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4.) 제1차 대비주 49일 기도 6주차 법문/ 대대로 복 받는 길
양력으로 2024년 5월 5일 대비 수행 10년 결사를 입재하면서 1차 대비주 49일 기도를 함께 시작해서 오늘이 관욕이고 다음 주가 1차 대비주 49일 기도 회향입니다.
10년 수행의 원을 세우셨고 다음 주가 49일이 됩니다.
이즈음에서는 우리들의 깨달음 발원을 새겨보고 또 원이 이루어졌을 때의 그 장면을 상상해 보기도 하고, 원이 이루어졌을 때의 내 마음의 편안함, 즐거움, 행복감, 성취감을 마음에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도록 하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원을 이미 마음으로부터 이루어 놓고 그 과정을 편안하고 즐겁게 누리면서 나아가는 대비주 수행 10년 결사입니다.
편안하고 즐겁고 행복한 그 마음이 이루어졌을 때의 ‘나다운 나’ ‘최상의 나’가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것이나 생활 습관 중에서 사람들을 대하고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또 이 세상 삶을 운용해 나갈 때 해로운 것이 있다면 모두 버리는 것이 관욕입니다.
해로운 것, 쓸데없는 것을 다 버리게 되는 것이 다음 주 49일 기도 회향을 앞둔 이즈음에서는 일어납니다.
어떤 것들은 여러분들이 결심을 해서 해로운 것 쓸데없는 것을 졸업하겠다라고 하게 되고, 또 어떤 것들은 결심하거나 억지로 마음을 내지 않더라도 절로 이제는 필요가 없게 돼버리는 것들도 있습니다.
이즈음에서 한번 점검해 보십시오.
내가 가지고 있는 것 중에서 최상의 건강, 무한 풍요, 언제나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나에게 해로운 마음 씀씀이가 있는가? 쓸데없는 습관이 있는가? 에너지를 낭비하고 자기를 지치게 하는 습관들이 있는가 점검해서 결심하면 돼요. 결심하면 결국은 그렇게 됩니다.
막 억지로 잘라내려고 하지 않아도 결심을 딱 해놓으면 절로 절로 시절 인연이, 계기가 옵니다. 그래서 정리될 것은 정리가 된다.
원도 마찬가지죠.
원을 내 마음속에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게 해 두면 무르익게 됩니다.
지혜가 무르익게 되고 복이 무르익게 되면 결국은 때가 이르렀을 때 봄이 되었을 때 봄꽃이 피듯이 원은 나의 삶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믿음을 가지고 있으면 늘 여유 있죠. 태평스럽습니다. 하루하루가 즐겁습니다. 그리고 감사하죠. 오늘 일을 사랑하고 오늘 만나는 사람을 사랑하고 내 자리를 사랑하게 됩니다.
이것이 아름답고 풍요로운 자비궁전 지혜자리에 사는 것이고, 이 자리에서 편안하고 즐거울 때 이 자리가 안락국이 되는 거예요. 이 자리가 극락이 되는 거예요.
따로 뭐 어디 가서 찾을 생각을 안 해도 된단 말이에요.
이렇게 내 자리에서 안락을 이룰 때 함께 삶을 나누는 분들도 같이 불국토 안락국에 살게 되는 거잖아요. 다 합류하게 됩니다.
오늘 관욕을 하면서 조상님들, 먼저 돌아가신 분들도 마음속에 알게 모르게 가지고 있던 마음의 짐들, 한들이 오늘 다 깨끗하게 씻겨져서 청정한 본래의 마음으로 지혜롭고 자비로운 마음으로 회복이 됨으로써 마음이 그렇게 되면 그 공간과 시간이 그렇게 되는 거예요.
그러한 관욕이 됐습니다.
백천만겁 다음 대목이 뭐죠?
백천만겁난조우(百千萬劫難遭遇) 백천만겁 동안 만나기 어렵다.
백천만겁 동안 만나기가 불가능하단 말이에요. 백천만겁 난조우입니다.
이 시간이 그래요. 이제 다시는 만날 수 없습니다.
이 오늘이라는 기회가 그렇고 함께 나누는 여러분들의 가족, 사랑하는 분들, 도반들과의 인연이 그렇습니다. 한 번뿐인 만남, 한 번뿐인 기회, 1기 1회입니다.
오늘 지나고 나면 이제 오늘은 없습니다. 영원토록 못 만나요.
이생에서 함께 지중한 인연을 나누고 있는 우리들의 만남도 백천만겁 동안 영원토록 만나기 어려운 귀한 만남을 지금 이루고 있는 거예요.
백천만겁난조우의 내용은 크게는 두 종류입니다.
하나는 인신난득(人身難得), 사람 몸 받기 어렵다.
사람으로 태어나기 어렵단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부모님과의 인연으로 이 세상에 사람으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 어머니 중의 한 분만 안 계셨어도 태어날 수 없죠.
아버지 어머니가 태어나셨다고 하더라도 결혼만 안 하셨어도 태어날 수 없었습니다.
