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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이 따뜻한방 스크랩 디퍼런트 / 문영미
이종일 추천 0 조회 199 11.02.22 09:5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남들과 비슷한 전략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

신제품인데 어디서 본 듯한 느낌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스타벅스와 맥도날드가 비슷해지는 이유는?

성장할수록 기업경쟁력이 약화되는 이유는?

획기적이라고 생각한 제품이 안 먹히는 이유는?

 

오늘날 모든 산업과 시장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을 한가지 꼽으라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모든 기업들이 똑같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기업들은 모두 제품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제품군의 종류를 확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이러한 노력들은 결국 다른 경쟁자들과 똑같아져 버리는 부작용을 낳고 있는 것이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학생들이 뽑은 '최고의 교수'상을 수상한 문영미 교수가

『디퍼런트』를 통해 동일함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아이디어 브랜드는 어떻게 세상을 경영하는지를 살펴본다.

 

저자는 애플, 이케아, 구를과 같은

다양한 혁신적인 기업들의 사례와 오랜 강의 경험으로부터 얻은,

고정관념을 파괴하고 차별화를 이루는 방법에 관한 진실을 들려준다.

 

이를 통해 기존의 경쟁 환경에서 벗어나서

한층 진보된 소비문화로 나아갈 것을 제안한다.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이 간과하고 있는

진정한 차별화에 대한 개념을 강조하며,

동일함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차별화를 추구하는 방법에 관한 진실을 이야기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동일함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들어가는 글

왜 남들과 달라야 하는가?

제품의 차이는 며느리도 몰라!

카테고리 전문가

경쟁할수록 평범해지는 이유

브랜드 경쟁력의 약화

기업들의 꼬리잡기 놀이

비즈니스 아웃사이더들의 등장

남들과 달라지는 첫걸음

 

 

제1부 경쟁하는 무리들

chapter1 경쟁의 본능

경쟁에 대해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 
  평가 좋아하다가 본전도 못 찾는 이유

  시장조사를 멀리한 기업이 1등이 되는 이유

  스타벅스와 맥도날드가 비슷해지는 이유

  무리 따라 이동하는 철새 vs. 차선을 요리조리 바꾸는 운전자

  노련한 경영자일수록 함정에 잘 빠지는 이유

  길이 없을 때 길이 보인다

 

chapter2 진화의 역설

사람의 심리에 대해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 
  바뀌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진보가 무조건 좋은 건 아니다?

  제품 진화의 패러다임

  사람들은 기업의 노력에 별 관심이 없다

  복권당첨자들이 행복하지 못한 이유

  브랜드 차별화가 어려워지는 이유

  보스와 피지

  질레트와 코카콜라

  치열한 경쟁에서 남는 것은 오직 자기파괴뿐이다

 

 

chapter3 카테고리 평준화

소비에 대해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
 
소셜 네트워크에서 소비는 개인을 드러내는 무기다

  까다로운 소비자를 공략하라

  브랜드 충성도가 감소하는 이유

  밀러, 쿠어스, 버드와이저는 그냥 맥주일 뿐이다

  소비의 5가지 유형

chapter4 경쟁 무리에서 탈출하는 방법

‘다른’ 아이디어가 ‘다른’ 세상을 지배한다
   고정관념 뒤엎기, 엉뚱한 가치를 선보여라

  아이디어 브랜드, 무리를 벗어나 혼자만의 길을 가라

  창조적 파괴, 미래의 시장을 만들어라

 

 

제2부 경쟁은 없다

chapter5 역 브랜드

거대한 흐름에 맞서라
 
구글과 젯블루, 후발주자가 1등 기업을 뒤집는 비결

  많이 주는 거보다 적게 주는 게 사람을 사로잡는 이유

  친절할수록 손님이 도망가는 이유

  이케아, 불친절한 브랜드가 뜨는 이유

  거꾸로 가는 전략 | 인앤아웃 버거, 소비자 스스로 찾아오게 하라 

  ‘더’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덜’을 원한다

  역 브랜드들의 과제



chapter6 일탈 브랜드

소비자들의 심리를 변화시켜라
   소니의 마케팅 전략

  소비자의 심리는 불합리하다는 것을 명심하라

  아이보,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는 비결

  킴벌리, 이건 기저귀가 아닙니다

  태양의 서커스단과 스와치, 차별화된 포지셔닝의 비밀

  소비자들의 고정관념에 돌을 던져라

  알레시, 신기하고 낯선 아이디어가 먹히는 이유

  카테고리의 경계를 무력화시켜라

  아이디어 브랜드가 시장을 바꾸는 방법

 

chapter7 적대 브랜드

고객은 왕이 아니다?
  따뜻한 이미지 광고가 안 먹히는 이유

  적대적인 마케터가 뜨는 이유

  광고들의 흔한 시나리오

  미니쿠퍼, 뻔뻔하고 도도한 마케팅

  레드불·마마이트·버켄스탁 어글리, 싫으면 그냥 떠나세요

  소비자를 적으로 만드는 전략

  베이딩 에이프, 당신한테는 안 팔아

  홀리스터, 손님을 푸대접하라

  그래도 난 이게 더 좋아

  베네통, 공포감을 주는 광고 전략

  오만한 브랜드

chapter8 디퍼런스

승자의 최고 전략
  친숙함이 가져다주는 부작용

  너무 익숙하면 지는 거다

  치열한 경쟁의 결과는? 도토리 키재기

  애플, 마니아를 몰고 다니는 이유

  할리 데이비슨, 유행에 거슬러 유행 만들기

  도브, 슈퍼 모델보다 아름다운 내 아내

  차별화, 다시 생각하기

  진정한 차별화, 쟤 도대체 왜 저러니?

  젊음을 유지하는 비결

 

 

제3부 미래의 비즈니스

chapter9 거꾸로 읽는 경영학

시장을 주도하는 사람의 세상 경영법
  2%의 아이디어가 세상을 움직인다

  비슷하면 지는 거다

  자료에 집착하지 마라

  혁신의 세 가지 방법

  모든 아이디어에는 이유가 있다

  시장을 믿지 마라

  인간을 이해하라



chapter10 미래의 아이디어 브랜드

차별화는 전술이 아니라 새로운 생각의 틀이다
 
희귀한 가치의 제안

  거대한 아이디어의 실천

  인간적인 숨결

부록
아이디어 브랜드 사례연구

 

 

 

 

* 해인풍수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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