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제5권 수행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ā - vagga 제45 주제 제13장 불방일의 반복 Appamāda – peyyala 여래 경(S45:133~139) Tathāgata – sutta
⒤떨쳐버렸음을 의지함(Viveka – nissita)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중생이 발이 없건, 두 발이건, 네 발이건, 여러 발이건, 물질을 가졌건, 물질을 가지지 않았건, 인식이 있건, [42] 인식이 없건, 인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건, 그 모든 중생들에 관한 한, 여래 ∙ 아라한 ∙ 정등각자가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유익한 법[善法]들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간에 모두 불방일을 뿌리로 하고 불방일로 모이고 불방일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린다.145) 비구들이여, 비구가 방일하지 않으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공부]지을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방일하지 않는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공부]짓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방일하지 않는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공부]짓는다.” (ⅱ) 탐욕을 길들임(Rāga – vinaya) 5.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중생이 발이 없건, 두 발이건, 네 발이건, 여러 발이건, 물질을 가졌건, 물질을 갖지 않았건, 인식이 있건, 인식이 없건, 인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건, 그 모든 중생들에 관한 한, 여래 ∙ 아라한 ∙ 정등각자가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유익한 법[善法]들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간에 모두 불방일을 뿌리로 하고 불방일로 모이고 불방일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방일하지 않으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공부]지을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6. “비구들이여, 그러면 방일하지 않는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공부]짓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방일하지 않는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공부]짓는다.” (ⅲ) 불사로 귀결됨(Amatogadta) 7. “비구들이여, 중생이 발이 없건, 두 발이건, 네 발이건, 여러 발이건, 물질을 가졌건, 물질을 갖지 않았건, 인식이 있건, 인식이 없건, 인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건, 그 모든 중생들에 관한 한, 여래 ∙ 아라한 ∙ 정등각자가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유익한 법[善法]들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간에 모두 불방일을 뿌리로 하고 불방일로 모이고 불방일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방일하지 않으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공부]지을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8. “비구들이여, 그러면 방일하지 않는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공부]짓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43] 비구는 불사(不死)로 귀결되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뷸사(不死)로 귀결되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방일하지 않는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공부]짓는다.” (ⅳ) 열반으로 흐름(Nibbāna – ninna) 9.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중생이 발이 없건, 두 발이건, 네 발이건, 여러 발이건, 물질을 갖지 않았건, 인식이 있건, 인식이 없건, 인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건, 그 모든 중생들에 관한 한, 여래 ∙ 아라한 ∙ 정등각자가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유익한 법[善法]들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간에 모두 불방일로 뿌리로 하고 불방일로 모이고 불방일로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방일하지 않으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공부]지을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10. “비구들이여, 그러면 방일하지 않는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공부]짓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방일하지 않는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공부]짓는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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