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난다 경(A3:32)
1. 한때 아난다 존자가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께 절을 올리고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아난다 존자는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비구가 알음알이를 가진 이 몸에 대해서 '나'라는 생각과 '내 것'이라는 생각과 자만의 잠재성향이 일어나지 않고, 밖의 모든 개념들에 대해서도 '나'라는 생각과 '내 것'이라는 생각과 자만의 잠재성향이 일어나지 않는 그런 삼매를 얻을 수 있으며, '나'라는 생각과 '내 것'이라는 생각과 자만의 잠재성향이 일어나지 않는 그런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慧解脫]에 들어 머물 수 있습니까?”
“아난다여, 비구가 알음알이를 가진 이 몸에 대해서 '나'라는 생각과 '내 것'이라는 생각과 자만의 잠재성향이 일어나지 않고, 밖의 모든 개념들에 대해서도 '나'라는 생각과 '내 것'이라는 생각과 자만의 잠재성향이 일어나지 않는 그런 삼매를 얻을 수 있으며, '나'라는 생각과 '내 것'이라는 생각과 자만의 잠재성향이 일어나지 않는 그런 마음의 해탈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에 들어 머물 수 있다.”
“세존이시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알음알이를 가진 이 몸에 대해서 '나'라는 생각과 '내 것'이라는 생각과 자만의 잠재성향이 일어나지 않고, 밖의 모든 개념들에 대해서도 '나'라는 생각과 '내 것'이라는 생각과 자만의 잠재성향이 일어나지 않는 그런 삼매를 얻을 수 있으며, '나'라는 생각과 '내 것'이라는 생각과 자만의 잠재성향이 일어나지 않는 그런 마음의 해탈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에 들어 머물 수 있습니까?”
“아난다여, 여기 비구는 이렇게 생각한다. ‘이것은 고요하고 이것은 수승하다. 이것은 모든 형성된 것들[諸行]이 가라앉음이요 모든 재생의 근거를 놓아버림이요 갈애가 다함이요 탐욕이 빛바램이요 소멸이요 열반이다’※라고 아난다여, 이와 같이 비구가 알음알이를 가진 이 몸에 대해서 '나'라는 생각과 '내 것'이라는 생각과 자만의 잠재성향이 없고, 밖의 모든 개념들에 대해서도 '나'라는 생각과 '내 것'이라는 생각과 자만의 잠재성향이 없는 그런 삼매를 얻을 수 있으며, '나'라는 생각과 '내 것'이라는 생각과 자만의 잠재성향이 없는 그런 마음의 해탈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에 들어 머물 수 있다.
아난다여, 나는 이점에 대해서 이미『숫따니빠따』 「도피안 품」의※※「뿐나까의 질문」에서 이렇게 설하였다.
‘이 세상에서 높고 낮은 것※※※을 지혜롭게 알고
세상의 그 어떤 것에도 흔들이지 않으며
고요하고연기(煙氣)가 없고※※※※
괴로움이 없고 갈애가 없는
그런 [아라한]은 태어남과 늙음을 건넜다고
나는 말하노라.’”
※ “이 여덟 가지 관심사들 가운데 하나만을 얻으면 둘이나 모두 다를 얻는 것이다.”(AA.ⅱ.207)즉 본문에서 언급되고 있는 고요함, 수승함, … 소멸 가운데 하나만 얻으면 나머지 8가지를 얻는 것이라는 뜻이다.
※※ 『숫따니빠따』(Sn)의 마지막 품(제5장)이다.
※※※ “ ‘높고 낮은 것(paropavara)’ 세간적이고 출세간적인 것, 좋고 나쁜 것, 멀고 가까운 것이다.”(SnA.ⅰ.350) “ 높은 것은 밖의 것이고 낮은 것은 안의 것이다.”(SnA.ⅰ.410)
※※※※ “몸으로 짓는 그릇된 행위 등의 연기(煙氣)가 없다는 뜻이다.”(AA.ⅱ.207)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거룩한 승가에 귀의합니다.
이러한 진실한 말로 두 분 스님께서 항상 건강하시어 바른 가르침 주시길!
이러한 진실한 말로 빠알리 삼장 역경불사가 원만하게 성취되기를!
이러한 진실한 말로 보리원 불사가 순조롭게 진행되어
역경과 전법・수행의 중심도량이 되기를!
이러한 진실한 말로 모든 선우들이 건강하고 지혜가 수승해 지기를!
이러한 진실한 말로 저와 저의 가족과 이웃들이 언제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이러한 진실한 말로 모든 존재들이 고통 없이 안온하기를!
이 세상에 부처님의 정법이 오래오래 머물기를!
사~두 사~두 사~두!
_()__()__()_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 _()_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승가에 귀의합니다
사두~사두 ~사두
-()()()-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사두사두사두
보리원 불사가 원만히 성취되길 발원합니다_()_
사~두 사~두 사~두
_()_()_()_
사두 사두 사두
_()__()__()_
벌써 7차라니 시간은 참으로 홀로 잘 흘러 갑니다..
저도 시간을 탓하고 후회 하는 불선업을 생기게 하지 못할려며 열심히 수행해야겠습니다._()_
사두 사두 사두
......()()().......
사두 사두 사두
_()_()_()_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_()__()__()_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7차 100일 기도 첫날을 삿짜와나 회장님이 올리셨네요, 감사합니다.
보리원 불사가 원만하게 성취되길...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사두 사두 사두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