결혼하셨더라도 또 하필이면 부모님과 내 생명이 인연이 이루어지는 그 순간만 없었더라도 태어날 수가 없었습니다.
조부모님 가운데 한 분만 안 계셔도 마찬가지입니다.
외조부모님 한 분만 안 계셔도 태어날 수 없었습니다.
증조부모님대, 그 윗대, 우리 조상님의 숫자가 인류의 숫자와 똑같단 말이에요. 70억대입니다. 35대손이라면 직계 조상만 계산해 보면 35대를 어떻게 계산해야 돼요. 수열로 합니까? 뭘로 합니까? 직계 조상님 숫자가 70~80억이 나와요.
다 결혼했더라도 그중의 한 분만이라도 한 커플만이라도 다른 분하고 결혼했거나 결혼 안 했다면 여러분이 이 자리에서 태어날 수 없었습니다.
영원토록 만나기 어려운 부모님과의 인연으로 인해서, 아버지로 인해서 태어나고 어머니로 인해서 길러진 거예요. 자랄 수 있었단 말입니다.
그래서 부모님의 은혜는 말로는 문자로는 그 어떤 방법을 다 동원해서도 설명할 수도 없고 백천만겁 동안 갚아도 갚는 것은 불가능하단 말이에요.
부모은중경에서 부모 은혜 갚는 방법을 부처님께서 설하시는데 설명이 안 되니까 말도 안 되는 설명을 합니다. 부모님 두 분을 업을 수 있겠어요?
오른쪽 어깨에 왼쪽 어깨에 부모님을 그냥 업고 가지가지 기화요초들이 피어 있고 가지가지 구경거리가 다 있고 호사를 누릴 수 있는 히말라야산 제일 높은 정상에 올라가서, 그 높은 그 거리까지 그 먼 거리까지 부모님은 전혀 땅에 발을 디디지 않도록 업고 그렇게 잘 귀하게 귀하게 모셔서 구경을 시켜드리고 또 돌아오고 이렇게 자기 몸이 뼈가 으스러지도록 백천만겁 동안 해드려도 부모님께 은혜를 갚는 것은 불가능하다. 부모님 은혜가 그렇게 크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참 큰일 났습니다. 그죠. 부모님 회갑이 됐을 때도 코로나 때문에 해외여행도 같이 못 모시고 가고 그냥 지나갔습니다. 칠순이 됐는데도 평소에 정답게 지내던 친구분들과 일가친척들 모셔서 축하 잔치도 안 해드리고.
그렇지만 괜찮아요. 팔순이 있잖아요. 육순 칠순 때 못해 드린 것 팔순 때 잘해드리면 이제 해드린 거예요.
그 누군가에게도 30년 40년 동안 사랑을 주지 않아서, 나는 사랑을 주지 못했다. 혹은 상대방에게서 나는 사랑을 못 받았다하는 분이 있다면 언제 할 수 있는가 하면 지금 할 수 있어요.
지금 지금밖에 없으니까.
지금 만나서요.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내 온 마음으로 하루 사랑을 주면 다 풀려요.
평생 동안 못 준 것 풀리고 평생 동안 못 받은 것이 풀려요.
맨날 얻어먹은 사람한테도요. 한 번 제대로 갖춰서, 갖춘 공양입니다. 우리 불공 올릴 때, 갖춰서 공양 올리잖아요.
무슨 반찬도 드시거나 안 드시거나 가지가지 다 준비하고 술도 막걸리에다가 와인에다가 소맥에다가 차도 커피에다가 뽕잎차에다가 꽃차에다가 한 번에 한 상에 다 대접해 버리잖아요.
그러면 백천만겁 동안 빚진 것들이 싹 갚아져 버려요.
빚이 없는 분들은 백천만겁 동안 누릴 공덕이 그 한 상에서 지어지는 거예요. 부모님께 이렇게 효도할 수 있어요.
팔순도 놓쳤다. 걱정 없습니다. 구순이 있습니다. 구순을 그냥 지나버렸네. 또 백 세 잔치가 있 잖아요. 120세 잔치까지 있잖아요.
돌아가셔 버렸다. 돌아가실 때 나무아미타불 임종 염불이 있잖아요.
그리고 장례 기간 중에 우리 스님 우리 도반님들하고 그때서라도 부처님께 귀의하는 삼귀의(三歸依) 기회를 드리는 거예요. 영원한 행복의 길로 안내하는 거예요.
그것도 못 했다.
2024년 갑진년 백중이 있습니다. 백중기도.
백중 기도 때 여러분들 온 정성으로 돌아가신 부모님 조상님들을 위해서 진심으로 백중 기도 해드려요. 다 받아요.
그래서 백천만겁 동안 갚기 어려운 것을 지금 한순간에 갚는 도리도 있는 거예요.
이게 미묘법이에요. 『무상심심미묘법』 지난 시간에 했죠.
대대손손 복을 받는 법이 있어요. 대대손손 복을 누리는 법.
