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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망고스톱 잘하는법
피망 고스톱은 기존 고스톱과 기본적인 게임 방식은 같지만 미션이라는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였습니다. 게임이 시작된 후에 특정한 패를 모으는 미션이 주어집니다. 그 미션을 성공시키고 그 판에서 점수를 내서 이기면 난 점수의 최소 2배에서 최대 10배까지를 상대방에게 물릴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높은 등급의 마을에서 게임을 이용하면 미션의 성공 배수가 더 높습니다.
게임 방법
◎ 기본 게임 방법
피망 고스톱은 같은 종류의 무늬를 가진 4장의 화투가 총 12쌍씩 있고, 여기에 쌍피와 삼피라는 보너스 패 2장을 합쳐 총 50장입니다. 자기 차례가 되면 처음 본인에게 주어지는 7장의 패 중 깔려져 있는 6장의 패와 같은 무늬가 있는 것이 있으면 그것을 내서 깔려진 패를 가져오고, 또 한 장을 뒤집어서 그 무늬와 같은 패가 있으면 그것도 함께 가져오게 됩니다. 만일 자기 차례에 같은 무늬의 패가 없어도 자기가 가지고 있는 패 중 하나를 무조건 내야 합니다. 그리고 뒤집은 패와 같은 무늬가 없을 때에도 그냥 내려놓아야 합니다. 이것이 기본적인 게임 방식이고 이렇게 하면서 3점을 먼저 내는 사람이 게임을 계속하거나 멈추게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집니다. 만약 게임을 끝낸다면 먼저 3점을 낸 사람이 이깁니다.
◎ 피망 고스톱 규칙
한 장씩 가져오기 :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피를 한 장씩 가져오게 됩니다. 가져오게 되는 피 중 에는 쌍피, 삼피도 포함됩니다.
1) 판쓰리 : 가지고 있던 패를 치고 또 뒤집은 패를 받아서 바닥에 있는 패를 몽땅 가져갈 경우. 단, 마지막 판쓰리는 가져오지 않습니다.
2) 뻑을 먹었을 때 : 다른 사용자가 싼 패를 가져왔을 경우. 단, 마지막에 뻑을 먹었을 때는 가져오지 않습니다.
3) 따닥 : 바닥에 같은 무늬의 패가 두 개가 깔려있을 때, 모두를 먹어오는 경우. 단, 마지막 따닥의 경우는 가져오지 않습니다.
4) 쪽 : 낼 패가 없어서 아무 패나 냈는데 뒤집어서 똑 같은 패가 나올 경우. 단,마지막 쪽의 경우는 가져오지 않습니다.
5) 폭탄 : 같은 무늬의 패 3장을 한꺼번에 낼 경우. 폭탄을 한 이후에는 가운데 패를 두 번 뒤집을 수 있게 됩니다.
두 장씩 가져오기 : 스스로 싼 패(자뻑)를 가져왔을 경우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피를 2장씩 가져오게 됩니다.
따블 :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는 점수의 두 배로 처리합니다. 단, 중복 적용이 가능합니다.
1) 쓰리고 : go를 3 번 했을 경우
2) 피박 : 피로 점수가 났을 때 피의 개수가 5장 이하인 사용자는 두 배의 점수를 물게 됩니다. 단, 피를 한장도 획득하지 못했을 경우 피박을 면하게 됩니다.
3) 광박 : 광으로 점수가 났을 때 광이 하나도 없는 사용자는 두 배의 점수를 물게 됩니다.
4) 흔듦 : 같은 종류의 패가 3 장이 들어온 경우에 이를 다른 사용자에게 보여주면 두 배가 됩니다. 단, 보너스 패를 바꾸어서 같은 종류의 패가 4 장이 들어온 경우에도 흔들면 두 배가 되지만, 바로 다음 차례에 폭탄을 터뜨릴 수 있어 결국 네 배로 흔들기가 됩니다.
