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는 효암법사님의 '법담&마음운동시간' 입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익히고 실천하면 지혜로운 사람이 됩니다. 지혜로운 사람이 되면, 나의 인생을 자유롭고 즐겁고 풍요롭게 살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부처님 가르침을 통해서 우리들이 얻을수 있는 이익을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새싹법회 법우들은 우리 자신을 스스로 존중하고 이롭게 하며, 다른 사람들을 이롭게 하고 존중한 덕분으로 만나기 어려운 부처님 가르침 모임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새싹법회'의 뜻을 말씀드렸는데, '새싹'은 성장하는 우리 법우님들을 가리킵니다. '법'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의미하고, '회'는 모임을 뜻해요. 성장하는 부처님 가르침의 모임에 함께하는 것입니다.
새싹법회에서는 마음운동을 통해 주인으로서 마음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힘을 키우고 있습니다. 그 방법으로 의식을 절을 통해서 몸으로 모으는 연습을 하고 있어요. 우리는 부처님께 '삼귀의' 하는 절을 올리며 의식을 몸으로 모으는 법을 배웠어요. 한번 해서는 잘 알수 없고, 반복해서 배우고 익혀야 내 것이 됩니다.
'삼귀의'의 '삼'은 '삼보'를 말합니다. 삼보란 부처님, 부처님 가르침, 스님입니다.
그럼 부처님은 어떤 분일까요? 부처님은 한분만 있는게 아니에요. 우주의 완전한 진리를 깨달으셔서 지혜와 복덕을 완전히 갗추신 분입니다. 누구든지 진리를 깨달아서 지혜와 복덕을 갖추면 부처님이 될수 있어요.
역사적으로 볼때 우리 부처님은 2600여년 전에 인도 카필라국의 왕자로 태어나셨는데, 사람들을 둘러보니 너무 많은 고통 속에 있었습니다. 부처님은 그 고통을 없애고 행복하게 사는 법을 알기위해, 왕자의 신분을 버리고 출가하여 열심히 수행하셨습니다. 그래서 우주의 모든 진리를 깨달아서 모든 사람들이 영원히 행복하게 사는 법을 깨우치신 분인데, '석가모니 부처님'이라고 합니다.
그 제자들이 그 가르침을 따라서 깨달으신 분들이 바로 스님입니다. 지금까지 그 법이 이어져와서 우리가 가르침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과거 생에 좋은 씨앗을 많이 뿌린 덕에 좋은 분들을 만나 지금 여기에 함께 있는 것입니다.
'귀의'는 믿고 의지한다는 뜻입니다.
부처님 저는 부처님, 부처님 가르침, 스님들을 믿고 의지합니다. 제가 주인으로서 행복하게 살수 있도록 지혜로운 가르침을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것이 우리가 삼보에 귀의한다는 뜻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삼보에 귀의하는 절을 올리며 의식을 몸으로 모으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이번주 새법우들입니다.
정진상 수상자입니다. 축하합니다~~~
지도선생님과의 대화시간입니다.
이번주 프로그램은 '인사이드아웃' 숨은 그림찾기입니다. 하.중.상 세 장의 숨은 그림찾기를 해보았습니다. 간만에 법당 안이 집중한 법우들로 조용하였습니다. ㅎ
이런 고난도의 집중 프로그램도 많이 해보아야겠습니다.
다음주는 과자집 만들기와 과자파티를 합니다. 법우들이 함께 많이 즐기기를 기대합니다.
관세음보살()
첫댓글 관세음보살 ()
참좋은 인연에 감사드립니다
관세음보살관세음보살관세음보살
상세한 설명과함께 이쁜법우들사진 고맙습니다
참좋은인연입니다
관세음보살()
감사합니다 ~~~ 참 좋은 인연에 감사드립니다 ~~~ 관세음보살 ()()()
참 좋은 부처님 인연입니다
관세음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