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의 수차례 협조 공문에도 묵묵부답 esg 경영은 보여주기 씩 메아리일 뿐.
삼성, LG, sk 위법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1회용 장례 용품을 공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탄소중립 실천 및 다회용품 사용 확대를 위한 ‘1회용품 제로(ZERO) 챌린지’에 동참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1회용품 제로(ZERO) 챌린지’는 지난 2월부터 환경부 장관을 첫 주자로 시작되어 일상생활 속 일회용품 사용은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 생활화를 확대하고자 기획한 환경 캠페인이다.
앞과 뒤가 다른 대기업의 무개념 기업정신이 해당 기업의 신용도를 급격하게 떨어뜨리고 있다. 대기업은 왜 장례식장에 1회용품을 공급하는 것일까?
수요와 시장 기회라는 평가이다. 장례식은 사회적 행사로, 장례용품의 수요는 일정 수준으로 지속됩니다. 이로 인해 이러한 기업 홍보 시장 기회가 존재하며, 대기업은 이러한 시장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평가다.
사단법인 친환경 장례문화ESG지원사업단(회장 이상재)는 사원 500명 이상의 기업들에게 친환경 장례문화 ESG 사업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고 그 첫 번째 과제로 장례식장 1회용품 공급을 중단해 줄 것을 수차례 요청했다.
전체 1회용품 쓰레기의 20%를 차지하는 장례식장 1회용품을 공급하는 것은 엄연한 위법사항이다. 기업의 ESG 경영에도 정면으로 위배되는 사항이다. 이 회장은 기업들의 사회적 동참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며 하루빨리 중단해 줄 것을 강조했다.
친환경 장례는 환경 보호를 고려하면서 고인을 기리는 장례 방법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방법은 자연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사람들을 기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연 묘지는 친환경 장례의 일반적인 요소 중 하나는 자연 묘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묘지는 시설을 간소화하고 자연의 공간을 보존합니다. 유해 화학 물질이나 인공 묘지에서 사용되는 물질을 최소화하여 환경 부담을 줄입니다.
화장과 방부제 사용 줄이기는 친환경 장례에서는 화장과 방부제 사용을 최소화합니다. 화장의 화학 물질과 방부제는 환경에 해를 줄 수 있으며, 이러한 물질을 사용하지 않거나 최소한으로 사용하여 환경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태학적 분해는 몇몇 친환경 장례 방법은 시체를 생태학적으로 분해하거나 퇴비화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시체가 지속 가능하게 환경에 흡수되며 자연 생태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의식과 결합은 많은 문화에서 장례 의식은 중요한 부분이며, 친환경 장례 방법은 이러한 전통적인 의식과 결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야외 장소에서 행해지는 친환경 장례는 자연과의 조화를 강조하며 전통적인 의식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