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업자가 2022년 12월 17일에 독일 북부 빌헬름스하벤의 본토와 부유식 저장 및 재기화 장치 선박을 연결하는 가스 파이프를 지나가고 있습니다. EU 에너지 장관들은 제안된 가스 가격 상한선을 놓고 논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마이클 손 | 아프 | 게티 이미지
유럽연합(EU) 국가들은 월요일 아침 휘발유 가격을 제한하기 위한 경색 회담에 참여하고 있으며 월요일 에너지 장관들은 2개월간의 힘든 협상 끝에 협상에 대해 낙관적으로 보입니다.
Agnes Pannier Runacher 프랑스 에너지부 장관은 ”어려운 논의가 있을 것이지만 단체협약에 도달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로이터가 본 초안 텍스트 는 천연가스 가격에 대한 유럽의 주요 벤치마크인 네덜란드 TTF의 근월 계약 가격이 3일 동안 메가와트 시간당 188유로 ( $200 ) 를 초과하면 상한선이 발동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unacher는 프랑스가 “160~200유로[eur/MWh]의 범위로 ”편안”할 것이며 우리는 이 가격[범위]이 대통령의 가격[범위]에 수렴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월요일 아침 장관들은 이 조치를 한도가 아닌 ”가스 시장 조정 메커니즘”이라고 언급했습니다. Tinne van der Straeten 벨기에 에너지 장관은 초안 텍스트가 이 이름으로 제안을 참조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라 지역을 강타한 급격한 가격 상승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유럽의 천연가스 가격은 지난 8월 거래자들이 에너지 위기에 맞서 싸우는 블록의 단결에 대해 우려했던 8월에 시간당 메가와트당 약 350유로라는 역사적인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상한선이 얼마나 높아야 하는지, 시장개입이 유로존 금융안정에 위협 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 12월 5일 EU는 이 지역으로의 러시아 해상 원유 수입을 전면 금지했으며 2월 초 모스크바의 다른 석유 제품을 대상으로 유사한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지금보기
비디오 04:23
RBC의 헬리마 크로프트(Helima Croft)는 유럽의 휘발유 가격 상한이 소비자에게 더 낮은 가격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독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는 휘발유 가격 상한제가 EU로부터 공급을 전환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특정 상황에서 상한선 자동 중단과 같은 조건을 요구했습니다.
독일의 입장
유럽중앙은행(ECB)은 이달 초 천연가스 가격 상한을 설정하면 금융시장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안전장치가 많을수록 안전망이 많을수록 우리 모두가 숫자에 대해 더 관대할 수 있지만 숫자를 설정하고 이것이 엄격하고 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은 무책임할 것입니다.” 독일 경제 로버트 하벡 장관은 말했다.
중앙은행만이 가격 제한의 잠재적인 시장 파급 효과에 대해 경고하는 것은 아닙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유럽의 주요 천연가스 시장 운영자인 시장 운영자 ICE(Intercontinental Exchange)는 EU가 조치를 강행할 경우 블록에서 거래를 중단하겠다고 위협 했습니다 .
″독일은 공급 보안과 관련하여 강력한 보호 장치를 요청했지만 에너지 및 금융 시장의 안정성도 요구했습니다. 이는 우리 모두가 공유하는 우려 사항입니다. 이는 독일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27명 모두의 문제입니다. ”라고 벨기에의 van der Straeten은 말했습니다.
″이 위기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다음 스토리지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손이 닿는 범위 내에서 타협?
몰타의 미리암 달리 에너지 장관은 모든 회원국이 이해하고 가스 공급의 보안을 보장하면서 ”시장을 진정시킬” 수 있는 ”타협에 도달하기 위한 위기 시간”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여러 회원국이 너무 높고 발동 가능성이 낮다고 주장한 메가와트시 상한선당 275유로라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원래 제안에서 회담이 먼 길을 갔다고 말했습니다.
네덜란드 TTF는 월요일 CET 오전 10시에 108.8유로/MWh 부근에서 거래되었으며, 이는 11월 11일 이후 최저 수준입니다.
Konstantinos Skrekas 그리스 에너지부 장관은 각국이 ”오늘 상한선에 대한 해결책을 내놓으라는 우리 지도자들의 분명한 명령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것이 유럽 시민을 위한 최선의 해결책이라는 확신이 없다면 그렇게 고집하지 않을 것”이라며 150~200유로/MWh 사이의 상한선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188유로/MWh의 가격 상한선의 적합성에 대한 질문에 그는 그러한 수준이 ”시장에 올바른 신호를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Riina Sikkut 에스토니아 재무장관도 타협에 도달할 수 있다고 ”긍정적”이라고 말했지만 그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말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녀는 월요일 저녁까지 ”좋은 소식”이 나올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체코 산업부 장관 Jozef Sikela와 유럽 에너지 담당 집행위원 Kadri Simson이 CET 오후 5시 30분에 기자 회견을 가질 예정입니다.
CNBC의 Ruxandra Iordache와 Hannah Ward-Glenton이 이 이야기에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