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영 : 너무 싫어요. 그 많은 가수들이 다 똑같은 목소리, 똑같은 창법, 똑같은 빠르기, 똑같은 스타일로 노래하는데, 그걸 어떻게 다 구분하지?
성시경 : 노래를 부를 때 슬프게 불러야 하는 부분이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이 있어요. 노래는 이야기잖아요. 처음 만나자 말자 다짜고짜 울어버리면 어떡해요. 그건 감정의 낭비죠.
이승환 : 아우, 내가 ************* 노래 들었는데 깜짝 놀랐어요. 야, 리듬이랑 멜로디가 전혀 안맞아. 이걸 어떻게 편곡이라고 했어? 이랬는데... 노래 자체를 워낙 명확하게 못 부르니까 그걸 잘 못맞춘 거 같기도 하고. 뭐,우리나라는 소몰이하듯 여론몰이 하면 잘부른다고 하니까.
양현석 : 아무리 음반 시장이 불황이라 하더라도 요즘의 가요계는 편식이 심하다. 노래가 편중되다 보니 뮤직비디오도 최루탄성 멜로물에 뻔한 내러티브 등으로 창작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음악 케이블 채널을 보고 있으면 한숨만 나온다. 뮤직비디오 중 80%가 주인공이 다 죽는다. 차에 치여 죽고, 총에 맞아 죽고, 무슨 슬픈 일이 그렇게 많은지 모르겠다.
박효신 : 음악은 자유로워야 하고 끊임없이 발전해야 되는데 마치 소몰이가 가요계 정답처럼 여겨졌다는 현실이 안타까웠어요. 저 역시도 그 안에 갇힌 가수로 남긴 싫었죠.
유영석 : (자신의 노래를 다시 부른 SG 워너비의 버전을 두고) 편곡이 조잡스러워요.
리쌍 : 같은 코드, 베끼기, 소몰이 창법 등 비슷한 스타일의 음악이 난무하는 가운데 팬들의 귀를 청소해 줄 음악을 만들려 했다.
김창완 : 온종일 질질 짜고만 있다. 정말 듣기 싫다. 얼마나 할 수 있는 게 없으면 저런 것만 하고 있을까 하는 생각까지 든다. 너 그만 좀 울어라고 이야기하기엔, 음악 하는 입장에서 그네들이 너무 안돼 보여 그렇게 말할 수도 없다. 어떤 울음도 이렇게까지 길지는 않을 거다. 그저 저 울음이 언젠간 그치겠지,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가요가 근 10년 동안 계속 징징대며 울고만 있다는 건 정말 굉장한 일이다. 대단한 대중적인 마취작용이다. 감히 사람들을 무감각하게 만드는 저 대단한 용기. 사람들에게 거의 아무 생각 없이 10년 동안 우는 소리를 노래라 우겨 듣게 만드는 기술이야말로 대단한 기술이다. 대체 어떻게 하길래 그게 가능한 건지, 불가사의하다. 난 그게 정말 궁금하다.
첫댓글 솔직히 심했음 정말 한때여서 다행이지
저때 명곡들이 많아서 지금 아이돌판보다 저때가 낫지 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저는 곡이 좋고 나쁘고는 개인의 취향 문제이니 일단 뒤로 하고 가요계가 획일화되고 다양성이 결여된 시기라고 생각해서 암흑기라고 생각함
2222 진짜 오우우우우 소몰이 창법에 예전 노래만 찾게 되던 시절이지요
지금이 아무리 아이돌판이라 해도 지금이 더 장르의 다양성이 있고 좋음 저당시 인디밴드 듣는다고 하면 이상한 사람 취급 받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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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호가 많은 악영향을 끼쳤죠. 객원으로 들어간 거였는데 그 특유의 소몰이땜에..
대중이 평가하는게 곧 대중음악인데 평론가들이 백날 떠들어봤자..
이 게시물은 가수들이 떠드는 건데요...
진짜 소몰이 붐때가 제일 싫어요
SG워너비 노래 좋던데 지금 들어도 좋음ㅋㅋ
노래들은 참 좋앗는데
저때가 이상하게 늘 우울한느낌의 시절로 기억됨 한창중2병때여서 더그랫나
22 맞음 중학교때 중2병때 쉬는시간마다 엠피쓰리 크게틀고 그랫음. 그당시가 아마 이성에 눈을 뜨면서 노래방 다니던 시기라 더 아련함..
캬 거를 노래가 없네 ㅋㅋ 트렌드 돌고 도는거 한두번 보나 테크노에 소몰이에 락발라드에 edm 오토튠에 지금 아이돌떡칠까지. 저기 있는 가수들 반짝하고 사라진 가수들도 아니고 전부 다 롱런하는 가수들이라 실력이 없는것도 아니고. 그만큼 대중 취향을 잘 읽었다는 거겠지
명곡들 겁나 많네ㄷㄷㄷ
지금 몇년째 아이돌들 음악으로 줄세워놓은거보다는 저때가 훨씬좋음
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