5) 폭탄 : 같은 무늬의 패 3 장을 한꺼번에 내면서 나머지 한 장을 먹는 것
6) 멍박 : 열끗이 7장 이상일 때. 멍텅구리라고 함.
따따블 :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는 점수의 4배를 받습니다.
1) 포고 : 고를 네 번 했을 경우 (※ 5고는 8배, 6고는 16배를 받습니다.)
2) 쌍흔들기 : 흔든 패가 두 쌍이 있을 경우
기타 중요한 규칙
1) Go & Stop : 3점이 나면 사용자는 계속 진행을 할 것인지, 아니면 그만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집니다.
2) 뻑(설사) : 바닥 패를 보고 쳤는데 뒤집은 패가 같은 패가 나왔을 경우 패를 가져오지 못하고 그대로 바닥에 둡니다. 단, 마지막 패의 경우에는 제외합니다. 처음 순서에 뻑을 할 경우, 즉 첫뻑을 할 경우 3점에 해당되는 금액을 모두에게 받습니다. 이를 3번 할 경우 3점으로 인정하며 게임이 끝납니다.
3) 나가리 : 아무도 3점을 내지 않을 경우, 고를 한 후 추가 점수가 나지 않을 경우에 해당되며 그 다음 판에서 점수가 났을 경우 2배로 계산합니다. 나가리가 계속되는 경우 최고 8 배의 나가리 판까지 생기게 됩니다.
4) 총통 : 같은 무늬 패 4개가 특정 사용자에게 들어오면, 계속 칠 것인지 끝낼 것인지를 정합니다.(끝낼 경우 7점으로 적용)
또한, 바닥 패에 총통이 깔렸을 경우는 무승부로 기록이 되며, 다음 판의 배수가 2배로 늘어납니다.
5) 미션성공 보너스 : 미션을 성공한 즉시 (점당머니*미션배수)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급받게 되며, 이때 다른 사람들의 머니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미션 성공 후 미션에 관련된 패를 상대방에게 빼앗겨서 미션이 실패된 후, 패를 다시 뺏어와서 미션이 다시 성공했을 때도 횟수에 상관없이 보너스 금액은 여전히 지급됩니다. 단, 디스커넥트된 사용자에는 미션성공보너스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6) 대박 보너스 : 다른 사용자에 비하여 잃은 점수가 많은 사용자에게 가끔 대박 보너스의 찬스가 주어집니다. 대박 보너스의 찬스 상황에서 큰 점수를 내면서 게임을 승리하면 그동안의 점수를 만회할 수 있는 대박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단, 접속이 끊긴 사용자에게는 대박 보너스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대박 보너스를 위하여 매번 게임에서 승리한 플레이어는 일정한 금액의 보너스용 머니를 적립합니다.
◎ 점수 계산 방법
패끼리 조합을 이뤄서 점수를 만듭니다.
광
광이 3장이면 이때부터 점수로 계산됩니다. 비광(아래 광 그림에서 제일 오른쪽에 있는 것이 비광)을 제외한 광이 3개 모여 3광이 되면 3점입니다. 비광을 포함해서 광이 3개 모여 3광이 되면 2점이 됩니다. 4광이 되면 비광이 들어가도 4점으로 인정이 됩니다. 광 다섯 개를 모두 모으면 5광이라고 하여 15점으로 계산합니다. 분신패의 광까지 포함하여 여섯 개를 모두 모으면 6광이라고 하여 30점으로 계산합니다.
열끗
열끗은 기본 무늬에서 추가적인 그림이 있는 것입니다
5 장을 모을 때부터 점수로 계산되며 1점이고 추가로 모으는 것마다 1점씩 추가 됩니다. 7장 이상을 먹으면 멍터구리 따블(멍따)로 계산되어 상대방에게 두 배의 점수를 물릴 수 있습니다. 또한 열끗에서 아래 그림과 같은 새 그림 세 개를 모으면 고도리라고 하여 5점으로 인정합니다.
