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은 것은 잊어 버리고, 본 것은 기억만 되나 직접 해 본 것은 이해된다. -공자
학생들이 지식을 정리, 저장하고 유사시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때 학습 효과는 증대된다. - Ellis, E. S. &
Washington, L.A. (1994)
선생님이 학생들의 사전 지식을 서로 연관시켜 주는 강의를 할 때 학생들은 효율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 Schuck, R.F. (1985)
유능한 선생님은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필요한 사전 지식을 가졌는지를 항상 생각한다 - Fogarty, J.L., Wang, M.C. & Creek R. (1983).
맥코믹(McCormick)의 효과적인 강의를 하는 선생님들의 연구(1979)에 의하면 이런 선생님들은
학생들에게 맞게 강의 방법을 자주 수정한다.
학생들에게 맞는 적절한 어휘를 사용할 줄 안다.
질문을 학생들 수준에 맞게 한다.
자신의 강의 내용을 학생들 수준에 맞게 정한다.
- Ellis, E.S. & Worthington, L.A.(1994)
신기하게 하고 놀라게 하는 것은 학생들이 강의 주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데 도움이 된다. 독특하거나 전혀 예상하지 못한 방법으로 주제를 소개하는 것은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 부여를 향상시킬 수 있다.
- DeCecco, J.P. (1968)
학습은 집중하는 능려과 배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필요로 한다.
- Angelo, T.A. (1993)
효과적인 강의를 하는 선생님은 관리나 조직에 관한 일에는 15% 미만의 시간을 사용하고 상호 작용이 필요한 활동에는 50% 이상의 시간을 배정한다.
- Ellis, E.S. & Worthington, L.A.(1994)
선생님이 학생들이 사실만을 기억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정보를 적용하고, 종합하고, 평가하려도록 하는 질문을 던질 때 학생들의 성취도가 향상된다.
- Berliner, D.C. (1984)
학습 동기는 바뀔 수 있다. 그 동기는 일, 환경, 강사, 학습자의 영향으로 긍정적일수도 부정적일수도 있다.
Angelo, 1993
강사와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은 학습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학습자들 사이의 상호 작용도 마찬가지이다.
Angelo, 1993
정보를 역동적 방법으로 강의하고 가르치는 것에 스스로 흥미를 느끼는 선생님은 학생들의 목표 달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Larkins, A.G., et al. (1984)
프리젠테이션이나 강의에서 도표나 그림을 활용하여 학습 시간을 28% 정도 줄일 수 있다.
Mucciolo, et al.(1994)
읽은 것은 10% 를 기억하고,
들은 것은 20%를 기억하고,
본 것은 30%를 기억하고,
듣고 본 것은 50%를 기억하고,
말한 것은 70%를 기억하고,
말하고 행동한 것은 90%를 기억한다.
(Robert Kornikau et al, 1975)
가장 높은 곳에 올라가려면, 가장 낮은 곳부터 시작하라 (푸블릴리우스 시루스)
아이들 교육은 공부하고 싶은 마음과 흥미를 복돋워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책을 등에 진 나귀를 기르는 꼴이 된다 -몽테뉴-
날마다 새롭고 감미로운 말-"사랑해" 마음을 넓고 깊게 해주는 말-"미안해" 겸손의 인격의 탈을 쓰는말-"고마워" 사람을 사람답게 자리잡아 주는 말-"잘했어" 화해와 평화를 이루는 말-"내가 잘못했어" 모든 것 덮어 하나 되게 해주는 말-"우리는~" 세상에서 가장 귀한 보배로운말-"친구야" 봄비처럼 사람을 쑥쑥 키워주는 말-"네 생각은 어때?" 언제나 모든 날들을 새로워지게 하는 말-"첫 마음으로 살아가자
꿀벌이 다른 동물보다 존경받는 것을 부지런하기 때문이 아니라 다른 자를 위해서 일하기 떄문이다.- R.M 크리소스롬-
한 어머니는 백 사람의 스승보다 낫다 -헤르바르트-
출처: tistory
첫댓글 유익한 글 입니다.
좋은글 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좋은말씀 잘보고 갑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참조하겠습니다 ~^^
넘 좋은 말씀...... 감사해요~!!
보고 듣고 행동까지 최고죠,,,,,