어떤 효자 한 분이 운전하는데 제가 그 옆 좌석에 타고 어떤 기념관에 들렀다가 쌩 달리는데 척 보니까 옆에 자연석으로 된 비석이 하나 서 있어요.
거기 어떻게 쓰여 있는가 하면 『부모님께 효도하는 자는 천대의 복을 누리리라.』
천대의 복을 누리리라. 돌에 그렇게 딱 써놨더라니까.
부모님께 효도하면 천대의 복을 누리라. 이거 성경에 나오는 말씀을 아마 응용한 것 같아요.
그리고 부모은중경에도 이와 같이 표현하고 계십니다.
부모천년수 자손만대영(父母千年壽 子孫萬代榮) 입춘부(立春賦)에 나와 있는 글귀죠.
앞으로 대대손손 복을 누리는 법이 효도하는 거예요. “효도”
백천만겁 난조우
사람몸 받기 어려운데 부모님의 인연으로 부모님의 은혜로 이 몸을 받은 우리가 할 일은 은혜를 갚는 거예요. 그게 효잖아요. 효도를 앞으로 세세생생 그렇게 할 거예요? 이번에 하면 됩니다. 지금 하면 된단 말입니다. 다음에 가서 또 지금 하면 되고.
그다음에 두 번째 내용은 불법난봉(佛法難逢)입니다.
부처님 법 만나기가 어렵다. 부처님 법 만나면, 불보살님께 귀의하게 되면 이제는 영원한 행복의 길로 들어서는 거잖아요.
이 지구상에 있는 모든 보물을 모아서 물질적으로 보시를 하는 그 복이 얼마나 크겠어요. 그죠. 많은 복을 누리게 되죠.
그런데 금강경에서 또 다른 경전에서도 누누이 말씀하시기를 그러한 물질적인 보시보다도 부처님의 가르침 사구게(四句偈)의 한 구절을 전해주는 것이 그것보다 훨씬 수승한 복이 된다고 그래요.
불도를 닦으란 말입니다. 불도를 닦게 되면 업장 소멸하고 소원 성취하고 깨달음을 얻고 이 몸을 졸업하게 되면 극락국에 태어나잖아요. 여러분이 또 조상님이 되잖아요.
그래서 부모님이 조상님이 극락국에 계시면, 여러분이 극락국에 계시게 되면 찬란한 지혜 자비 복덕의 그 에너지가 뿌리에서 마치 줄기로, 꽃으로, 가지로, 열매로, 흘러서 전해지듯이 대대손손 여러분들이 사랑하는 후손들한테도 그대로 연결이 돼요.
조상님들이 그 복을 누리고 계시면 우리가 또 그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대대손손 앞으로 영원토록 만나기 어려운 부모님과 만나고 부처님 법을 만난 그 다행스러움,
요즘 그런 말이 있더라고요.
흙수저 은수저 금수저 이런 말이 있죠. 여러분은 어디에 속합니까?
이 세상에 태어났다. 금수저 이상이야. 태어난 것만 가지고도. 로또 저리 가라야.
로또 저리 가. 대박 대박 대박이야. 이 사람 몸 받고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
또 한 번 대박 났잖아. 또 한 번 로또 맞았잖아. 부처님 법 만났잖아요.
백천만겁난조우
우리는 사람 몸도 받았고 부처님 법도 만났잖아요. 그죠?
금수저 출신입니다. 여러분들. 로또 맞은 분들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복을 우리 후손들한테도 많은 분들한테도 전해주는 길은 후손들이 복 받도록 하는 길, 우리들이 또 영원토록 복 받는 길은 두 가지야.
하나는 효도(孝道), 하나는 불도(佛道),
‘길 도道’자 잖아요. 두 가지 도, 두 가지 길,
다음 주가 이번 1차 49일 기도 회향입니다.
시동을 이제 걸었죠? 49일 첫 번째는 시동 거는 기간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이제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서 대비주 수행 10년 결사 우리의 발원인 소원 성취 가문 중흥 국운 융창 국태 민안.
먼저 깨달음, 그리고 자기의 수행 이것이 탄탄하게 갖춰지면 가문 중흥과 이 나라와 인류를 위하는 기회는 계속 오게 돼 있습니다.
깨달음과 자기가 실제로 닦는 것이 중요해요.
오늘도 실시간 채팅으로 함께하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여기서지금: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1지: 법회 동참합니다. 감사합니다.
신복태: 실시간 기도 동참합니다. 부처님 감사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신현미: 삼보에 예경합니다. 날씨가 더운 계절입니다. 스님 건강 유념하시길 바라옵니다. 도반님들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햇사리 이승주: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김태자: 실시간 법회 동참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김순자: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이예호: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이정애(혜안정):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최건숙: 법회 동참합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깨달음의 소식도 실시간 채팅에 글로 표현해 주시면 깨달음을 함께 나누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대비주는 언제나 최상의 길을 여십니다.
지성심 자비심 신심으로 행복한 대비주 수행을 함께합시다.
감사합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