띠
띠 무늬가 있는 것으로, 각 초단, 홍단, 청단 등으로 분류됩니다.
같은 종류를 모두 모으면 각각 3점을 얻게 됩니다. 그리고 띠 무늬에 상관없이 5개를 모으면 1점이고 하나씩 추가될 때마다 1점씩 올라갑니다(왼쪽부터 청단, 홍단, 초단 그림)
피
피 10장은 1점이 되고, 한 장씩 더 먹을 때마다 1점씩 추가됩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 피 두 장으로 계산되는 쌍피가 있으며, 추가 쌍피와 삼피가 있습니다.
등급
등급이 올라갈수록 점당 머니와 미션 배수가 올라가는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스톱/맞고/맞고플러스는 동일한 등급을 사용하므로, 한쪽에서 등급을 구매를 해도
고스톱/맞고/맞고플러스 모두 효력이 발생합니다.
등급 등급명칭 등급 가격 판매가격
1 초보 (해당없음) (해당없음)
2 하수 20만 일괄적으로 구매
가격의 80%
3 중수 50만
4 고수 100만
5 타짜 300만
6 기사 1000만
7 백작 1억
8 영주 10억
9 국왕 (해당없음) (해당없음)
국왕 등급은 고스톱 머니로 살 수 없습니다. 영주 등급 보유자 중 일정 자격의 상위 사용자만 자동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등급에 따라 달라지는 점
등급이 오를수록 점 당 점수가 다음과 같이 올라갑니다 .
등급 등급명칭 점당 점수(원)
1 초보 500, 1000
2 하수 1000
3 중수 2000
4 고수 3000
5 타짜 5000
6 기사 10000
7 백작 20000
8 영주 50000
9 국왕 100000
※ 보유금액에 따른 게임참여조건
보유한 고스톱머니에 따라서 게임에 참여 할 수 있는 요건이 등급별로 제한되어있습니다.
해당 제한금액 미만의 고스톱머니 보유 사용자는 방을 만들거나 방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등급 등급명칭 제한 보유금액
1 초보 제한 없음
2 하수 6,000 원 이상
3 중수 12,000 원 이상
4 고수 18,000 원 이상
5 타짜 30,000 원 이상
6 기사 60,000 원 이상
7 백작 120,000 원 이상
8 영주 300,000 원 이상
9 국왕 600,000 원 이상
게임 시작하고 끝내기
게임을 시작하시기 위해서는 직접 게임을 만들거나 이미 존재하는 게임방에 참여하면 됩니다.
◎ 방 만들기
게임 방 목록 화면에서 "방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방만들기를 위한 박스가 나타나며, 원하는 방 제목을 선택하거나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방에 들어오기를 희망하는 인원 수를 선택하고, 비밀 방으로 만들려고 하는 경우에는 암호도 입력합니다. 모든 내용을 다 입력한 후에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방이 만들어집니다.
※ 단, 고스톱머니 보유금액에 따라 방을 만들거나 방에 들어가는 것이 제한됩니다.
☞ "보유금액에 따른 등급별 게임참여조건"
◎ 방에 들어가기
게임 방 목록 화면에서 왼쪽에 나오는 방 중에서 들어가기를 원하는 방 제목을 선택한 후에 밑에 있는 "게임참여" 버튼 을 클릭하시면 선택한 방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는 방 제목을 더블 클릭하면 바로 방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피망 고스톱은 게임방 안에서 다른 사용자의 게임을 관전할 수 있습니다.
※ 단, 고스톱머니 보유금액에 따라 방을 만들거나 방에 들어가는 것이 제한됩니다.
