 락(絡)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천천히 뒤져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사람의 동작과 말은 모두 제 각각이라는 뜻을 표시하였습니다. 떨어질 락(落), 강 이름 락(洛), 헌솜 락(絡), 구슬 목걸이 락(珞), 진한 유즙 락(酪), 지질 락(烙), 낙타 락(駱), 산 모양 락(峈), 산 위의 바위 락(硌), 깎을 락(鉻), 수리부엉이 락(雒), 작은 다랑어 락(鮥)자들은 각각 각(各)자가 들어 있어서 ‘락’으로 읽습니다. 연락(連絡) 맥락(脈絡) 단락(短絡) 경락(經絡) 망락(網絡) 낙역(絡繹) 관락(關絡)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