☞ "보유금액에 따른 등급별 게임참여조건"
◎ 참여하기
게임 방에 들어갔을 때 빈 자리가 있으면 자동으로 게임에 참여합니다. 관전자의 경우 빈 자리가 하나 이상일 때는 참여 버튼 을 눌러 게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시작하기
세 명이 모두 모인 상태가 되면 방장에게는 "시작하기" 버튼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게임이 시작됩니다. 방장이 15초 내에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자동으로 게임이 시작됩니다.
◎ 관전하기
게임 방에 들어갔으나 이미 게임을 진행 중이거나, 더 이상 들어갈 자리가 없다면 자동으로 관전자가 되어 현재 진행중인 게임을 관전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던 중에 더 이상 플레이를 하지 않고, 관전을 원하는 경우에는 화면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관전" 버튼 을 클릭하게 되면 관전자가 될 수 있습니다.
◎ 옵션
게임과 관련된 옵션설정을 하려면 "옵션"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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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운드 끄기 : 선택하면 게임효과음을 모두 끌 수 있습니다.
• 패속도 선택 : 자신이 원하는 속도로 패 관련 효과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음성 효과 :
선택하면 뻑, 쪽, 판쓸이, 고/스톱 결정 등의 다양한 게임 상황에 따라 재미있는 성우 목소리가 나옵니다. 기호에 따라 목소리의 종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하지 않는 경우 기존의 고스톱 사운드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 배경화면 선택 :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 대로 배경화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나가기
게임 방에 있는 사용자가 게임 방 목록 화면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나가기" 버튼 을 클릭해야 합니다. 관전하던 중에는 "나가기" 버튼을 클릭하는 즉시 방을 빠져나가게 됩니다. 게임을 진행하던 사용자는 "나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나가기 예약 상태가 되며, 게임이 종료된 후에 방에서 나갑니다.
게임 중에 강제로 게임 창을 닫아버려 접속이 끊기거나(고의도주),
네트워크 연결 불안정으로 접속이 끊기는 경우에는 컴퓨터가 대신 치게 됩니다.
이 경우 컴퓨터가 이겼다고 해도, 접속이 끊긴 사용자는 고스톱머니를 받을 수 없으며,
컴퓨터가 지면 그에 해당하는 고스톱머니를 잃게 됩니다.
게임 중에 고의도주 또는 접속이 끊기면 컴퓨터가 대신 플레이를 하며 게임이 끝난 후 결과도 반영 되므로 게임을 하지 않거나 다른 방에서 플레이를 하고 계실때에도 바로 전에 접속이 끊기신 방에서의 게임 결과가 반영 되어 고스톱 머니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게임 플레이 중 고의도주 또는 접속이 끊기신 플레이어는 게임이 끝나기 전 해당 방에 재접속 하시면 게임을 계속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단축키
패를 내거나 메뉴를 선택할 때 단축키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패를 내는 경우 F1~F10의 단축키를 이용합니다. 메뉴를 선택하는 경우, 왼쪽 메뉴를 선택할 때는 F1, 오른쪽 메뉴를 선택할 때는 F2 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한편, “확인” 버튼의 경우 마우스 대신 F1 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패 내기
F1~F7: 자신의 패를 낼 때 사용합니다
(게임클라이언트 오른쪽 하단 참조)
◎ 패 선택하기
놓여 있는 두 개의 패 중 한 개를 선택할 때 F1, F2 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F1: 선택창의 왼쪽패 F2: 선택창의 오른쪽패
◎ 흔들기/그냥내기 선택하기
흔들기/그냥내기 선택을 하실 때 F1, F2 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F1: 흔들기 (선택창의 왼쪽 메뉴) F2: 그냥내기 (선택창의 오른쪽 메뉴)
◎ 국진 옮기기
국진을 피로 옮기기/옮기지 않기를 선택하실 때는, F1, F2 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F1: 국진을 피로 옮기기 F2: 국진을 피로 옮기지 않기
◎ 확인버튼 누르기
게임 종료 후 뜨는 결과창의 확인 버튼을 마우스 대신 F1으로 누를 수 있습니다.
피망고스톱 잘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